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Ⅲ. 거짓 교사를 대적함 (10-13장)

사도권 논쟁 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Ⅲ. 거짓 교사를 대적함 (10-13장)
 
1. 견고한 진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10:1-6).
2. 교회를 세우기 위한 권세(10:7-11).
3. 거짓 사도와 참된 사도(10:12-18)
4) 그리스도의 신부를 구출하라!(11:1-4)

5)
사례를 요구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함 (11:5-9)

6) 의의 일꾼으로 가장한 거짓 사도들(11:10-15)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사역자가 교회에서 생활비를 받는 것을 반대하지 않았다. 그는 군인이 급료를 받고 일하는 소가 먹을 것을 제공받는 것처럼, 복음의 사역자도 당연히 그가 일하는 교회에서 생활비를 받을 수 있음을 인정했다. 만일 고린도교회에 참된 지도자들이 와서 복음을 전하고 사례를 요구했다면 바울은 그것을 문제 삼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참된 교사가 고린도교회에 와서 성도들을 가르쳤다면 고린도교회와 바울의 관계도 아무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고린도교회에 몰래 들어온 교사들은 양의 탈을 쓴 이리라는 것이었다. 그들은 의의 일꾼으로 가장을 했지만 사실은 교회를 무너뜨리기 위해서 사단이 보낸 사단의 일꾼이었다(13-14). 그들은 고린도교회에 침투하여 재정을 요구하면서 다른 복음으로 교회를 미혹하고, 바울과 교회를 이간질했다. 그들은 바울이 사례를 요구할 수 없는 아마추어이며, 고린도교회에 대한 애정이 상실되었기 때문에 교회에 재정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비난을 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교회에 재정을 요구한 것은 자신들이 진짜 사도이며, 또한 자신들이 고린도교회를 정말로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자랑했다. 그러면 이러한 상황에서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어떻게 답변을 했는가?

 
가. 자비량 윈칙을 고수할 뜻을 밝힘(10-12)

  "그리스도의 진리내 속에 있으니 아가야 지방에서 나의 이 자랑막히지 아니하리라(10)." 


  바울은 이 말을 하면서 "그리스도의 진리가 내 속에 있다!"고 고백했다. 거짓 사도들은 바울이 사례를 요구할 자격이 없어서 사례를 요구하지 못한다고 비난했다. 그들은 은근히 바울도 자신들처럼 자비량 원칙을 포기하고 교회에 복음의 삯을 요구하기를 원했다. 이는 그렇게 되면 그들이 사례를 받는 일도 정당화 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거짓 교사들의 뜻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자비량 원칙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이 전한 복음과 자신의 행위가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일치하고 있음을 확신했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늘 보좌를 버리시고 인류를 위해서 자기 생명을 아낌없이 희생하셨다. 또한 그리스도께서는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이 더 복되다고 가르치셨다. 바울 역시 그리스도의 희생을 통해서 은헤로 구원을 받았고, 또 그리스도로부터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할 사명을 위임받았다. 그러므로 그는 자비량으로 성도들을 섬기는 일이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일치하는 것임을 확신했다.

  그러므로 그는 오해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자비량 원칙을 고수할 것을 선언했다. 그는 이러한 자신의 원칙을
"나의 자랑"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는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하기 위해서 자비량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기지 않고 오히려 자랑으로 생각했다. 그는 아가야 지방에 있는 교회들에서 이러한 원칙이 막히지 않을 것임을 선언했다. 오늘날 복음을 전하기 어려운 선교지에게는 바울 처럼 직장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이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그들이 직장을 가지고 선교하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 아니라 자랑스러운 일이 분명하다. 우리가 복음의 문이 열리지 않은 곳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전문직을 갖고 복음을 전하는 일은 탁월한 선교 전략 중에 하나로 볼 수 있다. 바울 역시 미개척지에 복음을 전하면서 자비량 선교가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러므로 그는 아가야 지역에서 이러한 원칙을 고수할 뜻을 내비쳤다.

  "어떠한 까닭이냐? 너희사랑하지 아니함이냐? 하나님이 아시느니라(11). 나는 내가 해 온 그대로 앞으로도 하리니 기회를 찾는 자들이 그 자랑하는 일로 우리와 같이 인정 받으려는 그 기회끊으려 함이라(12)."

 거짓 사도들은 자신들이
고린도교회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들을 책임지기 위해서 교회에 사례를 요구했다고 설득했다. 동시에 그들은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사례를 요구하지 않은 것은 바울이 그들을 사랑하지 않고 또 책임을 질 마음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그들은 바울의 자비와 섬김을 무관심과 애정 결핍으로 바꾸어 버렸다. 이러한 설득은 귀가 얇은 고린도교회의 일부 성도들의 마음을 흔들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바울은 자신이 사례를 요구하지 않은 것이 그들에 대한 사랑과 관심의 부족때문이라는 주장은 말도 안된다고 항변했다. 그는 자신이 고린도교회를 사랑하고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알고 계신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고린도교회를 사랑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하나님을 증인으로 내세웠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서 하나님과 양심에 조금도 거리낄 것이 없었다.

  12절에서 바울은 자신이 오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자비량 원칙을 고수하려고 하는 이유를 밝히고 있다. 그들은 바울도 자신들과 같이 복음의 삯을 요구함으로서 자신들의 행동이 정당화되기를 원했다. 거짓 사도들은 바울도 자신들처럼 복음의 삯을 받기를 원했다. 그들은 그렇게 되면 그들도 바울처럼 복음과 고린도교회를 위해서 헌신하는 참된 사도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그들의 간교한 마음을 꿰뚫고 있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그들의 뜻대로 되지 않도록 고린도교회에서 자비량 원칙을 고수할 뜻을 밝혔다. 그가 자비량 원칙을 강조한 것은 결코 참된 교회의 일꾼들이 교회에서 생활비를 받는 것을 반대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그는 사역자가 교회에서 생활비를 받는 것이 성경적인 일임을 인정했다. 그러나 지금 고린도교회는 사정이 달랐다. 고린도교회를 미혹하는 자들은 양의 탈을 쓰고 양들을 해치기 위해 들어온 이리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자신을 그들과 차별화 함으로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그들의 정체를 분별하고 거짓말에 넘어가지 않게 하려고 노력했다.


 
나. 위장의 명수인 사탄과 그의 일꾼들 (13-15)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가장하는 자들이니라(13)." 

  마침내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미혹하고 있는 사람들의 정체를 드러내고 있다. 그는 지금 고린도교회에 들어와서 교회를 미혹하고 있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사도가 아니라 거짓 사도이며 속이는 일꾼이라고 밝히고 있다. 바울이 그들을 '거짓 사도'와 '속이는 일꾼'으로 부른 것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보내심을 받지 않고, 교회의 인정도 받지 않았으며, 다른 복음을 전하여 성도들을 그리스도로부터 멀어지게 했고, 또 참된 사도인 바울을 거짓 사도로 몰아 이간질을 했기 때문이다. 또 그들은 고린도교회를 섬기고 희생하기 보다 대가와 명예와 보수를 위해서 일했다. 또 바울은 그들을 가리켜서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들은 자칭 그리스도의 사도라고 주장했지만, 그들이 전한 것은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이었다. 그들은 거짓 가르침을 통해서 성도들을 그리스도로부터 멀어지게 만들었고, 그들에게 복음을 전해준 영적 아버지인 바울에게 등을 돌리게 만들었다. 오늘날도 거짓 교사들은 교회에 침투해서 진리에 대한 분별력이 없는 연약한 성도들을 넘어지게 만든다. 우리가 잘 아는 추수꾼들이 이러한 대표적인 사례에 속한다. 그들은 처음부터 성도들을 미혹하고 교회를 무너뜨리기 위해서 교회에 침투한다. 그리고 그들로 인해서 실제로 수많은 성도들이 미혹당하고, 교회가 조각나고 성도들이 흩어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현대 교회 역시 거짓 사도들로부터 성도들을 지키려는 바울의 헌신과 열심을 배울 필요가 있다.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14)..."

  어떤 사람은 어떻게 교회에서 지도자들이 거짓 탈을 쓰고 성도들을 미혹할 수 있느냐?고 의아해할 지 모른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일이 별로
이상한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는 사탄도 성도들을 미혹할 때에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한다는 사실을 상기시키고 있다. 사탄이 흉칙한 모습으로 나타나서 미혹하면 사람들은 놀라서 도망칠 것이다. 그러므로 사탄도 성도들을 미혹할 때에는 자신을 빛의 천사로 위장하고 나타난다. 에덴 동산에서 하와를 미혹했던 사탄은 동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동물인 뱀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묵시 문학 중에 하나인 모세의 묵시록 17:1을 보면 "사단이 천사의 모습으로 나타나서 천사처럼 찬송을 부른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또 아담과 하와의 생애 9:1에도 '사단은 분노해서 빛의 천사로 변장하고 티그리스 강의 하와에게로 갔다'는 기록이 있다. 오늘날도 이단들은 자신만이 참된 진리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들을 따라야만 영생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다른 교회는 모두 다 위선자이며, 자신들만이 구원에 이르는 진리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성경에 없는 여러 가지 조직이나 특별한 교리를 만들어서 성도들을 미혹한다. 이리가 양에게 접근할 때에 양의 탈을 쓰고 접근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러한 일은 초대교회 때부터 지금까지 수없이 일어났으며 또 일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그 행위대로 되리라(15)."

  사탄이 사람을 유혹할 때에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위장한다면, 그를 추종하는
사탄의 일꾼들이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은 대단한 일이 아니다. 바울 서신에는 곳곳에서 기독교 교회를 유대교처럼 만들려는 세력들이 등장하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세력들은 초대교회에 큰 위협이 되었다.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 성도들에게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다!"고 역설했다(갈 2:21). 또 바울은 로마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도 유대교인들이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를 복종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바울도 회심 전에는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는 구원의 교리를 추종했다. 그러나 그는 회심 후에 자기 공로로 얻는 의를 거부하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를 주장했다(빌 3:6,9). 거짓 사도들은 복음을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는 의로 변질시켜 버렸다. 그러면서 그들은 자신들이 의의 일꾼이라고 자랑했다. 바울은 이러한 일은 별로 특별한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사탄이 자기를 빛의 천사로 가장하듯이 그의 추종자들이 의의 일꾼으로 행세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바울은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될 것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바울은 종종 복음을 반대하고 고의로 왜곡하는 자들이 당할 운명을 이러한 식으로 표현했다. 그는 (빌 3:18)에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들에게 "그 마침"이라고 경고했고, (롬 3:8)에서도 그의 가르침을 왜곡하는 자들이 "정죄 받아 마땅하다"고 선언했다. 또한 그는 (딤전 4:14)에서 자기에게 많은 해를 입힌 구리장색 알렉산더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주께서 그 행한대로 저에게 갚으시리라!" 하나님은 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아시기 때문에 조금의 실수도 없이 각 사람들이 행한 대로 갚으실 것이다. 하나님은 고린도교회 안에 들어온 거짓 사도들에 대해서도 그들이 한 말과 행위에 대해서 정당하게 보응하실 것이다. 거짓 사도들은 믿음보다 율법의 행위를 더 강조했다. 그러나 그들의 행위는 믿음의 의를 전하는 바울보다 훨씬 열등했다. 그들은 교회를 그리스도와 사도로부터 멀어지게 만들었다. 그들은 복음보다 복음의 삯을 더 탐냈고, 자기 의를 강조함으로 복음의 의미를 왜곡시켰다. 그러나 바울은 자기 힘으로 수고하면서 복음을 전하여 고린도교회를 세웠다. 그리고 그는 그 후에도 섬김과 사랑으로 그 교회가 그리스도 안에서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이와 같이 행위를 주장하는 거짓 사도들은 믿음의 의를 주장하는 바울보다 그 행위가 훨씬 더 열등했다. 그러므로 그들의 주장대로 행위로 구원을 받는다면,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대에서 엄중한 책임을 지게될 것이다. 그들은 결국 마지막에 하나님 앞에서 자신들이 의의 일꾼이 아니라 사단의 종이라는 사실에 인정하고 이에 대한 응분의 보응을 받게될 것이다.

                               ◎  토론할 문제  

1. 바울이 고린도교회(아가야교회들)에서 자비량 원칙을 강조했던 이유들이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자. 오늘날 복음을 전하기 어려운 선교지에서 직장을 갖고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이 어떤 이로운 점이 있는 지 이야기해보자.

2. 현대 교회에 은밀하게 침투해서 성도들을 미혹하고 교회를 무너뜨리는 이단들이 어떤 것이 있으며, 그들의 활동 상황과 피해, 그리고 효과적인 대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3. 왜 이단에게 다름과 같은 특성들이 나타나는 지 토론해보자. 1) 불신자를 전도하지 않고 서 이미 믿는 사람들을 유혹함. 2) 다른 교회들을 모두 이단시하고 자신에게만 구원이 있음을 자랑함. 3) 자신들에게 특별한 영적 체험과 은사가 있음을 주장함. 4) 성경에 없는 독특한 조직이나 교리를 만들어 냄.

4. 거짓 교사들이 거짓말로 교회를 미혹하여 무너뜨린 일에 대해서 장차 하나님의 심판대에서 어떤 심판이 있을 것인지 이야기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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