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1. 왜 바울은 직접 오지 않고 편지를 썼는가? (고후 1:1-2:11)

사도권 논쟁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Ⅰ. 왜 바울은 직접 오지 않고 편지를 썼는가? (고후 1:1-2:11)

  
바울이 중요한 선교적 노력을 기울인 고린도와 에베소는 바울에게 개인적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가져다 주었다. 고린도인들의 믿음의 아버지인 바울은 고린도에서 거절당하고 비판을 받았다. 또한 에베소에서는 그의 사역을 반대하는 범도시적인 폭동이 일어나서 더 이상 안전하게 머물 수 없게 되었다. 한 곳에서는 환영을 받지 못하고, 다른 한 곳에서는 위험에 처한 바울은 결국 마게도니아로 떠났다. 그러나 그는 그곳에서 디도를 만나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바울의 지시를 따르기로 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그는 그 소식을 듣고나서 기쁨 속에 이 편지를 쓰게 되었다. 그는 이 편지에서 먼저 독자들에게 인사말을 전한 후에, 최근에 그가 겪은 어려움 가운데 자신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한다. 이어서 그는 자신이 고린도를 근심 속에 방문한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소개하고, 자신이 왜 고린도로 바로 가지 않고 편지를 쓰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1. 인사 (1:1-2)(지난 시간 공부)

2. 하나님의 위로에 대한 감사 (1:3-11) (지난 시간 공부)


3.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비판에 대한 답변 (1:12-2:11)

  대중소설을 보면 주인공은 여러 가지 일들을 잘 헤쳐나가면서 성공을 거듭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바울 역시 여러 가지 어려운 일들을 많이 만났고, 또 이로 인해 많은 도전과 반대를 경험했다. 바울은 마게도냐로 가는 길에 고린도에 들렸다가 큰 어려움을 겪었다. 그 뒤에 그는 마게도냐에서 돌아가는 길에 다시 고린도를 방문할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바울은 몇 가지 이유로 이 방문을 취소하고 대신 편지로 그의 뜻을 전했다. 이 일로 인해서 고린도교회 일부 성도들은 바울이 약속도 지키기 못하는 불신실한 사람이라는 비난을 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바울은 그들의 비난에 대해서 성실하게 답변하고, 자신이 왜 고린도 방문 계획을 취소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1)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비판과 바울의 답변 (1:12-17)

 
 "우리가 세상에서 특별히 너희에 대하여 하나님의 거룩함진실함으로 행하되, 육체의 지혜로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행함은 우리 양심증언하는 바니 이것이 우리의 자랑이라(12)." 

  사도 바울은 자신들이 고린도교회를 향하여
하나님의 "거룩함"과 "진실함"으로 행했다고 말하고 있다. 일부 사본에는 '거룩함'(하기오테티)이라는 말이 "솔직함"을 의미하는 '하폴로테티'로 되어 있다. 많은 학자들은 바울이 자신의 진실을 변호하는 본문의 문맥상 '거룩함'을 의미하는 '하기오테티'보다는 '솔직함'을 의미하는 '하플로테티'가 더 잘 어울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고린도교회의 일부 성도들은 바울이 계획했던 고린도교회 방문을 취소한 것에 대해, 바울이 이기적인 의도를 품고 고린도교회 방문을 취소함으로 불신실하게 행동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바울은 자신이 그들에게 이기적인 음모나 거짓을 품지 않고, '솔직함'과 '진실함'으로 그들을 대했다고 밝히고 있다. 그는 항상 고린도교회에 대해서 하나님의 신실함과 진실함으로 대했다. 그가 고린도교회를 방문하지 않은 것은 이기적인 음모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충분히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자신이 고린도교회를 향하여 '육체의 지혜'로 하지 않고, '하나님의 은혜"로 행했다고 말하고 있다. 고린도교회 일부 성도들은 바울이 하나님의 뜻을 좆지 않고 육체의 지혜을 따라서 기회주의적으로 행동하여 그의 방문 계획을 변경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바울은 결코 육체의 뜻을 좆아 기회주의적으로 행하지 않았다. 그는 고린도교회에 대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좇아 행했다. 그를 고린도에 가서 교회를 세우게 하신 분도 하나님이었고, 그가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방문하지 않은 것도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것이었다. 여기에서는 '육체의 지혜'와 '하나님의 은혜'가 대비되어 있다. '육체의 지혜'는 자신을 신뢰케 함으로 사리사욕에 빠지게 하여 자기 파멸로 이끌고 간다(롬 8:5, 6). 이에 반해 '하나님의 은혜'는 사람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만들고,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 수 있도록 끊임없는 사랑으로 보살펴주신다(6:1). 고린도교인을 향한 바울의 사역은 "육체의 지혜"를 좇은 것이 아니라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것이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향한 자신의 행위가 윤리적으로나 신학적으로 온전한 것이었음을 그의 양심이 증거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바울은 자신들이 양심에 근거하여 조금도 거짓이 없이 행한 것이 "우리의 자랑"이라고 말하고 있다. 고린도인들은 그들의 도덕적 행위의 정당성을 '양심'에 호소했다(고전 8:7,10,12; 10:25,27-29, Jewett). 바울은 이러한 사실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진실성을 '그의 양심'에 비추어볼 때에 조금도 부끄러움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바울은 양심에 비추어 볼 때에 고린도교회에 대해서 조금도 양심에 거리끼는 일이 없었다. 그는 결코 인간의 지혜로 고린도 교인들을 대하지 않았으며, 오직 하나님의 은혜를 좇아 솔직하고 진실하게 행동했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을 비난하는 고린도교회 일부 성도들에게 양심에 근거해서 자신을 변호할 수 있었던 것이다. 


  "오직 너희가 읽고 아는 것 외에 우리가 다른 것을 쓰지 아니하노니 너희가 완전히 알기를 내가 바라는 것은(13), 너희가 우리를 부분적으로 알았으나 우리 주 예수의 날에는 너희가 우리의 자랑이 되고 우리가 너희의 자랑이 되는 그것이라(14)." 
  
  
바울은 자신이 "오직 그들이 읽고 아는 것 외에 다른 것을 쓰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일부 고린도 교인들은 바울의 서신이 진실하지 못하며 모종의 저의가 숨겨져 있어서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불평했다. 그러나 바울은 자신이 보낸 편지에는 표면적으로 드러난 의미 외에 다른 의도가 전혀 없다고 밝히고 있다. 바울의 심정은 이미 편지를 통해서 다 표현이 되었다. 그들이 읽고 아는 것이 바울이 말혀려고 했던 전부였다.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대하여 단순하고 솔직하며 진실하게 자신의 뜻을 밝혓을 뿐이다.

  그러나 아직 고린도 교인들은 바울에 대해서 완전히 알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그들이 "자신들에 대해서 온전히 알기를 바란다!"고 말하고 있다. 당분간 고린도교회와 바울의 일행 사이에는 불이해와 오해가 있어서 다소간 장벽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주 예수의 날",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시는 날, 또는 심판의 날에는 모든 섬겨진 사실들이 분명히 드러나게 될 것이다. 그때가 되면 바울 일행과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서로에 대한 진실과 사랑을 발견하고, 예수님 앞에서 자랑하는 사이가 될 것이다. 진실한 사역자와 성도들은 잠시 오해가 있을 수 있지만, 결국에는 서로의 진실과 사랑을 확인하고 마지막 날 서로 자랑하는 관계가 될 것이다.



  "내가 이 확신을 가지고 너희로 두 번 은혜를 얻게 하기 위하여 먼저 너희에게 이르렀다가(15), 너희를 지나 마게도냐로 갔다가 다시 마게도냐에서 너희에게 가서 너희의 도움으로 유대로 가기를 계획하였으니(16), 이렇게 계획할 때에 어찌 경솔히 하였으리요? 혹 계획하기를 육체를 따라 계획하여 예 예 하면서 아니라 아니라 하는 일이 내게 있겠느냐?(17)"


 
바울은 당장 오해가 있을 수 있지만 결국 모든 사실이 드러나서 자신과 고린도교인들이 서로 자랑하는 사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을 비난했던 고린도 교인들에게 애정을 확인시켰다. 바울과 고린도 교인 사이에 생겨난 모든 오해는 사랑을 전제로해서 풀어야 했다. 바울은 원래 아시아-마게도냐-아가야-유대로 여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그는 고린도전서를 쓴 후에 불가피하게 '근심을'인해서 (2:1) 예정에 없던 일정을 잡아 고린도교회를 방문했다. 그때에 그는 마게도냐에서 돌아오는 길에 다시 한 번 고린도교회를 방문하겠다고 약속했다(15-16). 그때에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들려서 고린도교회의 도움을 받아 유대로 가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아마도 바울은 이방인 교회에서 모금한 구제 헌금을 가지고 예루살렘 교회에 가는 길에 고린도 교회에 들려서 그 교회 대표단과 함께 유대로 가려고 했을 것이다(Martin). 그러나 바울은 그때에 고린도교회에서 큰 어려움을 당했으며 이로 인해서 그는 다시 고린도교회에 갈 계획을 변경했다(1:23,2:4). 그리고 그는 원래 계획대로 마게도냐에서 아가야를 거쳐서 유대로 갈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그는 고린도 교회를 방문하는 대신 편지를 써서 그들에게 보냈다. 

  이러한 바울의 계획 변경은 바울의 반대자들에게 비난의 빌미를 주었다. 바울의 반대자들은 바울이 경솔하게 인간의 지혜로 계획을 세웠다가 이기적인 목적으로 임의로 그 방문을 취소했다고 비난했다.  
그들은 바울이 경솔하게 이랬다 저랬다 한다고 사람들을 선동했다(12). 본문에서 바울이 '경홀히'(엘라프리아)란 말과 '예'(나이),'아니'(우)라는 말을 두 번 사용한 것을 보면 반대자들이 바울을 어떻게 비난했는지 알 수 있다. 바울은 이러한 반대자들의 비난에 대해서 자신이 계획을 세운 것은 인간의 지혜로 경솔하게 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는 반대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내가 이 계획을 경솔하게 세운 줄 아십니까? 또한 내가 인간적인 동기로 계획을 세우고 편리한대로 이랬다 저랬다 하는 줄 아십니까?"(공동번역). 그는 '육체'(사륵스), 곧 자기 이익을 따라서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임의로 변경한 것이 아니었다. 그는 방문 계획을 세울 때에 하나님의 뜻을 좇아 진실하게 행했고, 또한 진심으로 성도들의 유익을 구했다(2:1-3;고전 16:7).


 2) 하나님의 신실하심 (1:18-22)

  "하나님은 미쁘시니라. 우리가 너희에게 한 말은 하고 아니라 함이 없노라(18). 우리 곧 나와 실루아노와 디모데로 말미암아 너희 가운데 전파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예 하고 아니라 함이 되지 아니하셨으니 그에게는 예만 되었느니라(19).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20)."


   바울은 앞에서 자신이 인간의 지혜로 선교 여행을 계획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좇아서 선교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이제 그는 이러한 하나님의 뜻이 선하다고 말하고 있다. 인간의 눈으로 보면 바울의 계획 변경은 오해를 부를 수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미쁘신 분이시기 때문에 바울에게 방문 계획을 변경하게 하신 것은 선한 목적을 위한 것임을 믿을 수 있다. '미쁘시다'로 번역된 말(피스토스)은 '거래나 공적 일을 수행하는 데 `신실한'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신실하신 분이시다. 그러므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나도 우리는 그 분의 선하심을 믿을 수 있다. 바울은 항상 하나님의 뜻에 대해서 "예"로 반응했으며, 결코 "아니오!"라고 반응하지 않았다. 그의 고린도 방문 계획 변경 역시 하나님의 뜻을 위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고린도 교인들은 신실하신 하나님을 믿고 바울을 신뢰해야 했다(18). 


  바울은 자신들이 고린도교회에 전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항상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셨고 한 번도 거부하신 적이 없다고 말한다(19). 실루아노는 '실라'의 로마식 이름이다(살전 1:1). 그는 예루살렘 교회의 유력한 사람 중 하나였고(행 15:22), 바울의 2차 전도 여행에 동참한 동역자인 동시에 친구였다(행 15:36-41). 바울, 실루아노, 디모데가 고린도에 복음을 증거한 것은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때였다. 이때에는 바울이 먼저 복음을 증거하기 시작했고(행 18:1-4), 그 후에 실루아노와 디모데가 이 사역에  합세하게 되었다(행 18:5). 그 후에 이 세 사람은 고린도에 1년 6개월 동안 머물면서 고린도 교회를 세웠으며, 믿는 사람들에게  세례를 베풀었다(행 18:7-11). 바울과 실루아노, 그리고 디모데가 전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결코 모순과 우유부단함과 이중성이 없다. 예수님은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뜻에 대해서 단 한 번도 거부하지 않으시고 온전히 순종하셨다. 바울 일행 역시 하나님의 뜻을 거부하지 않고 순종했다. 그러므로 고린도 교인들은 바울 일행을 믿어야했다.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된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좇아 인류 구원을 성취하시고,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모든 약속을 이루셨다. 그리고 우리는 믿음으로 그 약속을 수용함에 따라 그 약속을 우리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성도들은 '아멘으로 하나님께서 약속을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하신 것을  받아들인다. 그리스께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신 것처럼, 성도들도 하나님의 뜻에 '아멘으로 화답해야 한다.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21), 그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을 주셨느니라(22).

  
이제 바울은 하나님께서 자신과 고린도교회를 견고하게 붙잡아 주실 것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우리를 불러서 자신의 자녀로 삼으신 하나님은 어떤 환경에서도 그들을 굳게 붙잡아주실 것이며, 또한 마지막 날까지 그들을 보호해 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바울이 잠시 이해되지 않는 일을 했다고 해도, 바울이 좇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신뢰와 사랑을 회복해야 했다. 바울과 고린도 교인들 사이의 관계는 신실하신 하나님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그러므로 이 관계는 흔들리거나 요동함 없이 견고하게 유지되야 한다 . 이는 신실하신 하나님께서 바울과 고린도 교인들을 그리스도 안에서 굳게 세우실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신실하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사소한 일로 오해하는 일을 피해야 한다.

  바울은 이러한 견고함의 근거를 성령으로부터 찾고 있다. 그는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라고 말한다. '
기름을 부었다"는 말(크리사스)은 `기름을 붓다', '신성하게 한다'는 뜻을 가진 '크리오'에서 온 말로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그리스도'와 같은 어원을 갖는다. 구약에서 기름을 붓는 행위는 특별한 사람들을(선지자,제사장,왕) 구별하여 소명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했다. 하나님께서는 바울과 고린도 교인들에게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구별하시고, 그들을 자기 백성으로 삼으셨으며, 또한 그들을 거룩한 사명을 위해 부르셨다. 

  그뿐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자기 백성으로 인을 치셨다. 여기에서 `
인을 치셨다'는 말(스프라기사메노스)은 '공문서의 효력을 보장해 준다'는 뜻을 가진 단어이다. 이 인(印)은 봉인된 서류가 변조되거나 수송 중에 내용물이 변경되지 않았다는 증거가 되며, 또한 소유권의 표시이기도 했다. 이러한 점에서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성령으로 인치셨다는 것은 성도들을 당자신의 소유로 확인하셨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들에게 구원의 확실성을 약속해 주셨다는 것을 의미한다(엡 4:30).

  또한 바울은 "
하나님께서 구원에 대한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을 주셨다!"고 말한다. 여기에 나오는 '보증'(아르라본)은 히브리어 '에라본'에서 유래한 상업적인 단어로(창 38:18), 어떤 물건을 매입하기 위해서 지불해야 할 대금 중에 '첫 번째 분납금'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을 당신의 소유로 삼기 위해서 이미 보증금을 지불하셨다. 사람에게 있어서 계약을 체결하고 보증금을 지불하는 것이 반드시 소유를 확정짓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형편에 따라서 수시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신사정이 다르다. 하나님은 신실하시며 전능하시기 때문에 보증금을 지불하시면, 결코 변개하지 않으신다. 그러므로 성도들 안에 보증금으로 성령을 받은 성도들은 이미 그분의 완전한 소유가 된 것을 확신해도 좋다. 성령을 보증금으로 받은 성도들은 이미 완전히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으며, 이러한 사실은 어떤 것으로도 변개할 수 없다. 이러한 사실은 성도들의 마음 속에서 역사하시는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서 증거하고 계신다(롬5:5;8:9;갈 4:6). 그러므로 고린 교회 성도들은 자신들을 바울과 묶어 주신 하나님을 믿고 요동하거나 흔들림이 없이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 뜻에 순종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었다.

                              
  ◎  토론할 문제
 

1. 다른 성도들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오해와 반대를 받을 때에 우리는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가? 바울의 예를 들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자.

2. 우리는 성도들이 잠시 오해와 불신에 빠지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서로 주님 안에서 자랑거리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믿고 있는지 말해보자.

3.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구원의 확신에 대해서 흔들 린적은 없는가?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 계시신 것이 우리의 구원을 완벽하게 보증해 주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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