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Ⅱ. 새 언약의 직분 (2:14-7:4)

 

사도권 논쟁 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Ⅱ.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A. 마게도냐 교회의 참된 헌신 (8:1-5)

 

 *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1-2)

  "형제들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리노니(1).."


  8장에 들어서면 사도 바울의 어조는 부드러운 권면조로 변하고 있다. 바울은 여기에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형제"로 생각하고 애정을 가지고 말을 한다.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마게도냐 교회들이 보여 준 훌륭한 헌금의 예를 알게 하여, 그들로 하여금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 사역에 분발하게 했다. (고후 8:10-11)을 보면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을 1년 전에 시작했다. 그러나 어떤 이유인지 알 수 없지만 그들은 그 헌금 사역을 중단하고 아직도 끝마치지 못했다. 학자들은 그들의 헌금 사역을 중단하게 만든 것은 교회 안에 들어온 거짓 사도들이었다고 말한다. 거짓 사도들은 헌금을 모금하는 바울의 동기가 의심스럽다고 선동함으로 바울의 순수성을 공격했으며, 그 돈을 자신들을 위해 사용하도록 만들었던 것으로 보인다(고후 12:16-17). 그러므로 이제 바울은 자신의 사도권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후에,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그들이 1년 전에 시작했던 헌금을 다시 재개하여 끝마치도록 촉구했다(고후 8:10-11). 바울은 이러한 헌금의 모범으로 마게도냐 교회들의 예를 제시했다. 여기서 말하는 '마게도냐 교회들'은 빌립보, 데살로니가, 베뢰아 교회를 가리킨다(행 17:10-15). 바울은 모범적인 마게도냐 교회들의 예를 말함으로,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자극을 받고 분발하여 중단했던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 사역을 다시 시작하여 끝마치게 되기를 원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알게했다. 그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알게 한 것은 개인의 성품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에 베풀어 주신 은혜였다. 바울이 헌금에 관한 문제를 '은혜'(카린)의 관점에서 접근한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마게도냐 교회들이 극히 어려운 상황에서도 분에 넘칠 정도로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에 동참한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풍성한 은혜 때문이었다. 우리가 헌금 사역을 하나님의 은혜로 볼 때에 우리는 자만하거나 인색해지는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바레트는 여기에 언급된 '은혜'는 '관대함'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마게도냐 교회 성도들은 죄인으로서 심판을 받아야 마땅했지만, 하나님의 관대하심을 인해서 아무 조건없이 용서함을 받았다. 그리고 관대한 하나님의 은혜는 마게도냐 교회 성도들이 다른 사람들을 향해 관대한 마음을 품을 수 있게 만들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는 성도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에게 은혜를 베풀 수 있게 만들어 준다.


  "환난많은 시련 가운데서 그들의 넘치는 기쁨극심한 가난이 그들의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2)."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임한 하나님의 은혜는 모금을 했던 그들의 상황 때문에 더 주목할 만한 것이었다. 그들은 물질적인 풍요와 번영 속에서 모금했던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환난의 많은 시련을 겪었다. 마게도냐 교회들이 당한 환난은 예수님 때문에 겪은 것이었다. 그들은 유대인들에게 모함을 받거나 여러 가지 공격을 받았을 것이다(행 16:20; 17:5,13). 또한 마게도냐 교회 성도들은 피식민지 백성으로 받는 시련도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환난에 압도되어 우울해하지 않았다. 그들은 환난과 많은 시련 속에서도 하나님의 은혜로 인해서 넘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 마게도냐 교인들은 시련을 당할수록 더 큰 기쁨을 누렸다. 이러한 일은 그들에게 임한 크신 하나님의 은혜 때문에 가능했다. 또한 그들은 극심한 가난 속에 살고 있었다. 당시에 마게도냐는 로마의 지배하에 있었으므로 금광이나 은광, 선박용 나무를 베는 권리 등의 수입원들을 모두 로마인들에게 빼앗겨 구조적인 가난을 겪고 있었다. 그러나 마게도냐는 전체적으로 농업, 광업, 목재 산업 등이 번성하였기 때문에 '극한 가난'의 상태는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을 믿는 것 때문에 더 어려운 삶을 살 수밖에 없었다. 그들은 당장 먹을 양식과 생필품도 부족한 상황에서 살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극심한 가난 속에서도 위축되거나 인색해지 않고,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로 인해서 가난 속에서도 풍성한 헌금을 넘치게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마게도냐 교회 성도들의 모습은 헌금은 넉넉한 사람들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종종 참된 자선은 가진 것이 별로 없는 사람들이 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가난한 사람들이 가난한 사람들의 아픔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의 헌금은 양보다 질로 평가된다. 예수님은 많은 돈을 헌금한 부자들보다 자신이 가진 것을 모두 드린 가난한 과부의 두 렙돈을 더 큰 헌금으로 간주하셨다(막 12:41). 마게도냐 교회들은 예수님을 믿는 일로 인해서 많은 환난을 받고 또 극심한 가난에 빠져들었다. 그러나 그들에게 임한 하나님의 은혜는 이 모든 환난과 빈곤을 능히 극복하고도 남을 수 있게 만들었다. 하나님은 많은 환난과 극한 가난 속에 살아가는 마게도냐 교회 성도들에게 넘치는 은혜를 부어주셔서, 그들이 악조건 속에서도 넘치는 기쁨과 풍족한 헌금을 드릴 수 있는 관대한 마음을 주셨다. 그러나 이러한 마게도냐 교회 성도들과 달리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거짓 사도들의 선동에 미혹되어 관대한 마음을 잃고 헌금사역을 중단하고 말았다. 그러므로 바울은 마게도냐 성도들의 모범적인 예를 통해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다시 관대함을 회복하고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 사역을 재개하기를 원했다.


 
* 참된 사랑과 자선의 모델 (3-5)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힘대로 할 뿐 아니라 힘에 지나도록 자원하여(3)..." 

  바울은 마게도냐 교회들이 그들의 힘대로 할 뿐 아니라 오히려 그들의 힘에 지나도록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 사역에 참여했다고 말한다(3). 그들은 극한 가난 속에서 헌금을 했기 때문에 크게 많은 돈을 헌금하지는 못했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이 어려움을 당한 예루살렘의 형제들을 위해서 드린 헌금은 그들의 힘을 넘어서는 것이었다. 그들은 자신들도 하루 하루를 살아가기 힘든 형편 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넘어설 정도로 헌금을 드렸다. 이러한 그들의 헌금은 자기의 생활비인 두 렙돈을 헌금으로 드렸던 과부의 경우와 비슷했다. 바울은 자신의 기대를 훨씬 더 넘어서는 그들의 헌금에 대해 놀랐고 또한 그들의 헌신에 크게 감동을 했다. 이와 같이 진실한 헌금과 자선은 그 액수에 관계 없이 보는 사람들의 마음에 감동을 준다. 물론 이러한 헌금은 하나님의 마음도 움직이게 만든다. 그들이 이러한 감동적인 자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에게 임하신 하나님의 크신 은혜 때문에 가능했다.

  바울은 그들이 "
자원하여" 헌금에 참여했다고 말한다(3). 바울은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예루살렘교회를 위한 헌금을 강요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는 마게도냐 교회들의 어려운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헌금에 대해서 강요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아마도 그는 단순히 그들에게 예루살렘 교회의 형제들이 당한 어려움을 전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소식을 들은 마게도냐 교회 성도들은 그들을 돕기 위해서 자원하여 모금 활동을 할 의사를 표현혓을 것이다. 어쨌든 그들의 기대 이상의 헌금은 요청이나 명령에 의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원해서 이루어진 것이었다. 이러한 점에서 마게도냐 교회들의 헌금 사역은 더욱 더 그 가치가 컸다. 자신들이 오히려 물질적 도움을 받아야 할 상황에서 예루살렘 교회의 어려움에 참여하겠다고 나선 것은 놀랍도록 헌신적인 사랑이었다. 이러한 사랑은 성령께서 부어 주시는 진실한 은혜와 사랑으로만 가능한 것이었다. 아마도 바울로부터 이러한 이야기를 전해 들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상당한 자극을 받고 또 마음에 부끄러움을 느꼈을 것이다.
 

  "이 은혜성도 섬기는 일에 참여함에 대하여 우리에게 간절히 구하니(4), 우리가 바라던 것뿐 아니라 그들이 먼저 자신주께 드리고하나님의 뜻을 따라 우리에게 주었도다(5)."

  예루살렘 헌금 사역에 참여하게 해달라고 부탁한 것은 바울이 아니라 오히려 마게도냐 교회들이었다. 그들은 어려움을 당한 형제들은 돕는 것을
은혜로 생각했으며, 성도를 섬기는 일에 참여하는 것을 특권으로 생각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바울에게 자신들도 그 일에 참여하게 해달라고 간절히 요청했다(4). 예루살렘의 그리스도인들은 개종과 동시에 모든 경제 기반을 잃고 추방되기 때문에 대부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유대 공동체로부터 추방 당한 그들은 도와줄 친지나 친구들도 없었다. 특히 로마 황제 글라우디오(Claudius, A.D. 41-54)가 통치하던 때에 심한 기근이 와서 당시에 유대 전역의 사람들은 대단히 궁핍한 생활을 했다(행 11:27-30). 또한 예루살렘 교회 성도들은 유대인들로부터도 조직적인 종교적 탄압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애로 굳게 뭉쳐 서로를 돕는 것이었다. 마게도냐 교회들이 예루살렘 교회를 돕는 일에 헌신적으로 나선 것은 그들도 가난했기 때문에 궁핍한 자의 고통을 누구보다도 잘 이해했기 때문이다.

  마게도냐 교회 성도들은 바울 일행이 바라던 일에 기대 이상으로 참여했다. 마게도냐의 교인들이 보여준 헌신적인 행위들은 바울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성숙한 모습이었다. 그들은 동정심과 사랑의 마음으로 힘에 지나도록 어려움을 당한 예루살렘 형제들을 위한 헌금에 참여했다. 그들이 이러한 감동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이미 자신을 주님께 드렸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피값을 지불하고 산 하나님의 소유였다. 그들은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자신을 그리스도께 드렸다. 그들이 드린 감동적인 헌금은 물질 자체를 넘어서서 그들 자신을 드렸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소유이며 필요할 때에는 그들의 소유도 주님 나라를 위해 드릴 준비가 되어 있었다(Bruce). 또한 그들은 주님께 자신을 드릴뿐 아니라 바울에게도 자신을 주었다. 그들은 바울을 하나님께서 보내신 사도로 인정을 하고 그를 존중했으며 헌신적으로 그를 섬겼다. 그들은 주님께서 보낸 종을 하나님을 대하듯이 대했다. 이는 그들이 하나님께서 자신들에게 보내주신 사도에게 헌신하는 것이 곧 주님께 헌신하는 것임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바울의 말을 들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크게 부끄러움을 느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거짓 사도의 선동에 미혹되어 사도 바울에 대해 미온적으로 대하고 헌금 사역을 중단해 버렸기 때문이었다.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지금 마게도냐에 임했던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가 필요했다.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마게도냐에 임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들은 마게도냐 교회들에 임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듣고,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과 사도, 그리고 이웃 사랑의 마음이 다시 활활 타오를 수 있도록 기도하고 분발할 필요가 있었다.

                               ◎  토론할 문제  

1. 바울이 마게도냐 교회들의 헌금 사역을 하나님의 은혜로 표현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헌금이나 자선 행위를 한 후에 내가 한 것처럼 교만해지거나 생색을 낸 적은 없었는가?

2. 마게도냐 교회들의 헌금 사역을 통해서 가난하고 어려운 상황 속에 있는 사람들도 자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설명해보자.


3. 우리 주변에서 헌금을 강요하거나 강압적으로 시행하는 경우는 없는지 이야기해보자. 이러한 모습과 헌금을 특권으로 생각하고 그 사역에 참여하기를 스스로 간청했던 마게도냐 교회들의 모습과 비교해보자.

4. 우리는 하나님을 섬긴다고 말하면서 하나님께서 세운 일꾼들을 무시하지 않았는지 돌아보자.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세워 주신 일꾼들도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알림) 교재에 대한 문의나 제안 사항이 있으시면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