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하나님과 바울 (1:1-11)

 

사도권 논쟁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Ⅰ. 왜 바울은 직접 오지 않고 편지를 썼는가?(고후 1:1-2:13)

  
바울이 중요한 선교적 노력을 기울인 고린도와 에베소는 바울에게 개인적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가져다 주었다. 고린도인들의 믿음의 아버지인 바울은 고린도에서 거절당하고 비판을 받았다. 또한 에베소에서는 그의 사역을 반대하는 범도시적인 폭동이 일어나서 더 이상 안전하게 머물 수 없게 되었다. 한 곳에서는 환영을 받지 못하고, 다른 한 곳에서는 위험에 처한 바울은 결국 마게도니아로 떠났다. 그러나 그는 그곳에서 디도를 만나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바울의 지시를 따르기로 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그는 그 소식을 듣고나서 기쁨 속에 이 편지를 쓰게 되었다. 그는 이 편지에서 먼저 독자들에게 인사말을 전한 후에, 최근에 그가 겪은 어려움 가운데 자신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한다. 이어서 그는 자신이 고린도를 근심 속에 방문한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소개하고, 자신이 왜 고린도로 바로 가지 않고 편지를 쓰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1. 인사(1:1-2) (지난 시간)

2. 하나님의 위로에 대한 감사 (1:1-11)


 1) 위로의 하나님께 감사함 (3-7)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방문하겠다고 말하여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기대감을 갖게 만들었다(고전 6:5). 그러나 그는 고린도교회를 방문하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서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오해와 비난을 사게 되었다(고후 1:17)(그는 23절에서 자신이 고린도교회를 바로 방문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그는 아시아에서 말할 수 없는 고난을 겪었다. 바울을 신뢰하지 않는 일부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그가 아시아에서 당한 고난은 그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바울은 하나님께서 모든 환난 속에서 자신을 건져주시고 위로해 주셨으며, 그 위로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을 위로할 수 있게 해주셨다고 말하고 있다.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3).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4)."
 

그는 먼저 하나님을 찬송하고 있다. 그는 여기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세 가지로 소개하고 있다. 첫째로 그는 하나님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예수님은 우리의 주님이시며 또한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예수님은 스스로 자신을 낮추어서 종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셔서 우리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셨다. 이러한 중보자의 입장에서 예수님은 자신을 낮추시고 성부 하나님을 아버지, 또는 하나님이라고 부르셨다. (요 20:17)을 보면 예수님께서 성부 하나님을“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이라고 부르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증거하신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 또한 예수님을 통해서 인류의 구원 계획을 세우시고 그 구원을 완성하시는는 하나님을 의미한다. 예수님은 성부 하나님과 부자(父子) 관계에 계시지만, 또한 인류의 중보자인 사람으로 하나님과 신인(神人) 관계에 계신다.

  둘째로 바울은 하나님을
"자비의 아버지"라고 부르고 있한다. '자비'는 복수형, 즉 '자비들'로 '많은 자비'를 의미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죄와 연약함을 공의로 심판하시지 않고 우리를 긍휼히 여겨 주시고 우리에게 한 없는 자비를 베풀어 주시는 분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무리 연약하고 죄가 많아도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고 담대히 그 분에게 나아가서 필요한 은혜를 구할 수 있다. 또한 그 분은 우리의 '아버지'가 되신다. 하나님은 부모가 자녀를 사랑하고 긍휼히 여기듯이 우리를 위로해 주시고 사랑해 주신다.

  셋째로 바울은
하나님을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라고 부르고 있다. 위로는 본문의 중심적 주제이다. 이는 3-7절에 위로라는 말이 무려 10번이나 반복되는 것을 보아 알 수 있다. 하나님은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다. 이 세상은 고통과 환난, 낙망과 슬픔이 많은 곳이기 때문에 위로가 필요하다. 사람의 위로는 한계가 있지만, 전능하신 하나님의 위로는 무한하다. 하나님은 가장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자기를 의지하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평안과 용기를 주시고 또 회복시켜 주신다. 바울이 하나님을 '모든 위로의 하나님'으로 부른 것은 그의 체험에서 나온 것이었다. 하나님은 그를 여러 가지 환난 중에서 위로해 주셨다. 그것도 몇몇 환난에서 위로하신 것이 아니고, "모든 환난 중에서" 위로해 주셨다. 성도들에게는 때때로 심한 환난이 찾아온다. 그러나 이러한 때에는 하나님의 위로도 함께 찾아온다. 하나님의 위로는 세상의 위로와는 달리 온전하고 완벽하다. 성도들은 이 땅에서 그리스도를 위해 환난을 통과해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의 길을 가셨고,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면 자기를 부정하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으라!'고 말씀하셨다. 초대 제자들은 핍박과 순교의 길을 갔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모든 고난 중에서 하나님의 위로가 있었다. 하나님께서 먼저 사도들을 환난 중에 위로하신 것은, 그들로 하여금 환난 중에 있는 다른 성도들을 위로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다. 고난 중에 오는 하나님의 위로를 체험한 사람들은 능히 고난 당하는 다른 성도들을 위로하고 그들에게 위로의 하나님을 증거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에게 넘친 것같이 우리의 위로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는도다(5). 우리가 환난받는 것도 너희의 위로와 구원을 위함이요 혹 위로받는 것도 너희의 위로를 위함이니, 이 위로가 너희 속에 역사하여 우리가 받는 것 같은 고난을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6). 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이 견고함은 너희가 고난에 참여하는 자가 된 것같이 위로에도 그러할 줄을 앎이라(7)."

바울은 우리가 그리스도로 인해 많은 고난을 받는 것처럼, 그리스도로 인해 받는 위로도 넘쳐난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 나오는 '고난'은 복수형으로 '여러 종류의 고난들'을 가리킨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고난'은 그리스도로 인해 당하는 여러 가지 고난들을 가리킨다. 바울은 그리스도로 인해 복음을 전하면서 여러 가지 오해와 환난을 경험했다. 그러나 그는 동시에 그리스도께서 공급해주시는 큰 위로도 넘치게 경험했다. 하나님은 성도들에게 고난을 허락하시지만, 그들을 미워하시거나 방관하시지 않는다. 하나님은 환난을 주시지만 정한 때에 풍성한 위로로 그들과 함께 해주신다. 그리스를 인해 고난을 받고 또 위로를 받는 것은 자신의 신앙생활에 유익할 뿐 아니라, 어려움을 당한 다른 성도들을 돕는 일에도 매우 유익하다.


  바울은 사도들이 환난과 위로를 받는 것은 성도들의 위로와 구원을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하나님은 먼저 지도자들에게 환난을 경험하게 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이 힘들어 할 때에 그들에게 위로와 힘을 주셔서 그들로 하여금 능히 그 어려움을 이길 수 있게 해주신다. 그렇게 하면 성도들이 어려움을 당할 때에 지도자들이 능히 자신이 체험한 위로를 근거로 하여 성도들을 위로하고 격려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환난 속에서 하나님의 위로가 임할 것을 확신했다. 하나님은 미리 바울로 하여금 극한 환난과 위로를 경험하게 하심으로, 그로 하여금 환나당한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그들을 세워줄 수 있게 해주셨다. 이러한 원리는 오늘도 마찬가지이다. 환난 중에 바울을 위로하신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와 함께 동행하신다. 그 분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변함이 없으신 분이시다. 그는 오늘 날도 교회의 지도자들로 하여금 먼저 환난과 위로를 체험하게 하신다. 그리고 그 체험을 근거로 환난 당하는 교회의 성도들을 위로할 수 엤게 해주신다. 이러한 점에서 교회 지도자들이 받는 환난과 위로는 귀중한 것이다.

  바울은
"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이 견고하다!"고 말할 수 있었다. 바울이 이러한 견고한 소망을 갖게 된 것은 그가 먼저 환난과 그 환난 중에 주시는 하나님의 위로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그는 먼저 환난 중에 위로하시는 하나님을 체험했기 때문에, 환난받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도 하나님의 위로가 함께 할 것을 확실하게 믿을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의 격려와 위로는 고린도교회 성도들로 하여금 능히 환난을 극복할 수 있게 해줄 수 있었다. 이러한 원리는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환난 속에서 주시는 하나님의 위로를 체험한 사람들은 다른 성도들이 어려움을 당할 때에 위로의 하나님을 의지하라고 격려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을 환난에서 견져주신 하나님께서 고난 당하는 이웃들도 능히 건져주실 것을 굳게 믿을 수 있다. 예수님도 세상에 계실 때에 인간의 모든 연약함을 체험하셨으며, 그 모든 연약함을 극복하게 해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능히 우리의 중보자가 되어 하늘에서 환난 당하는 성도들을 도우실 수 있는 것이다.
 

 2) 바울이 당한 고난의 의미 (8-11)


 
"형제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힘에 지나도록 심한 고생을 받아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우리 마음에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뢰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뢰하게 하심이라(8-9)."


바울 사도는 그와 디모데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언급한다. 그들은 힘에 지나도록 심한 고생을 받았고 살 소망까지 끊어졌었다. 여기에서 바울이 언급하고 있는 극한 환난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서로 다른 설명을 내놓고 있다. 여기에서 바울이 언급하고 있는 환난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1) 그 환난은 강도에 있어서 견지기 힘들만큼 어려운 것이었다. 2) 이 환난은 고린도전서 집필 후에 발생했다. 그렇지 않았다면 이전 서신에서 이 환난에 대해 이미 언급했을 것이다. 3) 이 환난은 아시아에서 일어났다. 이 말은 그가 당한 환난이 그가 디도를 기다리기 위해서 드로아에서 마게도냐로 건너가기 전에 일어났다. 이는 고린도후서가 마게도냐에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 4)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었다면 그는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다. 5) 바울은 이 환난을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면 이 환난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이에 대한 학자들의 해석은 무수하게 많다. 이 해석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바울이 에베소에서 맹수들과 싸운 것이다(터툴리안). 2) 에베소에서 데베드리오가 바울에 항거하여 일으킨 소동이다(행 19:23: 칼빈). 3) 데메드리오 소동 후에 바울을 살해하기 위해 일어난 살해 음모였다(플리머). 4) 에베소 소동에 따라 아시아에서 일어난 연속적인 박해들이었다(리츠만). 5) 바울이 해상에서 난파를 당하여 하루 밤과 낮을 깊음 곳에서 지내게 된 것을 말한다(호프만). 6) 바울의 고난은 외적인 박해가 아니라 고린도교회의 어려운 상태에 대한 그의 내적인 고통이었다(스탠리). 7) 바울의 고난은 육체의 가시, 즉 생명을 위협하는 중병이었다(알포드). 8) 그것은 죽음의 문앞에 처한 환난이었다.

  이렇게 무수한 해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바울이 말하는 환난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는 없다. 그러나 본문의 설명을 보면 그 환난은 그를 극도로 낙심케 하고 그의 인내력의 한계를 벗어나는 것이었으며, 그가 더 이상 살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만큼 심각한 환난이었다(6절). 그는 이 환난을 당할 때에 '사형 선고를 받은 것"처럼 느꼈다. 바울만 그런 것이 아니고 때로 성도들에게도 이러한 극심한 고난이 닥쳐온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기쁨과 위로의 줄을 다 끊어버리시고 하나님 앞에 일대일로 서게 하실 때가 있다. 이때에 우리는 삶과 죽음의 기로에 서게 된다. 사도 바울이 당한 극심한 고난의 목적이 무엇이었는가? 그리고 성도들이 당하는 극심한 고난의 목적이 무엇인가? 그리스도인이 당하는 고난에는 몇 가지 목적이 있다. 1) 고난은 성도를 겸손케 만든다(신 8:2). 2) 고난은 성도의 인격을 거룩하게 만든다(히 12:10, 11). 3) 고난의 목적은 자기를 의뢰하지 말고 하나님만 의뢰하게 하기 위함이다. 하나님께 대한 성도의 믿음은 고난을 통해 강해지고 확고해진다. 이 고난은 바울이 이방인의 사도로서 그가 당한 고난의 일부였다. 그러나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거짓 사도들로 인해서 바울에 대해 왜곡된 편견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을 인식할 수가 없었다. 그러므로 이 편지가 고린도교회에서 공개적으로 읽혀졌을 때에 고린도교회 성도들 중에는 스스로 부끄러움을 느낀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다.

 

"그가 이같이 큰 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셨고 또 건지시리라. 또한 이후에라도 건지시기를 그를 의지하여 바라노라. 너희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함으로 도우라. 이는 우리가 많은 사람의 기도로 얻은 은사를 인하여 많은 사람도 우리를 위하여 감사하게 하려 함이라(10-11)."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바울 일행을 버려두지 않으시고 그 고난에서 건져주셨다. 그러면 그를 '고난에서 견져주셨다'는 말은 무슨 말인가? 첫째로 그가 당한 극한 환난이 대적에 의한 공격이나 박해로 인해 거의 죽을 지경이 된 것을 말한다면, 그를 건져주신 것은 사실상 죽었다고 생각할만큼 상처와 부상을 입고도 하나님의 은혜로 기적적으로 다시 살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그는 이미 루스드라에서 폭도들에게 돌에 맞아서 거의 죽을 정도로 부상을 당한 적이 있었다. 이때에도 그는 하나님의 은혜로 죽지 않고 살아날 수 있었다(행 14:19). 둘째로 그의 환난이 육체의 가시, 즉 중병을 의미한다면, 그를 건져주셨다는 말은 바울이 사역 중에 심각한 발작을 일으켜서 거의 죽을 지경에서 하나님께서 그를 다시 살려주신 것을 의미할 것이다. 어떤 경우든지 그는 이 환난에서 이미 살지 못하고 죽을 것이라는 선고를 받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기적적으로 개입하셔서 그를 다시 살려 주셨다. 이러한 경험은 마치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단 위에 드렸다가 다시 받은 것과 같다. 이와 같이 성도들은 삶 속에서 때때로 부활의 체험을 할 수 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과거에 자신을 환난에서 건지셨을 뿐 아니라 "또 건지실 것이라!"고 선포하고 있다. 건지실 것이라는 말은 전통 사본에는 현재형으로 되어 있다. "그가 이같이 큰 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셨고 또 건지시는도다!"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그심한 고난에서 구원해 주시는 역사는 과거에만 있었던 일이 아니다. 이러한 구원의 역사는 현재와 미래에도 모두 적용된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죽음에서 일으켜 주셨다. 그리고 성령님을 통해서 우리를 죽음에서 건지셨고, 지금도 건지시고 계시며, 또한 미래에도 계속해서 건져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구원과 부활의 경험은 오늘날 우리의 삶의 현장 속에서도 계속해서 이루어져야만 한다. 바울은 이러한 사실을 하나님을 "의지하고 소망했다". '바라보라'고 번역된 말(엘피카멘)은 완료형으로 소망의 확실함을 말한다. 과거에 함께 하신 하나님, 지금도 함께 하시는 하나님께서 미래에도 우리와 함께 하실 것을 확신하며 소망하는 것이다. 그 분은 과거뿐 아니라 오늘도 우리 곁에 계신다. 그리고 마지막 날까지 우리와 함께 하셔서 우리의 죽은 몸을 다시 살려주실 것이다.

  이제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너희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함으로 도우라!"고 말하고 있다. 바울은 쉬지 않고 고린도교회를 위해서 기도했다. 그의 마음에는 항상 수많은 문제로 얼룩진 고린도교회가 안정을 찾고 복음 위에 견고하게 성장해 나길 것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가득차 있었다. 특히 그는 극한 고난 중에서도 고린도교회를 위한 기도를 중단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의 기도는 고린도교회에서 좋은 열매로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바울은 동시에 고린도교회 성도들도 자신을 위해 기도하라고 권고했다. 그가 성도들에게 기도를 부탁한 것은 "그들이 많은 사람의 기도로 얻은 은사를 인해서 많은 사람들도 그들을 위해 감사하게 하기 위해서"였다. 사역자들이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물론이고, 동시에 성도들도 사역자들을 위해서 기도로 도와야 한다. 성도들이 지도자를 위해 기도하지 않으면 지도자들이 얻는 영적 열매들에 대해서 성도들이 참여할 수가 없다. 그러나 성도들이 지도자를 위해 함께 기도하면 그들의 기도로 응답된 열매로 인해 성도들도 함께 그 열매에 참여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지도자와 성도들이 기도로 함께 할 때에 그들은 모든 사역에 함께 할 수 있게 된다. 성도들은 사역자가 될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은 사역자들을 위해서 기도함으로 사역자들이 얻는 영적 열매에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어떤 먼에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바울과 소원해진 것은 이러한 기도의 동역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영적 지도자와 서옫들이 기도롤 함께 할 때에 그들은 모든 면에서 모든 사역의 열매에 함께 참여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어떤 때보다 현대교회에도 이러한 기도의 동역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  토론할 문제  

1. 바울이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이 무엇인지 설명해보자.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극한 환난을 당하고 또 하나님의 위로로 인해 회복된 경험이 있으면 이야기해보자.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들에게 환난을 주시는 이유는 무엇이며 이 환난이 왜 유익한 지 말해보자.

2. 우리는 부활의 체험을 과거에 했고, 현재에도 하고 있으며, 또 미래에도 주님께서 우리를 죽음에서 일으켜 주실 것을 확실하게 믿고 있는가? 왜 성도들에게 현재에 부활의 체험이 필요한 지 말해보자.

3. 교회의 지도자와 성도들간에 기도의 동역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해보자. 이러한 기도의 동역이 중단될 때에 교회에서 어떤 부작용이 일어나는 지 예를 들어서 말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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