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Ⅱ. 새 언약의 직분 (2:14-7:4)

 

사도권 논쟁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Ⅰ. 왜 바울은 직접 오지 않고 편지를 썼는가? (1:1-2:13) 

Ⅱ. 새 언약의 직분(2:14-7:4)
 1. 고린도교회 내의 반대자들에 대한 답변(2:14-3:6) 
 2. 모세의 영광과 그리스도의 영광(3:7-18)
 3. 이 세상 신과 하나님의 계시 (4:1-6)(지난 시간)
 4. 질그릇 속에 담긴 보배 (4:7-16)

 5. 죽음과 부활 (5;1-10)
 6. 화목하게 하는 직책 (5:11-6:10)
  
 자. 참된 사도의 표시(2): 사도의 내적 특성들 (6:6-7)


  "깨끗함지식오래참음자비함성령의 감화거짓이 없는 사랑과(6), 진리의 말씀하나님의 능력으로 의의 무기우에 가지고(7)..."


  사도 바울은 5절에서 자신이 사도로 겪어야 했던 9가지 시련들에 대해서 언급했다. 이러한 9가지 시련들을 견딘 것은 사도의 외적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사도 바울은 6-7절에서 자신이 사도의 직분을 감당하는 근원이 되었던 9가지 특성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5절에 언급된 9가지 특성들을 참된 사도의 외적 자질들이라고 한다면, 6-7절에 나오는 9가지의 특성들은 참된 사도의 내적인 자질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1) 깨끗함(하그노테티)(6)

  사도의 첫째 내적 자질은 '
깨끗함'이었다.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은 사도의 직분을 수행할 때에 정결하고 깨끗하게 행했다. 그들은 두 마음을 품지 않고 순결한 마음으로 행했으며, 탐심이나 욕심에 오염되지 않은 순결한 마음으로 복음의 사역을 감당했다. 고린도를 방문했던 거짓 교사들은 거짓된 동기(탐욕과 이기심)로 복음을 오염시켰지만, 바울은 탐심이나 이기심이 없는 순결한 마음으로 복음을 전파했다. 이러한 바울의 모습은 그가 참된 사도였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2) 지식(그노세이)(6)

  사도의 두 번째 내적 자질은 '
지식'이었다. 여기서 바울이 말하는 '지식'이 어떤 뜻으로 사용되었는 지를 분명히 파악하는 일은 쉽지 않다. 그러나 바울이 이 말을 했을 때에 그가 '지식'이라는 말을 그리스도 안에서 제시된 구원에 대한 지식(복음)을 염두에 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여기에서 말하는 지식은 정보를 많이 가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 말은 자신이 전하는 복음의 메시지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바울에게 구원의 비밀을 계시를 통해서 가르쳐 주셨다(엡 3:6). 그리스도의 계시를 통해서 바울은 자신이 전해야 될 구원의 비밀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참된 사도는 자신이 전하는 구원의 비밀, 즉 복음에 대해 분명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오래 참음(마크로뒤미아)(6)

  사도의 세 번째 내적 자질은 '
오래참음'이었다. 어떤 사람은 '오래참음'을 모욕이나 상처나 해를 입었을 때에 진노하거나 보복하지 않고 견뎌내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Plummer). 또 어떤 사람은 이 말을 4절에 나오는 '견디는 것(휘포모네)과 구별하여 '견디는 것'은 교회 밖의 대적들로부터 오는 시련에 대한 인내를 말하고, '오래참음'은 교회 안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인내하는 것을 가리킨다고 말한다(Hughes). 바울은 사심없는 순수한 동기와 목숨을 돌보지 않는 헌신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오해와 불신, 반대를 경험했다. 그는 이러한 일들에 대해서 끊임 없이 참고 언제나 사랑으로 그들을 대했으며, 성도들에게도 그렇게 하도록 권면했다(엡 4:2; 골 1:11; 딤후 4:2). 그는 어려운 역경을 통해서 인내를 배웠다. 그러나 그가 궁극적으로 인내할 수 있었던 것은 성령님께서 그에게 인내할 힘을 주셨기 때문이었다. 바울은 '오래참음'을 9가지 성령의 열매 중에 하나로 간주했다(갈 5:22-23). 바울이 복음의 사역을 하면서 온갖 고난과 역경을 참고 끝까지 인내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성령님을 의지했으며, 또한 성령님께서 그가 인내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인내는 그가 참된 사도라는 것을 보여주는 분명한 증거였다.

 4) 자비함(크레스토테티)(6)

  사도의 네 번째 내적 자질은 '
자비함'이었다. 바울은 모든 사람들을 자비로 대했다. 여기에서 말하는 '자비' 하나님께서 죄인을 자비로 대해 주신 것처럼 우리가 이웃을 자비로 대하는 것을 말한다(갈 5:22; 엡 2:7). 바울은 하나님께서 죄인인 자신에게 무한한 자비로 대해 주신 것을 경험했다. 그는 교회를 핍박하는 자였지만 하나님의 자비로 인해서 용서를 받고 사도의 직분까지 받을 수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자비를 다른 사람에게도 나타내기 위해서 노력했다. 성령님께서는 바울이 모든 사람들을 대할 때에 하나님의 무한한 자비로 대할 수 있도록 도와 주셨다. 이러한 자비는 하나님의 자비를 겸험한 사람들이 나타낼 수 있으며, 참된 사도가 소유해야 할 성품 중에 하나였다.

 5) 성령(프뉴마티 하기오)(6)

  사도의 다섯 번째 내적 자질은 '
성령'이었다. 개역 개정판 성경에 '성령의 감화'로 번역된 말(프뉴마티 하기오)은 원래 '성령'을 의미하는 말이다. 그런데 본문에서 이 말은 '3위의 하나님이신 성령님'(인격)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만일 이 말이 3위 하나님이신 성령님을 의미한다면 그 분을 가리키는 정관사가 붙어 있어야 한다. 또한 이 말이 3위 하나님이신 성령님을 의미한다면 바울이 사도의 자질을 말하는 요소들 중간에 성령님을 삽입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성령님은 모든 복음 사역을 주도하는 분이시며 모든 복음 사역에서 가장 중요한 분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성경 학자들은 이 말을 '성령님(인격)"으로 해석하지 않고 '성령의 능력', 또는 '성령의 은사들'로 해석하고 있다.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은 거짓 교사들처럼 인간적인 열심이나 자기 의지로 사역하지 않고, 오직 성령님께서 주시는 힘과 은사들을 통해서 사역에 임했다. 이와 같이 모든 참된 사역자들은 성령께서 주시는 힘과 자원으로 복음의 사역에 임하며, 그 결과로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된다.

 6) 거짓 없는 사랑(아가페 아뉘포크리토)(6)

  사도의 여섯 번째 내적 자질은 '
거짓 없는사랑'이었다. 여기에서 '거짓 없는'으로 번역된 말(아뉘포크리토)은 부정 접두어'아'(not)와 '가장하다(속이다)'는 뜻을 가진 '휘포크리토스'가 합성된 단어로서, '위선이 없이 진실하게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여기에서 '사랑'으로 번역된 말(아가페)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나타내시는 무조건적인 사랑을 의미하는 말이다.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은 성도들을 대할 때에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위선이 없는 진실한 무조건적인 사랑으로 대했다. 하나님게서는 먼저 우리에게 이러한 아가페의 사랑을 보여주셨으며, 또한 이 사랑을 받은 사람들이 또 다른 이웃들에게 이러한 사랑을 나타내기를 원하신다. 바울은 이러한 사랑의 은사를 가장 좋은 것이라고 불렀다(고전 13:1-). 바울은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편지를 쓰면서 그들에게 '거짓이 없는 사랑'을 나타내라고 부탁했다(롬 12:9). 또한 사도 베드로도 성도들에게 편지를 쓰면서 다음과 같이 권면했다.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서로 사랑하라!(벧전 1:22)" 이러한 성경을 보면 '거짓 없는 아가페(사랑)'은 거짓 사도와 거짓 성도들로부터 참된 사도와 참된 성도들을 구별해 주는 분명한 표시임이 분명하다.

 
7) 진리의 말씀(로고 알레떼이아스)(7)

  사도의 일곱 번째 내적 자질은 '
진리의 말씀'이었다. 바울은 '말씀'(로고스)이란 말을 종종 '메시지'나 '선포'의 뜻으로 사용했다. 예를 들어서 (고후 5:19)에서 바울은 하나님께서 "화목하게 하는 말씀(로고스) 우리에게 맡기셨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 나오는 말씀(로고스)은 그가 전하는 복음의 메시지를 의미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문에 나오는 "진리의 말씀"은 그가 전했던 '진리의 메시지', 즉 '진리의 복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바울은 거짓 교사들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않고 오직 진리만을 선포했다(고후 4:2). 그는 성도들과 있을 때에는 '설교와 권면'을 통해서, 그리고 성도들을 떠나 있을 때에는 '편지'를 통해서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않고 오직 진리의 복음만을 전했다. 이와 같이 진리의 말씀을 전파하는 것은 참된 사도의 표시 중에 하나이다.

 8) 하나님의 능력(뒤나메이 떼우)(7)

  사도의 여덟 번째 자질은 '하나님의 능력'이었다. 여기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능력'은 사도들이 전하는 복음이 진리임을 확증하는 성령의 능력을 의미한다. 성령께서는 복음의 사역자들이 복음을 전할 때에 여러 가지 이적과 표적들을 통해서 그들이 전하는 메시지가 진리라는 것을 증거해 주신다. 사도 바울에게는 이러한 성령의 이적과 표적들이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기사와 표적들은 그가 전하는 메시지가 진실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하나님의 능력은 참된 사도에게 나타나는 분명한 증거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고백하고 있다.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나타나심능력으로 하여,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고전 2:4-5) 


 9) 좌우의 의의 병기()(7)-

  사도의 여덟 번째 내적 자질은 '
좌우의 의의 병기'였다. 바울은 복음을 전할 때에 군사적인 비유를 즐겨 사용했다. 그 이유는 이러한 비유가 어둠의 세력들과 치열한 전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설명하는 데 매우 적절하기 때문이었다.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영적 정비의 완벽함을 설명하기 위해서 로마 군대의 무장법(롬 13:12; 엡 6:13-17)을 예로 들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의의 병기'는 성도들이 영적인 전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영적인 무기들을 말한다. 하나님으로부터 빛의 갑옷을 받은(롬 13;12)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영적인 무기로 무장을 하고, 자신의 지체를 그리스도를 위해서 의를 행하는 도구로 드려야 한다(롬 6:13). 바울은 우리가 가지고 싸울 무기는 육신에 속한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에 대한 전형적인 묘사는 "하나님의 전신갑주"에 대해 언급한 (엡 6:13이하)의 말씀이다. 

  개역 개정판 성경에서 '
좌우하고'라고 번역된 말(톤 덱시온 카이 아리스테론)은 문자적으로 '오른쪽(손)과 왼쪽(손)에'라는 뜻을 가진 말이다. 이 말은 학자들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해석이 제시되고 있다. 1) 영적인 무장을 한 사람은 어느 쪽으로 공격을 받아도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다. 2) 그리스도의 군사는 오른손에 공격적인 무기(성령의 검과 같은)를 들고, 왼손에는 방어용 무기(믿음의 방패와 같은)로 완벽하게 무장이 되어 있다 (엡 6:16,17). 3) 고대에 오른편은 행운을 그리고 왼편은 불운을 상징했다. 이러한 점에서 그리스도인은 행운이 오거나 불운이 와도 의로운 영적인 무기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세 가지 입장 중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 견해가 나름대로 타당성이 있는 것 같다. 이러한 묘사는 마치 적군의 불화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방패(두 겹의 나무에 짐승 가죽을 덮어서 만든 방패)를 한 손에 들고, 다른 한 손에는 예리한 양날을 가진 검을 든 로마 병사를 연상하게 한다. 바울은 그의 사역을 하는 도중에 언제든지 적을 공격하고 또 적의 공격에 방어할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었다. 이러한 철저한 영적인 무장 역시 사도의 내적 자질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  토론할 문제  

1. 위에 나오는 9가지 사도의 내적인 특성 중에서 가장 강한 것은 무엇이며, 가장 약한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 한 후에, 가장 부족한 것들을 채워 주시도록 성령님께 기도하자!

2. 복음 사역에 있어서 성령의 역사가 왜 중요한지 말해보고, 오늘날 교회에서 성령의 역사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 지 토론해 보자.

3. 우리는 우리가 전해야 될 구원의 비밀, 즉 복음에 대해서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교회 안에서 복음을 잘못 이해하거나 잘못 전달해서 생기는 문제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4. 우리는 양손에 공격용 칼과 수비용 칼로 완전무장하고 있는가? 영적인 무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어떤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가? 자신과 교회의 영적 무장을 위해서 기도하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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