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Ⅱ. 새 언약의 직분 (2:14-7:4)

 

사도권 논쟁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Ⅰ. 왜 바울은 직접 오지 않고 편지를 썼는가? (1:1-2:13) 

Ⅱ. 새 언약의 직분(2:14-7:4)
 1. 고린도교회 내의 반대자들에 대한 답변(2:14-3:6) 
 2. 모세의 영광과 그리스도의 영광(3:7-18)
 3.  이 세상 신과 하나님의 계시 (4:1-6)(지난 시간)
 4. 질그릇 속에 담긴 보배 (4:7-16)

 
5. 죽음과 부활 (5;1-10)
 6. 화목하게 하는 직책 (5:11-6:10)
  가.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과 양심 앞에서 행한 바울 (5:11)
  나. 대적들에게 대답할 말을 제공함 (5:12)

  다. 하나님과 성도 중심의 삶을 산 바울 (5:13)
  라. 그리스도의 사랑에 붙잡힌 바울 (5:14-15)

  마. 화목하게 하는 직분(5:16-17)
  바. 그리스도의 사신(5:18-21)
  사.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6:1-2)

  바울은 앞에서 자신이 하나님으로부터 "화목의 직분"을 받았다고 말했다.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의 죄값을 그들에게 받지 않으시고 대신 그리스도를 통해서 받으셨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통해서 죄인들과 화목한 관계를 다시 회복하시기를 원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통해서 화목하게 된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들을 화목하게 하는 화목의 직분을 맡기셨다. 바울 역시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화목한 관계를 회복했으며, 하나님으로부터 다른 사람들을 화목하게 하는 화목의 직분을 맡겨 주셨다. 이베 바울은 자신이 이 직분을 감당하기 위해서 어떤 고난과 어려움을 참고 견디며 인내했는지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아. 참된 사도의 표시(1): 복음을 위해 온갖 고난을 감수함(3-5)

   "우리가 이 직분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고 무엇에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지 않게 하고(3), 오직 모든 일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4(하))..."

  바울은 자신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화목의 직분을 완수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다고 고백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맡은 직분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고" 최선을 다했다(3(상)). 그는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서 자신이 받은 직분이 의심을 받거나 훼방 받는 일이 생기지 않기를 원했다. 여기에서 '비방을 받는다'고 번역된 말(모메데)은 '조롱을 받는다'는 뜻인 '모마오마이'의 가정법으로 '의심을 받는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원래 이 말은 '비난'이나 '책망'을 의미하는 말이었다. 또한 이 동사의 어근인 '모모스'는 조롱과 냉소의 신(Momus)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바울은 자신의실수나 잘못으로 인해서 자신의 직분이 의심을 받거나 비난이나 조롱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다. 고린도교회의 거짓 교사들은 바울이 이기적인 목적을 가지고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미혹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리고 고린도교회 성도들 중에는 그 말에 미혹되어 바울의 진실성을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자신이 맡은 직분의 진실성이 의심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으며 누구에게도 거리끼는 일을 하지않으려고 노력했다. 그는 그가 받은 직분이 "거리낌 받지 않게하려고 무슨 일이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는 일을 하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했다(3(하)). 그는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서 하나님의 복음을 가로막는 불상사가 단 한 가지라도 일어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여기에서 '거리낀다'고 번역된 말(프로스코펜)은 '실족할 계기', '범죄할 기회', '걸려 넘어짐' 등을 의미하는 말이다. 바울은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서 성도들이 실족하여 범죄로 빠지는 일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했다. 그는 복음을 전하면서 고린도교회에서 수많은 문제에 부딪혔다. 거짓 교사들은 그가 스스로 자랑을 하고(3:1), 이기적인 목적으로 거짓 말로 미혹하며, 어리석고(11:16), 믿을 수 없는 자라고 비방했다. 그러나 이러한 비방은 사실이 아니었다. 실제로 그는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서 다른 사람들이 실족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무슨 일을 하든지 어느 누구에게도 남을 넘어뜨리거나 실족할 만한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했다.

  그는 모든 일에 있어서 자신이 하나님의 일꾼임을 증거했다(4(상)). 그는 스스로 복음의 일꾼이 되었다고 자랑하지 않았으며, 또한 유명한 인물이나 중요한 단체로부터 직분을 위임받았다고 증거하지 않았다. 그는 항상 자신이 그리스도로부터 화목의 직분을 받은 하나님의 일꾼임을 강조했다. 앞에서 바울은 자신을 스스로 추천할 의사가 없다고 말을 했다(3:1). 그러면 이러한 바울의 행동은 앞에서 그가 말한 것과 과 모순이 되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바울이 자신을 스스로 추천하지 않는다고 한 것은, 스스로 자신을 과시하거나, 어떤 외부적 권위에 의지하여 자신의 권위를 보증 받으려고 하지 않겠다는 말이었다. 여기에서 바울이 자신을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처했다고 하는 말은 자신이 복음에 거리끼는 일을 하지 않기 위해서 매사에 하나님의 일꾼처럼 행동을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항상 이기적인 목적이나 인간적인 권위에 의존하지 않았으며,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복음을 위임받은 일꾼으로서 사역에 임했다. 이러한 바울의 증언은 그가 복음을 위해서 겪었던 수많은 역경과 고난을 통해서 뒷받침을 받았다. 만일 그가 인간적인 권위에 의지하거나 이기신으로 복음을 전했다면, 그가 겪은 수많은 어려움과 환난을 회피하려고 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일꾼임을 알았기 때문에, 복음을위해서 받는 어떤 어려움도 기꺼이 감수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바울이 복음을 위해서 받은 고난과 역경은 그가 하나님의 일꾼이며, 이기심이 없이 순수한 마음으로 사역에 임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명백한 증거였다. 거짓 교사들은 유명한 사람의 추천서를 자기 권위의 근거로 제시했다. 그러나 바울은 자신이 복음을 위해서 받은 고난과 역경을 하나님의 일꾼됨의 증거로 제시하고 있다. 사람의 진위는 말보다 삶을 통해서 나타나는 법이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이 복음을 위해서 감수한 수많은 고난과 역경은 그가 참된 사도임을 보여주는 명백한 증거였다.


  
"많이 견디는 것환난궁핍고난과(4(하)), 매 맞음갇힘난동수고로움자지 못함먹지 못함 가운데서도(5)..."

  이제부터 바울은 자신이 복음을 위해서 "
많이 견딘 것"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서 '견디는 것'으로 번역된 '휘포모네'는 일반적으로 '인내'를 뜻하는 말로서 복음 사역을 위해 겪는 모든 어려움들을 받아들이고 이로 인해 중간에 낙심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견뎌내는 것을 의미한다. 4(하)-5에서 바울은 자신이 '많이 견딘 것'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아홉 가지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서 그가 참고 견딘 내용으로 제시한 것들은 크게 세 부분으로 분류할 수 있다(Bruce, Harris). 첫 번째는 일반적인 시련들에 속하는 환난궁핍곤난이며, 둘째는 타인에 의해서 가해지는 박해매맞음, 갇힘, 요란한 것이고, 세 번째는 외부로부터 주어진 것이 아니고 바울이 스스로 복음을 위해서 감수한 어려움으로 수고로움, 자지 못함, 그리고 먹지 못함이 이에 속한다. 그러면 여기에서 바울이 복음의 일꾼으로 감수해야 했던 9가지 사례들을 3가지로 분류해서 생각해보자.


1. 일반적인 시련들(환난, 궁핍, 곤난)
 
 
1) 환난: 바울은 가장 일반적이 용어로부터 출발하여 계속해서 그리스도의 신실한 사역자가 감당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밝히고 있다. 그는 그리스도의 보음을 위해서 '환난'을 당햇다. 환난(들립세신)은 육체적, 정신적, 도는 영적으로 압박받는 체험을 말한다(1:4-11; 2:4; 4:17 ;7:4; 8:2,13).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위하여 환난을 당할 각오를 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환난을 당하면서도 승리에 참여할 것을 안다. 주님은 제자들에게 "세상에서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고 하셨다(요 16:33). 바울과 바나바도 회심자들에게 "우리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한다!"고 말했다(행 14:22). 바울은 에베소 교회의 장로들과의 송별회에서도 예루살렘에서 환난이 자신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행 20:23). 그러나 아무리 큰 환난이 성도들에게 닥쳐온다고 해도 성도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넉넉하게 이길 수 있을 것이다.

 2) 궁핍:
바울은 복음을 위해서 궁핍을 경험했다. 여기에서 '궁핍'으로 번역된 말(아낭카이스)은 원래 '필연적인 것'을 의미하며 때로 재난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리스도의 사역자들은 필수적으로 해여 될 일들이 있다. 바울은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임이로다!"고 했다(고전 9:16). 여기에서 '부득불"이라고 번역된 말이 바로 본문에서 궁핍으로 번역된 '아낭카이스'이다. 그리스도의 사역자들은 필연적으로 복음을 전해야 하며, 또한 궁핍과 재난을 겪게 되어 있다.

 3) 곤란:
또한 바울은 화목의 복음을 위해서 '곤란'을 당했다. 여기에서 '곤란'으로 번역된 말(스테노코리아이스)은 '곤경', 즉 그리스도의 사역자가 부딪히게 되어 있는 극도의 당황스러운 상황을 말한다(1:7, 8;4:8). 하나님의 종들은 때때로 자신의 힘으로 도무지 해결할 수 없는 곤경에 처할 때가 있다. 그러나 하나님 안에서 그 곤경은 절망적인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사역자들은 종종 극단적인 곤경을 당하지만, 선하신 하나님께서 그를 위해서 피할 길을 열어 주신다. 환난이 그리스도의 일꾼을 해칠 수 없듯이 곤경도 그를 해칠 수 없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역자들은 기쁘게 그리스도를 위해서 곤경당하는 일을 주저하지 않는다.


2. 타인에 의해 가해진 박해들(매맞음, 갇힘, 요란한 것)

 
1) 매맞음: 바울은 복음을 위해서 수없이 많은 매를 맞았다. 그는 유대인들로부터 마흔에 하나 감한 매를 다섯 차례나 맞았으며(고후 11:23), 또 세 차례나 몽둥이로 맞았다(행 16:23). 바울과 실라는 빌립보에서 체포되어 많은 매를 맞고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그때에 그들은 감옥 안에서 찬송을 부르다가 기적적으로 간수와 그의 가족을 구원하게 되는 일을 체험했다.

 2) 갇힘:
또한 바울은 복음을 전하다가 여러 번 감옥에 갇혔다. 이미 언급한 것과 같이 바울과 살라는 빌립보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체포되어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또한 그는 예루살렘에서도 유대인들로 인해 체포되어 몇 년 동안 감옥에 갇힌 채로 있었으며, 그 후에는 로마로 이송되어 감근 상태로 있었다. 그 후에도 그는 잠시 감옥에서 놓였지만 후에 다시 체포되어 감옥에서 순교를 당하고 말았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사역자들은 복음을 위해서 감옥에 갇히는 일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3) 요란한 것:
바울은 때때로 복음을 전하다가 반대자들로 인해서 소동과 폭동에 빠지게 되었다. 그는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그를 증오하는 유대인들로 인해서 소요를 경험했다(행 13:50). 또한 그는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이 합세하여 일으킨 소동에 빠지게 되었고(행 14:5,19), 빌립보와 데살로니가, 고린도, 그리고 에베소에서는 이방인들이 일으킨 소요를 경험했다(행 16:22, 행 17:5, 18:22, 19:23- 등).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사역자들은 복음을 위해서 때때로 소요에 휘말릴 수 있으며, 이러한 일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3. 바울이 스스로 감수한 어려움들(수고로움, 자지 못함, 먹지 못함)
  
 
1) 수고로움: 여기에서 수고로움으로 번역된 말(코포이스)은 '고된 일'이나 '고된 수고'를 의미하는 '코프스'의 복수형이다. 바울은 그리스도와 복음을 위해서 피곤함을 무릎쓰고 고된 수고를 했다. 그는 피곤함을 무릎쓰고 열정적으로 복음을 전했다. 또한 그는 성도들에게 재정적인 부담을 지우지 않기 위해서 스스로 일해서 생계를 꾸려나갔다(살전 2:9). 그러나 하나님의 종들에게 이러한 수고는 결코 헛된 일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복음을 위해서 고된 수고를 하는 자기의 종들을 위로하시고 그들에게 큰 상급으로 채워주신다. 

 2) 자지 못함: 이 말은 원래 "깨어 있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깨어 있는 것은 자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말은 불면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복음 전파와 교회를 돌보는 일을 위해서 잠을 자지 못하거나 휴식 시간을 줄이면서 수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도 바울은 휴식 시간도 없이 선교 사역을 하거나 잠도 자지 못하면서 교회를 돌보는 일들이 많았을 것이다. 그는 (고후 11:27)에서 자신이 자주 깨어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3) 먹지 못함: 바울은 선교 사역을 위해서 자발적으로 식사하지 않고 수고한 적도 많았다(교후11:27). 그는 복음 사역을 위해서 굶주리고 목이 말랐으며 심한 고통을 감수했다. 바울이 이러한 고난들을 회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마주했다. 세상 사람들의 눈에는 이러한 바울의 행동이 어리석고 미친 것으로 보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바울은 하나님의 영광과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구원을 위하여 기꺼이 이러한 고난들을 감수했다(고후 5:13).

  이와 같이 바울이 복음 사역을 위해서 고난을 기꺼이 감수한 것은 그가 진정한 사도라는 것을 보여주는 분명한 증거였다. 거짓 사도들은 이익이 되는 것은 적극적으로 나서지만 불이익이 되는 일은 회피할 것이다. 그러나 바울은 참된 사도였기 때문에 복음 사역을 위해서 어떤 희생과 고난도 참고 인내하며 기꺼히 감수했다. 이러한 바울의 모습은 오늘날의 사역자들에게도 필요하다. 오늘날의 사역자들 중에는 너무나 좋은 환경에서 사역을 하고, 교회의 크기와 좋는 집, 그리고 좋은 자동차를 자랑하는 사람들이 많다. 오늘날의 사역자들 중에서 그리스도를 위해서 기꺼히 개척지로 가서 온갖 수고와 고생을 감수하려는 사람이 너무나 적다. 그러나 참된 하나님의 일꾼들은 이름 없이 그리스도를 위해서 희생하고 고난받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 바로 이러한 희생과 고난이야말로 참된 하나님의 일꾼임을 보여주는 진정한 표징이다. 


                                 ◎  토론할 문제  

1. 우리는 하나님과 복음이 방해를 받지 않게 하기 위해서 모든 일에 조심하고 또 노력을 하고 있는가? 교회가 잘못함으로 하나님의 이름에 누가 되는 사례들을 찾아보고 회개하자!

2. 우리는 그리스도와 복음을 위해서 환난과 궁핍과 극한 상황들을 얼마나 경험하고 있는가? 그리스도를 위해서 희생하지 않고 편안한 환경만 찾는 사람을 진정한 복음의 사역자라고 할 수 있는 지 이야기 해보자.

3. 우리는 복음을 위해서 매를 맞고 감옥에 갇히며 또한 소요에 휩싸인 적이 있는가? 우리는 너무나 좋은 지에서 살고 좋은 환경에서 호강하면서 평안히 사역하고 있지 않은지 말해보자.

4. 우리는 복음을 위해서 수고하고 자지 못하며 또한 굶주리고 목이 말라 한 적이 얼마나 많이 있는가? 우리는 너무나 편안하게 살고 잠을 너무 많이 자며 또한 너무나 잘먹고 마시면서 살고 있지는 않은가?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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