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Ⅱ. 새 언약의 직분 (2:14-7:4)

 

사도권 논쟁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Ⅰ. 왜 바울은 직접 오지 않고 편지를 썼는가? (1:1-2:13) 

Ⅱ. 새 언약의 직분(2:14-7:4)
 1. 고린도교회 내의 반대자들에 대한 답변(2:14-3:6) 
 2. 모세의 영광과 그리스도의 영광(3:7-18)
 3.  이 세상 신과 하나님의 계시 (4:1-6)(지난 시간)
 4. 질그릇 속에 담긴 보배 (4:7-16)

  
 
5. 보이지 않는 영원한 것을 바라보라! (5;1-10)

  앞에서 바울은 자신이 극심한 고난을 당하고 있지만 결코 낙심하지 않는다고 고백했다. 그의 겉사람은 고난으로 낡은 옷처럼 쇠약해갔지만 그의 속사람은 날마다 새로워지고 있었다(4:16). 그가 세상에서 잠시 받는 고난은 그가 장차 누리게 될 크고 영원한 영광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었다. 그는 눈에 보이는 일시적인 것을 주목하지 않고 눈에 보이지 않는 영원한 것을 바라보았다(4:17-18). 그는 죽음 너머에 있는 영원한 영광을 바라보았기 때문에 모든 고난을 능히 감당할 수가 있었다. 이제 바울은 죽음과 부활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 문제를 좀 더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바울은 죽음과 부활 후에 얻을 영광에 대해서 천막(1), 옷(2-3), 삼킴(4), 성령의 보증(5), 그리스도와 함께 거하는 것(6-10) 등으로 비유하면서 우리가 어떻게 세상의 일시적인 것을 주목하지 않고 눈에 보이지 않는 하늘의 영원한 것을 바라보아야 하는 지에 대해서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다.

  
가. 천막의 비유(1)-땅에 있는 천막과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

  "만일 땅에 있는 우리의 장막 집이 무너지면 하나님께서 지으신 집 곧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요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 우리에게 있는 줄 아느니라(1)."


  바울은 앞에서 눈에 보이는 일시적인 것을 주목하지 않고 하늘에 있는 영원한 것을 바라본다고 고백했다. 이제 바울은 죽음과 부활의 영광을 가지고 이 주제를 좀 더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다. 처째로 바울은 죽음과 부활의 영광을 "천막과 집"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5:1). 그는 이곳에서 자신의 육체를 "땅에 있는 천막집"으로, 그리고 죽음 후에 얻게될 부활의 생명을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으로 묘사하고 있다. 여기에서 '장막 집'으로 번역된 말(스케누스)은 '천막'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는 육신을 잠시 쳤다가 떠날 때가 되면 걷는 일시적인 '이동천막'으로 묘사하고 있다. 유목민들은 한 장소에 머물면서 잠시 동안 천막을 치고 살아간다. 그리고 그곳에 풀이나 물이 떨어지거나 원하는 목적을 다하면 즉시 천막을 걷고 다른 장소로 이동한다. 바울은 육신의 죽음을 이러한 이동천막을 걷는 것으로 비유하고 있다. 바울은 천막을 만드는 일에 종사했기 때문에 천막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행 18:3). 그러므로 그가 이러한 비유를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바울은 세상에서 입고 있는 육신을 "땅에 있는 임시 천막"이라고 불렀다. 또한 그는 죽은 후에 입게 될 영광스러운 부활의 몸을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라고 불렀다. 본문에서 바울은 땅에 있는 일시적인 천막과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을 강하게 대조시키고 있다. 바울은 늙고 노쇠해지는 것과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이는 그가 죽음은 임시 천막을 걷고 영원히 살 하늘 집으로 이사하는 것임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는 고난과 노쇠함, 그리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유목민들은 장기간 집을 떠나 이동을 하며 살아간다. 그때에 그들은 임시 거처인 천막을 치고 살아간다. 그들은 장기 여행을 하는 동안 여러 가지 고난을 당한다. 그들은 여행이 길어질수록 점점 더 사랑하는 가족이 있는 집으로 돌아갈 날을 고대한다. 그리고 마침내 그들이 긴 여행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면, 그 가족들은 그들을 크게 기뻐하면서 환영한다. 그리고 그들은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갖고, 긴 여행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위해서 안식한다.

  기독교인들의 죽음도 이와 같다. 기독교인들은 세상을 살면서 하늘에 있는 본향을 바라보는 나그네와 같은 순례자들이다. 그들은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살아가는 동안 많은 고난과 박해를 경험한다. 그들은 세상에서 살면서 날마다 하늘에 있는 영원한 본향으로 돌아갈 날을 고대한다. 그리고 기독교인의 죽음은 마침내 임시 천막과 같은 연약한 육신을 벗어버리고, 영원한 하늘의 집으로 가서 더 영광스러운 부활의 몸을 입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인들은 늙고 죽는 문제에 대해서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기독교인들은 날마다 그날이 오기를 고대해야 한다. 이는 우리가 임시 거처인 연약한 육신을 벗게 되면, 영원히 썩지 않을 영광의 몸을 입을 것이기 때문이다(고전 15:38-54).


  나. 옷의 비유(2-3)-벗고 입는 것-

  "참으로 우리가 여기 있어 탄식하며 하늘로부터 오는 우리 처소로 덧입기를 간절히 사모하노라(2). 이렇게 입음은 우리가 벗은 자들로 발견되지 않으려 함이라(3)."


  2-3절에서 바울은 죽음과 부활의 영광을 "옷을 벗고 입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바울은 자신의 죽음을 과거의 옷을 벗는 것으로 묘사했고, 그의 부활을 부활의 영광의 겉옷을 덧입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는 날마다 탄식하면서 하늘로부터 오는 영원한 처소를 덧입기를 사모했다(2). 여기에서 '탄식한다'고 번역된 말은 '신음한다'는 뜻을 가진 말이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이 말이 무엇을 갈망하면서 한숨을 쉬는 것, 즉 무엇인가를 그리워 하면서 한숨을 내쉬는 것을 의미한다. 바울은 시련 속에서 신음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시련을 통해서 하늘에 대한 소망이 더욱 더 강렬해지게 되었다. (롬 8:21-23)을 보면, 바울은 모든 피조물들도 그 날을 기다리면서 탄식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성도들은 세상에서 고난을 당하면서 속히 연약한 육신을 벗고 영원히 썩지 않을 영광스러운 부활의 몸을 덧입기를 고대한다. 바울도 하루라도 빨리 육신을 벗고 부활의 몸을 덧입기를 갈망했다.그는 바울이 주님의 재림으로 인해 살아서 부활의 영광에 들어가기를 사모했다고 설명한다.

  그러면 바울은 왜 그렇게 부활의 몸을 덧입기를 갈망했는가? 그는 3절에서 그 이유를 다음과같이 설명하고 있다. "
이렇게 입음은 우리가 벗은 자들로 발견되지 않으려 함이라(3)." 그가 부활의 몸을 덧입기를 갈망했던 것은 "벗은 자로 발견되지 않기 위함"이었다. 그는 죽은 후에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몸을 입지 못한 채 발견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들은 주님의 재림 때에 영광스러운 몸을 입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공의대로 심판을 받고 자기 행위를 따라 영원한 불못에서 고통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주님의 재림 때에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로 인해 심판을 받지 않고, 용광스러운 그리스도의 영광의 몸을 입고 영생을 누리게 될 것이다.

  왜 바울은 본문에서 그리스도의 영광의 몸을 입을 것을 거듭 강조하고 있는가? 일부 학자들은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헬라인들은 육신은 악하고 영혼은 선하다고 생각하고 육신의 부활을 믿지 않았다. 그들은 육신을 영혼의 감옥으로 보았고, 육신에서 벗어나서 영원한 세계로 들어가는 것을 구원으로 생각했다. 그들은 영혼 불멸은 믿었지만 몸의 부활을 믿지는 않았다. 그러나 본문에서 바울은 이러한 헬라인들의 구원관을 분명하게 반대하고 있다. 그는 사람들이 죽은 후에 분명히 몸의 부활이 있을 것이라고 증거하고 있다. 그는 부활의 날에 우리의 몸이 없어지지 않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몸을 입게될 것이라고 거듭해서 강조했다. 바울은 몸의 부활을 반대하는 헬라 그리스도인들을 의식하고, 몸의 부활이 있음을 다양한 방법을 말했다.


  
다. 먹이를 삼킴의 비유(4)-죽을 것이 생명에게 삼킨 바 됨-

  "참으로 이 장막에 있는 우리가 짐진 것 같이 탄식하는 것은 벗고자 함이 아니요 오히려 덧입고자 함이니 죽을 것생명삼킨 바 되게 하려 함이라(4)." 


  바울은 4절에서 또 다른 비유를 사용해서
죽음과 부활을 설명하고 있다. 그가 여기에서 새롭게 사용하고 있는 비유는 "강한 짐승이 약한 짐승을 삼키는 것"이다. 그는 죽음과 부활을 "생명이라는 강한 짐승이 죽음이라는 약한 먹이감을 삼키는 것"과 같다고 말하고 있다. 그가 그리스도의 부활의 몸을 덧입기를 갈망한 것은 영원한 것(생명)이 일시적인 것(죽음)을 삼켜 버리게 하기 위해서였다. 헬라인들은 인간의 구원을 몸을 벗어 버리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바울은 큰 짐을 진 사람처럼 날마다 탄식하면서 부활하신 주님의 모습을 덧입기를 원했다. 그가이렇게 한 것은 헬라인들처럼 육체의 감옥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그가 간절히 갈망했던 것은 몸을 벗는 것이 아니라, 영광의 몸을 덧입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그는 여러 가지 그림 언어들을 사용하면서 육체의 부활을 부인하는 일부 헬라 기독교인들의 그릇된 사후관을 교정하기를 원했다. 바울은 날마다 육신에서 벗어나서 영광스러운 그리스도의 몸을 덧입기를 소원했다.

  바울은 이미 (고전 15장)에서 자세하게 몸의 부활에 대해서 설명한 바 있다. 그는 (고전 15장)에서 여러 가지 그림 언어들을 통해서 육신의 몸과 부활의 몸에 대해서 설명했다. 그는 땅에 있는 생물들의 육신과 하늘에 있는 해달별의 모습을 통해서 육신의 몸과 신령한 몸의 상태를 설명했다. 또한 그는 땅에 뿌려진 씨앗과 그 씨앗에서 나온 싻을 통해서도 육신의 몸과 부활의 영광을 설명했다(고전 15:42-44). 또한 그느 본문에서도 여러 가지 비유들을 통해서 죽음과 부활에 대해서 설명했다. 천막에서 살다가 영원한 집으로 가서 사는 일이나, 누추한 옷을 벗어버리고 영광의 옷을 입는 것처럼, 성도들은 장차 자기의 고유한 특성을 지닌 채 부활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때에 그들은 마침내 영광스러운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몸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날이 오면 강력한 생명의 세력이 모든 죽음의 세력을 삼켜버릴 것이다. 그리고 그때에 그동안 세상을 주관했던 사망의 권세가 모두 무너지고, 그리스도로 인해 영원한 생명의 문이 열리게 될 것이다. 바울은 이러한 부활의 영광과 능력을 갈망했기 때문에, 육신으로 겪는 고난과 죽음에 대해서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그날의 영광을 위해서 주님을 위해 당하는 고난을 영광스럽게 생각했다.


  
라. 성령: 구원의 보증금(5)

  "곧 이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라(5)."

  그러나 성도들의 부활은 지금 당장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 일이 성취되기 위해서는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그러면 성도들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부활과 재림에 대해서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기독교인들은 장차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할 것이라는 사실을 보증할 만한 증거라고 가지고 있단 말인가? 바울은 5절에서 그리스도인들의 부활을 보증할 확실한 증거가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 바울이 말한 부활의 증거는 무엇인가? 그 증거는 바로 성도들 안에 계신 성령님이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성도들의 미래의 영광을 보증하기 위해서 성령을 보내주셨다고 말한다. 여기에서 '보증'으로 번역된 말(아라본)은 "계약금 지급"을 의미하는 상업용어이다. 이 말은 나머지 잔금을 확실하게 지불하겠다는 것을 약속하기 위해서 미리 지불하는 계약금을 말한다. 하나님께서 성도들 안에 성령님을 보내 주신 것은, 장차 그들이 그리스도의 영광의 몸을 입을 때까지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는 약속의 표시이다. 이러한 점에서 성도들 안에 계신 성령님은 하나님께서 약속 이행을 위해서 우리에게 지불하신 일종의 계약금, 또는 보증금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의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시고 그들을 자기 자녀로 삼아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에게 성령을 보내주시고 구원의 날까지 그들을 보호하고 인도해 주실 것이다. 성도들 안에 계신 성령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가운데서 다시 살려 주신 분이시다. 이 성령님께서는 성도들 안에 계시면서 장차 그들의 몸도 다시 살리셔서 영광스러운 몸처럼 변하게 하실 것이다. 성령님은 성도들 안에 계시면서 그들을 진리로 인도해 주시고,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기도해 주시며, 모든 면에서 성도들의 부족한 점을 도와주실 것이다(롬 8:26,27). 이러한 점에서 하나님께서 자기 자녀들에게 보내주신 성령님은 구원이 완성될 때까지 그들과 함께 하실 것을 약속하는 은총의 보증금이다. 이러한 이유로 성령님이 내주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이 땅에 살면서도 이미 영생을 소유했다고 말할 수 있다.

                              ◎  토론할 문제  

1. 우리는 눈에 보이는 세상의 물질을 위해서 살고 있지는 않은가? 우리는 천막을 치고 나그네처럼 살다가 영원한 집에 가기 위해서 날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기를 갈망하고 있는가?

2. 우리는 장차 영광스러운 그리스도의 부활의 모습을 덧입게 될 것을 확실하게 믿고 있는가? 우리가 이러한 신앙을 갖게 되면 우리의 삶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지 말해보자.

3. 우리는 장차 사망의 세력이 생명에게 정복되어 영생을 누릴 것을 믿고 고대하고 있는가? 지금 우리 안에는 생명의 세력이 강한가? 아니면 사망의 세력이 강한가? 

4. 우리는 구원의 완성에 대한 보증금으로 성령을 받은 것이 확실한가?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고 죄사함을 받고 성령을 받았다면 우리의 구원을 확신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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