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Ⅱ. 새 언약의 직분 (2:14-7:4)

 

사도권 논쟁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Ⅰ. 왜 바울은 직접 오지 않고 편지를 썼는가? (1:1-2:13) 

Ⅱ. 새 언약의 직분(2:14-7:4)

 1. 고린도교회 내의 반대자들에 대한 답변(2:14-3:6) 
 2. 모세의 영광과 그리스도의 영광(3:7-18)
 3.  이 세상 신과 하나님의 계시 (4:1-6)(지난 시간)

 4. 질그릇 속에 담긴 보배 (4:7-16)

  가. 질그릇 속의 보배(4:7)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심히 큰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7)." 


  바울은 우리가 보배는 질그릇에 가졌다고 말하고 있다(7(상)). 여기에서 말하는 '보배'는 '그리스도를 아는 계시의 빛"을 말한다(6). 하나님은 우리 마음에 그리스도의 영광을 아는 계시의 빛을 비추어 주셨다. 이것은 우리 안에 계신 성령의 계시를 통해서 그리스도를 알고 복음을 믿게 된 것을 의미한다. 우리 안에는 지극히 귀중한 성령이 계시며, 이 성령께서는 복음, 즉 그리스도의 영광을 아는 계시의 빛을 우리 마음에 비추어 주셨다. 그러나 이 귀중한 계시의 빛을 담고 있는 우리는 질그릇처럼 연약하고 보잘 것이 없다. 그리스도의 영광은 영원하고 불변하지만 우리 몸은 썪을 수밖에 없고 질병과 부상에 취약하다.

  일반적으로 보배는 그 가치에 알맞는 귀중한 보배합에 담게되어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귀중한 복음의 보배를 연약하고 깨지기 쉬운 질그릇과 같은 인간에게 맡기셨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왜 이렇게 귀중한 보배를 천사가 아닌 연약한 우리에게 맡겨 주셨는가? 그것은 바로 심히 큰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이다(7(하)). 하나님께서는 항상 연약한 자를 들어서 강한 자를 부끄럽게 하시기를 좋아하신다. 우리는 인간을 구원하는 능력을 가진 하나님의 복음을 전할 자격이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복음을 전할 때에 겸손해질 수밖에 없다. 또한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을 받을 자격이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구원을 받을 때에 겸손히 엎드려서 황송한 마음으로 받을 수밖에 없다.

  하나님은 찬란한 빛이 나는 천사를 통해서 복음을 전하게 하지 않으셨다. 하나님은 넘어지기 쉽고 날마다 실수하는 우리들에게 복음을 맡겨 주셨다. 하나님은 천사를 구원하여 자기 아들로 삼지 않으시고, 연약하기 짝이 없는 우리를 구원하여 자기 아들로 삼으셨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신 것은 구원이 하나님께 있음을 알게 하시고, 우리로 하여금 겸손하게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과 찬양을 돌리게 하기 위함이다. 우리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께 있으며, 따라서 교만과 자랑을 사라지게 만든다.


  나. 환난 속의 구원(4:8-9)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8), 박해를 받아도 버린 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9)..." 


  귀중한 것을 연약한 것에 담은 것은 사도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에게도 마찬가지였다. 사도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은 연약하기 짝이 없는 질그릇과 같은 존재들이었다. 그러나 그들 안에 있는 복음과 성령의 능력은 영원하며 흠이 없고 완전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삶 속에서 연약함과 강함을 동시에 경험하는 역설적인 삶을 경험하고 있었다. 첫째로 그들은 연약하기 때문에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했다. '우겨쌈을 당하여도'로 번역된 말(들리보메노이)은 `즙을 짜기 위해서 포도를 짓누른다'는 뜻을 가진 말이다. 바울은 수많은 대적들에 의해서 포도즙 틀에 넣어진 포도알처럼 극심한 압박과 고난을 당했다. 그들은 연약하기 때문에 이러한 압박에 의해서 당연히 굴복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들은 그 모든 압박과 고난에도 불구하고 넘어지지 않고 넉넉히 복음 전파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었다. 그들이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 안에 있는 성령의 능력이 강하고 완전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능력의 원천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들은 연약해도 굴복하지 않았다.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동안 여러 번 "답답한 일을 당했다." '답답한 일을 당했다'는 말은 군대에서 사용하는 전투적인 표현이다. 이 말의 의미는 '포위해서 적을 한 곳에 몰아넣는 것'을 의미한다. 바울은 복음을 전하면서 수많은 대적들에 의해 포위되어 막다른 골목에 빠질 때가 많았다. 이러한 때에 당연히 바울은 낙심하고 좌절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바울은 하나님으로 인해 그 어려움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바울에게 피할 길을 주셔서 그로 하여금 수많은 적들의 포위망을 뚫고 살아남게 하셨다. 그가 이렇게 수많은 대적들의 포위망을 뚫을 수 있었던 것은 그와 함께 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때문이었다.

  또한 바울은 복음을 전하면서 수없이 많은 핍박과 박해를 경험했다. 많은 유대인들이 바울을 죽이려고 온갖 노력을 다했고, 그를 모함하여 감옥에 가두려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들은 바울을 넘어지게 만들고 더 이상 복음을 전하지 못하게 하려고 최선을 다했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많은 박해와 어려움을 당하면 좌절하고 넘어지고 포기하고 죽거나 사라져야 마땅했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혹독한 박해와 환난에도 불구하고 넘어지지 않고 더욱 더 왕성하게 복음을 전하여 온 세상에 복음이 편만하게 만들었다. 이와 같이 바울이 수많은 대적들의 박해와 환난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었던 것은 그와 함께 계시는 성령님 때문이었다. 바울이 자신의 힘의 원천이 하나님이라고 고백한 것은 추상적인 이론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그가 삶 속에서 경험한 일들은 모두 다 환상이나 이론이 아니라 생생한 체험에 근거한 것이었다(고후 6:3-10; 고전 4:9-13; 15:30-31). 그는 수많은 환난과 박해 속에서 자신이 연약한 질그릇이라는 사실을 뼈저리게 절감했으며, 자기 속에 계신 강력한 성령님의 능력과 보호를 수없이 체험하고 경험했다(1:8,9).



  다. 죽음과 생명 (4:10-12)

  "우리가 항상 예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짐은 예수의 생명이 또한 우리 몸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라(10). 우리 살아 있는 자가 항상 예수를 위하여 죽음에 넘겨짐은 예수의 생명이 또한 우리 죽을 육체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라(11)." 


  바울은 앞에서 말한 고난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에 비유하고 있다. 그가 복음을 전하기 위해 겪은 수많은 박해와 어려움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고난에 참여하는 것이었다. 예수님은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고난과 모욕을 당하시고 기꺼이 자신의 목숨을 내어주셨다. 바울도 예수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온갖 고난과 박해를 기쁘게 감당했다. 그리스도의 뒤를 따르는 경건한 사람들은 그리스도와 같이 항상 핍박과 환난을 받게 되어 있다. 지금도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은 그 뒤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반복되고 있다. 바울은 이것을 직접 육체로 경험했으며, 그의 몸에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고난에 참여한 흔적들이 곳곳에 남아있었다(고후 6:5; 고전 4:11; 갈 6:17).


  그러면 왜 그리스도인들은 이렇게 그리스도를 위해 기꺼이 고난을 감수하는가? 그 이유는 그리스도인들은 고난을 통해서 영광에 이르며, 죽음을 통해서 생명, 즉 부활에 이른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영광 뿐 아니라 고난과 죽음도 기쁘게 참여한다. 그리스도를 위해 십자가의 고난에 참여하는 성도들은 그 모든 고난을 이길 수 있는 부활과 생명의 능력이 주어져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고난을 당할 때에 그 안에는 죽음을 이기시고 다시 살아나신 그리스도의 생명의 능력이 함께 역사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세상을 이기신 그리스도로 인해서 넉넉히 모든 어려움과 박해를 이겨낼 수 있다. 또한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에 동참한 성도들은 마지막 날에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스러운 몸을 입고 영원한 승리에 참여할 수 있다(롬 8:36; 골 1:24). 이러한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이 받는 고난은 패배의 표징이 아니라,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에 참여하는 승리의 표징이다(엡 3:13).

  때로 살아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서 박해를 당하다가 순교할 수도 있다. 이러한 때에도 그리스도인들은 죽음을 회피하지 않는다.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와 복음을 위해서라면 기쁘게 자기 목숨을 내어 준다. 이러한 일에 있어서 모범을 보이신 것은 그리스도였다. 하나님은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기꺼이 자기 아들을 내어주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러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기꺼이 자신의 생명을 내어주셨다. 이로 인해 죄인들은 값없이 구원과 생명을 얻게 되었다. 그리스도를 좇는 그리스도인들도 그리스도를 위해서 자기 생명을 내놓는 일을 마다하지 않는다. 그러면 그들은 왜 이렇게 자기 목숨을 아낌 없이 내놓을 수 있는가?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죽은 후에 다시 살아나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죽음은 끝이 아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죽음은 영원한 생명으로 들어가는 새로운 문이다. 그리스도를 위해 순교한 성도들은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같이 영광스러운 몸으로 변화되어 그리스도와 함께 영생에 참여할 것이다(고전 15:35-49). 주님을 위해서 십자가의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참여하는 확실한 보증이 될 수 있다.


  라. 남을 살리기 위해서 죽음에 참여함(12)

  "그런즉 사망은 우리 안에서 역사하고 생명은 너희 안에서 역사하느니라(12)."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복음을 전하고 그들을 돌보는 과정에서 철저하게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랐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으심으로 우리가 생명을 얻은 것처럼, 바울도 고난과 죽음에 참여함으로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생명을 주기를 원했다. 그가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고난과 박해를 당했다. 이러한 바울의 행동은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에 동참한 것이었다. 바울은 고난을 당하지 않고 편히 살 수 있었다. 그러나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인간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온갖 고난과 환난을 당하고 죽음의 위기에 빠지기도 했다. 그가 이렇게 고난을 당했기 때문에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구원을 받게 되었고, 하나님 앞에 온전한 자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바울은 남을 살리기 위해서 당하는 고난을 회피하지 않았다. 그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살리시기 위해서 자기 생명을 내어주신 것처럼,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위해서 기쁘게 자기 생명을 내어놓았다.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생명을 주기 위해서 어떤 고난도 감수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이러한 바울의 모습은 오늘날의 목회자들의 모습이 어떠해야 하는 지 잘 보여주고 있다. 목회자들은 성도들을 살리기 위해서 고난을 감수하고 자기 생명을 내어놓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 일은 우리를 위해서 자기 생명을 내어주신 그리스도의 뒤를 따르는 것이다. 또한 모든 그리스도인들도 그리스도를 좇아 남을 위해서 고난의 십자가를 질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불신자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고난과 환난에 기쁘게 참여해야 한다. 이러한 고난을 통해서 그리스도인들은 이웃을 구원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일을 통해서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을 살려주시기 위해서 목숨을 내어주신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할 수 있다.

                               ◎  토론할 문제  

1. 하나님께서 복음을 연약한 우리에게 맡겨주신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가 구원을 받고 충성을 다하면서도 교만하거나 자만에 빠질 수 없는 이유가 무엇인가?

2. 그리스도인들이 신앙 생활을 하면서 온갖 어려움과 박해를 당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우리는 그리스도를 위해 고난 받는 일에 기쁘게 참여하고 있는가?

3. 우리가 온간 어려움 속에서도 넘어지지 않고 넉넉히 이길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4. 우리는 남을 잘되게 하고 그들을 살리기 위해서 나를 희생하고 생명을 내어놓을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가? 십자가의 도가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중심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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