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Ⅱ. 새 언약의 직분 (2:14-7:4)

 

사도권 논쟁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Ⅰ. 왜 바울은 직접 오지 않고 편지를 썼는가? (1:1-2:13) 

Ⅱ. 새 언약의 직분(2:14-7:4)

 1. 고린도교회 내의 반대자들에 대한 답변(2:14-3:6) 

 2. 모세의 영광과 그리스도의 영광(3:7-18)

 3.  이 세상 신과 하나님의 계시 (4:1-6)

  바울은 앞 장에서 장중한 언어와 설득력 있는 그림 언어들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일꾼이 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가슴에 와닿도록 설명했다. 이 장에서 바울은 다시 자신을 비난했던 사람들에 대한 답변을 계속하고 있다. 바울은 비난자들은 바울이 쉽게 낙심하고
부끄러운 일을 은밀하게 추진하며, 속임수로 고린도교인들을 기만하고, 율법을 무시함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만들었다고 비난했다. 바울은 이러한 대적자들의 비난에 대하여 자신이 은혜로 받은 직분을 성실히 수행하며 어려움 앞에서 낙심하지 않고, 오직 진리만을 전함으로 하나님과 각 사람들의 양심 앞에서 조금도 부끄러움이 없다고 답변했다(4:1-2). 또한 그는 바울의 메시지가 모호하고 이해하기 어렴다는 비난에 대해서, 자신의 복음은 분명하고 공개적이기 때문에 모호한 것이 없으며, 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멸망할 자들이 악령에 의해 그 마음이 어둬워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4:3-4). 그는 자신이 전한 것은 오직 그리스도의 주님되심과 그리스도를 인해 자신이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섬기는 종이 되었다는 사실밖에 없으며, 자신이 전한 복음을 믿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그 마음에 그리스도를 아는 빛을 비취게 하여 모든 것을 알고 깨달을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4:5-6).

 
 가. 진실만을 전한 바울(4:1-2)

  "그러므로 우리가 이 직분을 받아 긍휼하심을 입은 대로 낙심하지 아니하고(1)..." 

 바울은 영광스러운 "이 직분"을 받았다. 바울이 여기에서 말하는 "이 직분"은 앞에서 장황하게 설명했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영광스러운 새 언약의 직분을 의미한다. 그는 자신이 모세를 능가하는 영광스러운 새 언약의 직분을 받은 것은 오직 "하나님의 긍휼하심"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가 잘 아는 대로 바울은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나기 전까지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하는 일에 최선봉에 섰던 사람이었다(행 9:1,2). 그는 누구보다 먼저 심판을 받아야 마땅했으며, 새 언약의 직분을 맡을 자격이 전혀 없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죄인인 바울에게 긍휼을 베푸셔서 그를 불러주셨고, 그에게 모세보다도 더 영광스러운 새 언약의 직분을 맡겨주셨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자신이 새 언약의 직분을 맡은 것이 온전히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하심 때문이었다는 사실을 거듭해서 고백하고 있다. 바울의 대적자들은 바울이 쉽게 낙심하고 좌절한다고 비난했던 것 같다. 그러나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로 인해 온갖 반대와 비난 앞에서도 용기를 잃지 않았으며, 모든 적대적인 비난과 시련 앞에서 굴복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Bruce).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은혜로 직분을 주셨을 뿐 아니라, 그가 모든 역경을 극복하고 맡은 직분을 감당할 수 있도록 성령을 통해서 용기와 힘을 제공해 주셨다.

  "이에 숨은 부끄러움의 일을 버리고, 속임으로 행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의 말씀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오직 진리나타냄으로 하나님 앞에서 각 사람의 양심에 대하여 스스로 추천하노라(2)." 


  바울은 자신이
"숨은 부끄러움의 일"을 버렸다고 말한다. 바울의 반대자들은 바울이 은밀하게 부끄러운 일을 도모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숨은 부끄러운 일은 '드러내지 못할 창피스러운 일'을 의미한다. 그러나 바울은 자신은 오래 전에 이런 일들을 버렸다고 선언하고 있다. 여기에서 '버렸다'고 번역된 말(아페이파메다)은 부정과거로 이미 과거에 버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울은 밖으로 나타내기에는 수치스러워서 은밀하게 숨길 만한 어떤 일도 거부했다. 반면에 바울의 대적자들은 탐욕스러운 동기를 가지고 수치스러운 일을 자행했다. 바울은 그들이 고린도교회를 파괴하고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보면서 그들의 숨은 동기를 알아챌 수 있었다.


  또한 바울은 자신이 "속임으로 행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속임'으로 번역된 말(파누르기아)은  '교활함', 또는 '속임수'를 의미한다. 이 말은 (고후 11:3)에서 사단이 하와를 미혹한 거슬 묘사하면서 '간계'로 번역되고 있다. 바울의 대적자들은 청중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 여러 가지 속임수를 사용했다. 그들은 복음의 진리를 똑바로 전하기 보다는 순수하지 못한 동기들을 달성하기 위해서 교묘하게 말씀을 곡해하고 있었다. 그러나 바울은 말씀을 바르게 전했으며, 이러한 파렴치한 행위를 결코 한 적이 없다고 선언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 '혼잡케'로 번역된 말(돌룬테스)은 '불순물을 섞는다'는 뜻을 가진 말이다. 이 말은 당시에 많은 이익을 내기 위해서 재화를 변경하는 것을 묘사할 때 사용되었다. 1세기의 상인들 중에는 술에 물을 타서 묽게 하거나, 저울의 정확도를 바꾸어서 손님들을 속이는 일일 종종 있었다. 바울은 (엡 4:1)에서 이 말을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서 주사위에 납을 박아서 속이는 도박꾼처럼 성도들을 속이는 거짓 교사들을 묘사하는 데 사용했다. 고린도교회를 방문한 거짓 교사들은 술에 물을 타거나 저울을 속이는 간교한 상인들처럼 이기적인 목적을 채우기 위해서 복음에 필요없는 내용을 첨가하거나 곡해하는 행위를 자행했다. 그들은 바울이 모세의 율법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고 가르침으로 복음의 질을 떨어뜨렸다고 비난했다(Barrett). 그러나 바울은 오히려 그들이 이기적인 목적으로 복음의 본질을 왜곡시켰다고 비판하고 있다.

  또한 바울은 자신이 "오직 진리를 나타냄으로 하나님 앞에서 각 사람의 양심에 대하여 스스로 추천한다"고 말하고 있다. 바울은 이기적인 목적으로 교활한 방법을 사용하거나 복음을 왜곡, 또는 곡해하지 않았으며 오직 진리만을 나타냈다. 그는 항상 하나님 앞에서 한 점의 부끄러움이 없도록 진실만을 말하고 전파했다. 그는 모든 동기와 숨은 것을 감찰하고 아시는 하나님 앞에서 아무 것도 거리낌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서 진실만을 전했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 앞에서 아무 것도 숨길 필요가 없었다. 이러한 점에서 하나님은 그의 진실함에 대해 증거해주실 증인이 될 수 있었다. 그는 이렇게 하나님 앞에서 진실되게 행했기 때문에 자신이나 타인의 양심 앞에서도 아무 것도 거리낄 것이 없었다. 여기에서 바울이 자신을 추천거하는 대상으로 '양심'(쉬네이데신)을 제시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1세기의 유대인 주석가인 필로(Philo)는 '양심은 하나님의 파수꾼으로서 인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음성'이라고 정의했다. 인간의 양심은 비록 타락 이후에 무디어지고 왜곡되었지만, 선한 양심은 여전히 진리를 분별하는 능력이 있다(롬 2:15). 결국 그가 양심에 호소하여 자신을 추천한 것은 모든 내면을 감찰하시는 하나님께 자기의 정당성을 호소한 것과 같다. 대적들은 바울이 거짓으로 고린도교회 성오들을 속였다고 비난했지만, 바울은 하나님 앞에서 오직 진리만을 전했으며 양심에 조금도 거리낄만한 일을 행한 적이 없었다.


 나. 멸망할 자들에게 역사하는 어두움의 영(3-4)

  "만일 우리의 복음이 가리었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어진 것이라(3). 그 중에 이 세상의 신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4)."


  대적들은 바울의 메시지가 모호하고 불분명하여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바울은 가능한 복음을 분명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려고 애썼다. 바울은 만일 일부 사람들이 자신의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그들은 악한 영의 지배를 받아 마음이 어두워진 사람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바울은 누구든지 이해할 수 있도록 공개적으로 쉽게 설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음을 깨닫지 못한 것은 그들의 고의로 진리를 거부함으로 악한 영의 방해를 수용했기 때문이며, 따라서 그 책임은 적적으로 그들이 져야 한다(고전 1:18;2:14). 어떤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복음이 감추어져 있다. 바울은 이러한 사람들을 가리켜서 "망하는 자들"이라고 부르고 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복음을 깨닫고 그리스도를 믿고 그 영광에 참여하지만, 멸망할 사람들은 고의로 복음을 거부하고 스스로 멸망으로행하는 길로 나아간다.


  그러면 그들은 왜 복음을 이해하지 못하는가? 바울은 멸망하는 자들 중에 "이 세상의 신이 복음을 믿지 않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함으로,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서 `세상'으로 번역된 말(아이오노스)은 '세대'를 의미하는 말이다(고전1:20; 갈 1:4 참조). 그러므로 '이 세상의 신'은 '이 시대의 신'으로 번역할 수 있다. 성경에서 이 이름은 사단에 대한 별칭으로 사용되고 있다(Harris). 이외에도 사단은 `이 세상의 임금'(요 12:31), '정사와 권세와 어두움의 주관자, 악한 영'(엡 6:12)등으로 불리우고 있다. 사단은 원래 하나님의 탁월한 천사였지만, 하나님과 동등해지려는 교만을 품었다가(사 14:13, 14), 하나님으로부터 정죄를 받고(사14:12, 15) 하나님의 대적자가 되었다. 사단은 이미 예수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을 통하여 결정적인 패배를 당했다(눅 4:1-12). 그러나 사단은 주님의 재림 때까지 계속해서 사람들이 복음을 믿지 못하게 만들고, 이미 믿은 성도들을 타락시키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여기에서 '혼미케 한다'고 번역된 말(에튀플로센은 '눈을 멀게 한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이 세상 신이 '마음을 혼미케 한다'는 말은 그들이 복음을 믿지 안는 자들의 마음에 역사하여 그들의 '마음의 눈, 즉 영적인 눈을 멀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단은 사람들의 영적인 눈을 멀게 함으로 그들이 영적인 어두움에 빠지게 하여 그리스도의 빛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역사한다(요 3:19; 벧전 5:8). 바울은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라고 말한다. 여기에서 '형상'으로 번역된 말(에이콘)은 원형(archetype)을 그대로 그린 초상을 의미한다. 그리스도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눈에 보이는 초상으로서 그린 하나님의 형상이시다. 복음을 듣고 믿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영광을 보게 되고, 이를 통해서 하나님을 알게 된다. 그러나 멸망할 자들은 복음을 거부함으로고 악한 영에 의해 마음이 어두워져서 그리스도의 영광을 보지 못하며 하나님에 대해서도 결코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다. 바울이 전한 복음(5)

  "우리는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예수의 주 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 된 것을 전파함이라(5)."


  바울의 설교의 초점은 자신이 아니라
"그리스도""그리스도의 주되심"에 대한 것이었다. 바울은 심오한 생각이나 유창한 말로 복음을 전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에 대해서 전했으며, 그 분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복음의 해심을 전했다. 또한 그는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하늘에 오르셔서 온 우주를 다스리고 계시며 우리의 주(Lord)가 되셨다는 사실을 전했다. 그리스도는 부활하여 승천하신 후에 하나님으로부터 하나님 나라에 대한 모든 주권을 이양받았으며, 온 세상과 교회의 머리와 주가 되셨다. 그러므로 이제 온 세상은 그리스도의 주권 아래 놓여 있으며, 모든 교회와 사람들은 그리스도께 순종하고 그 분을 경배해야 한다. 바울이 전한 복음은 바로 이러한 "그리스도의 주되심"에 관한 것이었다.


  또한 바울은
"자신이 그리스도를 위해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종이 되었다!"는 사실을 전했다고 말한다. 바울은 대적자들로부터 공격을 받으면서 자신이 그들의 사도요 교사로 임명받았다고 말하고 싶었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는 오히려 자신이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종이 되었다고 말했다. 바울은 그의 서신서에서 여러 차례 자신이 그리스도의 종이 되었다고 표현했다(고후 11:23, 롬 1:1, 갈 1:10 등). 그리고 본문에서는 자신이 그리스도를 위해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섬기는 종이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결단코 복음을 전할 때에 독단적으로 권위를 행사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는 단지 자신이 그리스도를 위해서 성도들을 섬기는 종이 되어 그들을 섬기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라. 믿는 자에게 역사하는 하나님의 빛(6)

  "어두운 데빛이 비치라 말씀하셨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아는 빛우리 마음에 비추셨느니라(6)."


  바울은 앞에서 복음을 거부하는 자들, 곧 멸망할 자들에게는 이 세상 신이 복음의 빛이 비취지 못하도로 역사하며 그들을 영적인 장님을 만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제 바울은 복음을 믿는 성도들에게는 이와는 정 반대의 역사가 일어난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복음을 듣고 믿음으로 생명을 얻게될 사람들에게는 어두운 데서 빛이 있으라고 외치셨던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영광을 아는 빛을 그 마음에 비우어 주신다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이 어두움에 휩싸어 있을 때에 빛을 창조하심으로 어둠을 몰아내고 빛이 세상에 비취게 만드셨다(창 1:3).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성령님을 통해서 사람들의 영적인 무지와 어두움을 몰아내기 위해서 인간의 마음에 그리스도를 아는 빛이 비취게 하신다. 첫 번째 창조의 빛이 세상에서 어두움을 몰아내고 사물을 볼 수 있게 해주었다면, 구원을 위한 두 번째 창조의 빛은 인간을 덮었던 영적인 무지의 어두움을 몰아내고, 그들의 마음에 그리스도의 영광을 아는 지식을 갖게 해준다. 이 지식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계시된 복음과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다. 성령을 통해서 복음을 믿고 이 지식을 소유한 사람은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영광을 통해서 하나님과 그 뜻을 알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도 영적인 무지에 빠져 영적 소경이 되지 않도록 이 세상 신의 역사를 몰아내고 그리스도의 영광의 빛이 비취게 해달라고 성령님께 간절히 기도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우리도 성령의 역사로 인해 마음에 있던 어두움과 무지가 물러가고 그리스도와 하나님을 아는 빛으로 우리 마음에 환해지는 것을 체험할 수 있게될 것이다. 


                                ◎  토론할 문제  

1. 우리는 하나님과 각 사람들의 양심 앞에서 조금도 부끄러움이나 거리낌 없이 오직 진실만을 전하고 복음을 위해 정직히 행했다고 고백할 수 있는지 말해보자.

2.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지 못하게 하는 어둠의 영의 역사를 물리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이야기해보자.

3. 우리는 그리스도를 우리의 주님으로 선포하고, 우리가 그리스도를 위해서 성도들을 섬기는 노예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그들을 섬기며 살아가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말해보자.

4. 우리 마음에서 어둠이 사라지고 그리스도를 아는 영광의 빛이 환히 비취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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