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2부 고린도교회에서 온 소식에 대한 답변 (1:10-6:20)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에 답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함(7-16장)

인사

감사

지혜와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성령의 은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장

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1. 지혜와 분파 문제에 대한 답변 (1:10-4:21)

 

 4) 비밀에 쌓인 하나님의 지혜(2:6-9)

  바울은 복음을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하지 않았다. 바울이 이렇게 한 이유는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아직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한 사람들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성령을 받고 온전한 자가 되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바울은 그들을 영적인 어린 아이처럼 대했다. 그러나 고린도 교회 안에는 영적으로 어린 아이들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비록 소수이긴 하지만 그들 중에는 성령을 좆아 행하는  온전한 사람들도 있었다. 이제 바울은 이러한 사람들에게 참된 하나님의 지혜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온전한 자들 중에서는 지혜를 말하노니, 이는 이 세상의 지혜가 아니요 또 이 세상에서 없어질 통치자들의 지혜도 아니요(6), 오직 은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으로서 곧 감추어졌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7). 이 지혜는 이 세대의 통치자들이 한 사람도 알지 못하였나니, 만일 알았더라면 영광의 주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하였으리라(8). 기록된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9)."


 가. 온전한 자들을 위한 지혜(6(상))

 
"그러나 우리온전한 자들 중에서는 지혜를 말하노니(6(상))..."

   바울은 영적인 어린아이들에게 철학과 수사학으로 복음을 전하지 않았다. 그는 오직 십자가만을 단순하게 전했다. 그러나 고린도 교회 안에는 소수이긴 하지만 복음의 깊은 의미를 깨달을 수 있는 사람들도 있었다. 바울은 6절에서 이러한 사람들을 "온전한 사람들"이라고 부르고 있다. 바울은 그들에게는 영적인 어린 아이들과는 달리 참된 "지혜"에 대해서 전하겠다고 말한다. 그러면 여기에서 바울이 말하는 “온전한 자들”은 누구인가? 바울은 (고전 2:15)에서 그들을 “신령한 자”라고 부르고 있다. 여기에서 바울이 말하는 신령한 자들은 성령에 의해 변화를 받고, 그 생각과 행동이 변화된 사람들을 의미한다. 또한 바울은 (고전 2:13,15, 3:1)에서 그들을 “영적인 자들”이라고 부르고 있다. 여기에서 바울이 말하는 영적인 사람은 성령을 좆아 사는 사람을 말한다. 영적인 사람은 육신적인 사람, 즉 육신적으로 생각하고, 육신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과 대조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육신적인 사람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자기 뜻대로 살려고 하는 사람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지 않으며, 자신을 신뢰하고 자기 뜻대로 살아간다.  바울은 대대수의 고린도 교회 성도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갓 태어난 어린 아이와 같아서 지혜를 말할 수 없었다고 말한다. (고전 3:1)을 보면 바울은 그들에게 “젖으로 먹이고 밥은 먹일 수가 없었다.”.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영적인 사람은 성령을 받고 하나님을 알며, 하나님의 뜻을 좆아 살려고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고린도 인들 중에 대다수 사람들은 육신적인 사람들에 머물렀지만, 그들 중에는 소수아긴 하지만 성령을 좆아 살아가는 온전한 사람들도 있었다. 바울은 이러한 성도들에게는 “지혜”를 말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 여기에서 바울이 말하는 “지혜는 무엇인가? 앞에서 이미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지혜”라고 부른 바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지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나타난 복음“이며, 또한 복음을 생활 속에서 깊이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바울은 어린 아이와 같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는 십자가에 달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깊은 의미를 설명해 줄 수가 없었다. 이러한 일은 마치 갓난아이들에게 밥이나 단단한 음식을 주는 것과 같았다. 그러므로 바울은 그들에게 십자가의 도를 아주 단순하게 전달했다.


 

 나. 감취어진 지혜(6(상)-7)

  "이는 이 세상의 지혜가 아니요, 또 이 세상에서 없어질 통치자들의 지혜도 아니요(6(하)), 오직 은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으로서, 곧 감추어졌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 영광을 위하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7)."


   그러면 바울이 온전한 자들에게 전하려고 하는 지혜는 무엇인가? 첫째로 바울은 이 지혜는 “이 세상의 지혜나 세상의 통치자들의 지혜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6(하)). 바울이 영적으로 성숙한 성도들에게 전하려고 한 것은 세상에서 가르치는 철학이나 지혜가 아니었다. 사람들은 철학과 세상의 지혜를 찾았지만, 바울은 이러한 세상의 지혜를 전하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가 전하는 것은 세상의 지혜가 아니라 하늘의 지혜였다. 또한 이 지혜는 세상에서 잠시 권력을 누리다가 잠시 후에 죽을 세상의 통치자들이 전하는 지혜도 아니었다. 세상 사람들은 통치지나 권력자들이 전하는 정치술이나 처세술을 듣고 배우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세상의 통치자들이 연설이나 경연을 하면 비싼 돈을 주고 많은 사람들이 와서 듣는다. 그러나 바울이 온전한 사람들에게 전하려고 한 것은 이러한 통치자들이 전해주는 지혜가 아니었다. 바울이 온전한 성도들에게 전하려고 한 것은 잠시 후에 죽어 없어질 사람들이 전하는 지혜가 아니라, 영원히 살아계신 그리스도께서 가르쳐 주신 영원한 지혜였다.

  7절에서 바울은 이 지혜가 “감취어진 것”, 즉 “비밀”이라고 말한다. 바울이 온전한 성도들에게 전하려고 하는 것은 “감취어진 비밀”이었다. 여기에서 감취어져 있다고 하는 것은 인간에게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울이 전하려고 하는 것은 그 동안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지혜였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이미 “비밀”이라는 말에 대해서 생각한 바 있다. 바울은 이 비밀을 가리켜서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고 부르고 있다(7). 바울이 온전한 사람들에게 전하려고 했던 “비밀”은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성도들을 위해 준비하신 구원의 계획, 즉 복음을 말한다. 이 비밀은 세상 사람들에게는 숨겨져 있다. 그러나 이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미 시작되었고, 종말에 완전하게 실현될 것이다. 하나님은 이미 오래 전부터 선지자들을 통해서 이 비밀에 대해서 계시해 주셨다. 그러므로 이 비밀은 성도들에게는 비밀이 아니라 열러진 계시였다.


 
다. 세상이 알 수 없는 지혜(8(상))

 
"이 지혜는 이 세대의 통치자들이 한 사람도 알지 못하였나니, 만일 알았더라면 영광의 주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하였으리라(8)."


 - 영광의 주님(8(하))
  이 지혜는 세상 사람들에게는 전혀 알려지지 않은 것이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 지혜는 이 세상의 통치자들(정치적인 세력과 그 배후에서 그들을 조정 하는 악한 세력들)이 한 사람도 알지 못했다고 말한다. 세상의 통치자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를 전혀 알지 못했다. 만일 그들이 이러한 하나님의 지혜를 알았었다면, 영광의 주님을 십자가에 못 박지는 않았을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가 한 가지 주목할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바울이 본문에서 예수님을 “영광의 주”라고 부르면서, 이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과 연관시키고 있는 점이다. 이러한 일은 바울 서신에서 독특한 일이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바울은 그의 서신에서 예수님의 구원 사건(십자가와 부활)을 “주”라는 칭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바울 서신에서 바울은 일반적으로 “주”라는 칭호는 “역사의 주관자”나 “역사의 심판자”,  또는 경배의 대상 등의 의미와 연결 지어 사용된다. 바울 서신에서 바울이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수난, 죽음, 부활)을 언급할 때에는 보통 “그리스도”라는 칭호를 사용한다. 그러면 왜 바울은 본문에서 다른 곳과는 달리 “주”라는 칭호를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십자가 사건)과 연관시키고 있는가? 아마도 그것은 바울이 모든 세상을 통치하시는 영광의 주님께서 미천한 인간을 위해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다는 “역설적인 사실”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예수님은 창조주이시며, 만유의 주인이시고, 세상의 심판주이시고, 영원히 우리의 경배를 받아 마땅하신 “영광의 주님”이시다. 그러나 그러한 영광의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 낮아지시고 우리 대신 십자가에 달려 고난을 받으시고 죽으셨다. 이러한 역설적인 일은 인간의 지혜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역설적인 사건이었다. 
 


 라. 세상의 통치자들이 알지 못한 지혜(8(상)-9)
 

  바울은 이 세상의 통치자들이 이러한 역설적인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에 대해서 아무도 알지 못했다고 말한다. 만일 세상의 통치자들이 이러한 하나님의 역설적인 지혜를 알았더라면 그들은 결코 영광의 주님을 십자가에 못 박지 않았을 것이다(8). 예수님의 구원 사건은 놀라운 하나님의 지혜였으며, 세상의 지혜로운 도무지 깨달을 수 없는 감취어진 비밀이었다.


  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생각해보자. 우리가 예수님의 수난 사건을 살펴보면 이러한 지혜가 얼마나 오묘한 지 발견할 수 있다. 예수께서 나사로를 살리신 후에 그 사건을 목격한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게 되었다(요 11:46-51). 그러나 그 사건을 본 사람들 중에 일부 사람들은 산헤드린 공회에 가서 그 일을 보고했다. 그 보고 들은 산헤드린 공회원들은 함께 모여서 예수님을 제거할 계획을 세웠다. 그들은 예수님을 그대로 장치하면 자신들의 권위가 흔들릴 것을 잘 알고 있었다. 동시에 그들은 로마의 보복을 두려워했다. 출애굽을 기념하는 유월절에는 종종 메시야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일어나서 소란을 피우곤 했다. 그러므로 유월절은 로마 군인과 방위군들에게 골칫거리였다. 그래서 로마는 유월절에는 700명의 상비군 외에, 더 많은 군인들을 충원해서 치안을 담당했다. 산헤드린 회원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추종하도록  방치하면 민란이 일어날 것을 염려했다. 그들은 만일 민란이 일어나면 로마 군인들이 강제로 그 민란을 진압하고 유대인의 자치권을 빼앗길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러므로 당시의 대제사장이었던 가야바는 산헤드린 공회원들에게 “한 사람이 민족을 위해 희생되어서 온 민족이 안전한 것이 옳다”고 설득했다. 그는 예수님을 희생시켜서 많은 백성들이 다치지 않게 하고 또한 자신들이 가진 기득권을 지키기를 원했으며, 이러한 요구는 산헤드린 공회원들을 설득시키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러한 가야바의 인간적인 지혜를 인류를 위한 구원 사역을 위해 놀랍게 사용하셨다. 요한은 가야바의 말을 구속사적으로 해석했다. 요한은 이러한 가야바의 발언을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예고한 것으로 해석했다. 가야바는 당시 유대의 대제사장이었다. 대제사장은 백성들의 죄를 속하기 위해서 하나님께 속제 제물을 바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그가 백성 전체를 위해서 예수를 희생시켜야 한다고 말한 것은 의미심장한 일이다. 물론 가야바는 예수께서 인류를 구속하기 위한 속제 제물이라는 뜻으로 이러한 말을 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입을 통해서 예수께서 백성을 위한 대속 제물이 될 것을 예고하게 만드셨다. 가야바는 자기의 기득권을 지키려고 꾀를 냈다. 그들은 로마에 많은 돈을 주고 대제사장직을 샀기 때문에, 예수님의 민란으로 그 직분을 잃기를 원치 않았다. 그러므로 그는 예수님을 희생시켜서 민란을 사전에 차단하려고 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놀라우신 지혜로 그의 이러한 꾀를 구원 역사에 사용하셨다. 이러한 점에서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는 세상의 관원들이 전혀 알 수 없었다. 하나님의 지혜는 인간의 최고의 지혜보다 더 탁월해서, 반역적인 음모까지 구원 역사를 위해 사용하셨다.   
 

  이러한 일은 예수님과 빌라도와의 관계에서도 나타났다. 빌라도는 세상의 왕인 로마 황제를 대리하는 자였으며, 예수님은 하나님을 대신하는 하나님 나라의 대표자였다. 유월절 어느 날 하나님 나라의 대표인 예수님과 세상 나라의 대리인인 빌라도가 마주대하게 되었다(요 18:33-38). 빌라도는 관정에 들어가서 예수님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고 물었다(요 18:33). 빌라도는 예수께서 정말로 로마를 대항하기 위해 일어난 유대인의 정치적인 지도자냐고 물었다.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이 유대 독립을 위해서 로마를 대항할 정치적인 지도자라고 고발했다(34). 그러므로 빌라도는 그 고소가 사실인지 알기 원했다(35). 그때 예수님은 자신이 왕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동시에, 자신의 나라는 세상에서 말하는 나라가 아니라 영적인 나라라는 사실을 암시적으로 대답하셨다(36). 빌라도는 예수님께서 민란을 일으킬 주동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37-38). 그러므로 그는 밖으로 나가서 “나는 그에게 아무 죄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빌라도의 요구를 묵살했다. 그들은 빌라도가 민란의 주동자인 예수님을 방면하면 로마 황제의 충신이 아니라고 소리쳤다. 약삭 빠른 빌라도는 예수께서 죄가 없다는 사실과 유대 종교 지도자들이 그를 희생양으로 삼으려고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예수님을 무죄로 방면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예수님을 방면할 경우에 노한 유대인들이 민란을 일으킬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다. 머리가 좋은 빌라도는 유대에서 민란이 일어나게 되고 문제가 생기면 자신이 그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결국 그는 진실 대신 현실적인 유익을 좆기로 결정했다. 예수님에게 사형을 허락한 빌라도의 결정은 고도의 정치적인 이해관계가 얽힌 것이었다.


   하나님은 인류의 구원 사역을 우해서 심각한 역설적인 사건을 일으키셨다.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의 대표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의 대리자인 발라도에게 심문을 당하게 하셨다. 원래 재판은 진실을 밝혀내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거짓의 화신인 빌라도에게 진리이신 예수님이 심문을 당하게 하셨다. 그리고 비 진리의 대표자인 빌라도가 진리의 대표이신 예수님을 정죄하고 사형을 내리게 하셨다. 종종 역사에는 이러한 일이 일어난다. 거짓의 세력들이 진리를 심문하고, 인권을 옹호한다는 핑계로 수많은 인권을 짓밟고, 사회 정의를 무너뜨리는 일은 자주 일어난다. 세상의 판사들의 명석한 두뇌와 예리한 판단력, 그리고 국민에게 위임 받은 권한이 오히려 정권을 옹호하고 수많은 비리를 비호하는 세력이 되는 것이다. 후에 빌라도는 예수님을 처형한 후에, 그가 매달린 십자가 위에 “유대인의 왕 나사렛 예수”라고 써서 붙였다. 그는 이 죄목을 3개 국어로 써서 붙였다. 당시에 히브리어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사용하는 언어였으며, 라틴어는 세상을 다스리던 로마의 언어였고, 헬라어는 온 세상이 사용하는 세상의 공용어였다. 빌라도는 자신의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죄 없는 주님에게 사형을 언도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러한 불의한 재판관을 통해서 인류 구속의 사역을 완성하셨다. 하나님은 이러한 예측 불가능한 방법을 통해서 사단의 최고의 무기인 죽음을 무너뜨리신 것이다. 이러한 구원의 역사를 살펴보면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를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세상의 관원과 사단은 이러한 하나님의 섭리를 전혀 알지 못했다. 하나님은 반역자요 불의한 세력들을 통해서 인류의 구원을 완성하셨다. 하나님은 놀라운 지혜로 우리를 위해서 만세 전에 준비하신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성취하셨던 것이다.


 마. 감취어진 비밀인 복음(9)

  "기록된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9)."


  이러한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는 세상의 관원이 알 수 없는 감취어진 것이었다.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는 인간의 인식을 뛰어넘는 탁월한 것이었다. 이러한 하나님의 비밀은 믿음으로만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믿음이 없는 사람에게는 완전히 감취어진 비밀로 존재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를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지혜에 대해서 회의할 때가 많다. 수많은 선지자들은 악인이 형통하고 의인이 고통 받는 것을 보고 하나님의 지혜가 존재하는 지 회의를 품었다. 인간의 경험으로 보면 진리가 거짓에게 패배하고, 의인이 악인에게 짓밟히고, 불의가 의를 이기는 것 같이 보인다. 인간의 지혜로 보면 양심을 좆아 올바르게 사는 사람들은 항상 고통을 받고, 손해를 보는 것처럼 보일 때가 많다. 이러한 일을 통해서 의인들은 과연 역사 속에 하나님의 정의가 존재하는지 묻는다. 인간의 눈으로는 이러한 하나님의 지혜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하나님의 지혜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말한다. 그는 이러한 하나님의 지혜는 인간의 눈이나 귀, 또는 마음으로 알 수 없는 것이지만, 믿음과 성령 안에서는 계시될 수 있다고 말한다. 바울은 하나님에게 반역하는 자들을 통해서라도 인류의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탁월한 지혜를 설명했다. 바울은 이러한 하나님의 지혜는 우리의 영광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준비하신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하나님의 지혜에 대한 확신은 불확실해 보이는 세상을 사는 우리에게 견고하고 확실한 신뢰를 준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지혜를 살펴보면, 우리는 모든 환경 속에서도 반드시 자신의 뜻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경륜을 알 수 있다. (고전 3:19-20)에서 바울은 하나님께서 세상의 지혜 자들을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신다고 말한다. 하나님은 인간의 꾀를 이용해서 자신의 뜻을 이루시며, 또한 그들이 행한 불의에 대해서도 스스로 보응을 받게 하신다. 우리는 이해되지 않는 일이나 악이 득세 하는 것처럼 보여도, 이러한 하나님의 지혜를 신뢰하고 견고한 신앙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를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는 믿음의 사람들에게 한없는 안위와 신뢰를 준다.


                          <적용 및 깊이 묵상할 주제들>


1. 인간(세상)의 지혜는 탁월해 보이지만, 하나님의 일에 대해서는 무지하며 무력하다. 인간의 지혜는 하나님의 오묘한 지혜를 알 수도 없고 깨달을 수도 없다.


2. 인간은 끝없이 하나님을 거역하지만, 하나님은 그 반역까지도 이용해서 자신의 뜻을 성취하신다. 인간은 작은 지혜로 자만해지고 과학기술의 발달로 풍요롭게 되어 스스로 자족하여 자만하게 된다. 그들은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고 복지를 확보하고 구원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인간 외의 존재에 의존하지 않고 하나님으로부터 독립을 추구하려고 한다. 계몽 시대 이후의 인류의 문명과 문화는 이런 모습을 보이고 있다. 


3. 그러나 하나님의 지혜는 인간의 가장 뛰어난 지혜보다 더 탁월하다. 그러므로 인간의 지혜를 좆는 자는 패배하고 믿음과 성령을 좆는 자가 승리하게 된다.


4. 이러한 하나님의 놀라우신 섭리는 불의가 승리하는 것처럼 보이는 세상 속에서 살아갈 때에 우리에게 신뢰와 소망을 잃지 않게 만들어 준다.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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