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3부 고린도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들 (7-16장)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을 듣고 답변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인사

감사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예배에
관하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1

1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4. 부활에 대해서(15장)

1) 초대교회의 사도신경(1-11)

2) 부활을 부인하면(12-19)

3) 그리스도의 부활과 미래(20-28)
4) 부활과 현재의 삶의 관계(29-34)

5) 옛 창조에 있는 다양한 몸(35-41) (지난 시간) 

6) 부활의 새 몸(42-49) (지난 시간) 

7) 신자들의 변화와 최후의 승리(50-58)
 

  이제 바울은 두 번째 질문, 즉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성도들이 어떻게 부활하게 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 동안 바울은 부활에 대해서 긴 토론을 해왔다. 이제 그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가져온 구원의 완성, 즉 장차 있을 신자들의 부활과 변화에 대해서 확신에 찬 웅변과 간곡한 권면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을 수 없고, 또한 썩는 것은 썩지 아니하는 것을 상속받지 못하느니라(50)."


  바울은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을 수 없다고 말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혈과 육”은 이 세상의 사람, 즉 자연인을 의미한다(갈 1:16). 이 말은 죽어서 썩어지는 숙명을 벗어날 수 없는 연약한 존재인 인간을 가리키는 랍비들의 숙어이다. 이러한 세상의 자연인은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을 수” 없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여러 가지 동사들을 사용해서 묘사하셨다. 때로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가 “왔다”고 말씀하셨고, 어떤 때는 하나님께서 그 나라를 우리에게 “주신다!”고 말씀하셨으며, 또 우리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본문에 나오는 것처럼 때로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는다!”고도 말씀하셨다. 이러한 동사들은 하나님 나라의 “초월성”(오다, 들어가다)과 은혜성(주다, 상속받다)을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는 다는 말과 들어간다는 말은 구약의 출애굽 백성들이 약속의 땅인 가나안에 들어가는 것과, 그 땅을 기업으로 상속받았던 것에 그 배경을 두고 있다. 어쩌면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집인 성전에 들어간다는 것에 그 배경이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잔치로 비유하면서 그 잔치로 ‘들어오도록’ 초대하셨다. 또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는 것은 하나님의 무한한 부요함을 누리도록 허락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무한한 부요함을 덧입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신성을 덧입는 데 참여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구원이다. 그것이 곧 우리의 피조물의 제한성을 극복하고, 하나님의 신적인 생명(영생)을 얻는 길이기 때문이다. 바울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예수님의 복음과 그의 선포 언어를 이어받아서(롬 14:17, 고전 4:20,6:9-10,15:20, 갈 5:21, 골 4:10-11, 살전 2:11-12, 살후 1:5, 고전 15:24, 골 1:13 참조). 바울은 본문에서 “혈과 육”, 즉 죄와 죽음의 숙명을 지닌 연약한 존재로서의 자연인이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은 자연인은 하나님의 신적인 생명을 덧입을 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울은 이 말을 “썩는 것은 썩지 아니한 것을 상속받지 못한다!”고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51),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52).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53).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54)."


  바울은 자신이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비밀”을 말하겠다고 선언한다. 여기에서 바울이 말하는 “비밀”은 하늘에서 이미 결정되었고, 장차 땅 위에서 실현될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의미한다. 이것은 아직 땅 위에서 실현되지 않았기 때문에 감취어진 ”비밀“이다. 그러나 한 편으로 이 구원 계획은 선지자에게 미리 계시되어,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미리 ”예언“한 것이다. 바울 역시 여기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계시 받아서 예언하고 있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 하실 때에 순식간에 다음과 같은 일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한다. 주 예수 그리스도는 장차 나팔 소리가 울려 퍼지는 가운데 황제의 위엄을 가지고 재림하실 것이다. 그리고 그때에 첫째로 죽은 자가 불멸의 몸으로 부활을 하게 되고, 둘째로 그때에 살아 있는 자들이 불멸의 몸으로 변화될 것이다(51). 그리고 이러한 일을 통해서 썩을 몸이 불멸성을 입게 되고, 죽을 몸이 죽지 아니할 몸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52-53). 그때에 아담으로 인해 세상에 들어온 죽음의 운명이 완전히 극복될 것이다. 그때에는 인류 역사 이래로 모든 것을 삼켜왔던 죽음의 세력이 부활의 능력으로 극복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로 인해서 생명이 사망을 이기는 궁극적인 역사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54). 이사야 선지자는 이미 오래 전에 죽음이 정복을 당하게 될 것을 예고한 바 있다.

  
"또 이 산에서 모든 민족의 얼굴을 가린 가리개와 열방 위에 덮인 덮개를 제하시며,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자기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사 25:7-8)."


  바울은 마지막 때에 우리의 썩을 몸이 썩지 아니할 몸으로 변화됨으로 이사야가 예고했던 이 예언이 비로소 성취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사망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네가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55)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56)."


  이제 바울은 (사 25:8)에 이어서 (호 13:14)을 인용하면서 죄와 율법과 같이 인류를 파멸로 몰아넣었던 것들을 향해 다음과 같이 소리 높여 외치고 있다.  


  첫째, 그는 죄를 사망의 ‘벌침’(쏘는 것)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는 죄는 사망에게 죄인 위에 군림할 권리를 주며, 사망의 독기는 죄라는 벌침을 통해서 사람의 속으로 들어가게 되기 때문이다(55).


  둘째, 그는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고 말하고 있다(56). 이 말은 율법이 죄에게 힘을 실어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율법이 없으면 죄는 힘이 없으며 죽음 것과 같다(롬 7:8). 탐내지 말라는 계명은 탐심을 죄로 인정하게 만들며, 탐심을 가진 자를 죄인으로 정죄하여 심판에 이르게 만든다(롬 5:13, 7:8). 율법은 우리가 지은 죄에 대해서 마지막 심판 때에 우리를 고소한다(롬 2:12). 바울은 여기에서 율법을 그리스도의 관점에서 새롭게 보고 있다. 우리는 여기에서 바울의 사상의 전환이 일어난 것을 엿볼 수 있다. 그는 그리스도를 믿기 전에 율법을 가장 선하고 궁극적인 것으로 간주했다. 그러나 그는 후에 율법의 한계와 연약함을 깨닫게 된다. 그는 그리스도께서 율법의 마침이 되셨으며(롬 10:4), 우리를 율법으로부터 해방하셨다고 말하고 있다(갈 4:4-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57),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58)."


  이제 바울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 찬송을 드리고 있다(57).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를 죄와 율법, 그리고 죽음의 쇠사슬로부터 해방시켜 주셨다. 여기에서 바울은 승리와 감사를 동시에 표현하고 있다. 이제 바울은 그 동안 긴 논증을 통해서 계속해 온 부활에 대한 교훈을 마무리 짓고 있다. 그는 장차 있을 구원의 완성(부활의 신적 생명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마지막 권면을 하고 있다.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진리에 견고히 서서 몸의 부활을 부정하는 이단 사설에 흔들리지 말라고 권면하고 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부활의 진리에 대한 확신을 굳게 서서 흔들리지 말고, 주님의 일에 더욱 힘쓰라고 격려하고 있다. 고린도 교인들이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주안에서 하는 수고는 결코 헛되지 않기 때문”이다(58). 주님 안에서 하나님 나라를 위해 서 한 수고는 헛되지 않고 반드시 좋은 열매를 거둘 것이며, 마지막에 주님으로부터 그 상급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고린도 교인들은 굳게 서서 흔들리지 말고, 계속해서 더욱 더 많이 주의 일을 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  토론할 문제들  

1. 부활을 부인하는 현대 사상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부활의 소망을 확실하게 가지고 있는 이야기해보자.


2. 우리는 부활에 대한 확실한 소망을 가지고 현실 속에서 소망과 승리의 삶을 살고 있는가?


                                   - 다음 주 계속 - 

알림) 교재에 대한 문의나 제안 사항이 있으시면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