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3부 고린도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들 (7-16장)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을 듣고 답변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인사

감사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예배에
관하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1

1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예배 때 여인의 복장 문제

성만찬의 무질서 문제

성령의 은사 문제

11:2-11:16

11:17-11:34

12장-14:40

예배 문제에 대한 바울의 답변 (11:2-14:40)

  



5.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12:1-14:40)


 1)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12:1)

 2) 성령의 역사를 분별하는 기준 (12:2-3)
 
3) 한 성령이 주시는 다양한 은사들 (12:4-11)

 4) 한 몸에 있는 다양한 지체들 (12:12-26)
 5) 교회의 직분과 다양한 은사들 (12:27-31)

 6) 은사의 기준: 사랑 (13:1-13)

 7) 예배 때의 예언과 방언사용에 대해서 (14:1-19)(지난 시간)


 
8) 불신자에 대한 예언과 방언의 효과(14:20-25)


 
 "형제들아 지혜에는 아이가 되지 말고 악에는 어린 아이가 되라 지혜에는 장성한 사람이 되라(20)."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형제들"이라고 부드럽게 부르고 있다. 그러나 그의 권면은 고린도교인들의 정신을 바짝 들게 만드는 것이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악을 행하는 데는 경험이 없는 유아와 같이 되고, 이해력에 있어서는 유아처럼 되지 말고 성숙한 사람이 되라!"고 권고하고 있다. 남이 이해할 수 없는 방언을 지나치게 높게 평가하는 것은 이해력이 낮은 것이다. 물론 우리가 성령의 은사를 높이 평가하는 것은 옳은 일이다. 그러나 반지성적인 신비주의만을 추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신앙의 신비성은 강조하지만, 지성적인 면을 거부한다. 그러나 신앙은 신비한 일과 동시에 지성과 이해력이 동반되어야 온전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신비한 체험만 추구하고 신학이나 성경 말씀을 등한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러므로 교회 지도자들은 마땅히 성도들에게 영적인 일들과 함께 성경과 신학, 기독교 세계관과 가치관 등에 대해서 가르쳐 줄 필요가 있다. 만일 교회 지도자가 이러한 노력을 게을리 한다면, 종교 개혁이 일어나기 전의 중세 교회와 같은 위험에 빠질 수도 있다. 그때에 교회 지도자들은 성도들이 알아듣기 어려운 라틴어로 성경을 읽고, 성도들이 성경을 공부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 결과로 대부분의 성도들이 성경에 대해 무지하게 되었고, 교회가 성경에 없는 내용을 강요해도 아무 저항 없이 수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루터나 칼빈과 같이 성경을 깊이 연구한 학자들은 이러한 것들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며, 결국 그들로 인해 종교 개혁이 일어나게 되었다. 지나치게 신비주의나 종교 예식만 강조하게 되면, 신앙이 반 지성주의와 미신으로 흐를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 운동을 할 때에 그 운동이 반지성적으로 흐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교회는 항상 성도들이 말씀을 통해서 밝은 지성으로 기독교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기초가 성도들이 지적인 기초가 튼튼해지게 되면, 그들이 성령의 능력으로 세상에 나가서 세상의 문화를 기독교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게 된다.         


  "율법에 기록된 바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방언을 말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할지라도 그들이 여전히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21),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아니하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 자들을 위함이니라(22)."


  21절은 (사 28:11-22)의 말씀을 인용한 것이다. 여기에서 바울은 이사야서를 '율법'이라고 부르고 있다. 원래 '율법'은 모세오경을 의미한다. 그러나 랍비들은 구약의 선지자들을 율법의 해석자로 보았으며, 종종 선지자들의 말도 율법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때로 구약 전체를 율법으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관행을 따라 바울도 이사야서를 율법이라고 부르고 있다. (사 28:11-22)을 보면 이사야는 하나님께서 "외국어를 사용하는 자(정복자 앗수르인)를 통해서 말씀하실 것이며, 이스라엘 백성은 그 말을 듣지 않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바울은 (사 28:11-22)에 나오는 '외국어'(다른 방언과 생소한 입술)을 '방언'으로 보고 있다. 외국어와 방언은 그 의미가 다르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그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점에 있어서 이 둘은 같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앗수르인의 말을 이해할 수 없었듯이, 사람들도 방언으로 하는 말을 알아듣지 못할 것이다. 남이 알아들을 수 없는 방언은 다른 사람의 믿음과 순종을 북돋우는 일을 할 수가 없다. 또한 바울은 방언은 불신자를 위한 표적이며, 예언은 신자를 위한 표적이라고 말한다. 방언은 다른 사람들을 믿게 만들지 못하지만, 예언은 사람들을 믿게 하여 신자가 되게 만든다.  


  "그러므로 온 교회가 함께 모여 다 방언으로 말하면 알지 못하는 자들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들어와서 너희를 미쳤다 하지 아니하겠느냐?(23) 그러나 다 예언을 하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나 알지 못하는 자들이 들어와서 모든 사람에게 책망을 들으며 모든 사람에게 판단을 받고(24), 그 마음의 숨은 일들이 드러나게 되므로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신다 전파하리라(25).”


  바울은 22절을 실제 예를 들어서 뒷받침하고 있다. 여기에는 '무식한 자들과 불신자'들(23), 그리고 '불신자들과 무식한 자들'(24)이라는 말이 나온다. 우리 말로 '무식한 자'로 번역된 말은 원래 '문외한'을 의미한다. ‘문외한’은 그리스도인 가운데 방언을 모르는 사람을 의미할 수도 있고, 또는 예수 그리스도를 모르는 불신자를 의미할 수도 있다. 문맥을 보면 여기에 나오는 문외한은 불신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기독교인의 입장에서 비기독교인은 불신자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인의 입장에서 보면 그들은 기독교 신앙에 들어가지 않은 문외한이라고 할 수 있다. 비기독교인이 교회의 예배에 관심을 갖고 참여했다. 그런데 교회에서 예배드릴 때에 모두 방언으로 말을 하게 되면, 기독교와 예배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은 복음을 듣거나 믿음을 얻기는 커녕, 어리둥절해서 방언하는 교인들이 미쳤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공개적으로 예배에서 방언을 하는 것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모든 성도들이 예언을 하게 되면, 그들이 자기의 죄를 깨닫고 회개하여 하나님 앞에 엎드려 예배하게 될 것이다.

  이 본문은 초대교회의 예배 상황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초대교회에는 어느 시대 못지않게 성령의 은사들이 활발하게 사용되었다. 이 예배는 현대의 열린 예배의 모습과 많이 닮아 있다. 초대교회 예배는 불신자라도 누구든지 들어와서 참여할 수 있는 예배였다. 우리는 여기에서 중요한 두 가지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첫째, 교회는 비신자들이 들어와서 예배에 참석할 수 있도록 개방해야 한다. 둘째, 교회는 예배와 봉사에 대해 계획을 세울 때에 '내부인만 생각하지 말고, 외부인들이 그 예배와 봉사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충분히 배려할 필요가 있다." 예언은 두 가지 점에서 방언보다 우월하다. 예언은 대내적으로는 성도들의 믿음을 격려함으로 교회를 세우고, 대외적으로는 불신자들로 하여금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게하기 때문이다.



 9) 예배의 질서를 위한 실제적인 권면(14:26-40)

 

  "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까?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26). 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많아야 세 사람이 차례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27), 만일 통역하는 자가 없으면 교회에서는 잠잠하고 자기와 하나님께 말할 것이요(28)..."


  26절에는 예배 때에 표현되는 다양한 은사가 언급되어 있다. 바울 당시 초대교회의 예배 상황을 상상해보자! 이 예배에는 찬송시, 가르치는 말씀, 계시, 방언, 그리고 방언 통역과 같은 다양한 은사들이 활발하게 활용되었다. 우리는 이 예배를 통해서 성령의 자발성과 다양성, 그리고 모든 은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느낄 수 있다. 바울이 제시한 은사 사용의 대원칙은 이 모든 은사들이 교회를 세우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의 예배에서도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은사를 통해 예배를 풍성하게 하고, 서로의 믿음을 북돋우는 구조로 개선될 수는 없을까? 초대교회의 예배에 비하면 오늘날의 개신교 예배는 찬양과 말씀만 살아 있고, 다양한 은사 활용이 사라진 것을 알 수 없다. 과연 어느 것이 더 성경적인 예배일까? 이러한 점은 현대교회들이 예배를 연구할 때에 꼭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부분이다. 바울은 방언하는 사람들이 예배 때에 2-3명만 방언을 하되, 질서를 지켜서 한 사람씩 차례대로 하고 그 방언을 통역하라고 말한다. 방언은 수적으로 제한을 해야 하며, 질서를 지켜서 순서를 하고 반드시 통역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만일 통역하는 사람이 없으면, 교회는 방언하는 일을 허락하지 말고, 그들이 집에 가서 하나님만 알도록 방언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예언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별할 것이요(29), 만일 곁에 앉아 있는 다른 이에게 계시가 있으면 먼저 하던 자는 잠잠할지니라(30). 너희는 다 모든 사람으로 배우게 하고 모든 사람으로 권면을 받게 하기 위하여 하나씩 하나씩 예언할 수 있느니라(31). 예언하는 자들의 영은 예언하는 자들에게 제재를 받나니(32), 하나님은 무질서의 하나님이 아니시오,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 모든 성도가 교회에서 함과 같이(33)."


  바울은 예언하는 사람들도 방언과 비슷하게 2-3명이 하나씩 돌아가면서 예언하라고 지시하고 있다. 이때에 영을 분별하는 은사를 받은 사람들은 그들이 하는 예언이 성령의 예언인지, 아니면 가짜인지(악령의 장난인지) 분별(시험)해야 한다(살전 5:21, 요일 4:1). 왜냐하면 성령의 역사를 가장해서 악령이 장난할 수도 있고, 아니면 개인이 지어내어 성령께서 주신 것처럼 조작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신비한 은사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영을 분별하는 은사를 가진 사람을 통해 검증을 해야만 한다. 만일 그 자리에 영을 분별하는 사람이 없는 경우에는 방언과 같이 예언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신비하다고 해서 모두 다 성령의 역사는 아니다(고전 12:2). 그리고 진짜와 가짜는 외형으로는 구분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예언은 영을 분별하는 사람이 예언의 내용을 통해서 분변할 수밖에 없다. 예수께서 주님이시고, 그 분의 주권을 확실하게 드러나는 예언은 성령에 의한 예언이라고 할 수 있다(고전 12:3 참고). 왜냐하면 성령으로 하지 않고는 예수를 주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영을 분별하는 은사를 가진 사람은 예언자가 하는 말이 예수님의 가르침과 일치하는 지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예언자(선지자)는 분명한 의식을 가진 상태에서 모두 다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성령의 영감으로 말을 하지만, 동시에 자신의 영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예언하는 사람은 스스로 절제하여 모든 예배 시간을 독차지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예언의 은사를 받은 사람들은 순서를 따라서 한 사람씩 예언하되, 곁에 앉은 사람이 예언을 시작하면 즉시 하던 예언을 멈추어야 한다. 하나님은 혼돈과 무질서의 하나님이 아니시기 때문에, 화평과 질서를 위해서 다른 사람이 예언할 때에는 다른 사람의 예언을 중단시켜 주신다(33절). 또한 성령님은 내용이 예언자들로 하여금 서로 상충되는 예언을 하게 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사랑의 원칙으로 교회를 위해 은사를 주시고, 그 은사를 질서 있게 사용하게 하셔서 교회의 덕과 화평을 세우게 하신다.


  헬라어 원본 신약 성경에는 ‘모든 성도의 교회에서 함과 같이’라는 말이 33절에 포함되어 있고, 34절은 ‘여자는’이라는 말부터 시작하고 있다. 성경의 절 구분은 중세에 이루어진 것으로, 가끔 부자연스럽게 구분된 경우도 있다. 33-34절이 바로 그러한 경우도 예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여러 학자들은 34-35절이 후대에 삽입된 것으로 보고, 원래 36절이 33절 다음에 연결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34-36절을 괄호로 묶고, 33절에서 36절로 바로 넘어간다.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로부터 난 것이냐? 또는 너희에게만 임한 것이냐?(36)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은 영적인 자로 생각하거든, 내가 너희에게 편지하는 이 글이 주의 명령인 줄 알라(37).”


  바울은 이렇게까지 권면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예배 시간에 계속해서 혼자 시간을 독차지하고 예언하려는 사람들이 있을 것을 예견했다. 그러므로 그는 그들을 향해서 예언은 그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다른 사람에게도 임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하게 상기시키고 있다(36). 바울은 계속해서 고린도교회 은사주의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은 영적인 자로 생각하거든, 내가 너희에게 편지하는 이 글이 주의 명령인 줄 알라!(37)" 자기를 선지자나 영적인 자(방언의 은사를 받은 자)로 생각하는 사람은 바울의 지시를 주님의 명령으로 받고 스스로 자제할 필요가 있었다. 바울의 지시는 성령을 좇은 것이었기 때문에, 정말로 성령에 의해 예언과 방언을 하는 사람은그 지시를 따를 것이다. 만일 바울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은 바울과 다른 영을 받은 자로서, 거짓 선지자나 거짓 은사주의자일 가능성이 높다. 바울은 자신이 한 권면이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정말로 성령의 은사를 받은 사람이라면, 자신이 한 말이 주님의 명령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임을 확실하게 선언하고 있다.

 
 "만일 누구든지 알지 못하면 그는 알지 못한 자니라(38). 그런즉 내 형제들아 예언하기를 사모하며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라(39).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40)."


  바울은 누구든지 자신의 말을 듣고 순종하지 않고 거부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성령을 통해 예언하거나 방언하는 사람이 아니라고 선언하고 있다(8:1-3 참고). 성령의 사람은 성령의 사람을 알아보는 법이다. 그러므로 성령의 사람은 바울의 말을 수용하고 그 뜻을 따를 것이다. 그러나 육신이나 악령에 의해 예언이나 방언을 하는 사람은 바울의 말을 거부하거나 따르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 교회는 그들이 교회에서 이러한 은사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이제 바울은 방언과 예언의 은사 사용에 대한 권면을 마무리하고 있다.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예언하기를 사모하고, 방언을 말하는 일을 금하지 말라고 말하고 있다. 성도들은 교회에서 남이 알아듣지 못하는 방언보다 알아들을 수 있는 예언의 은사를 얻기를 사모해야 한다. 또한 바울은 동시에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방언을 금하지 말라고 말하고 있다. 방언은 교회의 공적인 일에는 큰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개인의 신앙에는 유익한 은사이기 때문이다. 또한 방언도 통역이 되면 공예배에도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극단적으로 방언을 폐하려고 하면 안된다. 마지막으로 바울은 고린도교히 성도들에게 성령의 은사를 사용함에 있어서, "모든 일들을 균형 있고 질서 있게 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그들에게는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34), 만일 무엇을 배우려거든 집에서 자기 남편에게 물을지니 여자가 교회에서 말하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라(35)."
 

  이 부분은 많은 학자들이 후대에 삽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 이유는 문맥의 흐름이 33절에서 36절로 이어지는 것이 보다 자연스러우며, 또한 34-35절의 내용이 후에 쓰여진 목회 서신에 나오는 내용과 매우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부분이 원래부터 바울이 쓴 글이었다는 가능성을 완전히 부인할 수는 없다. 어느 것이 사실인지 우리를 확인할 길이 없다. 그러나 어느 의견을 받아들여도 그 내용은 큰 차이가 없다.

  이 내용을 보면 "여자들은 교회에서 잠잠하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교훈을 보면 당시에 고린도 교회의 여자 성도들 중에 몇 사람이 예배 시간에 나서서 교회의 질서를 어지럽히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에 교회는 유대 회당처럼 여인들이 나서서 말씀을 가르치는 일들을 허럭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러한 전통을 존중하여 질서 있게 설교 사역이 질서있게 진행되기를 권고했다. 또한 이 서신은 여인들이 교회에서 무엇을 배울 것이 있으면, 집에서 남편에게 개인적으로 묻도록 지시하고 있다. 아마도 당시의 헬라 사회의 관습은 여인들이 공개적인 자리에서 남편과 이야기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겼던 것 같다. 이것은 35절에서 여자가 교회에서 말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35). 이러한 일은 당시의 문화를 통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도 처음 기독교가 들어왔을 때에 이와 비슷한 상황이 일어난 적이 있다. 그때에 우리나라도 역시 공개 석상에서 여자가 나서서 남을 가르치거나, 예배 중에 여자가 남편에게 묻기 위해서 수군거리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했을 것이다. 또한고린도교회는 앞에서 생각해본 것과 같이, 은사를 자랑하는 여인들이 교회의 질서를 어기고 무질서하게 은사를 사용함으로, 교회의 실서를 무너뜨리는 일이 있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당시의 문화적 상황을 고려해서 예배의 질서를 잡기 위해 적절한 조언을 하고 있다.


                                
◎ 토론할 문제들◎

1. 찬송, 설교, 계시, 방언, 통역 등의 영적 은사가 활발하게 사용되던 초대교회의 예배와 현대의 예배를 비교해보고 어느 것이 바람직한 지 토론해보자.

2. 기도원이나 다른 은사 단체에 가서 영적 은사를 받은 사람들이 교회의 질서를 어지럽힌 사례를 들어보자. 우리는 이러한 혼란을 어떻게 바로잡을 수 있는가?

3. 오늘날도 예언과 방언 은사가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 만일 존재한다면 교회에서 이 은사가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 이야기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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