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3부 고린도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들 (7-16장)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을 듣고 답변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인사

감사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예배에
관하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1

1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예배 때 여인의 복장 문제

성만찬의 무질서 문제

성령의 은사 문제

11:2-11:16

11:17-11:34

12장-14:40

예배 문제에 대한 바울의 답변 (11:2-14:40)

  



5.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12:1-14:40)


 1)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12:1)

 2) 성령의 역사를 분별하는 기준 (12:2-3)
 
3) 한 성령이 주시는 다양한 은사들 (12:4-11)

 4) 한 몸에 있는 다양한 지체들 (12:12-26)
 5) 교회의 직분과 다양한 은사들 (12:27-31)
(지난 시간)

 6) 은사의 기준: 사랑 (13:1-13)(지난 시간)
 

 7) 예배 때의 예언과 방언사용에 대해서 (14:1-19)


  바울은 (고전 13장)에서 사랑이 가장 큰 은사이며, 그리스도인이 갖추어야 할 가장 큰 덕목이고, 은사를 유익한 은사가 되게 하며, 또 은사를 평가하는 기준임을 강조했다. 이제 그는 (고전 14장)에서 그것을 더욱 더 구체화하고 있다. 또한 그는 교회를 세우는 점에서 은사의 등급을 논하면서, 방언보다 더 큰 은사인 예언을 사모할 것을 권면하고, 예언도 질서 있게 사용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철학과 수사학을 높이 숭상하던 당시의 헬라 문화적 배경에 따라, 지식과 더불어 방언과 예언의 은사를 특별히 좋아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황홀경 속에서 하는 방언을 성령의 가장 탁월한 은사로 생각하고 높이 평가했다. 그러나 바울의 은사 평가는 그들의 평가와는 달랐다. 바울은 은사를 평가할 때에 교회를 섬기는 일에 얼마나 유익한지에 따라서 은사의 가치를 평가했다(교회의 공적인 유익). 그가 이러한 기준으로 은사를 평가한 이유는, 성령께서  은사를 주시는 이유가 사랑으로 교회를 섬기기 위해서 주시는 것이기 때문이다.


 ≫ 참고: 초대교회의 예언의 은사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행 11:27)을 보면 초대교회의 선지자인 아가보가 등장하여 유대 땅에 큰 기근이 있을 것을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언급된 예언은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선포를 의미한다(행 21:9-11 참조). 그러나 초대교회의 예언이 항상 미래의 일을 예고하는 것은 아니다. 당시의 예언은 포괄적인 의미에서 가르침과 권면하는 일도 포함했다. (고전 14:3)을 보면 사도 바울은 예언하는 자가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위로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기록을 보면 예언은 방언과 달리 평범한 말로 성도들의 덕을 세워주고, 또 그들이 해야 할 일을 권면하며, 또한 어려움 속에 빠진 성도들을 격려하고 위로하는 사역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도 바울의 글을 보면 예언의 은사가 설교와 연결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고전 14:18-19)을 보면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18). 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19).” 이 문맥은 방언과 예언을 비교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말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남을 가르치기 위해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은 예언사역과 관계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남을 가르치기 위해서 깨달은 마음으로 말을 하는 것은 오늘날의 설교 사역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기록들을 살펴보면, 바울이 말한 예언 사역은 미래를 이야기 하는 일과, 성도들을 격려하고 위로하며 말씀을 가르치는 여러 가지 사역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예언 사역의 기능은 많은 부분에서 교사의 사역과 설교 사역과 겹치고 있다. 초대교회에는 예언의 은사를 받고(고전 13:2) 교회 안에서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사역을 한 사람들이 있었다. 이러한 사람들은 공개적으로 “예언자”, 또는 “선지자”라는 칭호를 받았다. 그러나 예언은 이러한 칭호나 직분을 가진 사라만 한 것은 아니었다. 보통 교회의 구성원들도 예배 때에 부정기적으로 성령의 영감을 받아 예언을 하기도 했다. (고전 14장)에서 바울이 토론하고 있는 예언의 은사는 공개적으로 선지자 칭호를 받은 사람들에 관한 것이다.

 

 가. 예언이 방언에 우선함(14:1-5)

  "사랑을 추구하라. 영적인 것(성령의 은사)을 열망하되, 특별히 예언의 은사를 사모하라(1)."


  사랑은 성령의 열매(갈 5:22, 롬 5:5)이며 또한 은사이다. 그러나 사랑은 다른 은사들과 나란히 놓을 수 있는 은사가 아니었다. 사랑은 다른 모든 은사들이 교회를 바르게 섬길 수 있도록 만드는 근본적인 힘이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성령의 은사를 열망하라는 말을 하기 전에 따로 사랑을 추구하라는 권면을 하고 있다. 사랑이나 성령의 은사들은 성령께서 자신의 뜻대로 성도들에게 나누어 주신다. 그러나 동시에 이러한 은사들은 우리가 열망하거나 추구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사랑을 추구하고 성령의 은사들을 열망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바울은 여기에서 특히 예언의 은사를 열망하라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바울은 (고전 13장)을 넘어서, 다시 (고전 12:31)의 주제로 돌아가고 있다. (고전 13장)은 일종의 삽입구와 같으며, 12장의 은사 이야기는 14장에서 이어지고 있다. 바울은 여기에서 사랑의 은사 다음으로 예언의 은사를 강조하고 있다.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듣는 자가 없고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라(2). 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위로하는 것이요(3),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4)..."


  바울은 방언의 은사보다 예언의 은사를 더 열망하라고 권한 후에, 계속해서 예언의 은사와 방언의 은사를 하나님과의 관계와 교회를 섬기는 점에서 비교하고 있다. 2-4절에서 바울이 이 두 은사를 비교한 것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은사

말하는 대상

이해 여부

유익

방언의 은사

하나님께 말함

이해할 수 없음

자기 신앙에 도움이 됨

예언의 은사

사람들(교회)에게 말함

이해할 수 있음

교회를 세움(권면, 위로 등)


  "나는 너희가 다 방언 말하기를 원하나 특별히 예언하기를 원하노라. 만일 방언을 말하는 자가 통역하여 교회의 덕을 세우지 아니하면 예언하는 자만 못하니라(5)."


  바울은 방언을 훌륭한 성령의 은사로 인정했으며, 성도들이 그 은사를 소유하는 것을 바람직하게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사랑의 관점, 즉 교회를 세우는 관점에서 볼 때에, 예언이 방언보다 더 큰 은사라는 사실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방언은 보통 방언하는 자신의 신앙을 북돋운다. 그러나 방언도 통역이 있으면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교회를 유익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방언이 통역되지 않으면, 개인의 신앙을 유익하게 할 수 는 있지만, 교회를 유익하게 하는 역할은 하기 힘들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통역이 없는 방언이 예언보다 못하다고 말하고 있다.



 나. 예언은 이해되지만 방언은 이해가 되지 않음(14:6-12)

   바울은 계속해서 예언이 방언보다 더 낫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여러 가지 예를 들면서 남들이 이해할 수 없는 방언보다, 교회 전체가 이해할 수 있고, 교회 전체를 유익하게 하는 예언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은사는 교회를 세우기 위해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을 유익하게 하는 방언보다 교회를 유익하게 하는 예언이 더 중요하게 간주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즉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서 방언으로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으로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리요(6)."


  은사는 교회와 성도들을 섬기기 위해 주어지는 것이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교회의 일원이 될 때에, 성령께서 각 성도들에게 은사를 주셔서 그 은사를 가지고 각각 자기 자리에서 교회를 섬기게 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께서 주신 은사를 가지고 하나님 나라에서 각 사람에게 맡겨진 임무를 감당해야 하며, 동시에 교회를 섬기는 일에 동참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교회 안에서 은사들에 대한 그릇된 태도를 가진 성도들을 만날 때가 있다. 예를 들어서 은사를 구할 때에 교회를 섬기는 것보다 자기의 유익(만족, 기쁨)만을 구하고,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은사를 가졌음을 자랑하거나 우월감을 과시하기 위해서 은사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볼 때가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남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려고 하고, 그 은사로 인해 교만해지게 된다. 또한 이러한 사람들은 마치 성령의 은사를 자신이 관리하고 조종하며 심지어 다른 사람들에게 전수해 줄 수 있다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태도는 분명히 그릇된 것임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성령의 은사는 성령께서 성도들이 교회를 섬기고 세우게 하기 위해서, 자신의 주권과 뜻대로 각자에게 나누어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성령의 은사를 은혜로 주어지는 것이기 어떤 공로도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성령의 은사를 자기 마음대로 전수하거나 조종할 수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또한 은사를 이기적인 목적으로 자기를 자랑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금해야 한다.


  "혹 피리나 거문고와 같이 생명 없는 것이 소리를 낼 때에 그 음의 분별을 나타내지 아니하면 피리 부는 것인지 거문고 타는 것인지 어찌 알게 되리요?(7) 만일 나팔이 분명하지 못한 소리를 내면 누가 전투를 준비하리요?(8)"


  은사는 교회의 공익을 위하고 교회를 세우기 위해서 주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이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방언은 교회의 공익을 위해 사용되어지기가 어렵다. 바울은 이러한 사실을 악기, 즉 피리나 거문고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다. 피리나 거문고와 같은 악기는 사람들이 듣고 이해할 때에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러나 만일 연주가가 청중들이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소리로 피리를 불고 거문고를 연주하면, 듣는 사람에게는 아무 유익이 되지 못한다(7). 또한 바울은 전쟁에서 사용되는 나팔을 예로 들고 있다. 고대 이스라엘의 군대 신호는 주로 나팔을 통해 이루어졌다. 군사들은 모두 다 미리 약속된 나팔 신호를 익이 알고 있기 때문에, 나팔의 신호에 따라 질서 정연하게 움직일 수 있다. 그러나 만일 나팔수가 군인들이 이해할 수 없는 소리로 나팔을 불면, 군인들은 그 소리를 알아듣지 못해서 전투 준비를 할 수 없게 된다(8).         


  "이와 같이 너희도 혀로써 알아듣기 쉬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그 말하는 것을 어찌 알리요? 이는 허공에다 말하는 것이라(9). 이같이 세상에 소리의 종류가 많으나 뜻 없는 소리는 없나니(10), 그러므로 내가 그 소리의 뜻을 알지 못하면 내가 말하는 자에게 외국인이 되고 말하는 자도 내게 외국인이 되리니(11)..."


  바울은 피리, 거문고, 그리고 나팔의 예를 들어서 사람들이 알아듣지 못하는 소리는 사람들에게 유익이 되지 못한다는 점을 설명했다. 바울은 이와 같이 사람들이 남이 알아들기 쉬운 말을 하지 않으며, 사람들이 그 말을 이해할 수 없으며, 따라서 그 말은 허공에다 대고 말을 하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9). 그는 세상에 소리의 종류가 많지만 그 소리들은 각자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10). 그러나 우리가 그 소리의 의미를 알지 못하면 마치 그 말을 하는 자와 듣는 자가 서로에게 외국인과 같다고 말한다. 여기에서 외국인으로 번역된 말은 원래 헬라어를 모르는 사람을 의미한다. 만일 바울이 헬라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방언으로 설교를 하게 되면, 헬라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그 말을 도무지 알아듣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환경에서 헬라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바울에게 마치 외국인과 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11).   


  "너희도 이와 같은 즉, 너희가 영의 것(은사)을 추구하는 자들인즉, 교회를 세우기 위하여 (은사에) 풍성해지도록 추구하라(12)."


  바울은 앞에서 몇 가지 비유를 통해서 남이 알아들을 수 없는 방언이 교회의 공적인 유익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말을 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고린도교회 성도들도 교회의 공적인 예배 때에 남이 알아들을 수 없는 방언으로 하게 되면, 예배에 참석한 사람들이 그 말을 알아듣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방언은 교회를 공적으로 섬기는 일에 큰 유익이 되지 못한다. 그러므로 방언을 중시하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이러한 사실을 기억하고, 교회의 덕을 세우는 데 사용되는 예언의 은사를 더욱 더 사모하고 열망해야 한다. 개역 성경은 ‘영의/영적인’(은사)이란 말을 ‘신령한 것’으로 번역하고 있다. 고린도전서에서 바울은 여러 번, ‘성령의/영적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개역 성경은 이 말을 ‘신령한’으로 번역했다. 그러나 오늘날 ‘신령한’이란 표현이 주는 어감은 원래의 ‘성령의/영적인‘이란 뜻을 잘 나타내지 못하기 때문에 “성령의”(또는 영적인)로 번역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다. 예배 때의 적절한 행동(14:13-19)

  "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13),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14). 그러면 어떻게 할까?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송하고, 또 마음으로 찬송하리라(15)."


  바울은 방언하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하는 말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통역의 은사도 구하도록 권면하고 있다(13). 이는 그들이 통역 없이 방언을 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이 그 말을 이해할 수가 없어서 교회에 큰 유익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바울은 방언을 통역하는 은사를 받으면, 방언하는 사람이 자기의 방언을 해석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고전 12:10,30, 14:28)을 보면, 방언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통역이 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언급들을 보면 방언은 본인이 통역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방언 통역의 은사를 받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통역이 될 수도 있었다.


  바울은 자신이 방언으로 기도할 때에 자기 영은 기도를 하지만 자신의 마음은 열매를 맺지 못한다고 말하고 있다(14). 그 이유는 방언으로 기도하는 사람은 영으로는 하나님께 기도하지만, 마음으로는 그 기도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통역의 은사가 없는 사람이 방언으로 기도를 하게 되면, 그는 자신이 무슨 기도를 하고 있는지 도저히 알 수가 없다. 바울은 이러한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바울은 여기에서 분명히 지성이 없는 신비주의를 배격하고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바울은 교회에서 기도하거나 찬송할 때에 영으로 기도하거나 찬송을 하는 동시에, 또 마음으로도 기도하고 찬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하고 있다(15). 이 말은 방언 기도와 찬송을 할 때에 그거이 해석이 되어서 자신이 무슨 기도와 찬송을 하고 있는 지 알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 아니하면 네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알지 못하는 처지에 있는 자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고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하리요?(16) 너는 감사를 잘하였으나 그러나 다른 사람은 덕 세움을 받지 못하리라(17)."


  바울은 16절에서 방언이 통역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되는 지 한 가지 예를 들고 있습니다. 한 사람이 예배 도중에 방언으로 다른 사람을 향해서 축복을 했다. 그러나 그 방언이 통역되지 않는 경우에 상대방은 그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가 없어서, 상대방은 그의 축복을 듣고도 감사하거나 아멘으로 반응할 수가 없게 되는 일이 일어나게 된다. 이렇게 되면 회중이 함께 모여서 예배를 드리는 일이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그러므로 본인이나 다른 사람이 방언을 통역하지 않는 경우에는, 공적인 예배에서 방언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 말 성경에서 “알지 못하는 처지에 있는 사람”은 “문외한”을 의미한다. 여기에 언급된 “문외한”은 방언의 은사와 해석의 은사가 없어서 그 일에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일 수도 있고,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일 수도 있으며, 또는 불신자나 신앙의 초보자를 가리킬 수도 있다. 바울은 본문에서 방언이 해석되지 않는 경우에 한 사람은 감사를 하고 다른 사람은 그 감사를 통해서 격려를 받지 못하는 일들이 일어날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장애는 교회의 공동체성을 무너뜨리기 때문에, 공 예배에서 사용할 때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   


  "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18). 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19)."


  바울은 자신이 방언을 많이 한다고 자랑하는 고린도교회 성도들보다 더 많은 방언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바울 역시 방언의 은사를 받았으며 어느 누구보다 더 많이 방언으로 기도하고 찬송을 드렸다. 그리고 그는 이러한 은사를 주신 성령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일만 마디 방언을 하는 것보다 교회에서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더 낫다고 말하고 있다(19). 바울은 이러한 이유로 공 예배에서 방언을 하지 않았다. 이러한 내용을 종합해 보면 방언은 좋은 은사지만, 이 은사는 자신에게 개인적으로 유익을 주고 공동체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방언의 은사는 통역이 되지 않는 한, 공적인 예배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는 여기에서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 바람직한 태도가 무엇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먼저 우리는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 극단적인 두 가지 태도를 버려야 한다. 첫째로 우리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처럼 방언, 환상, 이적 등의 은사를 지나치게 과장하는 은사주의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어떤 사람은 방언을 성령을 받은 표시로 보고, 방언을 받지 않으면 성령을 받지 못한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이러한 태도는 옳지 않다. 성령의 은사 중에는 가르치는 은사나 위로하는 은사, 또는 다스리는 은사와 같이 특별히 신비적인 모양으로 나타나지 않는 것들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꼭 방언이나 환상을 받아야만 성령을 받은 것으로 간주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둘째로 우리는 성령의 은사가 사도 시대에 끝났다고 주장하면서, 오늘날에는 성령의 은사가 없다고 주장하는 반 은사주의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성령의 은사가 사도시대에 끝났다고 하는 주장은 전혀 신학적인 근거가 없다. 성령은 지금도 교회를 세우기 위해서 각 성도들에게 필요한 은사들을 부여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은사들을 통해서 교회를 섬김으로 교회를 온전히 세워나갈 수 있다.


  성령께서는 지금도 방언을 비롯한 다양한 은사를 우리에게 주실 수 있다. 그리고 우리 주변에 이러한 은사를 받은 사람들을 인정하고, 그들이 그 은사를 성경대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인도하고 격려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동시에 고린도교회 성도들처럼 방언과 같은 특별한 은사를 지나치게 과대평가하거나, 자랑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방언은 그 은사를 가진 사람에게는 분명히 도움이 되는 은사이다. 그러나 교회 공동체의 믿음과 삶을 세워주는 기능은 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교회 공동체의 공익을 기준으로 볼 때에, 방언은 여러 가지 은사 중에서 비교적 낮은 은사에 속한다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토론할 문제들 ♠
 

1. 초대교회 예언 사역이 교사와 설교 사역과 비슷한 점을 어떤 것이 있는가?


2. 왜 바울이 방언보다 예언의 은사의 사역을 더 높게 평가했는지 이야기해보자.


3. 오늘날 교회에서 무질서한 은사 활동으로 교회에서 혼란이 초래된 사례를 이야기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알림) 교재에 대한 문의나 제안 사항이 있으시면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