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3부 고린도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들 (7-16장)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을 듣고 답변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인사

감사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예배에
관하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1

1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예배 때 여인의 복장 문제

성만찬의 무질서 문제

성령의 은사 문제

11:2-11:16

11:17-11:34

12장-14:40

예배 문제에 대한 바울의 답변 (11:2-14:40)

  



5.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12:1-14:40)


 1)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12:1)

 2) 성령의 역사를 분별하는 기준 (12:2-3)
 
3) 한 성령이 주시는 다양한 은사들 (12:4-11)(지난 시간)

 4) 한 몸에 있는 다양한 지체들 (12:12-26)(지난 시간)

 5) 교회의 직분과 다양한 은사들 (12:27-31)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27).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28).” 


  바울은 이제 위에서 제시한 몸과 지체의 비유를 직접 교회에 적용하고 있다. 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그리고 그리스도인은 그 몸을 구성하는 각 지체라고 부르고 있다. 이는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연합하고 그 속에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는 교회의 몸인 동시에 교회의 머리가 되셔서 교회를 다스리고 계신다(골 1:18, 2:19, 엡 1:22, 4:15, 5:23 참조).


  바울은 28절에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몸, 즉 교회에 나누어 주신 다양한 은사와, 하나님께서 세워주신 직분(8:10 참고)을 나열하고 있다. 복음을 선포하는 세 가지 직분, 즉 사도와 선지자와 교사는 교회의 지도자들이다. 당시에 사도는 선교사로서 여행을 하면서 교회를 개척하고, 많은 교회들을 돌아보는 일을 했으며, 선지자와 교사는 지역 교회에서 교회를 섬기고 봉사했다. 이러한 세 가지 직분 외에도 바울은 여러 가지 성령의 은사들, 즉 이적을 행하는 능력, 병을 고치는 은사, 남을 돕는 일, 다스리는 일, 각종 방언을 말함, 그리고 방언을 통역하는 은사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다 사도이겠느냐? 다 선지자겠느냐? 다 교사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겠느냐?(29) 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겠느냐?(30)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가장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31).”

  바울은 계속해서 다양한 은사와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바울은 모두 다 사도나 선지자, 교사, 능력을 행하는 자, 또는 병 고치는 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은 직분과 은사를 가질 수는 없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똑같은 은사를 갖게 되면, 교회의 균형 있는 발전이 전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령님은 각 사람에게 서로 다른 은사를 주셔서 균형 있게 교회를 섬기게 하신다. 모든 은사는 성령으로부터 오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모든 은사가 다 귀중하다. 그러나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겉으로 드러나는 은사만 높이 평가하고 자랑했으며, 이러한 은사를 받지 못한 사람들을 멸시했다. 그러나 바울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은사도 역시 중요하다가 말한다. 그러나 바울도 부득이하게 교회를 세우는 일에 기여하는 측면에서 몇 가지 은사의 서열을 구분하고 있다.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방언을 크게 생각했다. 그러나 바울은 방언보다 오히려 예언을 더 귀한 은사로 간주하고 있다.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남의 눈에 보이는 방언과 같은 은사를 사모했지만, 바울은 교회를 세우는 일에 더 중요한 은사인 예언을 더 사모하라고 촉구했다. 예언은 교회를 세우는 데 있어서 방언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 예언이 방언보다 교회를 세우는 데 있어서 더 중요한 역할은 하는가? 바울은 그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 은사 평가 기준으로 사랑의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바울에 의하면 사랑은 “가장 좋은 길”이다. 바울은 예언이 방언보다 귀중한 은사인 이유를 14장에서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더 큰 은사를 사모하라고 말한다. 원래 은사는 성령께서 자신의 뜻대로 나누어 주신다. 그러나 우리가 은사를 사모할 때에 성령께서 그 은사를 주시는 경우도 있다. 바울이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예언의 은사를 구하고, 방언의 은사를 받은 사람들에게 통역의 은사도 구하라고 권면한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14:13). 바울이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구하라고 권면한 것은, 그들이 소원하던 방언이 아니라 그들이 가볍게 생각했던 예언의 은사였다. 우리는 그 이유를 14장에서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6) 은사의 기준: 사랑 (13:1-13)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겉으로 드러나는 방언과 같은 은사에 열광하며, 예배 때에 이러한 은사를 과시하면서 혼란과 위화감을 일으켰다. 이러한 현상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서로를 향한 사랑이 결핍되어 있는 영적 질병에 걸려 있는 것을 보여주는 명백한 증거였다. 그러므로 그는 은사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12장과 14장 사이에 사랑에 대해 말하고 있는 13장을 삽입하고 있다. 그는 사랑을 예찬하는 13장을 통해서 모든 은사는 사랑의 정신으로 이웃을 섬기고, 교회 공동체를 세우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사랑을 예찬하는 13장은 다음과 같이 중요한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가. 사랑이 없으면 모든 은사가 헛된 것이다(1-3).

 나. 사랑의 본질(4-7)

 다. 사랑의 영원성(8-13)  


   1-3절과 8-13절의 내용은 앞뒤에 나오는 고전 12장과 14장의 내용과 아무 잘 어울린다. 그러나 그 사이에 나오는 4-7절에 나오는 사랑의 본질은 문맥과 다소 동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많은 학자들은 4-7절이 다른 곳에서 사용되던 것을 바울이 이 편지에서 은사와 관계하여 새롭게 이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왜냐하면 그 내용의 정교함이 즉흥적으로 쓴 것이라기보다, 오랜 시간을 두고 묵상하면서 쓴 정교한 시로 보이기 때문이다.


                      ◎ 참고: 사랑(아가페)에 대해서 ◎
 

  고전 13장에서 바울이 “사랑”을 나타내는 단어로 사용하고 있는 말은 “아가페”이다. 이 단어는 헬라 문서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단어이다. 이 단어는 성경에 사용되기 전에는 별로 특색이 없는 단어였다. 그러나 이 단어는 구약에서 아주 중요한 단어로 사용되었다. 이 단어는 구약에서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대해 주시는 신실하신 사랑(신 7:6-11)과,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과 이웃에게 나타내야 할 신실한 사랑(신 6:5, 레 19:18)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헬라인들이 중요하게 생각했던 사랑이란 단어는 “에로스”였다. 이 말은 어떤 특별한 가치가 있는 곳에 끌리는 것을 의미했다. 다시 말해서 어떤 가치를 가진 대상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고 하는 행위가 바로 에로스였다. 이 말은 지식을 사랑하는 것, 아름다운 여인을 사랑하는 것, 권력을 사랑하는 것과 같이 자기중심적이고 자기 주장적인 사랑의 행위를 의미하는 말이었다. 그러므로 이 말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무조건적으로 베푸시는 사랑이나,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과 이웃에게 행하는 사랑을 표현하기가 어려웠다. 그러므로 바울은 여기에서 사랑을 예찬할 때에 당시에 별 특색도 없었던 “아가페”라는 단어를 선택해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신약 성경은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아서 “아가페”를 죄인들을 위해 독생자를 보내주신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하게 되었다(요 3:16, 롬 5:8 등 참조).


  이러한 배경 속에서 신약 성경에서 아가페는 신적인 사랑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아가페는 우리의 육신적인 힘으로 행하는 사랑이 아니라, 성령의 도우심과 성령의 열매로만 맺을 수 있는 이타적인 사랑이다(갈 5:22). 이러한 점에서 아가페는 ‘자기를 내어 주는 사랑’이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원래 헬라어에서 아가페는 이러한 뜻이 아니었다. 그러나 성경에서 신적인 이타적인 사랑을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면서, 그 뜻이 고착되게 되었다. 자 그러면 바울이 예찬하는 아가페는 무엇인가? 고전 13장의 내용을 생각해보자.


 가. 사랑이 없는 은사는 무익하다 (1-3)

  "내가 사람들과 천사들의 방언들로 말한다 할지라도, 사랑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나는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만다(1)."


  고린도교회의 열광주의자들은 방언을 천사의 언어로 생각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성령을 통해서 방언을 받은 것을, 천사처럼 되어서 하늘 예배에 참여한 것으로 간주했다(고전 4:8 참조). 그러므로 그들은 방언을 특별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또 자랑했다. 그리고 예배 때에 그들은 이 은사를 서로 앞 다투어 사용함으로 무질서와 혼란을 초래했다. 여기에 언급된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는 헬라의 종교 의식에서 광란의 의식을 행할 때에 사용되던 도구였다. 그들은 이러한 도구들을 마구 쳐대면서 광란의 종교 예식을 거행했다. 바울이 여기에서 이 도구들을 언급하는 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는 지금 이러한 도구들을 언급함으로서, 사랑이 없는 무질서한 은사 사용은, 마치 이방 종교에서 행하는 광란의 종교 예식과 별로 다를 바가 없다는 사실을 깨우쳐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예언의 은사를 가지고 모든 비밀과 지식을 한다고 해도, 그리고 내가 모든 믿음을 가지고 있어서 산을 옮길 수 있다고 해도, 내가 사랑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나는 아무 것도 아니다(2)."


  1절에서 바울은 사랑이 빠진 방언의 무익함에 대해서 언급했다. 이제 그는 2절에서 사랑이 빠진 예언과 믿음의 은사 사용의 무익함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나오는 “비밀과 지식”은 계시를 통해 얻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비밀)에 대한 지식을 의미한다. 그리고 여기에 나오는 “믿음”은 구원을 얻는 믿음이 아니라, 주님을 신뢰하고 그 힘을 빌려서 이적을 행하는 믿음을 말한다. 여기에 언급된 믿음은 (막 11:23)과 (마 17:20)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산을 옮기는 믿음”을 기억나게 하는 말이다. 바울은 자신이 하나님께 계시를 받고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알고 예언을 하며, 산을 옮길만한 큰 믿음을 갖고 있다고 해도, 사랑이 없으면 자신이 아무 것도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말은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의 지식을 가르치는 목회자와 신학자들에게 큰 도전이 되는 말씀이다. 또한 이 말씀은 교회 생활과 전도는 열심히 하면서 사랑이 결핍된 모든 기독교인들에게도 큰 경종을 우리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전도와 성경 교육조차도 사랑이 빠지면 무익한 사역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3)."


  3절에서 바울은 사랑이 결핍된 구제와 자기희생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구제와 자기희생은 고귀한 사역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역들조차도 진실한 사랑이 없으면 아무 유익이 없는 사역으로 전락할 수 있다. 고대의 헬라-로마 사회에서는 부자들이 돈을 많이 내서 한턱을 내는 일이 흔했다. 지금도 발견되는 비문을 보면, 도시를 위해서 크게 헌금하고 행사한 자에 대한 칭송하는 비문이 많다. 그러나 부자들이 이렇게 한 것은 자기의 명예와 권세를 얻기 위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오늘날에도 크리스마스나 연말연시, 또는 선거철만 되면 생색을 내기 위한 구제와 헌신이 자주 일어난다. 또한 고대에 자기의 신념을 보이고, 영웅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자기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일”도 있었다. 또 성경에서도 믿음의 용사들이 이렇게 했던 것을 찾아볼 수 있다(단 3:19-20, 히 11:3). 오늘날에도 무슬림들은 알라를 위해서 자기 몸을 헌신해서 자살 폭탄조로 지원하는 일이 일어나고 있고, 또 우리나라에서도 운동권 사람들이 자기의 신념을 전달하기 위해서 몸에 기름을 붓고 분신자살하는 일도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영웅적인 자기희생도 사랑이 결여되면 무가치한 일이 되어 버린다고 말하고 있다. 현재에도 우리 주변에는 진정한 사랑에 바탕을 두지 않은 종교적인 열성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진정한 사랑에 바탕을 두지 않은 종교적 열성은 오히려 치명적인 무기가 될 수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무슬림들이 알라를 위해서 자살폭탄조로 지원하는 일에서 찾을 수 있다. 

  

 나. 사랑의 본질과 특성(4-7)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질투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과시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4),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신의 것들을 추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고(5),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6), 모든 것을 덮어주고,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딘다(7)."

  바울은 4-7절에서 16가지의 사랑의 특성과 본질을 열거하고 있다. 바울이 열거한 사랑의 특성과 본질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오래 참음-해를 끼치는 자에게 복수하지 않고 견디어 냄(4)

2) 온유함-해를 끼치는 자에게 친절과 선을 베푸는 일(4).

3) 질투하지 않음-상대가 잘되는 것을 시기하지 않고 기뻐함(4).

4) 과시하지 않음-자기를 드러내지 않음(4)

5) 교만하지 않음-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김(4)

6) 무례히 행치 않음-함부로 대하지 않고, 적절한 예의를 갖추어 상대를 대함(5).

7) 자신의 것을 추구하지 않음-자기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자기 의견만 고집하지 않음(5).

8) 성내지 않음-감정적으로 상대를 대하지 않음. 감정적 절제력이 있음(5).  

9)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않음-악한 일을 행한 사람을 저주하거나 악한 감정을 품지 않음(5).

10) 불의를 기뻐하지 않음-단호하게 불의와 불의한 일에 참여하는 것을 거부함(6).
11) 진리와 함께 기뻐함-진리 편에 서서 선한 방법으로 과감하게 투쟁함(6).

12) 모든 것을 덮어줌-남의 허물을 덮어주고 그것이 내게 미치는 해를 기꺼이 감수함(7).  

14) 모든 것을 믿음-상대가 실망스런 일을 해도 신뢰 관계를 유지함(7).

15) 모든 것을 바람-상대가 성령 안에서 새롭고 성숙한 사람이 될 것을 믿어줌(7).

16) 모든 것을 견딤-상대가 잘못을 해도 참고 인내함(7).


 다. 사랑의 영원성 (8-13)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8)."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예언과 방언과 지식을 지나치게 좋아하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왜곡된 일들을 자행했다. 이로 인해 고린도교회에는 많은 문제들이 일어났으며, 바울은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고린도전서에서 많은 지면을 할애했다. 이러한 은사들은 교회를 위해서 중요하고, 또 귀중한 음사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은사들도 사랑에 비하면 큰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바울은 이러한 은사들은 종말이 오면 모두 다 중단되지만, 사랑만은 영원히 끝나지 않고 영원히 존재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9),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10).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11).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12)."


   바울은 9-12절에서 현재의 교회의 상황의 불완전함과 종말의 완전한 상태를 비교하고 있다. 세상에는 이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가 임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복음과 하나님 나라와 주님에 대해 체험하고 알 수 있다. 그러나 종말이 이를 때까지 교회가 체험하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지식과 주님에 대한 지각은 불완전하며 부분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마침내 종말이 되어 주님께서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시는 때에는 하나님 나라와 주님에 대한 우리의 지식과 지각이 완전하게 될 것이다. 바울은 9-12절에서 이러한 내용들을 4가지로 비교하고 있다. 바울이 현재 교회의 상황과 종말의 상황을 비교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현재

종말

1

부분적으로 알고(지식), 예언함(예언(9))

부분적인 것 폐지-온전한 지식을 갖게 됨(10)

2

말,지각,생각이 어린아이와 같음(11(상))

유아기 생각을 버림-성인의 지각을 가짐(11(하))

3

청동거울을 보듯이 주님을 희미하게 봄(12)

얼굴을 마주 대하듯이 주님을 분명하게 봄(12)

4

부분적으로 주님을 앎(12)

주님처럼 온전하게 주님을 알게 됨(12)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13)"

  예언과 방언과 지식은 중요한 은사이다. 그러나 이러한 은사는 일부 사람들에게만 주어지며, 모든 그리스도인이 다 가져야 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이러한 은사들은 종말이 되어 완전한 것이 오게 되면 모두 중단되게 된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믿음과 소망과 사랑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소유해야 하는 것이며, 절대로 필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 세 가지 요소를 종종 함께 묶어서 언급하고 있다(골 1:4-5, 살전 1:3, 5:8). 또 이 세 단어는 (히 10:22-24)과, (벧전 1:3-9)에도 함께 나오고 있다. 초대교회가 보편적으로 그리스도인의 신앙의 본질을 이 세 단어로 종합해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믿음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서 죽으시고 다시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그 구원의 역사를 이루신 하나님의 사랑을 믿고 의지하며, 하나님께 순종하기 위해 사랑을 실천하며(갈 5:6),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 때에 완성하실 구원을 소망하는 것이다(롬 8:24-25). 이 세 가지는 폐지되지 않고, 영원히 존속한다. 종말이 찾아오면 인간은 하나님을 믿고(믿음/소망), 바라는(소망/의존) 존재로서, 하나님의 은혜로 그의 온전한 신성에 참여하게 된다. 그때에 하나님과 사람, 그리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사랑의 관계가 온전하게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바울은 이 세 가지 중에서도 특히 사랑이 가장 위대하다고 말하고 있다. 왜냐하면 사랑은 하나님의 본질적인 속성으로서, 인간의 구원의 근거가 되며, 인류에게 믿음과 소망을 갖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 토론할 문제들

1. 한국교회에서 사랑이 없이 은사를 사용함으로 일어나는 혼란과 무질서한 사례들을 들어보고 왜 은사 사용에 있어서 사랑의 정신이 필요한 지 이야기해보자.

 

2. 고린도교회에서 일어난 무질서한 은사 사용과, 바울이 제시한 사랑의 본질과 특성이 어떻게 연관되는지 이야기해보자.

 

3. 믿음, 소망, 사랑이 왜 기독교인들에게 중요한지 말해보고, 이 중에서 사랑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유를 설명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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