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3부 고린도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들 (7-16장)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을 듣고 답변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인사

감사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예배에
관하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1

1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3. 예배에 관한 문제에 대한 바울의 답변(11:2-14장)


   바울은 (11:2-14:40)에서 다음과 같은 예배에 관한 세 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다.

 1) 예배 시의 여자들의 복장(11:2-16)

 2) 성만찬의 올바른 거행(11:17-34)

 3)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12:1-14:40)

예배 때 여인의 복장 문제

성만찬의 무질서 문제

성령의 은사 문제

11:2-11:16

11:17-11:34

12장-14:40

예배 문제에 대한 바울의 답변 (11:2-14:40)

  



5.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12:1-14:40)


 1)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12:1)(지난 시간)

 2) 성령의 역사를 분별하는 기준 (12:2-3)(지난 시간)
 
3) 한 성령이 주시는 다양한 은사들 (12:4-11)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4),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5), 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6).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7)."


  바울은 성령의 선물을 "은사"(카리스마타)라고 부르고 있다. 이로써 그는 성령의 선물에 대한 “은혜성”(카리스), 즉 그것들이 하나님의 선물로 주어진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성령의 은사는 인간이 자기의 노력으로 얻은 것도 아니고, 자기가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또한 바울은 이 은사가 3위1체 하나님의 역사임을 강조하고 있다. 은사는 성령께서 나누어 주시는 것이고, 이 은사는 주님을 섬기에 하기 위해서 주어진 것이며, 궁극적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을 통하여 모든 사람에게 구원의 역사를 하시는 하나님의 역사에 의한 것이다. 성령께서 주시는 "은혜의 선물"은 다양하지만, 모두 성령, 곧 하나님의 영이라는 한 원천에서 나온 것이다.


  또한 이 은사는 모두 한 가지 목적, 즉 다양한 모습으로 주님을 섬기게 하기 위한 것이며, 한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 안에서 역사하셔서 저마다 한 하나님을 위한 역사를 하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바울이 자연스럽게 3위1체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제각기 특별한 "성령의 나타나심/현상", 즉 성령의 은사가 주어진다. 그러므로 보통 신학자들은 은사(카리스마)를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은혜(카리스)가 개별화되고 구체화된 형태라고 말한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성령의 은사를 받지 않은 그리스도인은 없다. 또한 모든 그리스도인이 똑같은 은사를 받는 것도 아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제각기 다른 은혜(은사)를 주어지는 것은, 개인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은사로 교회를 섬기는 데 사용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이 바울은 본문을 통해서 성령의 은사의 개별성과, 그 목적의 공공성을 강조하고 있다.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8),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9),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10),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11)."


  바울은 이 부분에서 9가지 은사를 나열하고 있다. 학자들마다 여기에 나오는 은사들을 다르게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분류를 따라 이 은사들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교육적 은사: 지혜의 말씀과 지식의 말씀.

* 초자연적인 힘을 발휘하는 은사: 믿음, 치유, 이적을 행하는 은사.

* 특별한 의사소통의 은사: 예언과 예언의 평가, 영을 분별하는 능력,
                          방언과 방언 통역의 능력.


  바울은 성령의 은사를 (롬 12:4-8)과 (엡 4:11-13)에서도 언급하고 있다. 그런데 고린도전서에 기록된 은사와 (롬 12:4-8)과 (엡 4:11-13)에 기록된 은사의 내용은 차이가 있다. 이 세 가지 은사 목록을 비교해보면, 이 은사 목록들이 모든 은사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아마도 바울은 이 은사 목록 외에 또 다른 은사들을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각각의 교회의 상황에 따라, 또는 이 편지들을 쓰는 정황에 따라서 특별히 몇 개만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 나오는 “예언”은 (14: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믿음을 북돋우고 위로하고 권면하는 설교와 같은 은사를 말한다. 또한 “믿음”은  (13:2)에서 보는 것과 같이 구원을 얻기 위해서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특별한 신뢰로 이적을 행하는 믿음을 의미한다. 또 “영을 분별하는 능력”은 (14:29)과 (살전 5:19-21)에서 보는 것과 같이, 예언이 진정으로 성령의 영감에 의한 것인지, 악령의 장난에 의한 것인지를 분별하는 능력을 말한다.


  바울은 같은 성령께서 이 모든 은사를 주시되, 각 사람에게 성령께서 원하는 대로 나누어 주신다고 말하고 있다. 이 모든 다양한 은사는 한 성령이 주권자의 결정에 따라 그리스도인에게 각각 나누어 주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가 가진 은사가 마치 자기의 공로인 것처럼 자랑할 수는 없다. 또한 그러한 은사를 받지 못했다고 해서 열등감에 빠져도 안된다. 은사는 성령께서 자신의 주권에 따라서 나누어 주신 것이기 때문에, 이 모든 은사는 차이가 없고 모두 다 동급이라고 할 수 있다. 



 4) 한 몸에 있는 다양한 지체들 (12:12-26)

  바울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한 성령으로부터 각자가 받은 다양한 은사를 따라 다양한 직책을 감당하며, 공익을 도모하고, 교회를 세워나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바울은 이러한 사실을 가르치기 위해서 이제 교회를 하나의 몸으로, 그리고 그리스도인을 그 몸의 지체로 비유하여 그 상호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12).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13)."


  바울은 교회를 몸으로, 그리고 각 그리스도인들을 그 몸에 붙은 지체로 비유하고 있다. 다양한 은사를 가진 다양한 그리스도인들로 이루어진 교회 공동체는, 다양한 지체가 모여서 이루어진 몸에 비유할 수 있다.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서”(우리 대신/ 우리 대표로/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죽었음을 믿고,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하나가 된 사람들이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와 함께 옛 자아가 죽고, 그리스도와 함께 새로운 피조물로 부활한 사람들이다. 세례는 이러한 사실을 연극처럼 표현하고 있다(롬 6장). 바울은 이러한 사실을 염두에 두고, 우리 그리스도인 모두가 성령에 의해 한 몸, 즉 그리스도의 몸에 포함되게 해주는 세례를 받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믿고, 그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사람들은 모두 다 그리스도 안에, 또는 그의 몸 안에 포함되어 한 “인간”(인격)이 된다(갈 3:28). 여기에서 그리스도는 새 인류의 조상으로 많은 가지를 안고 있는 큰 나무의 줄기로 간주되고 있다. 그리스도를 믿고, 그의 이름 안으로 세례를 받은 사람들은 인종적, 사회 신분적, 또는 성적인 구분이 없이(갈 3:28 참조), 모두 그리스도 안에 포함되어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고 그 몸의 지체가 된다.


  바울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믿음과 세례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연합하고, 그 안에 포함되어 하나됨을 강조했다. 그리고 그는 그 믿음과 세례가 한 성령에 의해 일어나는 것임을 거듭해서 천명함으로 교회의 하나됨을 거듭해서 강조하고 있다. 바울은 교회의 하나됨을 강조하기 위해서,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사실과, 그것이 한 성령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모든 그리스도인이 세례를 받게 되는 데, 바울은 이러한 경험을 “성령을 마신다”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표현은 성령이 “생명을 주는 물”임을 상징한다(요 3:5, 4:10, 7:38-39 등 참조). 또한 이러한 표현은 “성령을 퍼붓는다”는 표현과도 같은 표현이다(욜 3:1, 행 2:17-18,33, 10:45 등 참조).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세례를 받고, 그 성령을 힘입어(12:3), “예수님은 주님이시다!”라고 고백하게 하고(롬 10:9), 그 고백으로 사단의 주권영역으로부터 벗어나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 영역으로 이전되게 된다(골 1:3).   


   "몸은 한 지체뿐만 아니요 여럿이니(14), 만일 발이 이르되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요(15), 또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니(16), 만일 온 몸이 눈이면 듣는 곳은 어디며 온 몸이 듣는 곳이면 냄새 맡는 곳은 어디냐?(17) 그러나 이제 하나님이 그 원하시는 대로 지체를 각각 몸에 두셨으니(18)..."


  바울은 각각 독특한 기능을 가진 지체로 구성되는 하나의 몸과, 다양한 은사와 기능을 가진 그리스도인들로 구성된 유기체인 교회를 비교하고 있다. 교회는 다양한 은사와 기능을 가진 그리스도인들로 구성되며 따라서 교회의 각 구성원들은 모두 다 각각 받은 은사와 기능을 발휘해서 교회를 세워 나가는 일을 섬겨나가야 한다. 하나님은 한 몸이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 지체들로 구성되게 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각각의 지체들이 각각 다른 기능을 함으로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룬 하나의 유기체가 되게 역사하셨다(18). 그리므로 몸인 그리스도의 지체들인 그리스도인들도 저마다 자신이 받은 은사를 따라서 봉서하게 하여, 교회 공동체를 쌓아올리는 것이 우리에게 은사를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뜻이다.   


  "만일 다 한 지체뿐이면 몸은 어디냐?(19) 이제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라(20). 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거나 또한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지 못하리라(21). 그뿐 아니라 더 약하게 보이는 몸의 지체가 도리어 요긴하고(22), 우리가 몸의 덜 귀히 여기는 그것들을 더욱 귀한 것들로 입혀 주며 우리의 아름답지 못한 지체는 더욱 아름다운 것을 얻느니라 그런즉(23), 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그럴 필요가 없느니라 오직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귀중함을 더하사(24), 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 돌보게 하셨느니라(25).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즐거워하느니라(26)."


  한 몸은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 지체들이 함께 작용하고, 또한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바울은 이러한 몸과 지체의 그림을 통해서 자기 은사를 자랑하거나 눈에 띄는 은사가 없는 형제들을 업신여기며 교회의 분열을 초래한 열광주의자들의 주장을 교정하고 있다. 바울은 이 비유를 통해서 뚜렷하게 눈에 보이는 은사를 받지 못해서 무시를 당하고 열등감에 빠져 있는 형제들을 위로하고, 한 편으로는 뚜렷한 은사를 과시하는 강한 자들의 교만을 비판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 몸의 연약한 부분, 또는 노출시킬 수 없는 부분을 덮고 보호한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안에서도 연약한 자들을 더 존중하고 사랑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교회에서 자랑과 멸시로 인해 분쟁이 일어나지 않게 되고, 자기가 가진 은사를 가지고 서로 도와주는 건전한 공동체가 될 수 있다. 만일 교회 안에 있는 한 형제가 자기 은사를 사용하지 않고 숨겨두면, 그로 인해서 다른 지체들이 고통을 받게될 것을 염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교회는 한 형제가 그의 은사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 그로 인해서 교회 전체가 결핍을 느끼고 고통을 당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또한 반대로 교회 안에 속한 한 형제가 그의 은사를 잘 사용해서 교회를 위해 봉사하면, 질투하지 말고 그를 통해 온 교회가 더 풍성해지는 것을 보고 기뻐해야 한다. 모든 성령의 은사는 교회 전체의 공적인 이익을 위해서 주어진 것이다(7).


                             ◎ 토론할 문제들 ◎
 

1. 우리 각자가 받은 은사가 무엇인지 이야기 해보자.


2. 우리는 그 은사를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기 위해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3. 우리는 교회 안에서 우리가 진정으로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의식을 갖고, 자신과 형제들을 그리스도의 몸으로 여기고 있는가?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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