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3부 고린도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들 (7-16장)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을 듣고 답변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인사

감사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성령의
은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장

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2. 우상의 제물에 대한 바울의 답변(8:1-11:1)


  고린도전서의 제 3부인 (고전 8:1-11:1)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앙의 자유와
사랑의 절제

자유를 절제한
바울의 모범

우상 만찬
참여 금지

우상 제물에 대한 입장 정리

결  론

8장

9장

10:1-22

10:23-33

11:1

3부 우상제물에 대한 바울의 답변(8:1-11:1)

 

  우리는 지난 시간에 (고전 10:1-13)의 내용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고전 10:14-22)의 내용을 생각해 보자!
 



3. 우상 만찬에 참여하는 일을 금함(고전 10장)

 
1) 출애굽 세대를 통한 교훈(10:1-13)


 2) 성찬식과 우상 숭배 잔치에 같이 참여할 수 없음(10:14-22)(지난 시간)


 3) 결론적인 당부(10:23-11:1) 


 가. 자유와 덕/ 자유와 사랑(23-24)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은 아니요,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덕을 세우는 것은 아니니(23),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24).”


  바울은 23절에서 다시 한 번 “모든 것이 가하다(허락된다)”는 강한 자들의 구호를 인용하고 있다. 고린도교회의 강한 자들은 구원받은 성도들에게는 “모든 것이 가하다!”고 주장했다(고전 6:12). 그들은 구원받은 사람에게는 육신으로 어떤 일을 해도 된다고 주장하면서(고전 8:1), 우상의 잔치에도 참여하고, 거리낌 없이 우상의 제물을 먹었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지나치게 강조하다가 방종으로 나아갔다. 그러나 바울은 그들의 말이 사실이긴 하지만,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은 아니요, 모든 것이 덕을 세우는(교회를 세워 올리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이 두 마디로 고린도 교회의 자유주의자들의 자유를 제한했다(23).


  그리스도께서 주신 자유가 방종으로 흐르지 않기 위해서는 자유를 어떻게 행사할 것인지 주의해야 한다. 자신의 자유를 남용하면 자신에게도 유익하지 못할 때가 있고, 자유를 이기적으로 사용하면 교회 공동체를 파괴하기도 한다. 예수님은 다른 사람들을 섬기도록 우리를 부르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자유를 이웃의 신앙을 세워주고 교회의 화평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만일 우리의 자유가 이웃의 신앙에 방해가 되고, 또 교회의 화평에 방해가 되면 스스로 그 자유를 제한할 수 있어야 한다. 바울은 여기에서 자유와 사랑이 모두 중요하지만, 이 둘이 부딪칠 때에는 사랑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그들에게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고 권면하고 있다(24). 바울은 자유주의자들이 자신의 자유로 인해 연약한 자들이 시험에 든다면, 그들의 자유를 제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바울은 33절에서 이 말을 다시 한 번 반복하고 있다. 바울은 이 원칙을 그리스도의 제자가 된 사람들이 마땅히 지켜야 할 계명으로 제시하고 있다.    
 


 나. 첫 번째 가르침과 신학적 근거(25-26)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25). 이는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주의 것임이라(26)."


  25절에 바울의 첫 번째 가르침이 나온다. 바울의 첫 번째 가르침은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는 것이었다(25). 앞에서 강한 자들을 권면한 바울은 여기에서는 연약한 자들에게 교훈하고 있다. 고린도교회의 연약한 자들은 우상의 영향에 대해서 지나치게 생각하고 율법적으로 행동을 했습니다. 그들은 시장에 나온 고기가 우상의 제물이 아닌가 해서 고기를 살 때마다 그것이 우상의 제물인지 아닌지 물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이 우상에 대해서 조바심을 가지고 안절부절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바울은 우상의 신전에서 열리는 우상의 축제에 참여하여 우상에게 바친 고기를 먹는 것은 금했지만, 시장의 정육점에서 고기를 살 때에 그것이 우상의 제물인지 아닌지 묻는 것은 반대하고 있다. 바울은 시장에서 파는 것은 그것이 설령 우상의 제물이라도 좋으니, 일일이 따지지 말고 그냥 사다가 먹으라고 말하고 있다. 바울은 이러한 문제로 양심에 가책을 느끼는 것은 옳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일에는 자유를 누려도 된다고 권면하고 있다.


  그러면 왜 바울은 연약한 자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는가? 26절에서 바울은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신학적 근거). “이는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주의 것임이라(26; 시 24:1).” 바울이 연약한 자들에게 이렇게 말한 것은 창조 신학에 그 근거를 두고 있었다. 이 세상을 지으신 분은 하나님이시며, 따라서 모든 것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것은 좋은 것이며, 하나님께서 음식으로 주신 것은 깨끗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아무 거리낌 없이 그것을 먹을 수 있다(막 7:15, 롬 14:20, 딤전 4:4 참고). 이것은 레위기의 청결의 법을 완전히 부정해버린 것으로, 우리의 신앙에도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우리는 율법주의로 그리스도인들을 얽어매서는 안된다. 우리는 예비 계시인 구약을 완성된 계시인 신약의 관점에서 읽고 해석할 줄 알아야 한다.    


 다. 두 번째 가르침(27)
  
"불신자 중 누가 너희를 청할 때에 너희가 가고자 하거든 너희 앞에 차려 놓은 것은 무엇이든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27)."


  27절에는 바울의 두 번째 가르침이 나온다. 바울은 불신자의 초청을 받고 그 초청에 응하는 경우에, 그들 앞에 차려 놓은 것은 무엇이든지 양심을 위해 묻지 말고 먹으라고 말하고 있다(27). 여기에 나오는 초청은 우상의 신전에 가는 것과는 다른 일반적인 식사 초대를 의미하고 있다. 고린도 교회의 연약한 자들은 불신자의 집에 식사 초대를 받았을 경우에 그들이 차려놓은 음식이 우상의 제물인지 의심하고 그것을 먹는 일을 꺼렸다. 그러나 바울은 불신자와 교류를 한다고 해서 성도들이 부정해 지는 것도 아니며, 그들이 차려 놓은 음식을 먹어도 죄를 짓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당시 유대교의 보수적인 랍비들은 유대인들에게 성결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방인의 집에 가서 식사를 하는 것을 금했으며, 그들보다 조금 더 너그러운 랍비들은 이방인의 집에 초청을 받은 경우에 그들이 내어놓는 음식을 먹지 말고 자기가 준비해 간 음식을 먹으라고 가르쳤다.


  바울은 원래 철저한 보수적인 랍비였다. 그러므로 그는 절댈 이방인의 집에 가서 식사를 할 수 없는 환경에서 자랐다. 그러나 그는 그리스도를 믿은 후에는 이러한 율법적인 전통에서 벗어나서 그리스도께서 주신 자유를 누리고 있었다. 이러한 바울의 자유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근거한 것이었다. 예수님은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은 음식이 아니라 사람의 속에 있는 죄(욕심, 증오, 음란한 생각 등)라고 말씀하셨다(막 7:15-23). 예수님은 율법에서 부정한 자로 간주되는 문둥병자에게 손을 대시면서 그를 고쳐주셨으며, 율법에서 교제를 금한 죄인과 세리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 그들과 함께 어울리셨다. 예수님은 사랑의 원리 안에서 이러한 율법주의를 배격했다. 그리고 바울은 이러한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모범을 이방 선교의 상황에 적용하여,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시장에서 고기를 자유롭게 사 먹도록 했고, 또한 불신자들과도 자유롭게 식사하며 교제할 수 있도록 가르쳤다.    


 라. 세 번째 가르침(28-30)

  "누가 너희에게 이것이 제물이라 말하거든 알게 한 자와 그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말라(28). 내가 말한 양심은 너희의 것이 아니요 남의 것이니(29(상))..."


  28절에는 바울의 세 번째 가르침이 나온다. 여기에서 바울이 지적하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랑이나 콘젤만과 같은 사람들은 그 동안 바울은 “우상에게 바친 제물”이라고 말을 하다가, 갑자기 본문에서 “성전의 제물”(개역 성경에는 제물로 번역됨)이란 표현을 쓰고 있는 것을 근거로 들어서, .이 말이 고린도 교회 성도를 집으로 초청한 불신자에게 한 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견해를 따르면 본문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어느 날 한 불신자가 자기가 모시는 신에게 제사를 드리고 나서, 그 신에게 제사 드렸던 가지고 그리스도인을 초대해서 대접을 했다. 이때에 그는 남을 대접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면서 초대한 그리스도인에게 그 고기가 신에게 드린 고기임을 밝히면서 자기가 믿는 신을 믿게 하려고 했다. 이러한 경우에 바울은 초대를 받은 그리스도인은 자신이 그리스도인임을 밝히고, 그가 베푼 음식을 거부하고 우상을 믿을 수 없다고 분명하게 말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은 앞뒤 문맥을 고려해 보면, 다소 어색해 보인다.


  그래서 바렛과 같은 주석가는 여기에서 바울이 발하는 대상이 함께 초대된 연약한 그리스도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바렛의 견해를 따르면 본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어느 날 불신자의 집에 믿음이 약한 그리스도인과 믿음이 강한 그리스도인이 함께 초대되었다. 그때에 믿음이 약한 그리스도인이 주인이 내놓은 고기가 우상에게 드렸던 제물임을 알고 그 고기를 먹는 것에 대해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그 사실을 같이 믿음이 강한 그리스도인에게 말했다. 이러한 경우에 바울은 믿음이 강한 자가 그 이야기를 듣게 되면, 믿음이 약한 자의 양심을 위해서 더 이상 그 고기를 먹지 말라고 가르치고 있다.” 바렛은 여기에서 연약한 자가 그 고기를 “우상의 제물”이라고 부르지 않고, “성전의 제물”이라는 부른 것은, 그들을 초대한 주인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앞 뒤 문맥을 보면 이 견해가 좀 더 자연스럽게 어울린다.

         

  "어찌하여 내 자유가 남의 양심으로 말미암아 판단을 받으리요(29(하)). 만일 내가 감사함으로 참여하면 어찌하여 내가 감사하는 것에 대하여 비방을 받으리요(30)."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주석가들마다 서로 다른 해석들을 제시하고 있다. 위에서 말했던 두 번째 견해인 바렛의 견해를 따르면 이 구절은 다음과 같은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만일 믿음이 약한 그리스도인이 그 음식이 우상의 제물이라고 말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믿음이 강한 그리스도인이 자기의 믿음대로 그 음식을 먹으면, 연약한 양심을 가진 그리스도인이 강한 자를 비판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남의 양심의 비판을 받아가면서까지 자기의 자유를 행사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 않는가?”



 마. 행동 결정의 원칙: 사랑(31-33)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31). 유대인에게나 헬라인에게나 하나님의 교회에나 거치는 자가 되지 말고(32), 나와 같이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여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하라(33).”


  바울은 이제 이야기를 맺으면서 그리스도인의 행동에 대한 두 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원칙은 31절에 나오는 “하나님 사랑”의 원칙이고, 둘째 원칙은 32-33절에 나오는 “이웃 사랑”의 원칙이다. 이것은 우리가 앞에서 이미 언급했던 것처럼, (8:3)과 (8:1)이 쌍을 지어 “수미쌍관법”으로 짝을 이루고 있다. 바울은 우상의 제물을 먹는 문제에 대해서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원칙에 따라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스도인의 모든 행위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우상 숭배, 교회 안에서 추문을 일으키는 것, 연약한 형제의 양심을 상하게 하는 것 등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므로 삼가야 한다. 따라서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을 비롯하여 무엇을 먹고 마시는 가에 대한 모든 문제에서 우상적으로 고려해야 될 문제는 그 행위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그 행위가 이웃에게 유익한 것인지, 아니면 그들에게 걸림돌이 되는 것인지도 따져보아야 한다. 우상의 신전에서 가서 우상과 함께 휩쓸리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이 되지 않는 행위이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10:14-22). 또한 그리스도인이 불신자의 집에 가서 음식을 먹을 수는 있지만, 그것이 다른 그리스도인에게 걸림돌이 되면 사랑의 원칙에 따라 음식 먹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 이러한 바울의 가르침은 예수님의 다음과 같은 교훈이 적절하게 반영되고 있다. 1) 사랑의 이중 계명(막 12:28-34), 2) 음식에 대한 정결 선언(막 7:15-23), 3) 형제에게 걸림돌이 되는 것에 대한 경고(막 9: 42-50), 4) 섬김에 대한 교훈(막 10:44-45).


  바울은 32절에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유대인에게나 헬라인에게나 하나님의 교회에나 거치는 자가 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다. 32절에는 3종류의 사람들이 등장하고 있다. 첫째는 유대인이고, 둘째는 헬라인이며, 셋째는 하나님의 교회이다. 여기에서 유대인은 말 그대로 유대인을 의미하고, 헬라인은 이방인을 의미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교회는 유대인과 헬라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된 새로운 공동체를 의미한다. 고린도교회는 유대인으로 있다가 복음을 믿은 사람들도 있었고, 이방인으로 있다가 그리스도를 믿은 사람들도 있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원칙을 따라 행동함으로 이 모든 사람들에게 걸림돌이 되지 않게 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바울은 33절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나와 같이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여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하라!(33)”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자신이 행한 것처럼 사랑과 섬김의 정신으로 행하기를 원했다. 바울은 9장에서 자신이 어떻게 복음을 위해서 자신의 자유를 포기하고 남을 섬겼는지에 대해서 설명한 바 있다. 그리고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이러한 자신의 모범을 좇아서 섬김과 사랑의 원칙을 실천하도록 종용하고 있다.


 바. 결론(11:1)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된 것처럼, 너희도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11:1)”


  바울은 결론적으로 다시 한 번 자신이 그리스도를 본받는 것처럼, 고린도교회 성도들도 자신을 본받으라고 말하고 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하나님과 동등됨을 주장하지 아니하시고, 육신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셔서 종이 되어 인류를 섬기시고 속죄 제물이 되어 십자가에 달리셨다. 예수님은 섬김을 받아 마땅한 분이지만 섬김을 받으려고 하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우리를 섬기는 종이 되셨다(막 10:44-45). 그리고 바울은 이러한 예수 그리스도의 섬김을 본받아서, 복음을 위해서 자신의 자유를 포기하고 성도들을 섬겼다. 그리고 이제 바울은 자신이 그리스도의 종의 도를 본받은 것같이, 고린도교회 성도들도 자신을 따라서 종의 도를 실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우상의 제물에 대한 바울의 가르침은 예수님의 가르침과 일치하고 있다. 예수님은 유대인의 정결법을 무시하고, 율법주의에서 자유할 것을 주장하셨다. 예수님은 밖에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히지 않는다고 주장하셨다. 예수님은 우리를 진정으로 더럽히는 것은 속에서 나오는 죄(탐욕, 증오심, 음란함 등)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이러한 가르침으로 음식을 가리는 정결법은 사실상 무의미하다고 가르치셨다(막 7:15-23). 예수님은 유대법에서 교제를 금지한 죄인들과 함께 먹고 마시면서 교제를 나누셨다. 예수님은 이와 같이 음식이나 정결법으로부터 그리스도인에게 자유를 선포하셨다.


  예수님께서 진정으로 중요하게 여기신 것은 하나님과 이웃 사랑의 원칙이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마음에는 물질을 더 사랑하고, 자신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이기적인 마음이 있다. 또한 우리의 마음에는 음란함과 부정한 마음이 있다. 바로 이러한 것들이 우리의 마음 안에 있어서 하나님을 전심으로 살아하고, 이웃을 섬기는 일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우리의 속에 있는 이러한 것들이 우리를 부정하게 만든다고 말씀하셨던 것이다. 우리는 더럽히는 것은 결코 우리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이 아니다. 음식은 먹어도 되고, 먹지 않아도 된다. 음식을 먹지 않았다고 거룩해지는 것도 아니고, 음식을 먹었다고 해서 부정해지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러한 입장에서  자유를 누리도록 요구했던 것이다. 그러나 바울은 같은 음식이라도 우상의 신전에 앉아서 음식을 먹는 일은 금지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동은 자칫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고 양심이 약한 이우에게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의 원칙을 위해서 우상의 신전에 앉아서 음식을 먹는 일을 금지시켰다.   


  많은 비판적인 학자들은 바울이 그의 서신에서 예수님의 가르침을 별로 인용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실제로 바울 서신을 자세히 읽어보면 그의 가르침에는 예수님의 가르침이 그대로 녹아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그의 행동 역시 예수님의 모습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그러므로 (고전 11:1)에서 바울이 “나는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라!”고 말한 것은 결코 빈 말이 아니다. 그는 실제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철저하게 따랐으며, 역사적인 예수님의 모범을 그대로 따랐다. 그러므로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자신 있게, 자신의 모범을 따라서 그들도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르라고 요구할 수 있었던 것이다.


                                   ≫ 토론 문제 ≪
 

1. 오늘의 교회 지도자도 바울과 같이 성도들에게 “나를 본받으라!”고 말할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어떤 점에서 우리는 그리스도를 본받고 있으며, 또 어떤 점에서 우리는 그리스도를 따르지 않고 있는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자.


3. 술을 마시는 일, 담배 피는 일, 제사 문제, 그리고 추도 예배에 대해서 어떻게 바울의 가르침을 적용할 수 있는지 진지하게 토론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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