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3부 고린도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들 (7-16장)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을 듣고 답변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인사

감사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성령의
은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장

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2. 우상의 제물에 대한 바울의 답변(8:1-11:1)


  고린도전서의 제 3부인 (고전 8:1-11:1)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앙의 자유와
사랑의 절제

자유를 절제한
바울의 모범

우상 만찬
참여 금지

우상 제물에 대한 입장 정리

결  론

8장

9장

10:1-22

10:23-33

11:1

3부 우상제물에 대한 바울의 답변(8:1-11:1)

 

  우리는 지난 시간에 (고전 10:1-13)의 내용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고전 10:14-22)의 내용을 생각해 보자!
 



3. 우상 만찬에 참여하는 일을 금함(고전 10장)

 
1) 출애굽 세대를 통한 교훈(10:1-13)(지난 시간)


 2) 성찬식과 우상 숭배 잔치에 같이 참여할 수 없음(10:14-22)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우상 숭배로부터 도망가라!(14) 내가 지혜 있는 자들에게 말함과 같이 하노니, 너희는 내가 이르는 말을 스스로 판단하라(15)."


  바울은 14절부터 7절에서 언급했던 우상 숭배에 대한 경고를 다시 시작하고 있다. 여기에서 바울은 신전의 제사에 참여하는 것을 성찬식과 비교하고 있다.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우상 숭배로부터 “도망하라!”고 말하고 있다. 왜 바울이 여기에서 이렇게 강한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가? 그것은 고린도교회가 우상숭배의 위협이 매우 극심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주변에 만연된 우상숭배로부터 “도망치듯이 피하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14). 바울은 지혜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이 말을 했다. 바울은 자칭 지혜자들에게 이 말을 하면서,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말이 이치에 맞는지 맞지 않는 지 판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15). 고린도교회의 자칭 지혜자들은 이러한 바울의 경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었다.

  "우리가 축복하는 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여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함이 아니냐?(16)"


  바울은 성만찬에 참여하는 사람이 우상 예식에 참여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바울은 성만찬에서 드는 포도주 잔을 "축복의 잔"이라고 부르고 있다. 유대교의 유월절 만찬에서는 모두 4잔의 포도주를 마셨다. 그 중에 3번째 마시는 잔은 주식(떡과 양고기)을 나누어 먹은 후에 마셨다. 유대인들은 감사를 드리고 축복을 한 후에 이 3번째 잔을 마셨다. 그러므로 예수님도 성만찬 때에 감사하고 복을 빈 후에 이 잔을 드셨으며, 초대 교회도 이것을 관행으로 삼았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성만찬 때에 마시는 포도주 잔을 “축복의 잔”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이다. 바울은 이 잔을 마시는 것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예수님은 최후의 만찬 때에 이 잔을 가리켜서 “이 잔은 나의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라!"(고전 11:23)고 하셨고, 이 잔은“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언약의 피”라고 말씀하셨다(막 14:24). 그리스도의 피는 속죄와 새 언약을 위한 제사로서, 그리스도의 죽음을 의미하며, 그 잔을 마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를 덧입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성찬식에 참여하는 사람은 포도주를 마심으로, 그리스도의 속죄의 은혜를 입게 되고 죄를 용서받으며, 또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될 수 있다.

  또 예수님은 떡을 주시면서 “이 떡은 너희를 위하는 나의 몸”이라고 말씀하셨다(고전 11:24). 그러므로 바울은 성도들이 성찬식의 떡을 먹는 것을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최후의 만찬 기록은 신약 성경에서 모두 네 곳에 나온다(마 26:26-29, 막 14:22-25, 눅 22:15-20, 고전 11:23-25). 원래 성찬식의 순서는 떡을 먼저 떼고 그 다음에 포도주 잔을 마신다. 그러나 바울은 여기에서 잔을 먼저 언급하고 그 다음에 떡을 언급하고 있다. 이는 여기에서 바울이 성만찬식의 예식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고, 그 의미를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편의상 순서를 바꾸어 놓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여함이라(17)."


  성찬식에서 모든 참석자가 하나의 떡을 나누어 먹는 것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찬식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모두 다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성찬식은 교회의 하나됨을 나타내는 상징이다.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부르는 것은 바울의 독특한 가르침이다(롬 12장, 고전 12장). 여기에서 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묘사하고 있다. 성도들은 성찬과 세례를 통하여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한다. 그리고 모든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몸을 통해서 하나가 된다. 그러나 성령님은 그리스도의 몸에 속한 각 성도들에게 다양한 은사와 역할을 주어 그들로 하여금 교회를 섬기에 하신다. 이와 같이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보는 것은 하나됨(통일성)과 다양성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보는 것은 오직 바울 서신에만 나타나는 독특한 가르침이다.
      

  "육신을 따라 난 이스라엘을 보라 제물을 먹는 자들이 제단에 참여하는 자들이 아니냐?(18) 그런즉 내가 무엇을 말하느냐? 우상의 제물은 무엇이며 우상은 무엇이냐?(19)"


  여기에 언급된 “육신적인 이스라엘”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육신적 후손으로 아직 그리스도를 믿고 있지 않은 이스라엘 민족을 지칭하고 있다. 이것은 바울이 “하나님의 이스라엘”(갈 6:16)이라고 부르고 있는 성령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된 교회와 대조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바울은 여기에서 유대인의 제사 예식을 통해서 성찬식의 성격을 설명하고 있다. 제사장은 성전에서 제사를 드린 후에 제물의 일부를 함께 먹었다(레 7:6). 이러한 점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제사장을 “제단의 친구”라고 불렀다. 또한 친교를 위한 감사의 잔치에서는 고기의 일부는 하나님께 드리고, 그 나머지는 제사에 참여한 사람들이 함께 나누어 먹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일한 제사와 잔치를 통해서 하나님과 이웃과 깊은 친교를 나누었다. 바울은 이러한 이스라엘의 제사 예식을 통해서, 우상의 잔치에 참석해서 고기를 나누어 먹는 것이 우상과 우상 숭배자들과 함께 교제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지적하고 있다.  


  물론 바울은 우상을 실제 존재하는 신으로 생각하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실제로 이 세상에는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우상은 아무 것도 아니며, 또한 우상에게 바친 제물도 신에게 드려진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린도 교회의 열광주의자들과 같이 우상의 예식에 참여하는 일이나, 우상에게 드려진 제물을 먹는 것을 대수롭게 여기지 않을 수도 있다(고전 8:4-6).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19절에서 다시 한 번 고린도 교회의 열광주의자들의 주장에 동의하고 있다.
 

  "무릇 이방인이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가 귀신과 교제하는 자가 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라(20). 너희가 주의 잔과 귀신의 잔을 겸하여 마시지 못하고 주의 식탁과 귀신의 식탁에 겸하여 참여하지 못하리라(21). 그러면 우리가 주를 노여워하시게 하겠느냐? 우리가 주보다 강한 자냐?(22)"


  우상 자체는 아무 것도 아니고 실체가 없는 목석에 불과하다. 그러나 귀신이 그 우상을 통해서 역사하는 것이 문제이다. 귀신은 사람들을 속여서 우상을 숭배하는 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러므로 우상 숭배자들은 여러 가지 점에서 귀신의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우상의 잔치에 참여하게 되면 이러한 귀신의 영향력을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점에서 그리스도인이 이방인의 우상 잔치에 참여하는 것은 자신을 귀신의 영향력 아래 집어넣고, 귀신과 교제하는 일에 참여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우상에게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제사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일은 마치 창녀촌을 찾아 가서 음란한 죄를 짓지 않으려고 애쓰는 것처럼 위험천만한 일이다. 인간은 연약해서 언제 넘어질지 모른다. 그러므로 인간이 죄를 짓는 곳에 가는 것보다, 처음부터 죄를 지을 수 있는 곳을 가지 않는 것이 더 좋다. 그러므로 바울은 고린도의 자칭 강한 자들을 이러한 귀신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성만찬과 같이 우상의 잔치도 참여자들로 하여금 우상과 다른 참여자들과 하나가 되게 만든다. 성만찬에 참여하여 잔과 떡을 먹는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하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그들은 성만찬을 통해서 서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성도들이 우상의 잔치에 참석해서 귀신의 잔을 마심으로, 귀신과 우상 숭배자들과 하나가 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고린도 교회의 자칭 강한 자들은 옛날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한 죄를 반복하면 안된다. 옛날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금송아지를 만들고 그 앞에서 경배하고 뛰어놀았다. 또한 그들은 발람의 음모에 걸려서 이방의 우상 잔치에 참석하고 여인들과 음행을 행했다. 그리고 그들은 이 일로 인해서 하나님을 진노를 일으켰으며, 하루에 24000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징계를 받고 죽고 말았다. 이와 같이 고린도 교회 성도들도 우상의 잔치에 참여함으로 하나님을 진노케 하면 안된다. 만일 그들이 이러한 일을 계속하게 되면, 전능하신 하나님의 진노를 사게 되어 옛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징계를 받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스스로 우상숭배와 음행에서 떠나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


                                ◎ 토론 문제 ◎

1. 성만찬이 예수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바울의 가르침은 교회의 통일성과 다양성을 어떻게 보여주고 있는지 이야기해보자.


3. 성만찬에 참석하는 성도들이 우상의 잔치에 참여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다음 주 계속 - 

알림) 교재에 대한 문의나 제안 사항이 있으시면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