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3부 고린도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들 (7-16장)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을 듣고 답변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인사

감사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성령의
은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장

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2. 우상의 제물에 대한 바울의 답변(8:1-11:1)


  고린도전서의 제 3부인 (고전 8:1-11:1)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앙의 자유와
사랑의 절제

자유를 절제한
바울의 모범

우상 만찬
참여 금지

우상 제물에 대한 입장 정리

결  론

8장

9장

10:1-22

10:23-33

11:1

3부 우상제물에 대한 바울의 답변(8:1-11:1)

 

  우리는 그 동안 (고전 9장)의 내용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오늘은 (고전 10:1-13)의 내용을 생각해 보자!
 



3. 우상 만찬에 참여하는 일을 금함(고전 10장)

 
1) 출애굽 세대를 통한 교훈(10:1-13)


  고린도교회의 열광주의자들은 성령과 지식을 자랑하면서, 이미 영혼이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육신적으로는 아무렇게나 살아도 된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성적으로 문란한 삶을 살았으며(5-6장), 이방인의 우상 숭배 잔치에 참여했다(8:10). 바울은 그 동안 8장에서 열광주의자들이 우상의 축제에 참여함으로 연약한 자들을 시험에 들게 만들었다고 책망했다. 바울은 그들이 비록 기독교의 유일신론에 근거해서 이런 행동을 했지만, 그들이 이웃 사랑의 계명을 어기고 연약한 자들을 시험에 들게 한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리고 나서 바울은 9장에서 자신의 예를 들어서 자신의 자유를 포기하고 사랑을 좇아 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제 바울은 10장에서 옛날 출애굽 세대의 예를 들면서 이방인의 신전에서 벌어지는 우상 축제에 참여하는 일에 대해서 언중하게 경고하고 있다. 바울은 먼저 열광주의자들의 세례와 성만찬에 대한 오해를 다루고 있다. 고린도교회의 열광주의자들은 세례와 성만찬을 하나의 마력처럼 생각했다. 그들은 세례와 성만찬에 참석하면 자동적으로 구원이 지탱된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세례를 받고 성만찬에 참여하면, 어떤 삶을 살아도 영혼의 구원에 지장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방종한 삶에 빠져서 위태한 상태에 빠져 있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그들을 향하여  세례와 성만찬에 참여한다고 해도,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르게 유지 되지 않으면, 멸망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 부분의 중심 구절은 (10:12)에 있다. 바울은 12절에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서있다고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 경고하고 있다. 고린도교회의 강한 자들은 보란 듯이 우상의 축제에 참여하여 우상의 제물을 먹고 음란한 행위에 자신을 노출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왜냐하면 우상은 목석에 불과하지만, 그 뒤에는 귀신들이 인간의 연약한 양심을 통해서 얼마든지 역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10:19-22). 당시에 우상 축제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우상 숭배 예식뿐 아니라, 성전에 있는 창녀들과 음행에 빠질 위험이 다분했다. 그러므로 우상의 축제에 참여하는 일은 스스로 자신을 죄악에 빠질 수 있도록 노출하는 것과 같았다. 그러므로 바울은 출애굽 세대의 예를 통해서 그들을 권면하고 있다. 출애굽 세대들은 혼해를 건너고 만나를 먹었지만, 방종한 삶을 살다가 멸망에 빠지고 말았다.


  바울은 모형론을 통해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교훈하고 있다. 그는 애굽을 나와서 가나안을 향해 가는 옛 이스라엘 백성들을 신약 교회의 모형으로 보았다. 그는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넌 것을 신약의 세례로 보았으며, 광야에서 만나와 반석에서 나온 물을 마신 것을 성만찬에서 떡과 포도주를 먹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만들어서 우상을 섬긴 것과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우상 축제에 참여한 일을 비교하고 있다. 출애굽 세대는 홍해를 건너고 만나와 바위에서 나온 물을 먹고 마셨지만, 그들은 불신앙과 방종한 삶을 살다가 광야에서 멸망당하고 말았다. 바울은 이와 같이 고린도교회 성도들도 세례를 받고 성만찬에 참여했지만, 불신앙과 방종한 삶에 빠지면 멸망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세례와 성만찬이 마술처럼 구원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를 유지할 때에 온전한 구원에 참여할 수 있다.

               

 가. 홍해 도하와 세례(1-2)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1),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2)...”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형제”라고 부르고 있다.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구약 성경에 기록된 진리를 깨닫기를 원했다. 하나님께서 구약 성경을 기록한 것은, 후대에 예수님을 믿게 될 성도들을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고린도교회 성도들도 구약 성경을 통해서 영적인 교훈을 받을 필요가 있었다. 바울은 출애굽 성도들을 “우리 조상들”이라고 부르고 있다. 출애굽 성도들은 유대인의 조상뿐 아니라, 앞으로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게 될 신약 성도들의 조상도 되었다. 그들은 모세의 인도를 받아 애굽에서 나와서, 구름 아래에서 홍해를 걸어서 건넜다. 그들은 모세에게 속하여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았다. 여기에서 바울은 출애굽 성도들이 홍해를 건넌 것을 신약의 세례의 모형으로 보고 있다.


  출애굽 세대가 홍해를 건넌 것과 신약의 세례는 두 가지 점에서 동일했다. 첫째로 출애굽 성도들은 홍해에서 “모세에게 속했다(2).” 바로는 군대를 이끌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추격했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잡아서 자신의 노예로 만들려고 했다. 그러나 그들은 바로에게서 벗어나서 모세에게 속했다. 그들은 모세와 하나가 되어 홍해를 건너서 추격하는 애굽 군사들을 따돌렸다. 신약의 성도들도 이와 비슷한 일을 경험했다. 신약의 성도들은 예수님을 믿고 사단으로부터 해방되어 그리스도에게 속했다. 그러나 사단은 그들을 계속해서 그들을 자기 노예로 삼으려고 했다. 그러나 신약의 성도들은 그리스도에게 속하여 사단의 구속에서 벗어났다. 둘째로 출애굽 성도들은 홍해를 건넘으로 애굽과 결별하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구별되었다. 그리고 신약의 성도들도  죄의 노예에서 벗어나 죄의 관계를 청산하고 그리스도의 백성이 되었다.        



  나. 만나와 성만찬(3-4)

  "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3)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4).”


  출애굽 성도들은 광야를 건넌 후에 계속해서 여행을 했다. 그러나 얼마 가지 못해서 애굽에서 가지고 온 모든 음식이 떨어지고 말았다. 그때에 하나님은 그들을 위해서 하늘에서 만나를 내려 주셨고, 반석에서 물이 나오게 해서 그들이 먹고 마실 수 있게 해주셨다. 바울은 4절에서 모세가 물을 나오게 했던 반석이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예수님은 요한복음에서 자신을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떡”이라고 말씀하셨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먹은 만나와 그들이 마신 물을 성만찬에서 먹고 마시는 떡과 포도주와 동일시하고 있다. 바울은 신약의 성도들이 성만찬에서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신 것처럼, 출애굽 성도들도 광야에서 만나를 먹고 물을 마셨다고 말하고 있다. 출애굽 세대가 광야에서 만나를 먹고, 반석에서 나온 물을 마신 것은,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기념하는 성만찬에 참석해서 떡과 포도주를 마신 것과 동일하다. 바울은 출애굽 세대의 경험과 신약 성도들의 성만찬 체험을 동일시했다.



 다. 이스라엘의 범죄와 고린도교회의 범죄(5-10)
 
 "그러나 그들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셨으므로 그들이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5). 이러한 일은 우리의 본보기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그들이 악을 즐겨 한 것 같이 즐겨 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6)...”


   그러나 출애굽 백성들이 홍해를 건너고 만나와 음료를 마셨지만, 그들 중에 많은 사람들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고 말았다(5). 바울은 이러한 출애굽 세대의 사건이 신약 교회의 성도들에게 본보기로 기록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옛 이스라엘에 대한 사건을 구약 성경에 기록해 주신 것은, 신약 교회의 성도들이 그것을 통해서 교훈을 얻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이러한 구약 성경의 기록을 통해서 옛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했던 죄악을 보고, 그들과 똑같은 죄를 범하지 않을 수 있어야 했다(6). 우리는 구약 성경을 읽으면서 너무나 자주 옛 이스라엘이 저질렀던 범죄를 똑같이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런 일은 역사를 통해서 교훈을 얻지 못하는 일로,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7). 그들 중의 어떤 사람들이 음행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음행하지 말자(8).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시험하지 말자(9).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10).”


   바울은 계속해서 7-10절에서 출애굽 성도들이 범한 네 가지 범죄를 열거하면서, 고린도교회 성도들도 그들과 같은 죄에 빠지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바울이 7-10절에서 제시한 중요한 네 가지 범죄는 우상숭배, 음행, 하나님을 시험한 것, 그리고 하나님을 원망한 일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일은 고린도교회에서도 비슷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출애굽 성도들이 범한 네 가지 죄와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처한 상황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이스라엘의 죄

고린도교회의 위험

우상숭배(금송아지, 고기 가마-출 32:6-7)

우상의 축제 참여, 우상 숭배, 고기 탐함(7).

모압 여인과 음행하다 죽음(민 25:1-9)

우상축제에 참여하여 음행에 빠짐(8).

하나님을 시험함(민 21:5)

우상과 음행으로 하나님을 시험함(9)

하나님을 원망함(출 16:2, 민 14:36, 16:11, 17:6)

강한 자와 연약한 자가 서로 원망함(10).

 


 
라. 선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11-12)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11). 그런즉 선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12).”


  출애굽 세대들이 어려움과 유혹은 종말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이러한 점에서 구약 성경의 기록은 신약의 성도들에게 교훈을 주는 일종의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바울은 신약 교회를 “말세를 만난 우리”라고 부르고 있다. 그는 신약의 교회를 이미 종말에 진입해 있는 공동체로 보고 있다. 신약의 교회는 이미 종말에 진입해 있는 공동체이다. 그러므로 종말을 사는 신약의 성도들은 넘어지지 않도록 깨어 조심해야 한다. 종말을 사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자만은 금물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성도들에게 “서 있다고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여기에서 “서 있다”는 말은 믿음 안에 서 있는 것을 말한다(고전 15:1, 16:13, 롬 11:20, 약 1:13 참조). 고린도교회의 열광주의자들은 성령의 은사를 받고 나서 자신들이 이미 완전한 구원을 얻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구원을 이미 확보한 것으로 보고, 육체적으로는 어떻게 살아도 된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마치 세례와 성만찬을 마술처럼 생각하고, 이러한 체험이 영원히 구원을 보장해 준다고 믿었다. 그리고 그들은 구원이 이미 확보되었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살아도 된다고 생각하고, 자신을 방종과 우상 숭배와 음란에 내던지고 말았다. 그러나 바울은 그들에게 “서 있다고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 경고하고 있다. 바울은 그들에게 홍해를 건너고 만나와 물을 마신 출애굽 성도들이 방종과 죄에 빠져서 광야에서 멸망한 사실을 상기시켰다. 그리고 그는 고린도교회의 열광주의자들에게 출애굽 세대와 같이 방종과 음란과 우상 숭배에 빠져서 똑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엄중히 경고했다.



 마. 시험과 하나님의 보호 (13)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13).”


  바울은 앞에서 범죄함으로 넘어졌던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해서 언급했다. 그러나 이러한 바울의 이야기를 듣고, 구원의 확신을 갖지 못하고 흔들리는 사람이 가능성이 있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그들을 위해서 하나님의 보호와 신실하심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바울은 하나님은 신실하시기 때문에, 사람이 감당할 시험만 허락하신다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은 성도들의 능력과 한계를 정확하게 아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결코 성도들이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시험을 당하도록 허락하시지 않는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험은 우리가 능히 감당할 수 있는 시험이라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은 절대로 성도들이 감당할 수 없는 시험을 주셔서, 일부러 그들이 넘어지도록 하시지는 않는다. 또한 하나님은 시험이 절정에 이르러서 성도들이 견디기 힘들 때에는, 미리 피할 길을 주셔서 그 시험을 능히 감당할 수 있게 하신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시험을 감당할 수 있도록 피할 길을 주신다.


  하나님은 옛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양식이 떨어졌을 때에 만나를 주셨고, 그들이 광야에서 마실 물이 없을 때에는 반석에서 물이 나오게 하셨다. 또한 하나님은 그들이 하나님을 시험하다가 불 뱀에 물렸을 때에, 모세를 통해서 놋뱀을 만들도록 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놋 뱀을 보는 자마다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해주셨다. 또한 하나님은 광야에서 대적들이 공격할 때에 모세의 기도를 통해서 대적들을 물리칠 수 있게 해주셨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어려운 일이 있을 때에  어려움을 피할 길을 주셔서, 넉넉히 그 시험을 감당할 수 있게 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하는 성도들은 시험에 대해서 결코 염려하거나 걱정할 필요가 없다.    


  물론 그리스도인들도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으면 넘어질 수 있다. 그러나 성도들이 하나님을 의지하는 한, 그들은 안전과 승리를 보장받을 수 있다. 구원 받은 성도들에게도 여전히 시험은 찾아온다. 그리고 성도들은 그 시험을 통해서 연단 받고 강해져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시험을 주시되 성도들이 시험을 감당하지 못하고 허우적거리도록 방치하시지는 않는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어려움을 당할 때에 말씀을 주시기도 하고, 사람들과 환경들을 통해서 시험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신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보호를 받기 위해서,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우리가 이러한 사실을 기억하면 시험이 찾아와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으며,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피할 길을 통해 넉넉히 그 시험을 극복할 수 있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이러한 사실을 알고 구원에 대한 확신을 갖기를 원했다.


                              ◎ 요약 및 교훈
 

1. 세례와 성찬식은 우리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을 통한 구원에 동참하게 하는 은혜의 수단이다.


2. 그러나 그것은 마술이나 마력처럼 작용하여 우리의 구원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에게 믿음과 순종을 할 것을 요구한다.


3. 성례들은 그리스도에 대한 진정한 믿음이 있을 때에만 효과가 있다(루터). 믿음이 없이 성찬에 참여하는 것은 무효이며, 오히려 하나님의 진노를 초래한다(고전 11:30).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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