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3부 고린도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들 (7-16장)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을 듣고 답변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인사

감사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성령의
은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장

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2. 우상의 제물에 대한 바울의 답변(8:1-11:1)


  고린도전서의 제 3부인 (고전 8:1-11:1)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앙의 자유와
사랑의 절제

자유를 절제한
바울의 모범

우상 만찬
참여 금지

우상 제물에 대한 입장 정리

결  론

8장

9장

10:1-22

10:23-33

11:1

3부 우상제물에 대한 바울의 답변(8:1-11:1)

 

  우리는 지난 시간에 (고전 9:16-27)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오늘은 (고전 9:26-27)을 중심으로 한 바울의 소명 사상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3. 참고: 바울의 소명사상에 대해서


  
"그러므로 나는 달음질하기를 향방 없는 것 같이 아니하고 싸우기를 허공을 치는 것 같이 아니하며(26),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신이 도리어 버림을 당할까 두려워함이로다(27)."
 

  바울은 (고전 9:26-27)에서 분명한 그의 소명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에게 맡겨주신 사명에 대해서 분명히 알고 있었으며, 그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달려가고 있다고 고백하고 있다. 그는 육상 선수가 목표를 향해 달려가듯이 자신의 소명을 완수하기 위해 달렸다. 또한 그는 권투 선수가 상대방을 공격하듯이, 분명한 목표를 위해 분투했다(26). 그는 목표를 잃고 게을러지지 않기 위해서 스스로 자신의 몸을 쳐서 복종시켰다. 그는 철저한 절제로 주님의 뜻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서 노력했다. 그는 남에게 복음을 전파한 후에 자신이 버림을 받는 일이 없도록 다른 누구보다 철저하게 복음의 원리를 좇아 살았다(27). 이 두 개의 구절에는 바울의 분명한 소명 사상이 잘 나타나 있다. 이러한 바울의 소명 사상은 바울 서신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고 있다. 오늘은 특별히 바울의 소명 사상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1) 하나님 중심의 소명 사상(갈 1:15-16)


   바울의 소명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갈 1:15-16)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바울은 (갈 1:15-16)에서 다음과 같이 자신의 소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그의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그의 아들을 이방에 전하기 위하여 그를 내 속에 나타내시기를 기뻐하셨을 때에...”바울은 여기에서 자신이 모태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자신을 선택하시고 예정하셨으며, 때가 되어 자신을 은혜로 부르셨다고 고백하고 있다. 그러면 왜 하나님께서 바울을 모태에서부터 선택하시고 예정하셨으며, 또한 그를 은혜로 부르셨는가? 그는 그 이유는 바로 자신을 통해서 하나님의 아들을 세상에 전하기 위해서였다고 고백하고 있다. 이와 같이 바울은 자신의 소명을 하나님 중심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선택과 부르심이 온전히 신적인 계획과 목적에 의한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구원에 대해서 말할 때에 하나님 중심보다 자기중심으로 묘사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내가’ 복음을 듣고, ‘내가 복음을 깨닫고, ’내가‘ 죄를 회개하고, ’내가‘ 믿기로 결단해서, ’내가‘ 구원을 받았다고 말한다. 많은 사람들은 구원에 대해 언급할 때에 ’하나님‘보다, ’나‘를 더 강조한다. 그러나 바울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께서 선택하시고, 하나님께서 부르셨으며, ‘하나님’께서 자신을 이방에 하나님의 아들을 전파하는 사명을 맡겨주셨다고 고백하고 있다. 그는 구원과 소명에 있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신적 계획과 목적“을 강조하고 있다. 사실 바울처럼 뜨거운 체험을 한 사람도 드물다. 그는 기독교인들을 박해하려고 가다가, 다메섹에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고, 눈이 멀었다가 안수 기도를 통해 나음을 받았다. 이러한 점에서 그는 누구보다 ‘자신’의 체험을 강조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구원과 소명에 대해서 ‘자신’의 체험보다, ‘신적인 계획과 목적”을 강조했다.


 

 2) 구원과 소명의 관계


  바울은 구원과 소명을 분리하지 않는다. 그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구원하신 것은, 이방에 복음을 전파하라는 소명을 주시기 위한 것이라고 고백한다. 그는 자신이 구원을 받은 것은 바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한 것이며, 따라서 그는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에 빚진 자’의 심정으로 복음을 전했다(롬 1:14). 그는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선택을 받았기 때문에, 복음을 전파할 빚을 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가 이 일을 완수하지 못하면 주님께 책망을 듣게 될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다(고전 9:16). 그는 이방인 덕분에 구원을 받았으며, 따라서 모든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파함으로 그 빚을 갚아야 했다. 그러므로 그는 모든 사람들의 종이 되어 그들에게 복음을 전파함으로 구원에 함께 참여하는 자가 되기를 원했다. 우리는 우리의 구원과 소명을 바울과 같이 바라볼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불러 주신 것은 하나님의 신적 목적에 의한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해 주시고 우리를 불러주신 것은 우리가 선 자리에서 세상에 복음을 전파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하나님 중심의 구원관을 갖게되면, 흔들리지 않는 신앙과, 소명 완수를 위해서 달려갈 동력을 얻을 수 있게될 것이다.
 


 
3) 종교 개혁과 소명 사상


  중세까지만 해도 신적 소명은 성직자에게만 해당되는 것으로 보았다. 이때에는 세속적인 직업은 신적 소명이 아닌 생계 수단으로서의 의미만 있는 것으로 간주했다. 그러나 종교 개혁 당시에 루터는 (고전 7:20)과 같은 구절을 근거로 모든 직업에도 신적인 소명이 있다고 선언했다. 루터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소명이 임하며, 모든 성도들은 자기가 있는 직업을 통해서 하나님과 이웃을 섬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모든 성도들은 자신이 부름 받은 직업을 생계 수단인 동시에 하나님의 소명이 있는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그리고 성도들은 모두 다 자기 직업을 통해서 하나님과 이웃을 섬기는 소명과 책임을 다해야 한다. 바로 여기에서 “프로테스탄트의 직업윤리”가 시작된다. 이러한 사상을 더 강조한 사람은 종교 개혁자 존 칼뱅이었다. 그는 하나님의 부르심(소명/직분)에 충실하게 살아가는 것은 하나님의 예정을 구체적으로 증명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그는 이러한 사상을 근거로 해서 모든 성도들이 자신의 직분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요구했다. 막스 베버는 바로 이러한 프로테스탄트의 윤리에서 자본주의의 정신이 싹트게 되었다고 말한다. 루터는 바울이 주장한 구원의 은혜성을 재발견함으로 종교적인 혁명을 불러왔다. 그뿐 아니라 루터와 칼뱅에 의한 바울의 소명 사상의 재발견으로 인해 사회문화적 혁명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바울의 소명 사상은 루터나 칼뱅이 발견한 것보다 더 철저하다. 루터와 바울은 모든 성도들의 직업이 하나님께 받은 소명이며 따라서 그 일을 통해서 하나님과 이웃을 섬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직업 소명 사상을 넘어서서 구원과 소명을 하나로 연결시키고 있다. 앞에서 우리가 생각해 본 것처럼, 그는 자신이 구원 받은 것은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서였다고 고백했다. 그는 구원과 소명은 불가분의 관계가 있으며, 하나가 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른 하나도 바르게 완수될 수 없는 것으로 보았다. 우리가 이러한 바울 사상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원의 종말론적 유보 상황”을 잘 이해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시작되었으며 우리는 구원을 받았다. 그러나 이 구원은 첫 열매에 불과하다. 이 구원이 완성되는 것은 그리스도의 재림 때이며, 그때에 우리는 모두 다 그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될 것이다(고후 5:10).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 사이에서 구원의 첫 열매를 받고 구원의 완성을 위해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이유로 신약 성경에서는 구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시제를 사용하고 있다.


과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

미래: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 우리가 구원을 받을 것이다.

현재: 우리가 구원을 받아가고 있다.



 4) 칭의의 두 가지 측면: 법정적 의와 관계론적 의


  우리가 이미 받은 구원은 구원의 첫 열매로서, 장차 받을 완성된 구원에 대한 보증금과도 같다(롬 8:23, 고후 1:22). 그러나 이 보증금은 현재에 우리가 하나님과의 구원의 관계에 서 있을 때에만 그 효력이 있다. 바울은 구원의 첫 열매를 받은 것을 “칭의”라고 부른다. 의인이 되는 데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그 중에 하나는 “
법정적 무죄 선언”, 즉 의인이 되었다는 선언이다. 그러나 구원은 칭의만 있는 것이 아니다. 만일 칭의가 구원의 전부라면 윤리가 설 자리가 없게 된다. 다시 말해서 일단 의롭다 함을 받았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살아도 된다는 주장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칭의에는 보다 기본적인 “관계론적인 측면”이 있다. 구약에 나오는 “의”의 개념에는 “원만한 관계 유지를 위해 필요한 의무를 다한다!”도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모든 관계는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수행해야 될 의무가 있다. 예를 들어서 부자 관계는 아버지에게 자녀를 양육할 의무가 있고, 자녀는 부모에게 순종할 의미가 있다. 부자 관계는 부모와 자녀가 이러한 의무를 잘 이행할 때에 그 관계가 원만하게 된다. 이 원만한 관계를 구약 성경에서는 “샬롬”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점에서 의의 관계는 서로에 대한 의무를 신실하게 이행함으로 그 관계가 원만해 지는 샬롬을 이루는 힘으로 볼 수도 있다. 반대로 성경에서는 이러한 관계의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것을 불의라고 부른다. 불의는 관계를 가진 사람들의 사이에 갈등을 초래한다. 아담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때에 온전한 관계, 즉 샬롬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아담이 하나님의 뜻을 거역했을 때에 그와 하나님의 관계는 갈등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잘 말해주는 것이 바로 “탕자의 비유이다(눅 15:11-32).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뜻을 거역했을 때에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어지고, 극악한 환경 속에 살게 되었다. 이는 탕자가 아버지를 떠나서 자기 멋대로 살다가 굶어죽게 된 것과 같다.
 

  예수님은 세상에 오셔서 복음(기쁜 소식)을 전하셨다. 그 복음에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이 포함되어 있다. 인간은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유지에 필요한 의무를 다하지 못하고 불신실하게 행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끝까지 자신의 의무를 신실하게 이행하셨다. 하나님은 우리가 배반할 때에도 우리에 대한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신다. 이러한 점에서 하나님은 의로우십니다. 예수께서 세상에 와서 복음을 선포하고 십자가에 매달려 죄인의 죄를 구속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향한 하나님으로서의 의무를 다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하나님과 아버지의 역할을 신실하게 이행해 주셨기 때문에, 죄인들의 죄가 용서되고(부정적 표현),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가 다시 회복된다(긍정적 표현). 이로 인해 피조물은 피조물의 결핍 속에서 죽어가는 것이 아니라, 창조주 하나님의 충만한 풍부함을 힘입어서 영생(신적 생명)을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시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은 하나님의 의(하나님 편에서의 의무-하나님과 아버지 노릇해 주심)로운 행위인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을 “하나님의 의의 계시”라고 부르고 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사건에 대한 소식인 복음이 선포될 때에 하나님의 의가 드러난다고 말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롬 1:16-17). 인간은 탕자처럼 하나님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는 데에 불신실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탕자의 비유에 나오는 아버지처럼 의로우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법정적 개념), 자녀들로 회복시켜 주시고(관계론적 개념) 우리가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신다(롬 1:16-17). 칭의의 법정적 개념은 죄인에 대한 무죄 선언이며, 관계론적 개념은 하나님 아버지와의 올바른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의의 표시인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믿고 이를 힘입어서 의인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구원의 첫 열매에 불과하다. 보다 더 중요한 구원의 완성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통해서 완성된다. 칭의는 우리가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로 들어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마지막 주님의 재림을 통해서 구원이 완성될 때까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유지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이 관계는 계속 해서 유지되어야 한다. 최후의 심판이 이루어질 때까지 우리는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이 일에 신실하지 못하면, 서 있다가 한 순간에 넘어질 수도 있다(고전 10:12). 그러므로 우리는 옛 아담의 자리에서 벗어나서 그리스도를 따라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를 위해 필요한 의무를 다해야 한다.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를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의무는 바로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 뜻에 순종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우리 몸처럼 사랑하라고 말씀하셨다. 우리가 이러한 사랑의 계명에 순종할 때에 우리는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의인으로 이 세상을 살아갈 수가 있다.



 
5) 구원과 소명, 그리고 은사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서 우리는 각자 부르심을 받은 자리에서 각자에게 주어진 소명을 완수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바울은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셨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방인에게 복음을 선포함을 통해서 하나님을 섬기고 이웃을 사랑하는 자신의 소명을 다할 수 있다. 하나님은 목회자들은 목양의 소명으로 부르셨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자기에게 부어진 양들을 잘 돌아보고 그들을 성실하게 섬김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완수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교사들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소명으로 부르셨다. 그러므로 그들은 교사로서의 의무를 성실히 행함으로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의사는 의사로서 환자를 돌아보는 일을 통해서, 그리고 사업가들은 좋은 제품을 싸게 제공하고,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로서 자신의 소명을 완수할 수가 있다.


  하나님은 우리가 이러한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우리에게 “은사”를 베풀어 주신다. 하나님은 은혜로 우리를 자신과의 온전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셨다. 그리고 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명이 필요하며, 그 소명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은사가 필요하다. 바울은 이방인의 사도가 되는 소명을 “내게 주신 은혜”라고 불렀다(롬 1:5, 12:3, 15:15, 고전 3:10, 갈 2:9 등). 하나님께서 주신 소명인 은혜는 은사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나타나게 되고, 그 은사를 통해서 소명을 감당하는 힘이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 안에 들어간 사람은 보편적으로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할 뿐만 아니라, 자기에게 주어진 소명을 따라서 구체적으로 하나님과 이웃을 섬김을 통해서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바울은 (고전 9:26-27)에서 자신이 이러한 일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하면 하나님께 버림을 받을 수 있다고 고백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는 (고전 9:19-22)에서 자신은 복음 안에서 자유인이 되었지만, 스스로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서, 모든 사람을 섬기고 있으며, 그들을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해 애쓰고 있었다. 바울은 이러한 소명에 대한 충성을 통해서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유지하려고 애쓰고 있었다. 이것이 바로 바울이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소명 사상의 핵심이다. 그는 소명을 하나님의 은혜를 이웃에게 전달하는 통로와 장으로 보았다. 그에게 있어서 소명은 구원론의 일부였다. 그는 소명을 온전히 완수함으로 이이 의롭다 칭함을 받고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에 들어간 성도들이 계속해서 그 의안에 거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소명의 완수를 위해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은사를 주셨고, 우리는 그 은사를 지혜롭게 사용함으로 하나님과 이웃을 섬기고, 이를 통해서 하나님과 온전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성도들이 각자 자신이 서 있는 자리에서 소명을 다함으로 하나님과 이웃을 섬기게 되면, 만인이 서로 종노릇하고 서로 사랑할 수 있는 의로운 사호ㅚ를 이룰 수가 있게 된다.



 
6) 강한 자에 대한 바울의 충고
 

  바울은 여기에서 사랑의 계명을 준수하는 입장에서 고린도교회의 강한 자들에게 몇 가지 충고를 하고 있다. 첫째로 그는 강한 자들에게 연약한 자들을 넘어뜨리지 말고 자신이 가진 자유와 권리를 포기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는 강한 자들이 자신의 자유를 주장함으로 연약한 자들이 양심을 꺼리고 신앙을 어렵게 한다면 자신의 자유를 포기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하고 있다. 둘째로 바울은 강한 자들에게 자신들의 구원을 이미 따놓은 것으로 여기고 방심하지 말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강한 자들이 방심을 하게 되면 서 있다가도 넘어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고전 10:13). 여기에서 바울은 자신 역시 자신의 소명을 다하기 위해서 자신의 자유를 포기하고, 모든 성도들을 섬기는 종이 되었음을 설명하고 있다.


  바울은 강한 자들에게 구원을 이미 얻은 것으로 알고 방심하면 넘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 바울은 여기에서 성도의 견인을 부정하고 있는가? 그렇지는 않다. 바울은 그의 서신 곳곳에서 우리의 구원의 불변함과 영원함을 이야기 하고 있다(롬 8:18-39, 고전 1:8-9 등). 구원받은 우리를 끝까지 지켜주시는 것은 하나님의 의로우심, 즉 신실하심에서 비롯된 것이다. 하나님은 의로우셔서 한 번 구원받은 우리를 끝까지 붙잡아 주신다. 우리가 연약해도 하나님은 신실하셔서 우리를 붙들어 주심으로 우리의 구원은 견고할 수 있다. 그러나 바울은 한 편으로 성도들이 자신의 소명을 다하지 못함으로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면 넘어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렇게 보면 바울의 구원론은 두 가지로 나타난다.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우리를 자신과의 올바른 관계로 들어가게 해주신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관계를 올바르게 유지하기 위해서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고 자기에게 주어진 소명을 성실하게 이행해야 한다. 전자는 우리에게 확신을 주고, 후자는 우리에게 성화에 대한 노력을 촉구한다. 우리는 이 두 가지를 모두 강조해야 한다. 만일 우리가 이 두 가지 중에서 어느 하나를 약화시키면, 구원론에 문제가 일어나게 된다. 이 두 가지는 논리적인 대립이 아니라, 완성을 위해 통일이다. 이 두 가지 논리를 논리적인 긴장 사이에서 유지할 때에 우리는 건전한 신앙을 유지할 수 있다. 전자가 주는 구원의 확신과 안도를 누리는 동시에, 후자를 통해서 방탕함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 그리고 두려움과 떨림으로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구원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바로 우리에게 필요한 소명관이며 구원관이다. 이러한 두 가지 점을 모두 인정할 때에 우리는 흔들리지 않는 구원의 확신과 성화를 위한 제자의 길을 걷는 것이 가능해진다.


 7) 토론할 문제들

 가. 바울의 소명 사상과 구원론, 그리고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에 대해서 말해보자.


 나. 나의 소명은 무엇인가? 나는 이 소명을 완수하기 위해서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다.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사랑에 대해서 한 가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이야기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알림) 교재에 대한 문의나 제안 사항이 있으시면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