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3부 고린도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들 (7-16장)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을 듣고 답변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인사

감사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성령의
은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장

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2. 우상의 제물에 대한 바울의 답변(8:1-11:1)


  고린도전서의 제 3부인 (고전 8:1-11:1)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8장: 각자의 신앙의 자유를 인정하는 동시에, 형제를 위해서 자유를 절제할 것.

9장: 자유를 절제하는 일에 대한 바울의 예.

10:1-22: 성만찬에 참여하는 성도가 우상숭배 만찬에 참여할 수 없다.

10:23-33: 우상 제물에 대한 바울의 입장 정리.

11:1: 결론

  
  우리는 지난 시간에 (고전 8:1-6)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고전 8:7-13)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1. 지식 보다 사랑으로 행동하라!(8:7-13)
 

  "그러나 이 지식은 모든 사람에게 있는 것은 아니다. 그 반대로, 어떤 이들은 지금까지 우상에 대한 의식이 있어서 우상의 제물로 알고 먹는다. 그리고 그들의 양심은 약하기 때문에 더러워진다(7).”


  우리 말 성경에서 "그들의 양심이 약하여지고"라고 번역된 부분은 새롭게 번역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이 음식을 먹어서 양심이 약해진 것이 아니고, 그 양심이 약하기 때문에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을 우상의 것으로 알고 먹기 때문에 양심이 더럽혀지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우상이 아무 것도 아니라는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문제는 간단하다. 그러나 고린도 성도들이 모두 다 이러한 지식을 가진 것이 아니었다. 그들 중에 일부는 예수를 믿은 후에도 여전히 우상이 영력인 힘을 가진 존재로 믿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우상의 제물을 먹는 일이 종교적, 영적인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바울은 그들을 "약한 자들"이라고 불렀다(고전 9:22, 롬 14:15,21 참고). 그들은 우상을 신적인 존재로 간주했기 때문에 우상의 제물을 먹을 때에 양심의 가책을 받았다. 바울은 한 편으로 강한 자들의 사랑 없는 행위를 책망하였고, 다른 한 편으로 연약한 자들에게 이 세상의 신은 오직 한 분이시며 우상은 아무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깨우쳐 주기를 원했다. 그러므로 그는 앞에 나오는 6절에서 기독교인의 올바른 신관에 대해서 이야기했던 것이다. 그는 예수를 믿은 후에도 우상이 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2위1체적인 신관을 갖기를 원했던 것이다.   


  크리스챤의 자유와 사랑의 원리는 우리들에게도 적용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서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술과 담배가 엄격하게 금지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술과 담배와 같은 기호품을 다룰 때에도 하나님의 사랑과 이웃 사랑의 원리에 의해서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 담배는 하나님과 이웃을 위해서 사용해야 될 우리 몸의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옆에 있는 사람의 건강도 해치기 때문에 삼가 해야 한다. 그러면 술은 어떠한가? 의사들은 사람들이 술 한 잔 정도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술을 한 잔 정도 마시는 것은 크리스챤의 자유에 속한다. 이것은 건강에도 좋고, 또 이웃과의 교제에도 도움이 된다. 실제로 많은 기독교 국가에서 맥주는 음료수로 사용되고 있고 신부들도 술을 마신다. 또한 술은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정신이 혼미해지고 절제력이 약해져서 죄를 짓기 쉽다. 또한 지나친 술은 하나님께서 주신 몸을 해치고, 가족에게도 재정적인 부담을 주며, 이웃에게 폭력적이 되게 만든다. 그러므로 크리스챤은 지나친 술을 금해야 한다. 그러나 술을 한 잔 정도 마실 수 있는 사람이라도, 주변에 술을 마시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의 양심을 위해서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자신의 자유로 인해서 양심이 약한 사람을 넘어지게 하면 안되기 때문이다. 기독교인은 어떤 일이든지 율법주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을 비난하면 안된다. 또한 동시에 자유를 누리길 원하는 사람들도 자신의 자유로 인해 연약한 사람들이 넘어지지 않도록 자유를 절제할 수 있는 사랑의 실천이 필요하다.    


  "음식은 우리를 하나님 앞에 내세우지 못한다. 우리가 먹지 않는다고 해도 부족함이 없고 먹어도 풍성함이 없으니라!(8)"


  고린도 교회의 지식파들은 "음식은 우리를 하나님 앞에 내세우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 말은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이 구절은 첫째로 “어떤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그것이 하나님 앞에 죄가 되는 것이 아니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로 이 구절은 “음식을 가려먹었다고 해서 하나님 앞에서 칭찬을 받는 것이 아니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이 말은 음식 문제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 앞에 칭찬을 받거나 책망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고린도 교회의 지식파들은 이렇게 생각했기 때문에, 음식을 가려 먹든지, 가려 먹지 않든지 별 차이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자신들처럼 우상의 제물을 먹어도 별로 부족함이 없으며, 연약한 자들처럼 우상의 제물을 먹지 않아도 별로 유익한 것이 없다고 말을 했다. 그들은 이러한 말을 하면서 신앙의 유익을 위해서는 우상의 제물을 먹으면 안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비난했다. 그러나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가 먹지 않는다고 해도 부족함이 없고 먹어도 풍성함이 없으리라!(8)” 바울은 한 편으로 고린도교회 지식파들의 말을 인정하는 동시에, 그들의 주장의 역도 역시 성립된다고 말해다. 그는 연약한 자처럼 우상의 제물을 먹지 않아도 부족함이 없고, 또 강한 자들처럼 우상의 제물을 먹어도 풍성함이 없다고 말을 했다. 바울은 이러한 말로 우상의 제물을 먹어도 별로 유익될 것이 없는데, 왜 굳이 우상의 제물을 먹으라고 강요하느냐고 추궁했다. 고린도 교인들은 우상의 제물을 먹으면 유익이 있었다. 그들은 이스미안 경기와 길드 축제에 참여하면 고기도 먹을 수 있고, 또 공동체에서 소외당하지 않고 직장에서 쫓겨날 염려도 없었다. 그러나 그들이 이러한 축제에 참여하지 않으면 그들은 고기도 먹지 못하고 또 공동체에서 소외당하고 직장을 잃을 수도 있었다. 그러므로 지식파들은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을 신학적으로 정당화 하면서 그것을 먹고 또 다른 성도들에게도 그것을 먹도록 강요했다. 그러나 바울은 지식파들에게 이러한 강요를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바울은 연약한 자들이 스스로 하나님에 대한 참된 지식을 깨닫고, 그들이 스스로 우상의 헛됨을 깨닫게 될 때까지 지식파들에게 연약한 자들의 양심을 해치는 일을 하지 말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이러한 입장은 다음 절에 잘 나타나있다.   


  "그러나 너희의 이 권리가 약한 자들에게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라(9). 지식 있는 네가 우상의 집에 앉아 먹는 것을 누구든지 보면, 그 믿음이 약한 자들의 양심이 세워 올려짐을 받아(담력을 얻어) 우상의 제물을 먹게 되지 않겠느냐?(10)"


  바울은 우상의 제물을 먹을 수 있는 지식파들의 권리가 자유가 약한 자들을 넘어지게 해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바울이 지식파들에게 형제 사랑의 원리를 적용한 것이다. 여기에 나오는 ‘권리’는 1차적으로 신학적인 자유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 말은 2차적으로 길드에 소속되거나, 이스미안 경기 때에 참석해서 사회의 인정을 받는 권세를 의미하기도 한다. 당시에 고린도교회 지식파들은 사회적으로 상류층에 속해 있었다. 그들은 신학적으로 자유와 권리를 주장하면서, 사회적으로도 그 권세를 과시했다. 그들은 자신의 자유로 자유롭게 먹을 수 있지만, 그 자유를 함무로 행사하다가 연약한 자들을 넘어지게 하면 안된다(9). 바울은 “세워 올려진다”는 말, 즉 ‘북돋워진다’는 말을 통해서 고린도 교회의 지식파들을 간접적으로 비난하고 있다. 믿음이 약한 자들은 아직 마음에 강한 자들의 ‘북돋움’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그들은 아직 신앙이 약하고, 기독교 교리에 대한 지식과 감정을 통합할 줄 몰랐다. 그들은 지식적으로는 하나님께서 유일하신 신이라는 것을 알았지만, 실제의 삶 속에서는 아직도 여전히 우상을 신으로 믿고 두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식파들은 그들에게 우상의 신전에서 행해지는 축제에 참여하라고 강요했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방식으로 준비가 되지 않은 형제들을 억지로 북돋우려고 하는 일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만일 지식파들이 준비가 되지 않은 자들을 강제로 축제에 참여하게 만들면, 그들은 우상의 제물을 먹고 양심에 가책을 느끼고 이 일로 인해 심한 죄책감에 빠지게 될 것이 당연하다(10).    


  "네 지식에 의하여 그 약한 자들이 멸망하게 되니, 그는 그리스도께서 그를 위하여 죽으신 형제니라!(11) 이같이 너희가 형제에게 죄를 지어 그 약한 양심을 상하게 하는 것이 곧 그리스도에게 죄를 짓는 것이니라(12)."


  만일 지식파들이 연약한 자들을 강제로 우상 축제에 참여하게 만들면, 그들은 할 수 없이 양심을 어기고 죄로 여기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일은 연약한 자들의 신앙을 파괴시키는 옳지 못한 일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지식파들은 자신의 권리를 가지고 연약한 자들을 넘어지게 하는 걸림돌을 놓는 일을 금하는 것이 옳았다. 여기에서 바울은 연약한 성도들을 “형제”라고 부르고 있다. 지식파들은 연약한 자들을 무시하기 쉽다. 그러나 그들은 연약한 자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된 형제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더구나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고 대신 죽으심으로 구원받은 고귀한 형제들이다. 그러므로 지식파들이 이러한 귀중한 형제들을 업신여기고 그들을 넘어지게 하는 일은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 만일 그들이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연약한 형제들을 넘어지게 한다면 그들은 그리스도 앞에 큰 죄를 짓게 될 것이다. 종종 교회 안에서도 신분이 높은 자들이 대접을 받고 연약한 자들이 무시 받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피를 흘려 구원한 형제를 멸시하는 악한 일이다(11).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지식파들이 연약한 형제를 무시하고 그들에게 강제로 축제에 참여하게 하여 그 약한 양심을 상하게 하는 것은 결국 그리스도께 죄를 짓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양심을 상하게 한다.”는 말은 원래 “양심을 때린다.”는 말입니다. 형제의 양심을 때려서 상처를 입게 하는 것은, 결국 그를 위해서 죽으신 그리스도께 죄를 짓는 일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연약한 자를 구원하기 위해서 십자가에 달려서 모든 물과 피를 흘리셨습니다. 그러므로 지식파들이 그들을 귀중하게 여기지 않고 그들로 하여금 시험에 빠지게 만드는 것은 그들을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뜻에 정면으로 반하는 일입니다(12).  


  "그러므로 만일 음식물이 내 형제를 실족케 하면 나는 영원히 고기를 먹지 아니하여 내 형제를 실족치 않게 하리라(13)." 


  바울은 11-12절에서 지식파, 또는 강한 자들이 자신의 지식에 근거해서 무분별하게 자유를 행사하면, 연약한 형제를 해칠 수 있으며, 이러한 일은 형제와 그를 위해 돌아가신 그리스도께 죄를 범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나서 바울은 13에서 자기 자신 같으면 형제를 넘어지게 한다면 영원히 고기를 먹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형제에게 걸림돌이 된다면, 우상의 축제에 참석해서 고기를 먹는 일뿐 아니라 시장에서 파는 고기도 먹지 않겠다고 말한다. 바울은 후에(10:25-28) 시장에서 파는 고기는 묻지 말고 사서 먹으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는 그 행위가 형제를 넘어지게 한다면, 그들을 위해서 자신의 자유를 포기하겠다고 말한다. 바울은 자신이 형제를 위해서 자신의 자유를 기꺼이 포기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함으로, 고린도 교회의 지식파들도 자신의 모범을 따르기를 촉구하고 있다.


  바울은 걸림돌이라는 말을 두 가지로 표현하고 있다. 9절에서는 ‘프로스콤마’(걸림돌)라는 말을 쓰고, 13절에서는 ‘스칸달리자인’(걸려 넘어지게 함)이란 말을 쓰고 있다. 13절에 나오는 ‘스칸달리자인’이란 말은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에도 등장하고 있습니다(마 18:6-9, 막 9:42-48, 눅 17:2). 예수님은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 작은 자 중에 하나라도 걸려 넘어지게 하면(스칸달리자인), 그는 목에 연자 맷돌을 달고 바다에 던져지는 것이 낫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바울은 지금 이러한 예수님의 교훈을 자신에게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바울은 만일 자신은 자유가 형제를 넘어지게 하면(스칸달리자인) 큰 화가 있기 때문에 차라리 고기를 먹지 않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고린도교회의 지식파들은 이러한 바울의 모범은 따라야했다. 어떤 학자들은 바울이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십자가에 못박히심에 대해서만 그리스도를 좇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바울은 모든 분야에 있어서 예수님의 교훈을 철저하게 따라고 있었다.


                                 ◎ 내용 요약
 

지금까지 바울은 고린도전서 8장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이야기했다.
 

1) 바울은 우상의 실재와 우상의 제물을 먹는 문제에 대해서는 영적인 지식을 갖고 자유를 주장하는 강한 자들의 견해에 동의한다.  


2) 그러나 지식은 사람을 교만하게 할 수 있고, 그것에 근거한 자유는 형제를 해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일이 교회를 세우는 일에 방해가 될 수도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3) 그리스도인은 형제에 대한 사랑으로 자신의 자유도 제한할 수 있어야 한다.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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