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3부 고린도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들 (7-16장)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을 듣고 답변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인사

감사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성령의
은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장

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해 답변함(7-16장)

1. 결혼과 독신 문제(7장)
 

  고린도 교회에서 바울에게 문의했던 첫 번째 질문은 결혼 생활과 독신에 관한 것이었다. 바울은 이러한 질문에 대해 (고전 7장)에서 대답하고 있다. 바울은 이 부분에서 남자와 여자에 대해 균형 잡힌 답변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부분에 나오는 바울의 답변은 결혼문제를 객관적으로 다루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 이 부분에 나오는 바울의 답변은 당시에 고린도 교회에 일어났던 특별한 문제에 대해 답변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결혼관을 찾으려고 할 필요는 없다. 물론 이 부분에서 바울이 친절하고 균형 잡힌 결혼관을 진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러나 본문에 기록된 답변은 고린도 교회의 특수한 환경 속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이라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3) 하나님의 소명과 은사 (7:17-24)
  

  바울은 앞에서 결혼과 이혼 문제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었다. 바울은 결혼과 부부관계를 금하는 금욕주의자들에게 결혼과 부부관계의 정당성을 설명하고, 불신자가 종교문제로 이혼을 요구할 때에만 이혼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나서 바울은 17절에서 잠시 곁길로 나가서 24절까지 소명과 은사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17-24). - 결혼에 대한 이야기는 25절에서 다시 계속된다- 이 부분(17-24)은 결혼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중간에 삽입된 형태로 되어 있다. 이 부분에서 바울은 다양한 종교배경과 신분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에 한 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그가 여기에서 다양한 종교와 신분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에게 준 원칙은 다음과 같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그 자리에 머물러 있으라!(17)”

  그러면 바울이 왜 갑자기 이 부분에서 이런 말을 하고 있는가? 아마도 그것은 고린도교회 내의 일부 열광주의자들이 사회 제도에 대해 급격한 혁명적 태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고린도교회의 열광주의자들 중에는 당시 상황에서 볼 때에 매우 급진적인 태도를 가진 여성들이 있었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서 뒤에 우상 문제를 다룰 때에 자세하게 다루게 될 것이다. 본문을 보면 고린도 교회 안에는 종교적 배경(유대인과 이방인) 사회적 배경(주인과 종)의 차이로 인해 갈등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열광주자들과 반대 입장을 가진 금욕주의자들도 결혼 제도자체를 부정했다. 이와 같이 고린도 교인들 중에는 사회 제도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존재했다. 그러나 바울은 그들에게 기존 제도를 변혁시키려고 하기 보다, 각 성도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그 자리에서 행할 것을 권하고 있다. 바울은 성도들을 세상과 관계없는 존재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세상에 발을 붙이고 사는 현실적인 존재로 보았다. 그러므로 바울은 성도들에게 권면할 때에도 매우 현실적인 입장을 취했다. 그러면 바울이 다양한 종교와 신분의 배경을 가진 고린도 성도들에게 어떻게 말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가. 소명과 은사의 원칙(17)


 
 "오직 주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신 대로 하나님이 각 사람을 부르신 그대로 행하라(걸으라). 내가 모든 교회에서 이와 같이 명하노라(17)."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오직 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신 (은사)대로 하나님각 사람을 부르신 그대로 행하라(걸으라)." 우리 말 성경에서 '행하라'고 번역된 말은 원래 '걸으라!'는 말로 되어 있다.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주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대로 걸을 것"을 요구했다. 그런데 이 구절을 보면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주신 것(목적어)이 무엇인지 생략되어 있다. 이로 인해 학자들은 서로 다른 해석을 제시하고 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지지하는 입장은 여기에서 하나님께서 나누어 주신 것을 "성령의 은사"로 보는 것이다. 바울은 그의 서신에서 하나님께서(롬 12:3), 주(그리스도)께서(고전 7:17), 그리고 성령께서(고전 12:11) 각 성도들에게 은사를 나누어 주신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학자는 여기에서 주님께서 나누어 주신 것을 "사명"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은사'는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사명과 은사는 거의 같은 뜻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문에서 주님께서 주신 것을 '은사' 대신 '사명'으로 보아도 큰 문제는 없다. 하나님은 성도들을 구원하시고 그들에게 사명을 주시며(소명),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이 그 사명을 감당할 수 있도록 성령을 통해 은사를 베풀어 주신다. 이러한 점에서 은사와 사명(소명)은 항상 같이 다닌다고 할 수 있다. 은사는 하나님으로부터, 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그리고 성령을 통해서 성도들에게 주어진다.

  또한 바울에 의하면 은혜와 은사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은혜는 구원받은 성도들에게 값없이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총이고, 은사는 하나님의 은혜가 각 사람에게 개별적이고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은혜라는 말은 헬라어로 '카리스'이고, 은사는 헬라어로 '카리스마'이다. 헬라어에서 '-마'라는 말이 붙으면 개별화되고 구체화된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으로부터 구원의 은혜를 받은 사람은 구체적인 은사도 받게 되어 있다. 구원의 은혜는 모두 다 같이 받지만, 은사는 각 사람마다 다르고 그 형태도 다르게 나타난다. 어떤 성도들은 나는 구원은 받았는데 은사는 받지 못한 것 같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바람직하지 않다. 성도들이 일허게 생각하는 이유는 그들이 남의 눈에 띄는 은사들(예언, 방언, 병고침 등)만 은사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눈에 띄는 은사가 자신에게 나타나지 않으면, 자신이 은사를 받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은사의 목록 중에는 눈에 띄는 은사들뿐 아니라, 눈에 띄지 않는 은사들도 많이 있다. 예를 들어서 조용히 뒤에서 남을 위해 기도해 주는 것이나, 어려움을 당한 사람들을 돕고 위로하며, 아이들을 가르치고, 또한 교회를 관리하고 다스리는 것 역시 은사이다. 하나님은 구원 받은 성도들에게 이러한 은사들을 베풀어 주시고, 그 은사들을 적절하게 사용함으로 교회를 세우게 하신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이러한 성령을 통해 주신 이러한 은사들을 적절히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도 바울은 은혜와 은사, 그리고 사명과 은사를 같이 언급하고 있다. 바울의 입장에서 보면 구원의 은혜를 받은 사람은 은사를 받은 사람이며, 사명을 받은 사람 역시 은사를 받은 사람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고전 7:17(상))을 다음과 같이 번역할 수 있다. "오직 주(그리스도)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은사)대로, 하나님이 각 사람을 부르신 (사명)대로 걸으라!"  여기에 나오는 "걸으라"는 말은 '살아가라!'는 뜻을 가진 유대식 숙어이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각 성도들이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나누어 주신 은사와, 부르심(calling)을 좇아 살아가기를 원했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하나님으로부터 각자 사명과 은사를 받게 된다. 그리고 각 성도들은 그 사명과 은사를 좇아 살아가야 한다. 이러한 바울의 가르침은 1차적으로 고린도 교회의 열광주의자들에게 주어진 것이다. 그러나 이 가르침은 모든 교회와 성도들에게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바울은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말고 있다. "내가 모든 교회에서 이와 같이 명하노라(17(하))." 또 이 원리는 1차적으로 영적인 은사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원리를 일반적인 직업의 소명에도 적용할 수 있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 부름 받은 직업에 충실해야 한다. 의사로 부름을 받은 사람은 의사의 일에 충실해야 하고, 교사로 부름 받은 사람은 가르치는 일에, 그리고 경제인이나 정치인은 경제와 정치 분야에서 자기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소명과 은사의 원칙을 따라 살아가는 것이다. 바울은 이러한 소명과 은사의 원칙에 대해 분명하게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나서 그는 구체적으로 이 원리를 당시의 고린도교회에 적용하고 있다.

        

 나. 종교적 관계에의 적용-유대인과 이방인(18-20)


  "할례 받은 상태에서 부름 받은 자가 있느냐? 그는 무할례자가 되지 말라! 무할례자의 상태에서 부름 받은 자가 있느냐 그는 할례를 받지 말라!(18) 할례 받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요 할례 받지 아니하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따름이니라(19). 각 사람은 부르심을 받은 그 부르심 그대로 지내라(20)."


   바울은 위에서 말한 원칙(은사와 사명을 좇아 행할 것)을 먼저 다른 종교적 배경을 가진 두 부류(이방인과 유대인: 무할례자와 할례자)에 적용하고 있다. 그는 "할례 받은 상태에서 부름 받은 자는 무할례자가 되지 말라!"고 말하고 있다. 할례 받은 유대인은 복음을 믿은 후에 이방인처럼 되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다. 그들은 이전에 해왔던 대로 율법과 할례를 존중하면서 복음의 가르침을 따르면 된다. 또한 바울은 "무할례자의 상태에서 부름 받은 자에게도 할례를 받지 말라!"고 말하고 있다(18). 할례 받지 않은 이방인이 복음을 믿은 후에 유대인처럼 되려고 할례를 받을 필요는 없다. 그들은 이전에 살던 그대로 주님의 가르침을 따르면 된다. 그들이 구원을 받은 것은 할례 때문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구원을 받은 후에 할례 문제에 대해서 압박감을 느낄 필요가 없다. 할례를 받은 유대인이 예수님을 믿은 후에 이방인처럼 될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으며, 이방인도 예수를 믿고 나서 유대인처럼 되기 위해 할례를 받을 필요가 없다. 그들이 구원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기 때문에 부름받은 그 자리에서 주님을 섬기면 된다. 유대인은 이방인에게 할례를 받으라고 요구할 필요가 없고, 이방인도 유대인에게 율법주의자라고 비난할 필요가 없다. 오직 각 성도들은 주님께서 불러 주신 바로 그 자리에서 주님의 뜻을 행하면 된다.


  바울은 19절에서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할례 받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요, 할례 받지 아니하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따름이니라(19)." 주님 안에서 할례는 아무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각 사람은 자신을 부르신 주님께서 원하시는 뜻만 행하면 된다. 19절에 나오는 "하나님의 계명"은 예수께서 주신 가르침과 새 계명을 의미한다. 주님은 제자들에게 구약의 가르침을 재해석 해주셨고,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주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할례에 대해서 신경 쓰지 말고 각자 부름 받은 자리에서 이러한 주님의 가르침을 충실하게 따르면 된다. 그리고 나서 바울은 20절에서 다시 한 번 앞에서 언급했던 원리를 반복하고 있다. "각 사람은 부르심을 받은 그 부르심 그대로 지내라!(20)" 여기에서 말하는 부르심(calling)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실 때에 우리가 처해 있던 상황들(종교, 신분, 직업 등)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바꾸려고 하지 말고 그대로 주님을 섬기면 된다. 그러면 왜 바울이 각 사람이 처한 상황을 부르심(calling)으로 불렀는가? 그것은 그가 각자가 처한 상황을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소명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후에 이러한 소명사상은 루터나 칼빈과 같은 종교개혁자들을 통해서 강하게 주장되었다. 크리스챤들은 각자 다른 사람처럼 되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 그들은 단지 하나님께서 자신을 불러주신 그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서 주님을 섬기면 된다.


 
다. 사회적 관계에의 적용-주인과 종-(21-24)

 
"네가 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았느냐? 염려하지 말라. 그러나 네가 자유롭게 될 수 있거든 그것을 이용하라(21).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인이요, 또 그와 같이 자유인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22). 너희는 값으로 사신 것이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23). 형제들아! 너희는 각각 부르심을 받은 그대로 하나님과 함께 거하라(24)."

 

   바울은 앞에서 종교적으로 다른 배경을 가진 두 종류(유대인과 이방인: 할례자와 무할례자)의 사람들에 대해서 "각 사람이 부름을 받은 그대로 행할 것"을 권했다. 이제 그는 그 원리를 사회적으로 다른 신분을 가진 사람들(주인과 종)에게 적용하고 있다. 바울은 21절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네가 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았느냐? 염려하지 말라! 그러나 네가 자유롭게 될 수 있거든 그것을 이용하라(21).” 바울은 종으로 있다가 예수님을 믿은 사람들에게 염려하지 말고 그 상태에 머물러 있으라고 권하고 있다. (고전 7:21(하))의 말씀은 해석이 조금 까다롭다. 그 이유는 여기에 나오는 "이용하라!"는 말의 목적어가 생략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구절에 대한 해석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가 가능하다.
1) 그러나 네가 자유롭게 될 수 있어도 차라리 현재의 처지를 이용하라!
2) 그러나 네가 자유롭게 될 수 있거든 그 기회를 이용하라!

  이 두 가지 해석은 모두 가능하며 어느 것이 맞다고 단정할 수 없다. 그러나 이 두 가지 해석은 모두 다 노예제도가 좋은 것이 아니라는 뜻을 담고 있다. 위의 두 견해는 주석가들 사이에서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개혁주의자들과 복음주의 신학자들(루터, 칼빈, 쉴라터, 부르스, 랑 등)은 2)번의 입장을 지지하고 있다. 바울은 노예 제도가 복음의 가르침에 어긋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갈 3:28, 빌레몬서 참고). 그러나 당시 로마 사회에서 노예 해방을 공개적으로 부르짖는 것은 큰 죄로 간주되어 무거운 처벌을 받았다. 그러므로 바울은 노예 제도를 비판적으로 보았지만, 공개적으로 노예 해방을 부르짖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는 (고전 7:21-24, 갈 3:28, 빌레몬서)를 통해서 그리스도인 공동체 내에서 사실상 노예 제도를 무효화하고 있다. 그는 그의 서신 여러 곳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노예나 상전이 구별이 없이 모두 다 하나님의 자녀이며 형제라고 말하고 있다. 다음 구절을 참고하라!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갈 3:28)" 이러한 가르침은 당시의 상황에서는 매우 혁명적인 가르침이었다. 그러므로 복음이 들어가는 곳에서는 항상 노예 해방 운동과 여성 해방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바울은 현실을 무시하고 직접 일어나서 이러한 제도를 뜯어 고치려고 로마 정부에 항거하지는 않았다. 그 대신 그는 비성경적인 사회제도에 대해서 교회 안에서부터 서서히 변화시켜 가는 쪽을 선택했다.


   바울은 22절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인이요, 또 그와 같이 자유인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22)." 이러한 바울의 언급은 그리스도인이 각자 부름받은 자리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는 그의 원칙에 대한 신학적인 뒷받침을 해주고 있다. 주님을 믿을 때에 그가 자유인이었든지 아니면 종이었든지 그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사람은 종이든 자유자이든 관계없이 모두 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동등한 특권과 자격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그들은 모두 다 그리스도의 피로 산 주님의 종들이며, 그리스도께서 사단으로부터 해방시켜 주신 자유인이다. 이러한 진리를 바울은 종과 자유인을 대칭시켜서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주 안에서 부름 받은 종(A)은 주의 해방된 자(B)이고,
   마찬가지로 부름 받은 자유인(B)은 그리스도의 종(A)이다(22).”

   바울으 본문에서 이러한 구조를 통해서 종과 자유인이 모두 동등한 자격을 가진 존재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종으로 살던 사람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되면 그는 그리스도로 인해 죄와 사단으로부터 해방된 자유인이 된다. 그러나 자유인으로 살던 사람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되면 그리스도의 종이 된다. 이 두 사람은 모두 다 그리스도에게 속했고, 또한 그리스도를 섬겨야 하는 종이다. 바울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바로 이점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자신이 부름을 받을 때의 신분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바울은 이와 같이 종과 주인이 근본적으로 평등함을 가르쳤다. 그는 직접적으로 노예 해방을 부르짖지는 않았지만, 고대 로마 사회에서 노예 제도를 타파할 수 있는 가장 핵심이 되는 근본 정신을 제공했던 것이다.

  바울은 계속해서 23절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
너희는 값으로 산 것이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23)." 23절은 22절의 신학적인 근거가 된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자신의 목숨을 드려 죄 값을 지불하시고 우리를 사셨다(고전 6:20, 막 10:45 참조). 그러므로 우리는 죄와 사망에서 해방된 자유자이다. 또한 바울은 성도들이 더 이상 사람의 종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성도들은 주님께서 자신의 피로 산 존재들이기 때문에 더 이상 자신의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새로운 주인이 되시는 주님을 주인으로 섬겨야 하는 종이 되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사람의 종이 되지 말고 우리를 죄에서 구원해 주신 그리스도를 섬겨야 한다. 종으로 살던 사람은 자유자가 된 것을 기억하고 자유자처럼 살아야 하며, 주인으로 살던 사람은 자신이 그리스도의 종이 된 것을 기억하고 종처럼 살아야 한다. 주인이나 종을 막론하고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인간의 종이 되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이 되어야 한다. 종은 인간의 눈을 의식해서 눈가림만 하지 말고, 주님을 섬기는 마음으로 자기 주인을 섬겨야 한다. 그리고 주인은 자신도 그리스도의 종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자기의 종들을 형제처럼 대해야 한다.

  이제 바울은 24절에서 다시 한 번 앞에서 말한 원칙을 반복하고 있다.
"형제들아 너희는 각각 부르심을 받은 그대로 하나님과 함께 거하라(24)." 바울은 앞에서 두 가지 종교(유대인과 이방인)와 두 가지 신분(주인과 종)이 각각 부르심을 받은 자리에서 주님을 섬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자신이 말한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원칙의 반복은 자신이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에게 말하려고 하는 요지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고린도 교회 성도들은 서로 다른 사람처럼 되려고 하지 말고,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 자기처럼 되라고 말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오직 각자가 주님께 부름을 받았을 때 있었던 처지와 환경 속에서 그대로 주님을 섬기면서 살아가면 된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그들이 자신의 부르심과 은사에 충실할 것과, 그들이 인간을 섬기는 종이 되지 말고 주님을 섬기는 종이 되어 살아갈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이러한 원칙은 오늘날의 성도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우리 역시 구원을 받은 후에 다른 사람처럼 되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 우리는 오직 주님께서 우리를 불러주신 그 자리에서 성령의 인도를 따라서 주님을 섬기면 된다.


                                  <토론할 문제>
 

1. 비성경적인 사회제도에 대해서 기독교인은 어떤 태도와 방법을 취해야 하는가?


2, 오늘날에 우리 교회나 사회에서 개선해야 될 비성적인인 제도는 무엇인가? 우리는 그 문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야기 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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