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3부 고린도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들 (7-16장)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에 답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함(7-16장)

인사

감사

지혜와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성령의
은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장

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1. 결혼과 독신 문제(7장)
 

  우리는 그 동안 고린도 교회에 일어났던 분파문제(1부-1-4장)와 음행 문제(2부-5-6장)에 대한 바울의 해결책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이제부터 나오는 7-16장은 고린도전서의 제 3부이다. 이 부분에는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바울에게 질문했던 몇 가지 문제들과 이 질문에 대한 바울의 답변들이 기록되어 있다. 고린도전서 제 3부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결혼과 독신(처녀)에 대해서(7장)

2) 우상의 제물과 개인의 자유에 대해서(8-11장)

3) 성령의 은사와 교회의 질서에 관해서(12-14장)

4) 부활에 관해서(15장)

5) 성도의 연보에 관해서(16장)


  고린도 교회에서 문의했던 첫 번째 질문은 결혼 생활과 독신에 관한 것이었다. 바울은 이러한 질문에 대해 (고전 7장)에서 대답하고 있다. 바울은 이 부분에서 남자와 여자에 대해 균형 잡힌 답변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부분에 나오는 바울의 답변은 결혼문제를 객관적으로 다루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 이 부분에 나오는 바울의 답변은 당시에 고린도 교회에 일어났던 특별한 문제에 대해 답변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결혼관을 찾으려고 할 필요는 없다. 물론 이 부분에서 바울이 친절하고 균형 잡힌 결혼관을 진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러나 본문에 기록된 답변은 고린도 교회의 특수한 환경 속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이라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1) 결혼과 부부관계 (7:1-7)

  (고전 7:1-7)에는 결혼과 부부관계에 대한 답변이 기록되어 있다. 고린도 교회 안에는 금욕주의자들이 일어나서 결혼과 부부관계를 금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주장은 극단적인 것이었기 때문에 교정될 필요가 있었다. 그러면 고린도 교회 안의 금욕주의자들에 대한 바울의 답변을 생각해 보자.


  "너희가 쓴 문제에 대하여(내가 이제 말하겠습니다), 남자가 여자를 가까이 아니함이 좋으나..."


  바울은 첫 부분을 "너희가 쓴 문제에 대하여(이제 내가 말하겠습니다)(1(상))."라는 말로 시작하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고린도 교회 성도들은 바울에게 대표단을 보내서 교회 안에 일어났던 몇 가지 복잡한 문제들에 대해 바울의 답변을 요구했다. 그리고 바울은 이제 그들이 문의 했던 문제들에 대해서 답변하기 시작했다.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문의했던 질문들은 1) 결혼과 독신 문제(7장), 2) 우상 제물과 성도의 자유문제(8-11장), 3) 성령의 은사와 교회의 질서에 대한 문제(12-14장), 4) 부활에 대한 문제(15장), 그리고 5) 성도의 연보(16장)에 대한 것이었다. 이제부터 바울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하나씩 차례대로 답변해 나가고 있다. 바울은 이 문제에 대해 답변할 때에 6장처럼 그들이 주장했던 구호들을 먼저 언급하고 그 구호에 대해 논평하고 있다.  

  

  고린도 교회의 금욕주의자들은 "남자가 여자를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이 좋다!(1(하))"고 외쳤다. 이 말은 원문대로 번역하면 "남자가 여자를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고 번역할 수 있다. 일단 바울은 이러한 구호에 대해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바울은 계속해서 그러나 "음행을 피하기 위하여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2)."고 권고했다. 이러한 구호와 논평의 구조는 이미 우리가 (고전 5-6장)에서도 생각해 본 적이 있다. 바울은 (고전 5-6장)에서 고린도 교회 안에 있는 자유주의자들의 구호를 말하고 그들의 구호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다. 그러나 이제 바울은 7장에서 자유주의자들과 정반대의 입장을 가졌던 금욕주의자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자유주의자들이 지나친 방종을 주장했다면, 금욕주의자들은 극단적으로 금욕적이고 율법적인 주장을 했다. 그들은 심지어 “남자가 여자를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을 다르기 위해서는 결혼한 부부가 이혼하든지, 아니면 함께 산다고 해도 부부관계를 하지 않고 지내야만 했다. 그러므로 그들의 주장은 교회에 문제가 될 수밖에 없었다. 고린도 교회의 성령파(자유주의자)는 완전한 자유를 주장하면서 음행에 참여해도 된다고 주장했고, 고린도 교회의 금욕주의자들은 결혼과 부부 관계를 전면적으로 부정했다. 심지어 그들은 우상의 제물을 먹지 않기 위해서 시장에 팔려고 내놓은 고기도 사먹으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들이 이러한 주장을 하게 된 것은 그들이 가졌던 헬라적인 이원론 때문이었다. 성령파(자유주의자)는 이원론에 근거해서 영혼이 이미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몸으로는 어떤 일을 해도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금욕주의자들은 똑같은 이원론에 근거해서 영혼을 정결하게 하기 위해서 육신의 정욕을 금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음행을 피하기 위하여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2)."


  그러면 바울은 이러한 고린도 교회의 금욕주의자들에게 어떻게 답변을 했는가? 바울은 부부관계를 완전히 금하는 금욕주의자들에게 “음행을 피하기 위하여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2).”고 권고했다. 이 구절은 원문대로 번역하면 “그러나 음행의 사건들이 발생하기 때문에(또는 음행의 죄들을 피하기 위해서)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고 번역할 수 있다. 바울은 금욕주의자들의 주장에 동의하는 한편, 고린도에 만연된 음행을 피하기 위해서 결혼 관계를 유지할 것“을 요청했다. 그는 (고전 5-6장)에서 자유를 방종의 기회로 삼으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제 그는 (고전 7장)에서 금욕주의자들에게 결혼을 유지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그는 금욕주의자들의 무결혼주의나 부부관계 금지론에 대해 반대했다. 물론 그는 은사를 받은 사람은 임박한 주님의 날을 대비하기 위해서 독신으로 지낼 수도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는 독신의 은사를 받지 않은 사람들은 창조의 원리를 따라 결혼하고 또 부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자주 고린도 교회 성도들처럼 한쪽으로 치우칠 때가 많다. 어떤 때에 우리는 극단적인 자유를 주장하면서 방탕과 방종에 빠지고, 어떤 때에는 정결한 삶을 살기 위해서 자유를 구속하고 율법에 매어 살아간다. 극단적 자유주의는 방종과 방탕을 부르고, 금욕주의는 폐쇄적이고 소극적이며 비타협적인 사람이 되게 만든다. 그러므로 극단적인 금욕주의의 입장을 가진 사람은 옹졸하고 편협하며 독선적인 사람이 되기 쉽다.     


  결혼을 금하고 부부관계를 막는 것은 (창 2장)에 나타난 창조 원리와 반대되는 일이다. (창 2장)에서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신 후에, “남자와 여자가 그 부모를 떠나서 서로 연합하여 하나가 되라!”고 명하셨다. 그러므로 남자와 여자가 결혼을 하고 부부관계를 갖는 것은 창조의 원리를 따르는 것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금욕주의자들에게 “결혼을 하고, 또한 자유로운 부부관계를 유지할 것”을 권하고 있다. 바울은 성도들을 그들의 주장을 일단 수용한 후에, 계속해서 그들의 주장의 그릇된 점을 친절하게 지적했다. 한국 교회 성도들에게는 이런 태도가 조금 부족한 것 같다. 한국 교회 성도들은 상대방을 인정하지 못하고 자기주장만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국회에서는 날마다 싸움만 일어나고, 토론을 하라고 하면 싸움을 하며, 교회 안에서도 독선적이고 다툼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우리는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고, 자신의 견해를 잘 설명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바울은 부부관계를 금하는 사람들에게 “음행의 사건들이 발생하기 때문에(또는 음행의 죄들을 피하기 위해서)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둘 것”을 권고했다(2). 그가 이렇게 말한 것은 당시에 고린도 교회에서 일어났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한 것이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고린도 시는 성적으로 매우 타락했기 때문에, 고린도 교회 안에서도 음행 사건이 종종 일어났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러한 고린도 교회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그들이 이러한 음행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결혼을 하고 부부관계를 유지하도록 요청했다. 고린도 교회 성도들은 매우 강력한 강한 성적 유혹에 노출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금욕을 한다고 결혼을 하지 않으면, 음행에 빠져들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그러므로 바울은 금욕주의자들에게 그들의 절제력을 신뢰하지 말고, 안전하게 결혼을 해서 부부관계를 유지할 것을 권했다. 그러나 여기에서 한 가지 기억해야 될 것이 있다. 그것은 바울이 여기에서 결혼의 유일한 목적이 음행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것은 단지 당시의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상황을 고려해서 그들에게 적절한 권고를 했을 뿐이다.     


  2-4절에서 바울은 남자와 여자 성도의 평등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일은 당시의 상황에서 매우 혁명적인 일이었다. 당시에 여자는 남자에게 종속된 존재로서 사회적으로 매우 천대를 받았다. 이러한 일은 고대 사회에는 보편적인 일이었다. 오늘날도 전통적인 사회에서는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바울은 본문에서 남자와 여자를 완전히 동등시하고 있다. 바울은 이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 같은 말을 교차적으로 반복시키는 “키아스무스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다음의 글을 보면 남편(A)과 아내(B)가 교대로 순서를 바꾸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바울의 글에는 이러한 키아스무스 기법을 통해서 그 내용을 강조하는 경우가 자주 나타난다.


 
"남자(A)마다 자기 아내(B)를 두고,

  여자(B)마다 자기 남편(A)을 두라!(2).

  남편(A)은 그 아내(B)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B)도 그 남편(A)에게 그렇게 할지라(3).

  아내(B)는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남편(A)이 하며,

  남편(A)도 그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아내(B)가 하나니(4)..."


  바울은 (엡 5:22,25)에서도 이와 같은 남녀간의 상호주의 윤리관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엡 5:21)”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엡 5:22).“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엡 5:25)”


  어떤 사람은 (엡 5:25)에서 남자는 여자를 사랑하고 여자는 남편에게 순종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이 본문이 남자가 여자보다 우월하다고 말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구절 앞에 나오는 (엡 5:21)을 보면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은 22절과 25절에 나오는 명령의 기초가 되는 원리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여기에서 남자와 여자가 서로 복종하는 상호 평등주의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바울과 베드로, 또는 초대 교회의 사도들은 당시에 혁명적으로 간주된 남자와 여자 사이에 상호주의적인 윤리관을 가르쳤다. 이러한 가르침을 통해 기독교가 들어가는 곳은 항상 여성 신장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전 세계에서 여권이 크게 신장된 것은 바로 이러한 사도들의 가르침 때문이었다. 그러나 지금도 성경을 믿지 않는 인도나 이슬람 국가와 같은 곳에서는 여전히 여성의 인권이 철저하게 무시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특히 여성들은 복음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할 필요가 있다.  


  "남편은 그 아내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지라(3). 아내는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그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아내가 하나니(4)..."

  바울은 3절에서 "남편은 그 아내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하라!"고 말하고 있다(3). 이 구절은 원문대로 직역하면
"남편은 아내에게 빚을 갚고, 아내도 자기 남편에게 마찬가지로 하라!"는 말이다. 여기에서 “빚을 갚는 것”은 1차적으로 성적으로 배우자의 성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것은 좀 더 포괄적으로 보면, 남편과 아내가 서로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로 섬길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바울은 4절에서 계속해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아내는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그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아내가 하나니(4)...” 이 말은 이중적인 면에서 놀라운 말이다. 첫째로 이 구절은 키아스무스적인 구조를 통해서 남편과 아내가 완전히 동등됨을 강조하고 있으며, 둘째로 이 구절은 결혼 관계에서 남편과 아내가 자기주장을 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남편은 자기 몸이 아내의 권위 아래 있음을 인정해야 하고, 아내 역시 자기의 몸을 남편이 주관할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이것은 1차적으로 남편과 아내 사이의 성적인 관계에 것이지만, 넓게는 결혼 관계의 모든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이다. 이러한 남녀평등 사상은 한국에 뿌리 깊게 내려왔던 남성 우월 사상과 정면으로 반대되는 것이다.  

  
"서로 분방하지 말라. 다만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합의상 얼마 동안은 하되 다시 합하라! 이는 너희가 절제 못함으로 말미암아 사탄이 너희를 시험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5)."


  바울은 5절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서로 분방하지 말라. 다만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합의상 얼마 동안은 하되 다시 합하라!(5(상))" 바울은 결혼한 부부가 서로 분방을 하지 말라고 말하고 있다. 결혼한 부부는 서로 자기 몸을 스스로 주장하지 말고 배우자의 권리 하에 놓아야 한다. 그러나 바울은 영적인 건덕을 위해서 합의하에 일시적으로 분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때로 성도들은 기도에 전념하기 위해서 일시적으로 부부 관계를 중단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말은 성적인 관계가 부정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말은 단지 영적인 유익을 위해서 부부가 합의하에 일시적으로 분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영적인 목적이 끝나면, 부부는 다시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 말 성경을 보면 5절 앞부분이 “서로 분방하지 말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원문에는 이 부분이 “서로의 권리를 빼앗지 말라!”고 되어 있다. 바울은 여기에서 배우자에 대한 성적인 의무를 다하지 않는 것을, 배우자가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를 빼앗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바울은 남편이 아내의 성적인 권리를 빼앗거나, 반대로 아내가 남편의 성적인 권리를 빼앗아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오직 부부 관계는 1) 일정 기간만, 2) 그것도 서로 합의 하에, 3) 영적인 목적을 위해서만 중단될 수 있으며, 그것도 그 기간이 끝나면 즉시 원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고 요청했다.    


  "그러나 내가 이 말을 함은 허락이요 명령은 아니니라(6). 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그러나 각각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이 사람은 이러하고 저 사람은 저러하니라(7)."


  바울은 이 말은 한 후에 6절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그러나 내가 이 말을 함은 허락이요, 명령은 아니니라!(6)" 이 말은 원문에는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그런 내가 이것을 말함은 양보이지 명령은 아니니라!(6)" 여기에 나오는 "이것"은 5절에 나오는 말, 즉 "부부가 영적인 목적을 위해서 합의 하에 일시적으로 분방을 할 수 있다!"는 말을 의미한다. 바울이 일시적인 분방을 허용한 것은 모든 성도들이 그렇게 해야 된다는 말이 아니었다. 이것은 고린도 교회의 금욕주의자들에게 기도를 위해서 잠시 분방을 할 수 있다고 양보한 것이었다. 여기에서 바울은 영적인 목적을 위해서 일시적인 분방을 양보했지만, 그것이 정상적인 상태는 아니란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는 계속해서 7절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그러나 각각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이 사람은 이러하고 저 사람은 저러하니라(7).” 바울은 모든 성도들이 자신처럼 “성적인 절제”의 은사를 소유함으로 주님의 일을 위해서 전념하기를 원했다. 그러나 그는 모든 성도들이 자신처럼 성적인 절제의 은사를 받지 못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성적인 절제의 은사를 받지 못한 성도들에게 결혼을 통해 부부가 하나가 되어 하나님께 순종할 것을 권했다.


  우리는 (고전 7:1-7)에서 바울의 균형 잡힌 결혼에 대한 가르침을 살펴보았다. 여기에서 우리가 한 가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바울이 결혼을 했는가? 아니면 독신으로 살았는가? 하는 점이다. 전통적으로 모든 유대 랍비들은 누구나 예외 없이 결혼을 했다. 그러므로 그는 결혼을 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한 일부 학자들은 예수께서 무리들에게 랍비라고 불린 점을 들어서 예수님도 결혼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정식으로 랍비 학교를 다닌 분이 아니었다. 예수님은 정식 랍비 교육을 받지 않았으며 또한 그들의 전통을 따르지도 않았다. 예수께서 무리들에게 랍비로 인정을 받은 것은, 예수님께서 가지신 신적인 권위와 누구도 따를 수 없는 지혜로운 가르침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무리들이 예수님을 랍비라고 불렀다고 해서, 예수께서 결혼을 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그러나 바울의 경우는 달랐다. 그는 분명히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정식으로 랍비 교육을 받았다(행 22:3, 갈 1:13-15, 빌 3:8 참조). 그는 당시에 가장 탁월한 랍비 중에 하나였으며, 또한 랍비들의 문화를 철저히 좇은 사람이었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이 랍비의 전통을 따라서 결혼을 했을 가능성은 매우 높다. 또한 그는 (고전 7장)에서 결혼한 사람만 경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성적인 일들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었으며, 또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아무 거리낌 없이 말하고 있다. 이러한 점 역시 바울이 결혼을 했을 것으로 추측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그러면 왜 바울은 지금 이 말을 하고 있을 때에 독신으로 지내고 있었는가? 1930년대 독일 학자인 요아킴 예레미야스(Joachim Jeremias)는 바울이 “상처한 홀아비였다”고 주장하는 글을 썼다. 그러나 영국 학자인 브루스(F.F. Bruce)는 여러 가지 정황을 살펴 본 후에, 유대교에 극단적인 열정을 가졌던 바울이 갑자기 기독교인이 되게 되자, 유대교를 좇던 그의 아내가 이혼을 요구해서 바울이 홀아비가 되었다고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후자의 견해를 더 선호하고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빌 3장)에서 바울은 자신이 “그리스도를 위해서 모든 것을 잃어 버렸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바울이 버린 “이 모든 것”에는 그의 가정도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2) 유대교의 랍비 경우 그들이 예수를 믿고 그리스도인으로 개종하면 아내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고 대부분 이혼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았다. 3) 또한 바울은 (고전 7:15)에서 기독교인으로 개종한 후에 불신자가 이혼을 요구하면 그 요구를 받아들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이러한 바울의 가르침이 이혼을 당한 자신의 경험에 근거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어디까지 추측에 의한 것이기 확실히 입증할 증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느 입장이 맞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생각해볼 문제>

1. 남녀에 대한 서로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서

2. 그리스도인의 성생활에 대해서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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