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전서)

제 2부 고린도교회에서 온 소식에 대한 답변 (1:10-6:20)


                    Ⅱ. 고린도 전서 내용 연구
 

1부 서론(1:1-9)

2부 교회 소식에 답함(1:10-6:20)

3부: 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함(7-16장)

인사

감사

지혜와 분파문제에 대해

음행문제에 대해

결혼

우상제물

성령의 은사

부활

연보

(1:1-3)

(1:4-9)

(1:10-4:21)

(5-6장)

7장

8-11장

12-14장

15장

16장

고린도전서의 내용 분해


          
     1. 지혜와 분파 문제에 대한 답변 (1:10-4:21)

 

 6) 복음의 선포자(2) (3:1-17)


  (지난 내용 요약)
  바울은 지혜로운 건축자처럼 교회의 터를 닦았다. 그는 교회 개척자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교회를 개척했다. 그리고 고린도 교회 성도들은 주로 바울을 교역자로 인정하고 그를 좆았다. 그 후에 아볼로가 와서 바울이 전도한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을 말씀으로 교육했다. 바울은 이 사역을 식물에 물을 주는 것으로 묘사했다. 헬라의 수사학에 익숙한 고린도 교회 성도들 중에 일부는 아볼로의 수사학적인 설교에 매료되어 그를 좇았다. 그 후에 잠시 베드로가 고린도교회를 방문한 것으로 보인다. 그때에 베드로는 음식을 가리는 문제와, 우상을 엄격히 금하는 예루살렘 교회의 결의에 대해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그때에 일부 고린도 교회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주춧돌로 삼은 베드로를 좆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고린도 교회는 바울파, 아볼로파, 게바파가 생겨나게 되었으며, 서로 자기 입장에서 다른 사람들을 비판하며 갈당하고 있었다. 그러나 바울은 자신이나 아볼로, 또는 베드로는 하나님의 일꾼에 불과하며, 오직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교회의 기초가 된다고 역설했다. 또한 바울은 교회를 건축물에 비유했다. 그는 각 사역자들이 자신이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운 고린도 교회를 어떻게 바르게 세울 것인지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자기 후에 온 사역자들이 교회를 세울 때에 금이나, 은, 또는 보석으로 세워야 하며, 나무나 짚, 또는 풀로 지으면 안된다고 경고했다.


 다. 심판 교리에 대해서(12-15)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12). 각 사람의 공적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적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적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라(13).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적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14). 누구든지 그 공적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신은 구원을 받되 불 가운데서 받은 것 같으리라(15)."

  바울은 최후의 심판 때에 각 사역자들이 교회를 세운 사역이 드러나고 하나님 앞에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금, 은, 보석으로 교회를 지은 사람들, 즉 사도직을 잘 감당한 사람들은 심판 때에 충성한 일이 드러나서 상을 받게 되지만, 나무, 짚, 풀로 교회를 지은 사람들은 모두 심판의 불에 타버리고 불에 그을린 사람처럼 부끄러운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원리는 사도들 뿐 아니라 우리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우리도 세상에서 성령을 의지하고 진실한 믿음으로(금, 은, 보석으로)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헌신할 수 있고, 반대로 육신을 의지하고 정욕을 위해서(나무, 짚, 풀로) 살아갈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행한 모든 행위는 최후의 심판 때에 심판을 받게 된다. 그때에 금, 은, 보석으로 집을 세운 사람은 상급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나무, 짚, 풀로 집을 세운 사람은 부끄러운 구원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최후 심판 교리는 우리의 삶이 방종하지 않도록 단속해주고, 열심을 낼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재촉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우리가 한 가지 생각해 볼 문제가 있다. 그것은 바로 “믿음과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는 교리행위를 따라 심판을 받는다는 교리가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바울은 (롬 4:5)에서 하나님께서 분명히 "의롭지 않은 자를 의롭게 하신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동시에 (고후 5:10)에서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서 각각 선악 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분명히 마지막 날에 우리가 행한 대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어떤 학자는 이러한 바울의 가르침은 이율배반적인 것이며, 따라서 바울에게는 믿은 후에도 여전히 옛날 유대교 랍비 때에 가졌던 잔재가 남아 있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 과연 그들의 말이 맞는가?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지 않다. 바울의 서신서들을 보면 그는 유대교식으로 가르친 적이 없다. 그는 서신서에서 구원과 상급 교리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가르치고 있다.

 

1) 그는 상급을 받지 못하는 자는 불 가운데 얻은 것과 같은 구원을 받는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는 최후의 심판 때에 상급을 받지 못하는 자도 그리스도를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고 말한다. 그는 결코 인간의 구원이 인간의 행위에 따른다고 말하지 않는다. 그러나 (히 4:4-12)을 보면 일단 구원을 받은 자도 계속해서 뒷걸음질을 치고, 그를 권고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끝까지 거부하면 그는 버림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2) 그는 하나님의 뜻을 좆아 살아가면서 풍성한 열매를 맺는 사람은 상을 받을 것이라고 가르친다. 그러면 그가 말하는 상급은 무엇을 말하는가? 하나님 나라에서는 이 세상과 같은 등급은 없을 것이다. 천국에서 어떤 사람은 10평 아파트에서 살고, 어떤 사람은 12층 꼭대기에서 살고, 어떤 사람은 로얄층에 사는 것은 아니다. 성경에서 우리의 구원은 온전한 것이라고 말한다. 부족한 것이나 결핍이 있는 것은 완전한 구원이 아니다. 구원의 가장 온전한 상태는 하나님과 같이 되는 것이다. 성경은 이것을 “영생”으로 부르고 있다. 구원은 지금의 우리의 상태와는 전적으로 다르다. 우리가 이전에는 사단의 권세 아래서 살면서 죄를 짓다가 영원한 멸망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성경은 이러한 상태를 “사망”이라고 부르고 있다. 또한 우리는 지금 구원을 받았지만 여전히  세상에서 여러 가지 죽음의 증상들, 즉 괴로움, 질병, 고통, 불안 등을 체험하며 살고 있다. 우리는 세상에서 매 순간 성령을 좇을 것인지, 아니면 육신을 좇을 것인지 매 순간 선택하며 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성령을 선택하는 사람은 영생을 경험할 것이며, 육신을 좇는 사람은 사망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일들은 마지막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그러나 후에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살게 될 것이다. 성경에서 이러한 삶을 “영생”이라고 부르고 있다. 영생은 모든 결핍에서 벗어난 상태를 말한다. 그때에는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모든 제한들, 즉 시간과 공간의 제한, 지혜의 부족에서 오는 불안, 그리고 능력의 부족에서 오는 갈등 등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게 될 것이다. 영생은 하나님처럼 온전한 상태가 되어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영생은 피조물의 한계를 벗어나서 하나님처럼 영원히 사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전적으로 하나님을 순종하면 우리는 하나님의 충만하심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인정하면 이런 삶을 살 수 있다. 이러한 삶은 결핍이 없으며, 세상처럼 등급이 있는 것은 아니다.


3) 그렇다면 바울이 말하는 상급은 무엇을 말하는가? 상급은 분명히 좋은 것이다. 상은 본문에서 “해를 입는 것”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상은 우리를 하나님 앞에서 자랑을 하게하거나, 다른 성도들을 업신여기게 만드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러한 일은 죄악이며 천국에서는 이러한 일들이 있을 수가 없다. 우리는 천국에서 자기 공로를 내세우면서 하나님 앞에서  로얄층을 달라고 하거나, 불 가운데 구원 받은 다른 형제들을 깔보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다.


4) 그러나 분명히 심판은 있다. 만일 의를 보상하고 불의를 벌하는 심판이 없으면 도덕도 없고, 죄의 개념도 성립될 수 없을 것이다. 은혜로 받는 구원은 온전하므로 누구는 더 많은 상급을 받고 누구는 덜 받는 일이 없다. 그러나 동시에 심판이 없으면 악을 막고 의로운 삶을 살게 하는 동기 부여도 있을 수가 없다. 성경은 분명히 상급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두 개의 충돌하는 듯이 보이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행위에 의한 심판은 성경에 있을 뿐만 아니라, 또 있어야 한다. 만일 이것이 없으면 도덕도 없고, 또한 죄의 개념도 성립될 수 없다. 그러면 구원의 온전성과 심판의 교리는 어떻게 조화를 이루 수 있는가? 일부 사람들은 기본 구원과 성화 구원을 구분하면 구원과 상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구원과 성화 구원을 구분한다고 해도, 선을 행한 성도들이 받는 상급이 무엇이며, 해를 당하는 사람들이 받는 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설명할 길이 없다. 솔직히 이 문제는 우리의 이성을 완전히 만족 시키는 설명이 불가능하다.


5) 바울은 그의 서신에서 우리의 구원을 여러 가지 그림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 중에 하나는 의인이 되는 것, 즉 법정에서 무죄 선언을 받는 것이다. 또한 그는 구원을 관계적인 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그는 구원 받은 사람은 하나님과 온전한 관계에 들어간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가 완성되는 것은 마지막 날이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도 부분적으로 구원의 효력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이 상태는 마지막 때처럼 완전한 것은 아니다. 우리는 여전히 세상에서 사단과 육신의 도전을 받고 있다. 사단이 우리의 육신을 이용해서 죽음의 세력이 효력을 발휘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무죄 선언을 받고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고 있지만, 동시에 세상에서 여전히 사단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바울은 이러한 현상을 로마서 7장에서 적나라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성령과 육신의 세력 가운데서 큰 갈등을 느끼고 있다고 고백한다. 우리가 완전히 하나님과 같은 상태에 들어가는 것은 미래에 일어날 일이다. 그러나 우리는 세상에서 살면서 사단과 육신의 도전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느냐? 에 따라서 육신의 열매를 맺을 수도 있고, 또한 성령의 열매를 맺으면서 살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구원받은 후에도 성령을 의지하고 성령의 뜻을 좆아 살 것인지, 아니면 사단의 조종을 받는 육신의 요구를 좆아 내의 힘과 뜻을 살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우리가 최후의 심판에 이를 때까지 이러한 우리의 삶은 계속될 것이다. 우리가 시시각각으로 윤리 선택, 가치 판단의 순간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면 고난을 받고 손해를 볼 것 같지만, 이것은 금, 은, 보석으로 집을 지어가는 삶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를 더 많이 체험하고 하나님께서 예비해 주신 그 은혜로 더 많이 이용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의지하고 살아가면 하나님의 은혜를 더 많이 체험하며 살아갈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거부하고 자신을 의지하면,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은혜를 체험하지 못하고 육신에 사로 잡혀서 사망의 세력에 도전을 받는 삶을 살게 된다. 성령을 좆아 사는 사람은 점점 더 거룩해 져서 성령의 열매를 맺고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게 되지만, 육신을 좆는 사람은 사망의 삶을 체험하면서 육신의 열매를 맺게 된다. 이러한 사람은 아무리 교회를 오래 다녀도 그의 모습과 삶 속에서 하나님의 모습과 열매가 나타나지 않는다. 


6) 우리가 성령을 좇아 살고 있는지, 아니면 육신을 좆아 살고 있는지는 지금은 우리의 눈에 숨겨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진실이 없이 외식적인 종교 생활을 할 수도 있고, 또 어떤 사람들은 숨어서 은밀히 의로운 삶을 살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제한된 의식으로는 사람들의 진실을 완전히 파악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때에는 우리의 모든 삶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될 것이다. 그때에 성령으로 산 것은 영생으로 이어질 것이지만, 육신으로 산 것은 사라져 버릴 것이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순종하며 성령 안에서 하나님과 온전한 관계를 유지하며 산 사람은 상급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면 그 상이 무엇인가?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상은 하나님의 가장 온전한 상태에 참여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하나님의 온전한 상태를 경험하는 것보다 더 큰 상급은 없다. 하나님의 영생의 능력을 체험하고, 그 능력 안에서 풍성한 삶을 사는 것은 성도들이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상급이다. 하나님의 능력은 무한하지만 우리가 얼마나 그것을 이용할 것인지는 우리에게 달려 있다. 세상에서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많이 사용한 사람은 마지막 때에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바울은 (고전 9:18)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런즉 내 상이 무엇이냐? 내가 복음을 전할 때에 값없이 전하고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게 있는 권리를 다 쓰지 아니하는 이것이로다(고전 9:18)."

    

  바울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자신이 누릴 수 있는 권리를 포기했다(고전 9:12). 그는 마땅히 교회에서 사례를 받을 수 있었지만 그는 복음에 지장을 받지 않기 위해서 이를 포기했다. 그는 사도의 일을 충성스럽게 수행했지만, 자신이 누려야 할 권리는 사용하지 않았다(고전 9:12-17). 그는 마지막 날에 복음을 위해서 이렇게 노력한 것이 그대로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 그는 이것 자체가 바로 그가 누릴 수 있는 상급이라고 말하고 있다(고전 9:18). 상급은 구원 이외에 다른 어떤 것이 추가되는 것이 아니다. 이미 구원은 완전하게 때문에 더 추가될 것은 없다. 그렇지 않다면 완전한 구원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상급은 무엇인가? 바울은 자신이 성령을 의지하고 복음을 위해서 자기 권리를 포기하고 신실하게 일을 감당한 사실이 드러나는 것 자체가 상급이라고 생각했다. 마지막 날에 우리는 피조물의 모든 제한과 결핍에서 벗어나서 하나님처럼 온전한 상태로 살게 될 것이다. 그 때까지 우리는 성령을 좆아 영생을 누리며 살 수도 있고, 육신을 좆아 사망을 체험하며 살 수도 있다. 계속해서 믿음으로 성령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은 하나님과 영생의 냄새가 날 것이다. 성령을 좆아 사는 사람은 성령의 열매를 맺을 것이며, 그리스도의 모습과 향기가 나타나고, 그리스도의 형상이 더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다. 반대로 육신을 좆는 사람은 육신의 열매를 맺으며, 그의 모습 속에서 사망과 육신의 냄새가 날 것이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은 모두 예수님을 믿었기 때문에 구원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육신과 사망을 경험하며 산 생활은 마지막 날에 모두 사라지고 하나님 나라로 연결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성령을 좆아 산 사람은 그 모습과 열매가 나타나서 영생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바로 이러한 것이 우리가 마지막 날에 누릴 수 있는 최상의 상급이다.


7) 그러면 왜 바울은 본문에서 심판 교리를 역설하고 있는가? 우리는 성경에서 종종 충돌되는 주제들을 접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우리가 진지하게 당시의 상황 속으로 돌아가서 성경의 저자가 그 말을 한 이유가 무엇인지 물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일은 그 주제가 주어진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러면 바울이 본문에서 심판 교리를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제를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바울이 여기에서 심판 교리를 말한 것은 우리의 구원이 불안전해서 더 나아져야 한다고 말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우리의 구원은 온전한 것이며, 거기에 다른 것이 추가될 필요가 없다. 둘째, 바울이 여기에서 심판 교리를 말한 것은 우리가 공로를 쌓아서 구원을 받아야 한다고 가르치려고 한 것도 아니다. 바울은 본문에서 금, 은, 보석으로 집을 지은 사람이나, 나무, 짚, 풀로 집을 지은 사람이 모두 다 천국에 간다고 말한다. 이러한 점에서 그는 우리의 행위로 구원을 받는다는 공로 교리를 가르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본문에 나오는 심판 교리를 공로 교리의 근거로 삼아서는 안된다. 우리는 우리의 공로를 의지하지 말고, 더욱 더 하나님을 의지하고 살아가야 한다. 셋째, 바울이 본문에서 심판 교리를 가르친 것은 1차적으로는 사역자들에게, 그리고 2차적으로는 모든 성도들에게 믿음과 성령 안에서 신실한 삶을 살도록 촉구하기 위해서 준 것이다. 심판 교리는 우리에게 날마다 성령을 선택하고 육신을 거부하며, 영생을 선택하고 사망을 거부하며, 성령의 열매를 맺고 육신의 열매를 맺지 않으며, 그리스도의 모습과 향기를 나타내고 죄의 모습과 향기를 나나태지 않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토론 질문1>

  우리는 지금 금, 은, 보석으로 집을 짓고 있는가? 아니면 나무, 짚, 풀로 짓고 있는가? 우리는 마지막 날에 그리스도 앞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 것인지 솔직하게 이야기해보자.

<토론 질문2>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교리와 심판교리를 어떻게 조화시킬 수 있는지 이야기해보자.

<토론 문제3>
  왜 본문에서 바울이 심판 교리를 말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왜 우리에게 심판 교리가 필요한지 이야기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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