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사도행전)

사도행전 제 2부: 세계선교의 기초(6:8-12:24)


                  제 2부: 세계선교의 기초(6:8-12:24)

  사도행전 제 2부(6:8-12:24)에는 초대 교회가 예루살렘을 넘어서 유대와 각 지역으로 전파되고, 마침내 "
세계 선교를 시작할 기초를 완료"하는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세계 선교의 기초는 4가지 중요한 인물들(스데반, 빌립, 사울, 고넬료)에 의해 준비되었다. 이 곳에 기록된 중요한 6가지 사건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스데반의 순교(6:8-8:2): 스데반의 순교로 성도들이 유대와 사마리아 전역에 흩어짐.
2)
빌립의 전도(8:4-40): 유대인과 사마리아인과의 장벽이 무너짐. 에디오피아 내시 전도.
3)
사울의 회심(9:1-31)-이방인의 사도가 준비됨.
4)
고넬료의 세례(10장)-최초의 이방인 회심자 고넬료의 성령 세례. 이방인도 유대인과 같은 조건으로 교회에 수용됨.
5)
안디옥 교회 설립(11장): 이방인 선교의 전초 기지. 세계 선교 완료.
6)
헤롯의 박해와 죽음(12장).

  우리는 지난 시간에 고넬료 전도 사건(10장)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이번 주에는 지난 주에 이어서 네 번째 사건인 안디옥 교회 설립 사건(11장)에 대해 생각해보자.

스데반의 순교 빌립의 전도 사울의 회심

사도 베드로의 행전

2가지 기적 사건

고넬료의 세례

안디옥 교회 설립

헤롯의 박해와 죽음

6:8-8:2

8:4-40

9:1-31

9:32-43

10장

11장

12장

사도행전 2부: 세계 선교의 기초(6:8-12:24)


5. 안디옥 교회의 설립(11장)

1. 베드로의 보고(1-18)

  본문은 베드로가 예루살렘에서 사도들과 유대의 형제들 앞에서 이방인 고넬료의 집에 가서 복음을 전한 사실을 보고한 내용이다.

  "유대에 있는 사도들과 형제들이 이방인들도 하나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들었더니 베드로가 예루살렘에 올라갔을 때에 할례자들이 힐난하여 가로되 네가 무할례자의 집에 들어가 함께 먹었다 하니(1-3)..."

  이방인 고넬료의 집에서 전도하여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는 사실이 사도들과 유대에 있는 형제들에게 알려졌다. 그런데 한 문제가 생겼다. 그것은 베드로가 예루살렘에 올라갔을 때 할례자들 곧 유대인 신자들이 베드로와 다툰 일이었다. '힐난하다'는 헬라어 원어는 '다투다'는 뜻이다. 그들은 그에게 네가 무할례자의 집에 들어가 함께 먹었다고 말했다. 유대인들은 세계 복음화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에도 불구하고 완고한 선민의식을 버리지 못했다. 예수께서는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고 명하지 않으셨던가?(마 28:19). 또 '너희는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하지 않으셨던가?(행 1:8). 그러나 그들의 생각과 마음은 무지하고 연약했으며 이방인의 구원에 대한 이해심이 도무지 없었다.

  우리는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우리의 제한된 이해와 선입관 혹은 고정 관념을 가지고 상대방을 판단하고 비난하거나 정죄하지 말고 겸손한 마음으로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 여부나 그 동기를 질문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사도 바울은 말하기를,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체 말라"고 했다(롬 12:16). 야고보는 말하기를,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뇨?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스려 거짓하지 말라.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이니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요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니라.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벽과 거짓이 없나니 화평케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고 했다(약 3:13-18). 그는 참된 지혜가 다투지 않고 화평하는 지혜임을 강조한 것이다.

  오해와 다툼의 문제가 있었을 때, 사도 베드로는 주께서 주신 사도적 권위를 사용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에게 유별난 권위를 주시지 않았다. 하나님의 종들의 권위는 단순히 직분의 권위가 아니고 그것과 더불어, 아니 그것보다 먼저, 진리의 바른 지식과 굳건한 믿음,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일치하는 경건하고 도덕적인 인품과 삶에서 나오는 권위이다. 자신에 대한 교인들의 오해나 비난에 대해, 베드로는 사도적 권위로 대처하는 대신 오히려 자초지종에 대한 차근한 설명으로 겸손히 대처하였다. 그는 후에 그의 서신에서 장로들에게 교훈하기를,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고 했다(벧전 5:3). 바울도 비슷한 교훈을 하기를,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네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고 했고(갈 6:1), 또 "마땅히 주의 종은 다투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을 대하여 온유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참으라"고 했다(딤후 2:24).

  "베드로가 저희에게 이 일을 차례로 설명하여 가로되 내가 욥바 성에서 기도할 때에 비몽사몽간에 환상을 보니 큰 보자기 같은 그릇을 네 귀를 매어 하늘로부터 내리워 내 앞에까지 드리우거늘 이것을 주목하여 보니 땅에 네 발 가진 것과 들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보이더라. 또 들으니 소리 있어 내게 이르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으라 하거늘 내가 가로되 주여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거나 깨끗지 아니한 물건은 언제든지 내 입에 들어간 일이 없나이다 하니 또 하늘로부터 두 번째 소리 있어 내게 대답하되 하나님이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말라 하더라. 이런 일이 세 번 있은 후에 모든 것이 다시 하늘로 끌려 올라가더라. 마침 세 사람이 내 우거한 집 앞에 섰으니 가이사랴에서 내게로 보낸 사람이라. 성령이 내게 명하사 아무 의심 말고 함께 가라 하시매 이 여섯 형제도 나와 함께 가서 그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 그가 우리에게 말하기를 천사가 내 집에 서서 말하되 네가 사람을 욥바에 보내어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청하라. 그가 너와 네 온 집의 구원 얻을 말씀을 네게 이르리라 함을 보았다 하거늘 내가 말을 시작할 때에 성령이 저희에게 임하시기를 처음 우리에게 하신 것과 같이 하는지라. 내가 주의 말씀에 요한은 물로 세례 주었으나 너희는 성령으로 세례 받으리라 하신 것이 생각났노라. 그런즉 하나님이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저희에게도 주셨으니 내가 누구관대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 하더라.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4-18)."

  베드로는 자기가 본 환상에 대해 자세하게 증거했다. 그 환상에서 그는 "하나님이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말라"는 하늘의 음성을 들었다. 그에게 나타난 환상은 세 번 반복되었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확실한 계시요 뜻임을 나타내었다. 그가 환상을 본 직후 세 사람이 그가 우거한 집 앞에 왔다. 11절의 '마침'이라는 헬라어 원문은 직역하면 '그리고 보라 바로 그 때에'이다. 하나님의 섭리는 신기하게 이루어졌다. 하나님의 시간표는 정확하였다. 하나님의 계시는 현실에서 이루어졌다. 성령께서는 베드로 속에서 그들을 맞이하며 그들과 함께 가라고 명하셨다. 그래서 그는 욥바의 여섯 형제들과 함께 고넬료의 집으로 갔던 것이다. 그 여섯 형제들은 베드로가 하는 이 모든 말에 대한 증인들이다. 이렇게, 그가 이방인의 집에 간 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와 지시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었다.

  베드로를 맞은 고넬료는 자신이 어떻게 천사의 나타남을 보았으며 그 천사가 자기에게 지시하기를, 욥바로 사람을 보내어 베드로를 청하여 오면 그가 너와 네 온 집이 구원을 얻을 말씀을 전해주리라고 하였다고 말했다. 하나님의 뜻이라고 확신한 베드로는 그들에게 복음을 전했다. 그런데 그가 복음을 전하기 시작하자 성령께서 그들에게 내려오셨다. 베드로는 예수께서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었으나 너희는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고 말씀하셨던 것을 기억하였다. 그는 그 해명적 보고에서 결론적으로 말하기를, "그런즉 하나님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우리에게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저희에게도 주셨으니 내가 누구관대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고 하였다.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라는 구절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우리에게'라고 번역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시끄럽던 교회는 잠잠해졌다. 다툼은 제거되었다. 온 교회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고 하나님께서 이방인들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음을 깨달았다. 이방인들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다는 말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도 복음을 주셨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셨고 구원을 주셨고 성령을 받게 하셨고 교회의 회원이 되게 하셨다는 뜻이다. 베드로에 대한 오해와 비난, 그리고 일시적인 다툼은 사라졌다. 교회는 평온을 되찾았다. 온 교회가 일치된 생각을 가지게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었다.

  교회에서 모든 문제에 있어서 만장일치가 이상적이지만, 때때로 교회 안에는 소수의 반대자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런 때에도 대다수는 하나님의 은혜로 일치된 생각과 이해를 가지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교회가 같은 생각과 판단을 가지고 같은 말을 하는 것이다. 교회의 중요한 한 속성은 하나님의 진리 안에서 일치단합하는 것이다. 고린도전서 1:10,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다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에베소서 4:2, 3,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결론적으로, 본문을 통해 우리는 몇 가지 교훈을 얻는다. 첫째로, 우리는 가급적이면 오해와 다툼을 버리고 이해하고 화목하기를 힘쓰자. 어떤 의문점이 있을 때는 우리의 제한된 이해와 선입견을 가지고 상대방에 대해 말하거나 판단하거나 정죄하지 말고 먼저 그에게 겸손히 질문함으로써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판단하자.

  둘째로, 우리는 어떤 문제에 직면할 때 단순히 권위로 대처하지 말고 오히려 겸손히 처신하자. 베드로나 바울은 하나님이 주신 사도의 권위를 가진 자들이었지만, 아니 우리 주님 자신은 하나님의 아들의 권위를 가진 자이시지만, 그들은 필요한 경우 다 겸손히 자신을 변호하고 변명하였다. 주의 종들의 권위는 실상 우리가 하나님과 그 진리를 바로 알고 바로 믿고 바로 실천하는 데 있다.

  셋째로, 우리는 같은 생각과 같은 말을 하는 일치단합한 교회의 모습을 보이자. 교회에는 때때로 어떤 문제에 대해 오해나 갈등이 있을 수 있으나 주 안에서 사랑으로 기도하며 대화함으로써 일치된 생각과 판단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사와 장로들의 사상과 행동이 성경에 일치하고 교인들의 사상과 행동이 또한 그러함으로써 일치단합된 교회의 모습을 보이자.

2. 안디옥 교회(19-)

  본문은 후에 바나바와 사울을 선교사로 파송하여 세계 선교에 앞장설 안디옥 교회의 설립과 발전에 대하여 증거한다.

  "때에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을 인하여 흩어진 자들이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까지 이르러 도를 유대인에게만 전하는데, 그 중에 구브로와 구레네 몇 사람이 안디옥에 이르러 헬라인에게도 말하여 주 예수를 전파하니,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하시매 수다한 사람이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19-21)."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과 핍박은 오히려 복음의 진보를 가져왔다. 하나님의 일은 어려움 속에서 쇠잔해지지 않고 도리어 번창하여졌다. 제자들은 곳곳에 흩어졌고 흩어진 그 곳에서 복음을 전파하였다. 흩어진 자들은 베니게와 구브로와 수리아 안디옥에까지 이르렀고 거기서 유대인들에게만 복음을 전했다. 예루살렘 교회에 닥친 핍박은 오히려 복음이 널리 전파되는 기회가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일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신다(롬 8:28).

  흩어진 제자들 중에 구브로와 구레네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안디옥에 이르러 헬라파 유대인들에게도 전도하였다. '헬라인'이라는 말은 전통사본에는 '헬라파 유대인들'(헬레니스테스)이라고 되어 있다. '헬라파 유대인'이란 혈통으로는 유대인이지만 이방 세계에서 태어나고 자라서 헬라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그들은 어떤 의미에서는 헬라인이기도 하다. 구원의 복음이 그들에게도 전파되었다. 복음이 전파되어야 구원 역사가 일어난다. 로마서 10:13-15,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고린도전서 1: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주의 손이 전도자들과 함께할 때 구원의 역사가 일어날 것이다. 구원은 인간이 이룰 수 있는 일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일이다. 구원은 하나님께 있다. 시편 3:8,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구원은 사람이 예수를 믿고 주께로 돌아오는 일이다. 사람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 요한복음 3:36,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믿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또 사람은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한다. 하나님 없이 살던 상태에서 돌이켜 하나님을 인정하고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을 따르는 상태로 돌아와야 한다. 데살로니가전서 1:9, "너희가 어떻게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며." 이것이 구원이다.

  "예루살렘 교회가 이 사람들의 소문을 듣고 바나바를 안디옥까지 보내니 저가 이르러 하나님의 은혜를 보고 기뻐하여 모든 사람에게 굳은 마음으로 주께 붙어 있으라 권하니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자라. 이에 큰 무리가 주께 더하더라. 바나바가 사울을 찾으러 다소에 가서 만나매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둘이 교회에 일년간 모여 있어 큰 무리를 가르쳤고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22-26)."

  예루살렘 교회는 안디옥에서 일어난 구원 역사를 듣고 바나바를 그 곳으로 보냈다. 바나바는 그 곳에서 가까운 구브로 섬 출신이었다(행 4:36). 바나바는 착하고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자이었다. 그는 거기에 파송되기에 적절한 인물이었다. 바나바는 그 곳에 가서 하나님의 은혜를 보고 기뻐하였다. 죄인들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이다. 구원의 일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바나바는 구원 받은 모든 자들에게 굳은 마음으로 주께 붙어 있으라고 권면하였다. 신앙 생활은 신자 편에서의 성실한 노력도 필요하다. 우리는 소극적으로 있을 것이 아니라 마음을 정하고 마음을 굳게 하여 하나님께 붙어 있어야 한다. '붙어 있다'는 표현은 구약의 율법에서 자주 나오는 '부종(附從)한다'는 말로서 하나님을 꼭 붙잡고 가까이 따르는 태도를 나타낸다. 우리는 항상 말씀의 묵상과 기도로써 하나님과 밀접히 교통하며 그를 따라야 한다. 바나바의 사역은 이미 믿은 자들에게 큰 유익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을 주께로 나아오게 하였다.

  바나바의 사역은 교인들을 권면하는 것으로 멈추지 않았다. 그는 사울을 찾으러 다소로 가서 그를 만나 안디옥으로 데리고 왔고 그 두 사람은 1년간 교회에서 큰 무리를 가르쳤다. 사람은 가르침을 통해 변화된다. 그의 지식이 바로 되고 그의 인격도 비록 조금씩이겠지만 변화된다. 잘못된 것을 고치고 나쁜 것을 버리며 좋은 것을 배우고 격려함을 얻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은 신자들이 가르침과 배움을 통해 진리의 지식이 더하여 가고 도덕적 품성이 변화되기를 원하신다. 그것이 영적 성장이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에베소서 4:11, 12,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그 때에 선지자들이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에 이르니 그 중에 아가보라 하는 한 사람이 일어나 성령으로 말하되 천하가 크게 흉년 들리라 하더니 글라우디오 때에 그렇게 되니라. 제자들이 각각 그 힘대로 유대에 사는 형제들에게 부조를 보내기로 작정하고 이를 실행하여 바나바와 사울의 손으로 장로들에게 보내니라(27-30)."

  사도 시대에는 예언의 은사를 받은 선지자들이 있었다. 한 선지자가 참 선지자인지 여부는 그의 예언이 그대로 이루어지는 여부에 달렸다. 아가보라는 선지자는 그의 예언이 성취된 것을 보면 참 선지자이었다. 그의 예언대로, 글라우디오 때에, 천하가 크게 흉년이 들었다. 글라우디오는 주후 41-54년에 통치했던 로마 황제이었다.

  안디옥 교인들은 각각 그 힘대로 유대에 사는 형제들에게 물질적 도움을 보내기로 작정하였다. '부조'라는 헬라어 원어(디아코니아)는 '봉사'라는 말로서 '도움, 원조'라는 뜻도 가진다. 그들은 다른 이들을 섬길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그들은 선행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그것은 참된 신앙의 증거가 될 것이었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구원받은 후 선하게 사는 것이다. 에베소서 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디도서 2: 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救贖)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갈라디아서 6:10,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

  결론적으로, 우리는 본문을 통해 몇 가지 교훈을 얻는다.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손을 구하며 열심히 전도하자. 전도는 우리편에서의 의무이며 구원은 하나님의 주권적 손길에 달려 있다. 주께서 역사하시면 영혼들이 구원을 얻을 것이다. 둘째로, 우리는 마음을 굳게 정하여 하나님께 붙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늘 성경 읽고 기도하는 가운데 하나님 안에 거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 부종(附從)해야 한다. 그것이 경건한 삶이다. 셋째로, 우리는 열심히 가르치고 열심히 배워야 한다. 가르치는 직분을 맡은 자들은 열심히 가르치고 배우는 자들은 열심히 배워야 한다. 그럼으로써 우리 모두는 영적으로 성장해야 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뜻이다.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에 말씀을 바르게 가르치는 자를 계속 주시기를 우리는 원한다. 넷째로, 우리는 선행을 실천해야 한다. 그것은 구원의 증거요 열매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기회를 주실 때마다 힘써 선을 행하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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