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사도행전)

사도행전 제 2부: 세계선교의 기초(6:8-12:24)


                  제 2부: 세계선교의 기초(6:8-12:24)

  사도행전 제 2부(6:8-12:24)에는 초대 교회가 예루살렘을 넘어서 유대와 각 지역으로 전파되고, 마침내 "
세계 선교를 시작할 기초를 완료"하는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세계 선교의 기초는 4가지 중요한 인물들(스데반, 빌립, 사울, 고넬료)에 의해 준비되었다. 이 곳에 기록된 중요한 6가지 사건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스데반의 순교(6:8-8:2): 스데반의 순교로 성도들이 유대와 사마리아 전역에 흩어짐.
2)
빌립의 전도(8:4-40): 유대인과 사마리아인과의 장벽이 무너짐. 에디오피아 내시 전도.
3)
사울의 회심(9:1-31)-이방인의 사도가 준비됨.
4)
고넬료의 세례(10:1-11)-최초의 이방인 회심자 고넬료의 성령 세례. 이방인도 유대인과    같은 조건으로 교회에 수용됨.
5)
안디옥 교회 설립(11장): 이방인 선교의 전초 기지. 세계 선교 완료.
6)
헤롯의 박해와 죽음(12장).

  우리는 지난 시간에 빌립 집사의 전도사건(8장)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이번 주에는 지난 주에 이어서 두 번째 사건인 사울의 회심(9장)에 대해 생각해보자.

스데반의 순교 빌립의 전도 사울의 회심

사도 베드로의 행전

두 가지 기적

고넬료의 세례

안디옥 교회 설립

헤롯의 박해와 죽음

6:8-8:2

8:4-40

9:1-31

9:32-43

10장

11장

12장

사도행전 2부: 세계 선교의 기초(6:8-12:24)


3. 사울의 회심(9장)

 3-1. 사울: 예루살렘에서 회심하기 이전의 상태(9:1-2)

  사울은 기독교인들을 박해하는 일에 앞장섰다. 그는 스데반을 치는 증인들의 옷을 맡았고(7:58), 스데반의 죽음을 당연하게 생각했다(8:1). 또한 그는 집집마다 찾아다니면서 그리스도인들을 잡아서 남녀를 불문하고 감옥으로 보냈다(8:3). 그는 그리스도인들을 향해 위협과 살기가 등등했다(9:1). 여기에서 '위협과 살기가 등등했다'는 말은 '사나운 야생 짐승이 먹이를 해치려는 위협적인 태도'를 의미한다. 누가는 사울이 마치 사나운 야생 짐승처럼 교회를 해치려고 덤벼들었다고 말하고 있다. 교회의 박해로 인해 그리스도인들은 예루살렘을 떠나 사방으로 흩어지게 되었다. 그때에 사울은 대제사장을 찾아가서 흩어진 그리스도인들을 찾아 체포해올 공문을 요청했다. 그때에 대제사장은 사울의 요청을 허락하여 그에게 도망친 그리스도인들을 체포할 권한을 가진 문서를 작성해 주었다. 사울은 기독교인들을 체포할 합법적인 권세를 가지고 다메섹을 향해 떠났다(2). 사울은 언제 어디에서든지 그리스도인을 발견하기만 하면 남녀를 물론하고 모두 다 체포해서 감옥으로 보내려고 했다.
 

 3-2. 사울과 예수님 : 다메섹 도상에서 회심함(9:3-9)

  사울과 그를 호위하는 병사들은 다메섹을 향해 약 240km에 걸친 여행을 강행했다. 그들은 (아마도 약 일주일간의 여행 후에) 다메섹에 근처에 이르게 되었다. 바로 그때에 갑자기 하늘로부터 해보다 더 밝은 빛이 그들을 둘러 비추었다(3). 이 빛은 바로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영광의 빛이었다. 사울은 그 빛을 보고 즉시 땅에 엎드러졌다. 그때에 주님께서는 사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4).

  그러자 사울은
"주여 누구십니까?"라고 물었고, 주님께서는 그에게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고 대답하셨다(5). 그리고 나서 주님은 사울에게 다음과 같이 지시하셨다.

  
"너는 일어나서 성으로 들어가라! 네가 행할 일을 네게 이를 자가 있느니라!(6)"

  부활하신 주님은 잔인한 맹수같이 교회를 진멸하는 사울에게 나타나셔서 그의 박해를 중단시키셨다. 그리고 주님은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그가 가던 방향을 완전히 바꾸어 놓으셨다. 그러나 그때에 사울과 함께 길을 가던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영광을 보지 못했다. 그들은 오직 주님의 음성만 듣고 놀라서 아무 말도 하지못하고 그 자리에 서 있었다(7). 사울은 주님의 음성과 지시를 다 들은 후에 즉시 땅에서 일어났다. 그 때에 그의 눈은 이미 주님의 찬란한 영광의 빛을 바라본 충격으로 인해 멀고 말았다.

  사울은 눈이 먼 관계로 스스로 걷지 못하고 같이 가던 사람의 손을 의지한 채로 다메섹으로 들어갔다(8). 그리고 그는 받은 충격으로 사흘 동안 보지 못하고 그 곳에서 금식을 하고 있었다. 사울이 회심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으로 인해 일어난 은혜였다. 주님은 맹수같이 살기가 등등하던 그의 마음을 가시돋힌 채찍으로 찌르셨다. 부활하신 주님은 박해로 인해 각처에 흩어진 그리스도인을 체포하려고 길을 가던 사울에게 자신의 모습과 뜻을 빛과 소리로 계시해 주셨다. 주님은 이러한 특별한 방법으로 교회를 박해하던 사울의 박해를 중단시키고, 그가 주님을 향해 닫혀진 마음을 열 수 있도록 강권적으로 인도해 주셨다.
 

 3-3. 사울과 아나니아 : 다메섹 교회에서 환영받음(9:10-25)

  그때에 다메섹에 아나니아라고 하는 한 제자가 살고 있었다. 바로 그 때에 주님께서 환상 중에 아나니아에게 나타나셔서 그를 부르셨다(10). 아나니아는 주님의 부르심을 듣고 즉시 응답했다. 그러자 주님은 아나니아에게 "즉시 일어나서 '직가'라고 부르는 거리로 가라!"고 지시하셨다. 주님은 그에게 "즉시 직가에 가서 유다의 집에 머물고 있는 다소 사람 사울을 찾으라고 지시하셨다. 주님 아나니아에게 지금 사울이 기도하고 있는 중이라고 가르쳐 주셨다(11). 직가는 다메섹을 동서로 가로 지르는 주요한 도로였다. 사울은 주님의 영광을 본 후에 그 곳에서 사흘 동안 금식하고 있었다. 아마도 그는 자신이 박해했던 그리스도에 대한 진상을 깨닫고 큰 충격을 받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 후에 그는 금식하면서 자신이 교회를 박해했던 일을 회개하는 동시에, 앞으로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알기 위해서 주님의 인도를 구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주님은 이러한 사울의 기도에 응답해 주셨다.

  주님은 사울이 기도하는 중에 아나니아라고 하는 사람이 와서 자기에게 안수하여 눈을 뜨게 되는 환상을 보여주셨다(12). 그리고 다른 한 편으로 주님은 아나니아에게 나타나셔서 그 환상대로 사울을 찾아가라고 지시하셨다. 그러나 아나니아는 주님의 명령을 따르기를 주저했다. 그는 이미 사울이 예루살렘에서 교회를 박해하는 일에 앞장 섰으며, 대제사장으로부터 공문을 받고 다메섹에 있는 그리스도인을 체포하기 위해 이 곳에 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13-14). 그러므로 그는 자신들을 체포하기 위해 먼 길을 찾아온 사울을 선뜻 만날 수가 없었다. 그러나 주님은 다시 아나니아에게 즉시 사울에게 가라고 명령하셨다. 주님은 아나니아에게 사울은 주님의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전하기 위해서 선택을 받은 주님의 그릇이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셨다(15). 그리고 주님은 앞으로 사울이 주님의 이름을 위해서 많은 고난을 받게될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다(16).

  아나니아는 그 말을 듣고 주님의 명령대로 직가에 있는 유다의 집을 찾아갔다. 그리고 그는 유다의 집에 들어가서 그 곳에 있는 사울을 만났다. 그때에 아나니아는 사울을 찾아 그에게 직접 안수하고 이렇게 말했다.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 나타나셨던 예수님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또 성령으로 충만케 하실 것이다(17)."

  이 말이 마치자마자 즉시 사울의 눈에서 비늘 같은 것이 벗어졌다. 그리고 그 시간부터 사울은 시력을 회복하여 다시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때에 사울은 즉시 자리에서 일어나서 아나니아에게 세례를 받았다(18). 그리고 그는 사흘 동안의 금식을 마치고 다시 음식을 먹고 기운을 회복했다. 그 후에 사울은 다메섹에 있는 제자들과 함께 며칠 동안 머물러 있었다(19). 이제 사울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변해 있었다. 그는 전에 기독교인들을 죽이기 위해 서 살기가 등등하여 온 세상을 찾아 다녔다. 그러나 이제 그는 완전히 방향을 바꾸어 각 회당을 찾아다니면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증거하기 시작했다(20).

  그때에 회당에 참석한 사람들은 사울이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것을 보고 크게 놀랐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울이 예루살렘에서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하는 일에 앞장을 섰으며, 또한 그가 다메섹에 온 것도 그리스도인들을 체포하기 위한 것이었음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21). 그러나 사울은 더욱 더 힘을 내서 예수께서 그리스도라고 증명하여 다메섹에 있는 유대인들을 굴복시켰다(22). 사울이 계속해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전하게 되자, 유대인들은 이제 반대로 사울을 죽이기로 공모했다(23). 유대인들은 사울을 죽이기 위해서 밤과 낮으로 성문을 지키고 있었다. 그리고 유대인들이 사울을 죽이기로 공모한 사실은 얼마 후에 사울의 귀에도 들어가게 되었다(24). 상황이 이렇게 급박하게 전개되자, 제자들은 사울을 살리기 위해서 밤중에 몰래 사울을 광주리에 매달아서 성밖으로 보내주었다(25).

  누가는 그 후에 사울은 어디에 있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하지 않고 있다. 그러면 그는 그 후에 어디에 있었는가? (갈 1:17-18)을 보면 사울은 자신이 이때에 약 3년 동안 다메섹과 붙어 있던 아라비아에 있었다고 고백하고 있다. 아마도 사울은 그 후에 약 3년 동안 아라비아광야에 머물면서 기도와 명상을 했을 것이다. 그는 이러한 긴 명상의 시간을 통해서 자신이 그 동안 가졌던 잘못된 신학과 지식을 벗어버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바른 신학과 가치관을 정립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준비 기간은 앞으로 그가 해야 할 선교 사역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었다. 주님은 사울을 회심한 후에 즉시 사용하지 않으시고, 그가 올바른 신학과 가치관을 정립한 준비 기간을 허락해 주셨다.
 

 3-4. 사울과 바나바 : 예루살렘에서 사도들에게 소개됨(9:26-31)

  그 후에 사울은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과 함께 교제를 나누려고 했다. 그러나 아무도 그가 그리스도인이 되었다는 사실을 믿지 않았다. 그때에 예루살렘에 있던 그리스도인들은 사울이 자신들을 체포하기 위해 위장 전술을 펴는 것으로 알고 그를 만나기를 두려워했다(26). 사울은 다메섹에서 아나니아의 중개 역할을 통해서 교회에 수용될 수가 있었다. 예루살렘에서 그는 또 다른 제자, 즉 바나바에 의해서 교회에 수용되게 되었다. 바나바는 사울을 사도들에게인도했다. 여기에 나오는 사도들은 (갈 1:18-20)에 따르면 베드로와 야고보였다. 바나바는 사도들을 찾아가서 그 동안 사울에게 일어난 일, 즉 그가 길에서 주님을 만나고 주님께서 그에게 하셨 말씀을 이야기했다. 그리고 그는 사울이 회심한 후에 다메섹에서 담대하게 주님을 전한 일들에 대해서도 전해 주었다(27).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비로소 사울은 예루살렘 교회의 성도들에게 수용될 수 있었다.

  사울은 그 후에 예루살렘에서 제자들과 함께 머물러 있었다(28). 그는 그 곳에서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담대히 복음을 전했다. 그는 이때에 특히 헬라파 유대인들과 함께 변론하는 일을 계속했다. 그러자 마침내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인들도 사울을 죽여버리려고 모의했다(29). 헬라파 유대인들이 사울을 죽이려고 한다는 사실은 곧 예루살렘 교회에 전달되게 되었다. 그러자 예루살렘 교회는 즉시 사울을 가이사랴로 데리고 가서, 그 곳에서 그의 고향인 다소로 보내주었다(31). 이러한 박해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계속해서 내적, 외적으로 성장해 가고 있었다. 교회는 이제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로 확장되었으며, 그 곳에 있는 교회들은 모두 평안히(외적 간섭으로부터 자유로움), 그리고 든든히 세워지고 있었다(자신의 위치를 굳게 함). 그리고 그들은 주님을 경외하고 섬겼으며(참된 신앙), 성령의 위로와 인도를 좆아 행하여 날마다 그 수가 증가하고 있었다.
 

 3-5. 결론

 세상에는 사울과 같은 육신적인 열심히 종교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세상적으로 보면 실력도 있고 진실된 삶을 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들의 인생의 방향과 목표는 근본적으로 잘못되어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고 그 뜻대로 살지 않고, 오직 자기 지식과 의지대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은혜와 주권은 이러한 사람들에게도 함께 하신다. 주님께서 그들을 은혜로 덮으실 때에, 그들은 사울처럼 근본적으로 변화된 삶을 살게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사람들을 정죄하지 말고 그들을 위해서도 기도할 수 있어야 한다. 일단 그들이 주님을 발견하고 예수님을 믿게 되면, 그들은 사울처럼 남은 인생을 주님을 위해서 살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신적인 열심히 교회를 박해하거나 반대하는 사람을 볼 때에 그들이 변화를 받고 그리스도를 전하는 사람이 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이러한 면에서 이웃을 보면, 우리는 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사람이라는 사실을 인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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