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사도행전)

사도행전 제 4부: 로마를 향하여 (21:18-28:31)


                      사도행전(4): 로마를 향하여 (21:18-28:31)


  사도행전 제 4부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요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1. 바울의 체포와 유대인 앞에서의 재판 받음 (21:18-23:35)
2. 로마 총독들과 아그립바 왕 앞에서 재판을 받음 (24:1-26:32)
3. 로마에 이르기까지의 여정 (27:1-28:31)

바울의 체포와
1-2차 재판(유대인 앞에서)

바울의 3-5차 재판
(총독과 아그립바 앞에서)

가이사랴에서 로마로!

(21:18-23:35)

(24:1-26:32)

(27:1-28:31)

로마를 향하여 (21:18-28:31)


  우리는 그 동안 제 4부 첫 번째 부분(21:18-23:35) 두 번째 부분(24:1-26:32)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았다. 이제 우리는 제 3부 마지막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이다. 제 4부의 세 번째 부분(27:1-28:31)에는 바울이 죄수의 신분으로 가이사랴에서 로마 도착하기까지의 과정을 비교적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첫째로 바울과 그 일행은 가이사랴에서 그레데로 이송되었다(27:1-12). 로마 관리들은 바울을 포함한 죄수들을 아드라뭇데노에서 온 배와 알렉산드리아에서 온 배로 호송했다. 그러나 그들은 곧 바다에서 극심한 풍랑을 만나서(27:13-20) 난파될 지경에 처하게 되었다. 그때에 바울은 절망으로 두려워 하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안심시켰다(27:21-38). 그는 배에 탄 사람들에게 용기를 잃지 말라고 권고했고, 로마 관리들이 죄수들을 죽이지 못하게 했으며, 도망치려는 죄수들을 배에 함께 머물러 있도록 권했다. 그는 배에 탄 사람들에게 그들이 모두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말하고, 그들에게 음식을 먹고 기운을 내도록 권고했다(27:33-38). 후에 그 배는 멜리데란 섬에 난파되었고, 그 배에 탔던 모든 사람들이 구원을 받게 되었다(27:39-28:10). 그들은 배에서 탈출하여 섬으로 갔다(27:39-44). 그때에 바울은 해변에서 뱀에게 물렸지만 죽지 않는 기적을 체험했고(28:1-6), 바울은 그 섬에서 병에 걸린 사람들을 고쳐주었다(28:7-10). 후에 바울은 로마에 도착하여(28:11-16), 그 곳에서 자기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했다(28:30-31).

가이사랴에서 그레데로

바다에서
만난 풍랑

바울의
세 가지 조언

멜리데 섬에 난파됨

로마에
도착함

복음을
전파함

(27:1-12)

(27:13-20)

(27:21-38)

(27:39-28:10)

(28:11-16)

(28:17-31)

마침내 로마에! (27:1-28:31)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누가가 기록한 것으로 전해진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구조적으로 일정한 유사점이 발견된다. 누가복음의 2/5는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에 이르는 예수님의 여정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눅 9:51-19:44). 그리고 사도행전의 마지막 1/3은 예루살렘에서 로마에 이르는 바울의 여정을 기술하고 있다(행 19:21-28:31). 누가는 사도행전에서 예루살렘과 그 곳에 있는 성전을 교회에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지 않다. 누가복음의 여행 기사를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으로"라고 부른다면, 사도행전의 후반부 여행 기사는 "예루살렘에서 로마로"라고 할 수 있다. 누가복음에서 예수님은 예루살렘을 사역의 목표로 삼았고, 사도행전에서 바울은 로마를 그의 사역의 목표지로 삼았다. 또한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그 외에 여러 가지 점에서 비슷한 내용이 많이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서 예수님과 바울의 단호한 결심, 체포와 유대 법정, 로마 법정에서의 심문과 재판, 그리고 죽음과 부활의 내용을 담고 있다. 바울이 풍랑 속에서 여러 날 어둠 속에 처한 것은 예수님의 죽음에 비유되고, 바울이 풍랑의 위협을 이기고 살아난 것은 예수님의 부활과 비교할 수 있다. 누가는 바울이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을 뒤좆아간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3. 마침내 로마에! (27:1-28:31)

 1) 가이사랴에서 그레데로(27:1-12)

 
가. 아드라뭇데노에서 온 배(27:1-5)

  
"우리가 배를 타고 이달리야에 가기로 작정되매 바울과 다른 죄수 몇 사람을 아구스도대의 백부장 율리오란 사람에게 맡기니(1), 아시아 해변 각처로 가려 하는 아드라뭇데노 배에 우리가 올라 항해할새 마게도냐의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도 함께 하니라(2). 이튿날 시돈에 대니 율리오가 바울을 친절히 대하여 친구들에게 가서 대접 받기를 허락하더니(3), 또 거기서 우리가 떠나가다가 맞바람을 피하여 구브로 해안을 의지하고 항해하여(4), 길리기아와 밤빌리아 바다를 건너 루기아의 무라 시에 이르러(5)..."

  '우리의'라는 표현이 보이듯이 사도행전의 저자 누가는 바울과 함께하면서 바울이 로마 황제에게 재판을 받기 위해 로마시가 있는 이탈리아로 호송되는 과정을 자세히 기록한다. 바울은 다른 죄수 몇 사람과 더불어 아구스도라는 이름의 부대의 백부장 율리오란 사람에게 맡겨졌다. 이렇게 죄수의 몸으로 바울은 그가 소원하며 하나님께 기도했던 로마 방문의 길을 떠났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되, 때때로 우리가 예상하지 못할 방식으로 응답하신다.

  죄수 바울 일행은 아시아 해변 즉 밀레도, 에베소 등의 지역으로 가는 아드랏무데노라는 이름의 배에 올랐다. 누가는 이와 같이 지역 이름, 부대 이름, 사람 이름, 배 이름 등을 구체적으로 기록했다. 그는 초대교회의 전도의 역사를 기록한 이 사도행전에서 자신의 직업인 의사로서의 섬세함을 드러냈다. 바울 일행에는 마게도냐 사람 아리스다고도 있었다. 아리스다고는 큰 소요가 있었던 에베소에서도 바울과 함께 다녔고(행 19:29) 그 후 바울과 동행했고(행 20:4; 27:2) 로마 옥에서도 바울 곁에 있었다(골 4:10). 바울은 '나의 동역자'라고 부른 자들 속에 그를 포함시켰다(몬 24).

  가이사랴에서 출발한 배는 이튿날 약 130킬로미터 떨어진 시돈에 도착했다. 율리오는 바울에게 친절히 대했고 친구들에게 가서 대접받음을 허락했다. 율리오는 비록 짧은 하룻밤이었지만 바울의 경건하고 정직한 인품에 감동을 받았을지 모르며, 혹은 같은 지역에 사는 이탈리아대라는 부대의 백부장인 고넬료에게서 바울에 대한 좋은 소개말을 들었거나 그에 대한 호의적 처분을 부탁받았을지도 모른다.
배는 바람의 거스림을 피해 구브로 해안을 따라 길리기아와 밤빌리아 바다를 지나 루기아의 무라 성에 도착했다. 그것은 벌써 약 900킬로미터나 되는 긴 여정이었다. 그러나 거기서 이탈리야까지는 그 두 배 이상이나 먼 길이요 위험한 길이었다


 
나. 알렉산드리아에서 온 배(27:6-12)

 
 "거기서 백부장이 이달리야로 가려 하는 알렉산드리아 배를 만나 우리를 오르게 하니(6), 배가 더디 가 여러 날 만에 간신히 니도 맞은편에 이르러 풍세가 더 허락하지 아니하므로 살모네 앞을 지나 그레데 해안을 바람막이로 항해하여(7), 간신히 그 연안을 지나 미항이라는 곳에 이르니 라새아 시에서 가깝더라(8). 여러 날이 걸려 금식하는 절기가 이미 지났으므로 항해하기가 위태한지라 바울이 그들을 권하여(9), 말하되 여러분이여 내가 보니 이번 항해가 하물과 배만 아니라 우리 생명에도 타격과 많은 손해를 끼치리라 하되(10), 백부장이 선장과 선주의 말을 바울의 말보다 더 믿더라(11). 그 항구가 겨울을 지내기에 불편하므로 거기서 떠나 아무쪼록 뵈닉스에 가서 겨울을 지내자 하는 자가 더 많으니, 뵈닉스는 그레데 항구라 한쪽은 서남을, 한쪽은 서북을 향하였더라(12)."

 
 무라 성에서 백부장은 죄수들을 이탈리야로 가는 알렉산드리아 배로 갈아타게 하였다. 그들은 배가 더디 가 여러 날만에 간신히 니도 맞은편에 이르렀고 바람이 강하여서 서쪽으로 전진하지 못하고 서남쪽에 있는 그레데 섬 동쪽 끝의 살모네 앞을 지나 섬 남쪽 해안을 의지하고 행선하여 간신히 미항(美港, 아름다운 항구)이라는 곳에 도착했다. 그곳은 라새아 성에서 가까왔다. 항해가 예정보다 지체되어 금식하는 절기 즉 유대인의 속죄일인 9월 중순이 지났기 때문에 행선하기가 위험한 때가 되었다. 가을에는 바람이 많이 불어 항해하기에 좋지 않았던 것 같다. 그 때 바울은 사람들에게 이번 행선이 하물과 배만 아니라 우리 생명에도 타격과 큰 손해가 있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백부장은 선장과 선주(船主)의 말을 바울의 말보다 더 믿었다. 그것이 이성적으로는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선장과 선주는 항해에 관한 한 전문가들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과 밀접히 동행하는 하나님의 종들은 때때로 현실을 보는 눈과 건전한 통찰력과 판단력을 가지고 있었다. 미항이 겨울을 지나기에 불편하므로 그 섬의 큰 항구인 뵈닉스에 가서 겨울을 나자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 뵈닉스는 미항에서 약 50킬로미터 떨어진 항구로서 한편은 남서로, 한편은 북서로 향하였다.


 2) 바다에서 만난 풍랑(27:13-20)


 
 "남풍이 순하게 불매 그들이 뜻을 이룬 줄 알고 닻을 감아 그레데 해변을 끼고 항해하더니(13), 얼마 안 되어 섬 가운데로부터 유라굴로라는 광풍이 크게 일어나니(14), 배가 밀려 바람을 맞추어 갈 수 없어 가는 대로 두고 쫓겨가다가(15), 가우다라는 작은 섬 아래로 지나 간신히 거루를 잡아(16), 끌어 올리고 줄을 가지고 선체를 둘러 감고 스르디스에 걸릴까 두려워하여 연장을 내리고 그냥 쫓겨가더니(17), 우리가 풍랑으로 심히 애쓰다가 이튿날 사공들이 짐을 바다에 풀어 버리고(18), 사흘째 되는 날에 배의 기구를 그들의 손으로 내버리니라(19). 여러 날 동안 해도 별도 보이지 아니하고 큰 풍랑이 그대로 있으매 구원의 여망마저 없어졌더라(20)."

  
남풍이 순하게 불므로 사람들은 그들의 계획대로 되는 줄 알고 닻을 감고 출발하였으나 얼마 못가서 섬 가운데서 불어오는 유로클뤼돈이라는 강한 바람을 맞았다. 우리는 인생의 여정을 너무 쉽게 생각해서도 안되고 그렇다고 너무 어렵게 생각해서도 안될 것이다. 하나님이 인도하시면 어렵게 보이는 것도 쉽게 해결될 수 있으나 하나님이 버려두시면 쉬워 보이는 것도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성도는 오직 하루 하루 하나님과 동행하고 일마다, 순간마다 하나님께 의탁하며 행해야 한다. 잠언 3:6은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고 말했다. 배는 표류하다가 클라우덴이라는 작은 섬 아래로 지나, 간신히 배에 달린 '거루' 즉 작은 배를 잡아 끌어 올리고 줄을 가지고 선체를 둘러 감고 '스르디스' 즉 빨아들이는 모래(流砂, quick-sand)에 걸릴까 두려워 연장을 내리고 그냥 쫓겨갔고 사공들은 풍랑으로 심히 애쓰다가 이튿날 짐을 바다에 풀어 버리고 사흘째 되는 날에는 배의 기구들을 저희 손으로 내어 버렸다. 여러 날 동안 해와 별이 보이지 않았고 큰 풍랑이 그대로 있었고 구원이 여망이 다 없어졌다.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종 바울에게 이런 어려운 일을 주셨다. 그것은 물론 바울을 시험하고 괴롭히는 마귀의 장난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에게 닥치는 모든 일이 다 하나님의 허락 속에서만 이루어짐을 믿으며 극심한 고난까지도 성도를 단련시키는 유익한 일임을 믿는다. 로마서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3) 바울의 세 가지 조언(27:21-38)

 
가. 용기를 잃지 말라는 권유(27:21-26)

  "여러 사람이 오래 먹지 못하였으매 바울이 가운데 서서 말하되 여러분이여 내 말을 듣고 그레데에서 떠나지 아니하여 이 타격과 손상을 면하였더라면 좋을 뻔하였느니라(21).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이제는 안심하라 너희 중 아무도 생명에는 아무런 손상이 없겠고 오직 배뿐이리라(22). 내가 속한 바 곧 내가 섬기는 하나님의 사자가 어제 밤에 내 곁에 서서 말하되(23), 바울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가이사 앞에 서야 하겠고 또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항해하는 자를 다 네게 주셨다 하였으니(24), 그러므로 여러분이여 안심하라 나는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되리라고 하나님을 믿노라(25). 그런즉 우리가 반드시 한 섬에 걸리리라 하더라(26)."

  여러 날 동안 먹지 못하고 있었을 때 바울은 그들 가운데 서서 그들이 자기의 말을 듣고 그레데에서 떠나지 않아 이 타격과 손해를 면하였더라면 좋을 뻔하였다고 말하면서 하나님의 사자께서 어제 밤에 내게 나타나셔서 '네가 가이사 앞에 설 것이요 너와 함께 행선하는 자들을 하나님께서 다 네게 주셨다'고 말했으며 그는 하나님의 사자의 말이 그대로 이루어질 것을 믿는다고 했다. 하나님께서는 그 풍랑 속에서도 바울을 떠나지 않으시고 그와 함께하셨고 그를 통해 이루실 일이 그대로 착오 없이 이루어지게 하셨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이 본문을 통해 몇 가지 교훈을 받는다. 첫째로, 우리는 일마다, 때마다 하나님만 의지하고 그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자. 나 자신의 인간적 혹은 경험적 생각과 판단을 버리고, 성령께서 성경을 통해 주시는 건전한 통찰력과 판단력을 공급받자. 둘째로, 우리는 어떤 현실이든지 잘 되는 것 같다고 너무 쉽게 생각하지도 말고 그렇다고 현실을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도 말자. 모든 일은 다 하나님의 섭리의 손 안에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만 의지하며 할 일을 성실히 행해야 하고 자만하지도 말고 낙망하지도 말아야 한다. 셋째로, 성도의 삶에 때때로 유라굴로 혹은 유로클뤼돈 같은 광풍이 있을 것이지만, 그러나 그 때에도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계시고 우리를 향하신 그의 뜻은 착오 없이 하나씩, 하나씩 이루어져 간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하나님은 세상 끝날까지 우리와 함께 하신다. 그러므로 현실만 바라보지 말고 항상 하나님을 바라보자.


 나. 함께 머물러 있으라는 권유(27:27-32)

  "열나흘째 되는 날 밤에 우리가 아드리아 바다에서 이리 저리 쫓겨가다가 자정쯤 되어 사공들이 어느 육지에 가까워지는 줄을 짐작하고(27), 물을 재어 보니 스무 길이 되고 조금 가다가 다시 재니 열다섯 길이라(28). 암초에 걸릴까 하여 고물로 닻 넷을 내리고 날이 새기를 고대하니라(29). 사공들이 도망하고자 하여 이물에서 닻을 내리는 체하고 거룻배를 바다에 내려 놓거늘(30), 바울이 백부장과 군인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들이 배에 있지 아니하면 너희가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31), 이에 군인들이 거룻줄을 끊어 떼어 버리니라(32)."

  죄수의 몸으로 배 타고 로마로 가던 바울 일행은 큰 폭풍을 만나 여러 날 고생을 했는데, 누가는 그 날들을 정확히 세어 열 나흘째 되는 날 밤이라고 하였고 그 밤에 그들은 아드리아 바다 즉 마게도냐-아가야 지방과 이탈리아 사이의 바다에서 이리 저리 쫓겨 다녔고, 밤중쯤 되어 사공들은 어느 육지에 가까와지는 줄을 짐작하고 물을 재어보았는데 20길이었고 조금 가다가 또 재어보니 15길이었다고 기록한다.
사공들은 배가 암초에 걸릴까 염려하여 고물 즉 배끝에서 닻 넷을 주고 날이 새기를 기다리는 중 이물 즉 뱃머리에서 닻을 주려는 체하고 거루 즉 작은 배를 바다에 내려놓고 도망하고자 하였다. 그 때 바울은 백부장과 군인들에게 말하기를, 이 사람들이 배에 있지 않으면 너희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그 말을 들은 군인들은 거룻줄을 끊어 떼어 버렸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주권적 하나님이시며 기적을 행하신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그는 일반적으로 자연 법칙이나 자연적 수단들을 사용하신다. 배를 운전하는 데는 사공들이 필요하였다. 하나님께서 비상하게 기적으로 배를 움직이실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사공들을 사용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믿는다고 해서 우리가 해야 할 책임을 회피하거나 등한히 해서는 안된다.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를 믿는다고 해서 소극적 태도를 가져서는 안된다. 우리는 우리에게 맡겨진 의무를 다해야 하고 할 수 있는 자연적 수단들을 다 사용해야 한다. 하나님의 뜻을 믿는 것은 결코 소극적 태도나 책임 회피적 태도를 가지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항상 우리가 해야 할 본분을 다해야 한다.


 
다. 음식을 먹으라는 권유(27:33-38) 

 "날이 새어 가매 바울이 여러 사람에게 음식 먹기를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기다리고 기다리며 먹지 못하고 주린 지가 오늘까지 열나흘인즉(33), 음식 먹기를 권하노니 이것이 너희의 구원을 위하는 것이요 너희 중 머리카락 하나도 잃을 자가 없으리라 하고(34), 떡을 가져다가 모든 사람 앞에서 하나님께 축사하고 떼어 먹기를 시작하매(35), 그들도 다 안심하고 받아 먹으니(36), 배에 있는 우리의 수는 전부 이백칠십육 명이더라(37). 배부르게 먹고 밀을 바다에 버려 배를 가볍게 하였더니(38)..."


  날이 새어갈 때 바울은 여러 사람에게 말하기를, 풍랑이 멈추기를 간절히 기다리면서 먹지 못하고 주린 지가 열 나흘인즉 이제는 그들의 구원을 위하여 음식을 먹으라고 권하였다. 그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음식을 먹고 육신의 건강과 힘을 회복해야 했다. 바울은 그들 중 머리터럭 하나라도 잃을 자가 없다고 즉 한 사람도 죽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본문에서도 역시 하나님의 섭리의 일반적 방식은 자연적 수단을 사용하시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육신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먹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하나님의 능력으로 사람이 음식을 먹지 않고도 건강과 힘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일반적 섭리의 방식이 아니다. 기적은 하나님의 일반적 섭리의 방식이 아니다. 기적은 말 그대로 비상한 때에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특별한 행위일 뿐이다.


  바울은 떡을 가져다가 모든 사람 앞에서 하나님께 감사하며 떼어 먹기 시작했다. 바울의 마음 속에는 굳센 믿음과 평안이 있었다. 환난과 고통 중에서도 성도는 하나님 안에서 감사하며 평안을 누릴 수 있다. 바울의 믿음의 행위를 본 사람들은 다 기꺼이 음식을 취하였다. '안심하고'라는 원어는 '기꺼이, 기분이 좋아'라는 뜻이며, '받아 먹으니'라는 말은 '음식을 취하니'라는 뜻이다. 바울과 함께 그 배에 탄 사람들의 수는 전부 276명이었다. 바울은 고난 중에서도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을 증거하는 기회를 가졌다. 배에 탄 사람들은 배부르게 음식을 먹었고 밀을 바다에 버려 배를 가볍게 하였다.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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