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사도행전)

사도행전 제 3부: 이방인 선교(13:1-21:17)


                  제 3부 : 이방인 선교 (13:1-21:17)

  
이제 누가의 기사는 결정적인 전환점에 도달하고 있다. 이제 복음은 예루살렘, 유대, 사마리아를 넘어서서 땅끝까지 전파될 때가 되었다. 그 동안 전도자들의 전도 사역은 예루살렘, 유대, 그리고 사마리아에 국한되었다. 그러나 이제부터 복음 전도자들의 시야는 땅끝으로 향하기 시작한다. 이미 두 명의 집사들(빌립, 스데반)이 이 길을 준비해왔다. 스데반은 순교와 말씀을 통해서, 그리고 빌립은 사마리아 전도와 이방인 내시 전도를 통해서 부분적으로 이방인 선교의 길을 열었다.

  이방인 선교는
두 가지 사건에 의해 미리 예고되었다. 첫째 사건은 이방인 선교의 주역이 될 사울의 회심이고, 둘째 사건은 이방인 고넬료의 가족이 구원받은 사건이었다. 이 사건 후에 무명의 전도자들이 안디옥에 가서 그 곳에 있는 "헬라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했다. 그러나 이때까지는 아직 그들의 사역 범위가 팔레스타인수리아 본토에 국한되어 있었다. 이때까지는 어느 누구도 해외로 나가서 복음을 전하려는 비젼을 갖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 해외를 향해 발걸음을 내딛는 전도자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사울바나바였다.

  (행 13:1-21:17)에는 3차에 걸친 사도 바울의 선교 여행 기사가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1차 선교 여행과 제 2차 여행 사이에는 예루살렘에서 열렸던 종교 회의가 소개되고 있다. 이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A. 제1차 선교여행(행 13:3-14:28)
B. 예루살렘 종교회의(행 15:1-39) 
C. 제2차 선교여행(행15:40-18:22)
D. 제3차 선교여행(행18:23-21:17)

1차 선교여행

예루살렘 종교회의

2차 선교 여행

3차 선교 여행

(행 13:3-14:28)

(행 15:1-35)

(행15:36-18:22)

(행18:23-21:17)

이방인 선교 (13:1-21:17)


3. 제 3차 선교 여행 (18:23-21:17) (사도바울의 3차 선교 여행 지도보기)

  우리는 그 동안 사도 바울의 1-2차 선교 여행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이제 우리는 사도 바울의 마지막 선교 여행인 3차 선교 여행에 대해서 생각해 볼 때가 되었다. 사도 바울의 제 3차 선교 여행의 여정에는 다음과 같은 지역이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이 제부터 이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서 하나씩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3-1. 에베소에서(18:23-19:41)
3-2. 북부와 남부 헬라에서(20:1-6)
3-3. 드로아에서(20:7-12)
3-4. 밀레도까지의 항해(20:13-16)
3-5. 에베소 장로들에게 한 연설(20:17-38)
3-6. 귀환: 예루살렘으로(21:1-17)

아볼로와 에베소

에베소를 향하여

북부/남부 헬라에서

드로아

밀레도를 향하여

에베소에서의 설교

귀환:예루살렘으로

18:23-28

19:1-41

20:1-6

20:7-12

20:13-16

20:17-38

21:1-17

3차 선교 여행(18:23-21:17)

3-2. 마게도냐(빌립보/데살로니가)와 헬라(고린도)에서 (20:1-5)

 "소요가 그치매 바울은 제자들을 불러 권한 후에 작별하고 떠나 마게도냐로 가니라(1).
그 지방으로 다녀가며 여러 말로 제자들에게 권하고 헬라에 이르러(2).."


  
에베소에서 데메드리오가 선동한 불법 집회 소동이 있은 후 바울은 제자들을 불러 인사하고 포옹하며 그들을 떠나 마게도냐로 갔다. 마게도냐는 빌립보데살로니가 성이 있는 지역이다. 바울은 그 지역을 지나며 제자들을 권면하였고 헬라에 이르렀다. 헬라는 고린도 성이 있는 곳이다. 바울은 자기가 전도했던 곳들을 방문하여 신자들을 권면하였다. 신앙생활에 교훈과 권면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나쁜 말은 나쁜 영향을 주지만, 바르고 좋은 말은 바르고 좋은 영향을 준다. 바른 교훈과 권면을 많이 받을수록 성도들은 그 신앙과 인격, 말과 행동과 삶이 온전해질 것이다.


  "거기 석 달 동안 있다가 배 타고 수리아로 가고자 할 그 때에, 유대인들이 자기를 해하려고 공모하므로 마게도냐를 거쳐 돌아가기로 작정하니(3).."


  
바울은 헬라석 달을 머문 후 배 타고 수리아로 가려 하였으나 유대인들이 그를 해치려고 공모하므로 마게도냐로 다녀 돌아가기로 결정했다. 하나님의 종들에게는 항상 사탄과 악한 자들의 대적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의 뜻을 다 이루실 것이므로 그의 종들도 맡은 직무를 행함에 있어서 두려워하거나 위축될 것이 아니다. 예수께서도 세상에 계실 때 헤롯이 자기를 죽이려 한다는 말을 들으시고 말씀하시기를, "저 여우에게 이르되 오늘과 내일 내가 귀신을 쫓아내며 병을 낫게 하다가 제3일에는 완전하여지리라 하라. 그러나 오늘과 내일과 모레는 내가 갈 길을 가야 하리라"고 하셨다(눅 13:32-33). 사명자는 어떤 형편 처지에서도 자신의 직무를 다해야 한다. 그러나 핍박을 피할 수 있을 때는 피하는 것이 옳다. 그것이 하나님을 시험치 않는 것이다. 바울은 헬라에서 아시아로 직접 배로 가려던 계획을 바꾸어 마게도냐로 돌아서 가기로 결정했다.


  "아시아까지 함께 가는 자는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세군도와 더베 사람 가이오와 및 디모데와 아시아 사람 두기고드로비모라(4). 그들은 먼저 가서 드로아에서 우리를 기다리더라(5)."


  
어렵고 힘든 전도여행의 길이지만, 바울과 함께 동행하며 아시아까지 함께 가는 자들이 있었다. 그들은 소바더, 아리스다고, 세군도, 가이오, 디모데, 두기고, 드로비모 등 모두 일곱 명이었다. 거기에 바울의 첫 번째 동역자인 실라가 있었고, 또 사도행전을 쓰고있는 누가가 있었다. 바울의 전도단은 바울을 포함하여 적어도 열 명이 있었다. 처음에 언급된 일곱 명은 먼저 아시아의 드로아에 가서 '우리' 즉 누가를 포함한 바울과 실라를 기다리고 있었다. 드로아는 아시아 지방의 항구 도시이었다. 그들은 고난 중에서 바울에게 큰 위로가 되는 형제들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고난도 주시지만 위로도 주신다.


3-3. 드로아에서: 유듀고 사건 (20:6-12)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6). 그 주간의 첫 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그들에게 강론할새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7), 우리가 모인 윗다락에 등불을 많이 켰는데(8)..."

 
 바울은 무교절 후 빌립보에서 출발하여 닷새만에 드로아에 도착했고 거기서 7일을 머물렀다. 거기에 머물면서 안식 후 첫날 혹은 주간의 첫날 즉 일요일에 제자들은 떡을 떼기 위해 모였다. '떡을 뗀다'는 말은 성찬식을 행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 구절은 사도 시대에 벌써 예수 믿는 신자들이 주일 집회를 가졌음을 암시한다.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안식일은 토요일에서 주일로 변경되고 있었다. 토요 안식일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으로 완성되었고(골 2:16-17), 그리스도인들은 이제 그의 부활의 날로서 주일을 기쁨과 감사함으로 지키기 시작했다. 신약 아래서 주일은 그리스도인의 안식일로서 그리고 공적인 예배의 날로서 기쁘게 지켜지고 있다. 바울은 이튿날 떠나기 위해 성도들에게 말씀의 강론을 한밤중까지 계속하였다. 그들이 모인 윗다락에는 등불들이 많이 켜 있었다. 그들은 시간의 제약을 느끼지 않고 주일 특별집회를 갖고 있었던 것이다. 강사는 주의 귀한 종이며 성경말씀에 정통한 사도 바울이었다. 그들의 집회에는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감동의 충만함이 있었을 것이 분명하다.


 "유두고라 하는 청년이 창에 걸터 앉아 있다가 깊이 졸더니 바울이 강론하기를 더 오래 하매 졸음을 이기지 못하여 삼 층에서 떨어지거늘 일으켜보니 죽었는지라(9)."


  
그 때 큰 어려운 일이 생겼다. 하나님의 충만한 말씀의 잔치 시간에 큰 시험이 생긴 것이었다. 하나님의 일에는 종종 어려움이나 시험이 있다. 그 어려움은 믿음 없는 한 청년에 의해 일어났다. 유두고라는 이름의 그 청년은 그 은혜로운 집회 시간에 창에 걸터 앉아 깊은 잠에 빠져 있었다. 오 믿음 없는 젊은이여! 그 귀한 사도 바울의 설교 시간에 깊은 잠에 떨어져 있다니! 잠에 빠졌던 유두고는 마침내 사고를 일으켰다. 바울은 조는 젊은이 때문에 강론을 줄이기를 원치 않았던 것 같다. 그는 그 밤에 더 오래 강론하였고 잠을 이기지 못하던 유두고는 마침내 3층 다락에서 떨어졌고 일으켜 보니 죽었다. 공적 집회 시간에 사람이 죽다니 이 얼마나 큰 시험거리인가!


 "바울이 내려가서 그 위에 엎드려 그 몸을 안고 말하되 떠들지 말라 생명이 그에게 있다 하고(10), 올라가 떡을 떼어 먹고 오랫동안 곧 날이 새기까지 이야기하고 떠나니라(11). 사람들이 살아난 청년을 데리고 가서 적지 않게 위로를 받았더라(12)."


  
바울은 내려가서 그 청년 위에 엎드려 그 몸을 안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의 생명의 박동소리가 그에게 들렸다. 죽었던 그에게서 생명의 박동소리가 났다. 그것은 하나님의 크신 은혜이었다. 그는 교인들에게 그에게 생명이 있으니 떠들지 말고 걱정하지 말라고 말했다. 바울은 다시 올라가 예정대로 설교를 마치고 떡을 떼어 먹으며 성찬식을 거행하였다. 그리고 그는 날이 새기까지 오랫 동안 그들과 이야기한 후 그곳을 떠났다. 제자들 속에는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를 사모하는 마음이 충만했음에 틀림 없었다. 그것은 다 하나님의 은혜이었다. 더욱이 그들은 살아난 아이를 인해 큰 위로를 받았다.  


 
나. 요약 및 적용

  우리는 본문을 통해 몇 가지 교훈을 받는다. 첫째로, 우리는 주의 말씀을 귀중히 여기며 항상 말씀 중심으로 모이기를 힘쓰자. 개인적으로 성경을 읽는 것과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성경말씀을 가르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교회로 모일 때 성경적 설교를 사모하고 말씀에 마음을 기울이며 또 교회에서 서로 교제할 때 하나님의 말씀으로 서로 권면해야 할 것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 중심으로 모일 때 힘을 얻고 영적으로 자라갈 것이다.

 
 둘째로, 우리는 신앙의 여정에 때때로 어려운 일이 있음을 알자. 바울의 전도 여정에는 유대인들의 핍박이 자주 있었다. 바울은 헬라 지역에 삼개월 머물 때에 유대인들이 그를 해치려고 공모하는 일을 알게 되어 피신하였다. 또한 그가 드로아에서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한밤중까지 강론할 때 유두고라는 청년이 죽는 사고가 생겼다. 신앙생활에는 마귀의 시험이 있고 우리를 두렵게 하고 낙심케 하는 일들이 있다. 우리는 그 사실을 알고 그런 일이 있을 때 두려워하거나 당황하지 말자.

  
셋째로, 우리는 어려운 일들 속에서도 하나님의 위로와 도우심이 있음을 잊지 말자. 바울에게 교제를 나눌 성도들과 그를 돕는 동역자들이 있었듯이, 또 죽었다고 판단되었던 청년 유두고가 회생함으로 바울 자신과 모든 제자들에게 큰 위로가 되었듯이, 하나님께서는 오늘날도 우리와 함께하심으로 우리에게 위로거리를 주시고 또 시시때때로 우리를 도우신다. 하나님은 지금도 살아계신 주님이시다.


 3-4. 밀레도까지의 연안 항해(20:13-16)


  "우리는 앞서 배를 타고 앗소에서 바울을 태우려고 그리로 가니, 이는 바울이 걸어서 가고자 하여 그렇게 정하여 준 것이라(13). 바울이 앗소에서 우리를 만나니 우리가 배에 태우고 미둘레네로 가서(14), 거기서 떠나 이튿날 기오 앞에 오고, 그 이튿날 사모에 들르고, 또 그 다음 날 밀레도에 이르니라(15). 바울이 아시아에서 지체하지 않기 위하여 에베소를 지나 배 타고 가기로 작정하였으니, 이는 될 수 있는 대로 오순절 안에 예루살렘에 이르려고 급히 감이러라(16)."


  
 바울은 앗소-미둘레네-기오-사모-트로길리움을 거쳐서 밀레도에 이르렀다. 밀레도는 에베소에서 가까운 항구도시였다. 전통 사본에는 "사모에 들리고"라는 말 다음에 "트로길리움에 머물고"라는 구절이 있다. 바울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에 에베소를 다시 들리지 않고 지나 가기로 결정했다. 그는 할 수 있는 대로 오순절에 예루살렘에 도착하기 위해서 바쁘게 길을 서두르고 있었다.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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