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사도행전)

사도행전 제 2부: 세계선교의 기초(6:8-12:24)


                  제 2부: 세계선교의 기초(6:8-12:24)

  사도행전 제 2부(6:8-12:24)에는 초대 교회가 예루살렘을 넘어서 유대와 각 지역으로 전파되고, 마침내 "
세계 선교를 시작할 기초를 완료"하는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세계 선교의 기초는 4가지 중요한 인물들(스데반, 빌립, 사울, 고넬료)에 의해 준비되었다. 이 곳에 기록된 중요한 6가지 사건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스데반의 순교(6:8-8:2): 스데반의 순교로 성도들이 유대와 사마리아 전역에 흩어짐.
2)
빌립의 전도(8:4-40): 유대인과 사마리아인과의 장벽이 무너짐. 에디오피아 내시 전도.
3)
사울의 회심(9:1-31)-이방인의 사도가 준비됨.
4)
고넬료의 세례(10장)-최초의 이방인 회심자 고넬료의 성령 세례. 이방인도 유대인과 같은 조건으로 교회에 수용됨.
5)
안디옥 교회 설립(11장): 이방인 선교의 전초 기지. 세계 선교 완료.
6)
헤롯의 박해와 죽음(12장).

  우리는 지난 시간에 안디옥 교회 설립 사건(11장)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이번 주에는 지난 주에 이어서 네 번째 사건인 헤롯의 박해와 죽음(12장)에 대해 생각해보자.

스데반의 순교 빌립의 전도 사울의 회심

사도 베드로의 행전

2가지 기적 사건

고넬료의 세례

안디옥 교회 설립

헤롯의 박해와 죽음

6:8-8:2

8:4-40

9:1-31

9:32-43

10장

11장

12장

사도행전 2부: 세계 선교의 기초(6:8-12:24)


6. 헤롯의 교회 박해와 죽음 (12장)
 

1. 베드로의 기적적인 구출(1-17)

 1) 베드로의 투옥과 교회의 기도(1-5)

  "그 때에 헤롯왕이 손을 들어 교회 중 몇 사람을 해하려 하여 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칼로 죽이니, 유대인들이 이 일을 기뻐하는 것을 보고 베드로도 잡으려 할쌔 때는 무교절일이라. 잡으매 옥에 가두어 군사 넷씩인 네 패에게 맡겨 지키고 유월절 후에 백성 앞에 끌어 내고자 하더라. 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빌더라(1-5)."

  본절에 나오는 헤롯왕은 헤롯 대왕의 손자인 헤롯 아그립바 1세로서 주후 37년부터 44년까지 팔레스틴 전역을 통치했던 왕이었다. 그는 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칼로 죽였다. 요한의 형제 야고보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들 중에서 가장 예수님 측근에 있었던 세 제자(베드로, 야고보, 요한) 중 한 사람이었다. 야고보는 스데반에 이어 두 번째 순교자가 되었다. 야고보는 하나님의 작정하신 때가 되어 일찍 순교의 잔을 마셨다.

  유대인들은 야고보의 죽음을 기뻐하였다. 그들은 하나님을 알지 못했고 오히려 하나님의 뜻을 거스리며 하나님의 사랑하는 종들을 핍박하였다. 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 2:15, 16에서 증거하기를, "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우리를 쫓아내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게 대적이 되어 우리가 이방인에게 말하여 구원얻게 함을 저희가 금하여 자기 죄를 항상 채우매 노하심이 끝까지 저희에게 임하였느니라"고 했다. 하나님의 백성이 타락하면 유대인들처럼 하나님을 대적하는 데 앞장설 것이다. 이것은 참으로 두려운 사실이며 그 자신들에게는 저주이다.

  헤롯왕은 유대인들이 야고보의 죽음을 기뻐하는 것을 보고 베드로도 잡아 옥에 가두었다. 악한 위정자는 의와 선을 생각하지 않고 백성들의 눈치만 보거나 자신의 정치적 생명만 생각한다. 그때는 무교절 때이었다. 베드로는 군사 넷씩인 네 패에 맡겨 지킴을 받았다. 주를 따르는 길은, 특히 전도자의 길은, 고난과 순교의 길이다. 예수께서는 말씀하시기를,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고 하셨다(마 16:24). 경건하게 주를 따르는 길은 고난을 각오해야 하는 길이다.

  교회는 예배당 건물을 가리키지 않는다. 교회는 하나님의 참된 백성을 가리키는 말이다. 예루살렘 교회는 옥에 갇힌 베드로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했다. "오 하나님, 야고보는 하나님의 뜻 가운데 먼저 순교를 당했습니다. 베드로도 그 뒤를 따르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까? 하나님, 주의 일을 위해 충성된 종들이 살아서 활동하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주님, 하나님의 뜻 가운데 베드로를 구출해 주시고 주의 일들을 좀더 하게 허락하옵소서."

  개인이나 교회나, 어려운 문제의 해결 방법은 기도밖에 없다. 마태복음 7:7, 8,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특히 환난 중에 기도하라고 성경은 가르쳤다. 시편 50:15,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다. 모든 문제의 해결의 열쇠는 오직 하나님께 있다.
 

 2) 천사가 베드로를 구출함(6-12)

  "헤롯이 잡아 내려고 하는 그 전날 밤에 베드로가 두 군사 틈에서 두 쇠사슬에 매여 누워 자는데 파숫군들이 문 밖에서 옥을 지키더니 홀연히 주의 사자가 곁에 서매 옥중에 광채가 조요하며 또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 깨워 가로되 급히 일어나라 하니 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 천사가 가로되 띠를 띠고 신을 들메라 하거늘 베드로가 그대로 하니 천사가 또 가로되 겉옷을 입고 따라 오라 한대 베드로가 나와서 따라갈쌔 천사의 하는 것이 참인줄 알지 못하고 환상을 보는가 하니라. 이에 첫째와 둘째 파수를 지나 성으로 통한 쇠문에 이르니 문이 절로 열리는지라. 나와 한 거리를 지나매 천사가 곧 떠나더라. 이에 베드로가 정신이 나서 가로되 내가 이제야 참으로 주께서 그의 천사를 보내어 나를 헤롯의 손과 유대 백성의 모든 기대에서 벗어나게 하신줄 알겠노라 하여, 깨닫고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가니 여러 사람이 모여 기도하더라(6-12)."

  하나님의 기적은 헤롯이 베드로를 잡아 죽이려 한 그 전날 밤에 일어났다. 그것이 하나님의 정한 시간이었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이 정하신 때 정하신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하나님께서는 천사를 보내셨다. 그것은 역사상 빈번히 일어난 일은 아니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계시적 사건일 경우에만 아주 드물게 일어난 일이었다. 오늘날에는 하나님께서 일반적으로 기적을 통해 일하시지 않지만, 비상한 때에는 비상한 방식으로 일하실 수 있음을 우리는 믿는다. 하나님의 천사는 그의 곁에 섰고 옥 중에 광채가 비치었고 그 천사는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 깨웠고 그의 손의 쇠사슬은 벗어졌다.

  천사는 베드로에게 띠를 띠고 신을 신으라고 말했고 또 겉옷을 입고 따라 오라고 말했다. 베드로는 그대로 따랐다. 그러나 그는 천사의 하는 것이 참이 아니고 자신이 환상을 보고 있다고 생각했다. 첫째와 둘째 파수를 지나 성으로 통한 쇠문에 이르렀다. 문이 저절로 열렸다. 베드로가 나와서 한 거리를 지날 때 천사가 즉시 그를 떠났다. 하나님께서는 그 밤에 베드로를 지켰던 군사들에게 깊은 잠을 주셨음에 틀림 없다. 군사 넷씩인 네 패의 지킴은 아무 소용이 없었다. 하나님이 하고자 하시면 그의 일을 가로막을 자가 누구이겠으며 하나님이 하고자 하시면 그에게 불가능한 일이 무엇이겠는가?

  그때야 베드로는 정신이 났다. 그것은 환상이 아니고 현실이었다. 그는 주께서 천사를 보내어 그를 기적적으로 구출해 내셨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헤롯의 손과 유대 백성의 모든 기대에서 벗어나게 하셨다. 생명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손에 달렸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의 일생의 길이를 다 작정하셨다. 우리는 하나님의 작정하신 대로 산다. 야고보는 하나님의 작정대로 순교하였다. 그러나 베드로는 아직 좀더 살아서 주의 일을 하도록 작정되었다.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은 예루살렘 교회의 집회 장소로 사용되었던 것 같다. 거기에서 여러 사람들이 모여 기도하고 있었다. 기도는 효력이 있다. 예루살렘 교회의 기도는 하나님의 응답을 가져왔다. 베드로는 기적적으로 구출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할 때 낙심치 말아야 한다. 누가복음 18장에 보면, 예수께서는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될 것을 가르치시면서 한 과부와 불의한 재판관의 비유를 하셨다. 불의한 재판관이라 할지라도 그리고 보잘 것 없는 한 과부의 청원이라 할지라도 그 과부가 끈질기게 요청할 때 들어주었다고 하셨다. 하나님은 공의로운 재판관이시며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들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낙심치 않고 기도하기만 한다면 우리의 기도가 반드시 응답되지 않겠는가? 단지 우리는 죄를 철저히 회개하고 자기 중심적인 욕심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에 순응하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기도해야 한다.
 

 3) 교회를 찾은 베드로(13-17)

  "베드로가 대문을 두드린대 로데라 하는 계집 아이가 영접하러 나왔다가, 베드로의 음성인줄 알고 기뻐하여 문을 미처 열지 못하고 달려 들어가 말하되 베드로가 대문 밖에 섰더라 하니, 저희가 말하되 네가 미쳤다 하나 계집 아이는 힘써 말하되 참말이라 하니, 저희가 말하되 그러면 그의 천사라 하더라. 베드로가 문 두드리기를 그치지 아니하니 저희가 문을 열어 베드로를 보고 놀라는지라. 베드로가 저희에게 손짓하여 종용하게 하고 주께서 자기를 이끌어 옥에서 나오게 하던 일을 말하고 또 야고보와 형제들에게 이 말을 전하라 하고 떠나 다른 곳으로 가니라(13-17)."

  대문을 두드리는 베드로의 음성을 듣고 알려준 로데의 말을 사람들은 믿으려 하지 않고 처음에는 그 소녀를 미쳤다고 말했고 그 소녀가 진짜라고 힘써 주장하자 그러면 그의 천사라고 말했다. 그들은 다 베드로의 구출을 위해 기도했겠지만, 그들의 믿음은 약하였다. 그들은 베드로가 구출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사람의 믿음은 이렇게 보잘 것 없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간절한 기도를 잘 응답해주신다. 기도는 효력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낙심치 말고 기도해야 한다.

  베드로는 놀란 그들을 손짓으로 조용하라고 진정시키고 주께서 어떻게 자기를 옥에서 기적적으로 구출해주셨는지를 말하고 또 야고보와 다른 형제들에게 이 말을 전하라고 하고 다른 곳으로 떠났다. 여기의 야고보는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로서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적 인물이었고 사도처럼 인정을 받은 인물이었다. 바울은 갈라디아서에서 그를 사도적 인물로 여겼고 '기둥같이 여기는 야고보'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갈 1:19; 2:9).

  결론적으로, 우리는 본문에서 몇 가지 교훈을 받는다. 첫째로, 우리는 주를 따르는 길이 고난과 순교의 길임을 알자. 야고보는 순교를 당했고 베드로는 옥에 갇혔다. 주의 말씀대로, 누구든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려면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 참된 신앙의 길은 고난을 각오하는 길이다.

  둘째로, 우리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길은 기도밖에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것은 개인적으로나 가정적으로나 교회적으로나 다 그러하다. 기도는 효력이 있다. 예루살렘 교회는 기도함으로써 베드로의 기적적 구출의 응답을 받았다.

  셋째로, 우리는 우리의 생명의 시작과 끝이 하나님의 작정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우리는 우리의 일생의 장단을 모른다. 야고보는 일찍 순교로 생을 끝맺었고 베드로는 죽음의 위기에서 구출되었다. 그도 후에는 순교를 당했다. 그러나 지금은 아니었다. 우리는 우리의 생명의 끝을 모른다. 우리는 오직 오늘이라는 날 동안 바르게, 성실하게, 믿음으로, 의롭게, 착하게 살다가 죽음을 맞이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살자.


2. 헤롯의 죽음 (18-25)

  본문은 헤롯의 죽음과 하나님의 말씀의 흥왕함 등을 증거하고 있다.

  "날이 새매 군사들은 베드로가 어떻게 되었는지 알지 못하여 적지 않게 소동하니 헤롯이 그를 찾아도 보지 못하매 파숫군들을 심문하고 죽이라 명하니라. 헤롯이 유대를 떠나 가이사랴로 내려가서 거하니라. 헤롯이 두로와 시돈 사람들을 대단히 노여워하나 저희 지방이 왕국에서 나는 양식을 쓰는 고로 일심으로 그에게 나아와 왕의 침소 맡은 신하 블라스도를 친하여 화목하기를 청한지라. 헤롯이 날을 택하여 왕복을 입고 위에 앉아 백성을 효유한대 백성들이 크게 부르되 이것은 신의 소리요 사람의 소리는 아니라 하거늘 헤롯이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아니하는 고로 주의 사자가 곧 치니 충이 먹어 죽으니라(18-25)."

  날이 새자 군사들 가운데서 큰 소동이 일어났다. 그들은 베드로의 기적적 구출을 알 수 없었을 것이다. 헤롯은 파숫군들을 심문하였고 그들을 죽이라고 명령하였다. 헤롯은 잔인하였다. 그는 죄 없는 야고보를 칼로 죽였고 베드로도 잡아 옥에 가두었고 이제 파숫군들도 죽였다. 파숫군들은 그 밤에 깨어 있지 못했고 자신들의 임무를 다하지 못했기 때문에 항변할 수도 없었을 것이다. 사람의 가치나 그 죽음의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이는 죽도록 버려지고 어떤 이는 기적으로라도 구출된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공의롭고 선하신 판단에 따라 이루어진다.

  하나님께서는 악한 헤롯의 악행을 갚으셨다. 그의 죽음은 그가 대단히 싫어했던 두로와 시돈 사람들 앞에서 그가 연설을 하고 난 후에 즉시 일어났다. 왕에게 아첨하기 위해 계획된 그 집회에서 헤롯이 연설했을 때 두로와 시돈 사람들은 큰 소리로 칭찬하기를 "이것은 신의 소리요 사람의 소리가 아니다"라고 했다. 그 때 하나님의 천사가 즉시 그를 치니 그는 충이 먹어서 죽었다. '충'이라는 말은 '벌레'라는 뜻으로 무서운 병균을 가리킨다. 사람은 눈에 보이지도 않는 작은 병균에 의해 각종 병으로 고통을 당하고 또 죽기도 한다. 하나님의 천사가 헤롯을 친 까닭은 그가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헤롯은 교만하였고 자신을 높였고 하나님을 두려움으로 섬길 줄 몰랐다.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42:8에 말씀하시기를, "나는 여호와니 이는 내 이름이라. 나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내 찬송을 우상에게 주지 아니하리라"고 하셨다. 하나님의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지 않고 빼앗아 자신에게 돌리거나 우상에게 돌리는 자는 죽임을 당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3. 교회의 부흥(24-25)

  
"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여 더하더라. 바나바와 사울이 부조의 일을 마치고 마가라 하는 요한을 데리고 예루살렘에서 돌아오니라(24-25)."

  이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의 세력과 영향력이 크고 왕성하며 하나님의 말씀의 구원 역사와 결실이 증가하고 확장됨을 가리킨다. 사탄은 하나님의 교회를 핍박하고 주의 종들을 죽이려 하지만, 하나님은 살아계셔서 교회를 지키시고 선한 길로 인도하시고 그의 일이 쇠잔치 않고 왕성하게 역사하신다. 이것이 이제까지의 교회의 역사이었고 주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이런 일이 계속될 것이다. 우리는 이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고 그를 믿고 섬기며 그의 일에 헌신하고 충성하는 자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예루살렘에서'라는 헬라어 원문은 사본상 두 가지 본문이 있다. 어떤 사본들은 우리 말 번역처럼 '예루살렘으로부터'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전통적 다수사본들은 '예루살렘으로'라고 되어 있다. 아마 후자가 원본의 본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이 다시 번역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바나바와 사울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서 부조의 일을 마쳤고 또한 마가라 하는 요한을 동반자로 취하였더라." 바나바와 사울은 어려움과 위협이 있는 상황 속에서도 예루살렘에 올라가 안디옥 교회가 보낸 부조의 일을 완수하였다. 예루살렘 교회는 큰 흉년으로 인한 가난과 두려운 핍박 속에서 그 부조로 인해 많은 위로를 받았을 것이다. 초대 교회들은 이처럼 성도들 간에 사랑의 교제가 있었다.


4. 결론 및 적용

  본문은 몇 가지의 진리를 증거한다. 첫째로, 악인은 그 행한 악에 대해 보응을 받는다. 사람은 자기가 심은 대로 거둔다.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서 6:7, 8에서 말하기를,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고 하였다.

  둘째로, 핍박의 환경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고 번창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악한 자들의 위협과 핍박으로 그 능력이 위축되거나 쇠약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환경을 염려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이 어디에서나 언제나 힘 있게 전파되고 사람들이 그 앞에 복종하여 회개하고 순종하도록 힘써 기도해야 한다.

  셋째로, 우리는 핍박의 환경 속에서도 선한 일을 실천하고 하나님이 주신 직무를 완수해야 한다. 우리는 때를 얻든지 못얻든지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고 선을 행하며 각자 맡은 직분에 충실해야 한다. 그것이 믿음의 길이며 죽도록 충성하는 길이다.

                                - 다음 주 계속 -

알림) 교재에 대한 문의나 제안 사항이 있으시면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