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442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요 8:31-36) 

묵상


  주님은 유대인들에게 "나를 믿지 않으면 하나님을 알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네가 누구기에 너를 믿어야 하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때에 주님은 유대들에게 "나는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해 온 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은 자신을 거부한 유대인들을 심판하실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마지막 심판 때까지 심판을 보류하셨습니다. 주님은 세상에 계시는 동안에는 심판 대신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뜻을 전하셨습니다. 주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을 사람들에게 전하셨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그 말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주님은 그들이 주님께서 영광을 받으신 후에야 주님이 누구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예고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주님을 세상에 보내셨으며, 항상 주님과 동행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무리들 중에는 이러한 주님의 말씀을 듣고 주님을 신뢰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리라!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요 8:31)...."

  주님은 무리들 중에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너희가 내 안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될 것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여기에 언급된 "주님을 믿는 유대인들"은 일시적으로 주님의 말을 수용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주님은 일차적으로 자신의 말에 동조한 유대인들에게 진정한 주님의 제자가 되는 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많은 무리들이 주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에 동의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들이 그 자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그들이 주님을 좆는 참 제자가 되기를 원했습니다. 주님의 말씀을 듣고 동조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그러나 "주님의 말씀 안에 거하는 제자들"은 많지 않습니다. 주님은 이러한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내 안에 거하라"고 권고하고 계십니다. 주님은 주님의 말에 동조할 뿐 아니라, 계속해서 내 말에 거하는 사람이 진정한 내 제자가 될 수 있다고 선언하셨습니다. "말씀에 거한다"는 것은 주님의 가르침을 받고 그대로 사는 것을 말합니다. 진정한 주님의 제자는 주님의 말을 듣고, 계속해서 그 가르침을 따라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말에 동조하고 있습니까? 주님은 오늘도 이러한 사람들을 향해 "내 말에 거하라!"고 권고하고 계십니다. 주님은 우리들에게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진정한 내 제자가 될 수 있다"고 선언하고 계십니다. 우리는 주님을 믿고 그 안에 거하는 제자들입니까? 아니면 주님의 말씀 안에 거하기를 주저하는 사람들입니까?
 

*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32)
  주님은 자기 말을 듣고 동조한 유대인들에게 계속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주님의 말씀을 듣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주님의 진정한 제자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들은 주님을 통해서 "진리"를 알게 될 것입니다. "구원에 이르는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 안에서 사는 사람들은 영생에 이르는 진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진리는 사람들은 자유롭게 해줍니다. 이 진리는 우리를 죄의 억압으로부터 해방시켜 주는 구원의 길이며, 죄의 구속으로부터 해방시켜 주는 길을 말합니다. 주님을 믿고 그 말씀을 따르는 사람들은 주님 안에서 구원과 영생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님은 인류를 죄의 사슬에서 해방시켜 주시려고 세상에 오셨습니다. 주님은 우리 죄를 위해 대신 죽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모든 죄를 용서받고 자유의 몸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주 안에서 이러한 진리를 발견하고, 그 진리를 통해 모든 억압과 죄로부터 자유롭게 되었습니까? 주님은 오늘도 죄의사슬에 매여 사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할 것이니라!"
 

*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저희가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케 되리라 하느냐?(33)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요 8:33-34)."

  그러나 유대인들은 이러한 주님의 말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종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더 이상 자유롭게 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들은 주님에게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는데,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롭게 된다고 말하는가?" 사실상 그들은 로마의 권력 아래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이 자유인이며 남의 종이 된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죄의 종이었습니다. 그들은 죄에 매여 죄의 세력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그들에게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주님은 이 말씀을 하실 때에 "진실로! 진실로!"(아멘! 아멘!)라는 표현을 사용하셨습니다. 이러한 표현은 주님께서 중요한 말씀을 선언하실 때에 사용하셨습니다. 유대인들은 자유인이라고 주장했지만, 사실은 죄에의 세력에 사로 잡혀서 그 굴레를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자유인이라고 말했지만 사실은 죄의  노예였습니다. 그들은 죄를 지었기에 사망에 이르렀으며, 원치 않으면서도 죄의 세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그들을 죄의 종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죄에서 벗어날 수 없었으며, 초월적인 도움이 있어야만  죄의 세력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 아들이 자유케 하면 너희가 자유하리라!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35),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요 8:35-36)."

  주님은 계속해서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지만 아들은 영원히 거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유대인들은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라"고 자랑했습니다. 그들은 죄로 인해 자신들이 아들의 권리를 잃어버렸다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죄의 노예가 된 후에도 여전히 하나님의 자녀라고 착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며 죄의 노예에 불과하다고 선언하셨습니다.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합니다. 종은 주인의 재산이며 언제 팔릴지 모르는 상태에 있습니다. 그들은 언제라도 주인이 원하면 그 집을 떠나 다른 곳으로 팔려가야 했습니다. 그러나 아들은 영원히 아버지의 집에 거했습니다. 어떤 아버지도 아들을 집에서 내쫒거나 팔아버리지는 않습니다. 아들은 아버지 집에 거하면서 아버지의 재산을 상속합니다. 물론 아들이 집을 떠나거나 추방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그 아들은 여전히 그 가문에 속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주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영원히 천국에 거할 수 있었습니다.

  또 주님은 아들로서 죄의 노예로 사는 사람들을 자유롭게 할 권한이 있었습니다. 주님은 죄인을 위해 죽으시고, 자기를 믿는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유대인들에게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게 될 것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주님을 통해 죄의 노예가 된 사람들을 해방시켜 자기 아들을 삼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권한을 예수 그리스도에게 주셨습니다. 우리는 주님을 믿는 순간에 죄의 노예에서 벗어나서 자유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도 요한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 1:12)..." 우리는 아직도 죄의 노예로 남아 있지는 않습니까? 우리는 주님을 믿고 죄의 종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까? 주님은 오늘도 죄의 종으로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렇게 초청하고 계십니다. "내게 오면 내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우리는 이러한 주님의 초청에 어떻게 반응하기를 원하십니까?
 

적용을
위한 질문

1. 주님의 참 제자가 되는 길은 무엇인가? 그리고 진리가 우리를 자유케 한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2. 왜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 되는 지 말해보자.

3. 주님만이 우리를 죄로부터 자유롭게 해 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락처

발행인 : 최영찬
메일주소: bible@biblenara.org

홈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