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423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범죄한 형제에 대한 처방법(1) (마 18:15)

도입

  우리는 그 동안 "천국에서 큰 사람이 누구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높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신경전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어린 아이처럼 자기를 낮추는 사람이 천국에서 큰 사람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요한은 자신들을 따르지 않는 사람이 예수님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금했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만 예수님의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을 믿는 다른 사람들도 천국 일꾼으로 인정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우월의식을 가지고 다른 형제들을 무시함으로 그들을 실족케 하지 못하도록 경계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어린 영혼을 실족케 하는 것은 목에 연자 맷돌을 매달고 바다에 던지는 것보다 더 악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하나님 앞에서 한 영혼이 얼마나 소중한 지에 대해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천사들이 항상 어린 영혼들을 섬기고 있으며, 또 그들에 대해서 하나님께 보고하고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어린 영혼 한 사람이라도 잃어버리는 것은 결코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수님은 교만하여 다투는 제자들에게 성령 안에서 서로 하나가 되어 화목할 것을 권면하셨습니다.

묵상


1. 첫째 단계: 개인적인 권고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마18:5 (상))."

  예수님은 어린 영혼을 실족케 하지 말라고 말씀습니다. 우리는 이 말씀을 듣고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범죄한 형제를 발견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교회는 범죄한 형제를 무조건 용서해야 하는가?' '만일 형제가 죄를 범하고 교회의 권면을 듣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교회는 범죄한 형제를 무조건 용서해야 할까요? 만일 형제가 죄를 지은 후에 교회의 권면을 무시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오늘 우리가 읽은 본문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예수님은 범죄한 형제를 발견했을 때 어떻게 하라고 가르쳐 주셨을까요? 첫째로 예수님은 범죄한 형제를 발견하면, 그 사실을 알리지 말고 개인적으로 그를 찾아가서 권면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형제가 죄를 범하는 것을 발견하면, 일단 다른 사람에게 알리지 말고 개인적으로 그를 찾아가서 온유한 마음으로 권면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종종 남이 죄를 짓는 것을 보고, 그를 권면하기도 전에 그 사실을 남에게 알릴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조용히 해결될 문제가 큰 문제로 비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범죄한 형제를 발견하면, 먼저 남에게 알리지 말고 개인적으로 그를 찾아가서 온유한 마음으로 그를 권면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형제가 죄를 범하는 것을 보고도 아무 관심도 갖지 않습니다. 그들은 범죄한 형제가 자신과 아무 관계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태도는 사랑의 태도가 아닙니다. 사랑은 불의를 기뻐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죄에 빠진 형제를 보면 책임감을 느껴야 합니다. 형제가 실족하는 것을 보고도 방임하는 것은 죄를 방관하는 죄를 짓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범죄한 형제를 보면, 먼저 개인적으로 그를 찾아가서 온유한 마음으로 그를 권면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경우에 우리는 그 형제를 정죄하는 태도로 대하면 안됩니다. 이 경우에 우리는 우리도 같은 죄를 지을 수 있다는 마음으로 그가 죄에서 떠날 수 있도록 권면해야 합니다.

2. 만일 들으면 형제를 얻은 것이요...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마 18:15(하))..."

 예수님은 만일 "그 형제가 권면을 들으면 형제를 얻은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에게 한 영혼은 천하보다 귀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범죄한 영혼을 잃어 버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가 범죄한 형제를 개인적으로 권면하고, 그 형제가 그 권면을 들으면 우리를 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얻는다"고 번역된 말(켈다이노)은 신약성경에서 상업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시장에서 부를 축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말은 "손해를 본다"는 말과 반대의 뜻, 즉 "이익을 얻는다"(gain)는 말입니다. 범죄한 형제가 회개하지 않는 경우에 교회는 그를 출회시켜야 합니다. 이 경우에 교회는 천하보다 귀한 영혼을 잃어 버리는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범죄한 형제를 개인적으로 권면해서 그를 돌아서게 하면 우리는 천하보다 귀한 영혼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교회에 큰 유익이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온유한 마음으로 범죄한 형제를 바로 잡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한 영혼이라도 잃어버리는 일은 결코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잃어버린 보물을 찾는 간절한 마음으로 범죄한 형제를 권면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잃어버린 양 을 찾아 다니는 목자처럼 잃어버린 한 영혼을 찾을 때까지 찾아다닙니다. 우리가 이러한 예수님의 마음을 이해하면 범죄한 형제를 방임하지 못할 것입니다.

3. 개인적인 권면이 잃은 영혼을 찾는 최상의 방법이다.

  
개인적인 권면범죄한 형제를 얻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찾아가서 그를 권면하면, 그의 죄를 다른 사람에게 알릴 필요가 없습니다. 이 경우에 그가 회개하면, 아무도 모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인적인 권면은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개인적인 권면을 통해서 형제가 돌아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권면할 때에 온유한 마음을 잃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형제를 정죄하는 교만한 마음으로 권면하면, 범죄한 형제가 상처를 받고 마음을 닫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를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 역시 그 형제와 같은 상황에 있었다면 우리도 넘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온유한 마음으로 범죄한 형제를 권면해야 합니다. 우리가 성령님의 인도를 구하면서 형제를 권면하면,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좋은 열매를 거둘 수 있게 해주실 것입니다. 우리가 형제를 권면해서 그를 돌아서게 하면 천국에서는 하나님과 천사들이 크게 기뻐할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범죄한 형제가 우리의 개인적인 권면을 듣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서 다음 시간에 계속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적용을
위한 질문

1. 범죄한 형제를 돌이키기 위해서 개인적인 권면이 최선책이 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해보자.

2. 형제가 권면을 들으면 "형제를 얻는다"는 말이 무슨 말인지 말해보자.

3. 범죄한 형제를 개인적으로 찾아가서 돌아서게 한 경험이나, 아니면 자신이 이러한 권고를 듣고 바로 서게 된 경우가 있으면 이야기 해보자.

연락처

발행인 : 최영찬
메일주소: bible@biblenara.org

홈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