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412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교회가 실패하는 이유 (마 17:18-20, 막 9:25-29, 눅 9:42-43)

도입

  예수님은 제자들이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다는 말을 듣고 탄식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을 가리켜서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라고 부르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을 떠나야 할 때가 다 되었지만, 아직도 제자들은 믿음이 없고 패역하기만 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그 소년을 데리고 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때에 또 다시 귀신이 그 아이를 사로잡았습니다. 이로 인해 그 소년은 넘어져서 구르면서 거품을 물었습니다. 예수님은 그 광경을 보시고 부모에게 이 일이 언제부터 일어났는지 물어보았습니다. 그러자 그 부모는 "어렸을 때부터"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그 부모는 예수님께 "무엇을 할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달라!"고 간청했습니다. 그 때에 예수님은 그 부모에게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느니라!"고 책망하셨습니다. 그러자 그 부모는 다급하게 자신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달라고 외쳤습니다. 그러면 왜 예수님의 제자들은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을까요? 오늘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묵상


1.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심


  "이에 예수께서 꾸짖으시니 귀신이 나가고 아이가 그 때부터 나으니라(마17:18)"

  "예수께서 무리의 달려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가라사대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귀신이 소리 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 같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하나, 예수께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이에 일어서니라(막 9:25-27)."

  "예수께서 더러운 귀신을 꾸짖으시고 아이를 낫게 하사 그 아비에게 도로 주시니, 사람들이 다 하나님의 위엄을 놀라니라(눅 9:42(하)-43(상))."

  예수님은 무리가 모여드는 것을 보고, 귀신을 꾸짖으면서 다음과 같이 명하셨습니다.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예수님은 그 귀신을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이라고 부르셨습니다. 그 귀신은 그 소년을 벙어리와 청각장애자로 만들었습니다. 예수님은 그 귀신에게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는 들어가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귀신을 내쫓고 다시는 그 아이에게 들어가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의 치유는 완전합니다. 그 귀신은 예수님의 명령을 듣고 크게 소리 지르고, 그 아이로 하여금 크게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갔습니다. 이로 인해 그 아이는 탈진하여 죽은 사람처럼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모습을 보고 그 아이가 죽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 소년에게 다가가셔서 그 아이의 손을 잡고 일으켜 주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그 아이를 그 부모에게 돌려 주셨습니다. 그 부모는 귀신들린 아이를 예수님께 데리고 왔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 부모에게 온전한 아이를 돌려주셨습니다. 그 때에 수많은 무리들이 이 장면을 지켜보고 크게 놀랐습니다.

2. 실패 이유(1): 불신앙

  
"이 때에 제자들이 종용히 예수께 나아와 가로되 우리는 어찌하여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가라사대 너희 믿음이 적은 연고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마 17:19-20)"

  그 후에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집에 들어가셨습니다. 그 때에 제자들은 예수님께 다음과 같이 물었습니다. "우리는 어찌해서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습니까?" 지금도 우리 주변에는 예수님의 제자들처럼 무기력한 교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 악의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에 많은 교회들은 자신이 무능력하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일 제자들이 자신들이 무기력해진 이유를 알기 위해서 회의를 열었다면 여러 가지 이유를 제시했을 것입니다. 어떤 제자는 그 아이의 부모가 믿음이 없어서 귀신을 쫓지 못했다고 말할 것입니다. 어떤 제자는 서기관의 비판적인 태도 때문에 자신들이 무능력해졌다고 변명했을 지도 모릅니다. 또 어떤 제자는 예수님께서 자신들과 함께 있지 않아서 자신들이 무기력해쟜다고 말할 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왜 제자들은 귀신을 좇아내지 못했을까요?

  마태복음은 제자들이 귀신을 쫓지 못한 것은 "그들의 믿음이 적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제자들의 무능력은 바로 그들의 불신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을 수 있다는 믿음이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만일 그들에게 믿음이 있었다면 그들은 산도 옮길 수 있었을 것입니다. 아마도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어야 한다는 말을 듣고 위축되었지도 모릅니다. 그들은 로마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해 낼 것으로 기대했던 메시아가 로마인에게 체포되어 죽어야 한다는 말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천국 제자의 힘은 예수님에 대한 믿음에서 나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신뢰하지 못하는 제자들은 무기력해 질 수밖에 없습니다. 진실한 믿음은 사람을 능력 있게 만듭습니다. 믿음은 산을 옮기는 일도 가능하게 만듭니다.

2. 실패 이유(2): 기도하지 않음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조용히 묻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 내지 못하였나이까?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막 9:28-29)."

  그러나 마가복음은 제자들이 귀신을 쫓지 못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막 9:29)." 예수님은 귀신을 통제하는 것은 기도 밖에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과거에 예수님은 제자들을 전도 현장에 파송하면서 그들에게 귀신을 통제할 수 있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그 때에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주신 권세를 가지고 귀신을 내쫓을 수 있었습니다. 그 때에 그들이 귀신을 내쫓은 것은 그들의 힘 때문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주신 권세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계속해서 예수님의 능력이 자신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항상 깨어 기도해야 했습니다. 예수님과 친밀한 교제를 유지하는 사람은 성령님의 능력으로 악한 영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도를 쉬는 사람은 다시 무능력해 집니다. 교회가 기도를 그치면 무능력해집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성령 안에서 항상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교회가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친밀해지면 성령충만하게 되어 귀신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기도는 성령충만한 사람들을 만들고, 성령충만한 성도는 능력 있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능력이 많았던 사람도 기도를 쉬면 하나님과의 교제가 단절되어 무기력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충만을 위해서 항상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무기력해 진 이유가 믿음과 기도의 부족 때문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무능력함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믿음을 회복하고 성령 안에서 항상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적용을
위한 질문

1. 예수님께서 귀신에게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예수님의 치유가 완전한 이유는 무엇인가?

2. 믿음이 적은 교회가 영적으로 무능력해 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악한 영을 통제할 수 있는 믿음이 있는가?

3. 왜 기도가 사라지면 교회가 무능력해 지는가? 우리는 성령충만하기 위해서 항상 깨어 기도하고 있는가?

연락처

발행인 : 최영찬
메일주소: bible@biblenara.org

홈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