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410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무기력한 제자들! (마 17:14-16, 막 9:14-18, 눅 9:37-40)

도입

  산 위에 있던 제자들은 예수님의 신적인 영광을 보고 황홀했습니다. 그들은 그 광경을 보고 산 위에 머물러 있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그 시간에 산 밑에 있던 다른 제자들은 사단의 강력한 도전을 받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사단의 강력한 도전을 받고 크게 당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즉시 세 제자들과 함께 그들이 있는 곳으로 가셨습니다. 세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계시가 밝게 비취고 있을 때에, 사단은 예수님과 분리된 다른 제자들을 공격했습니다. 오래 전에 모세는 여호수아와 함께 시내산에 올라가서, 40일간 머물면서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습니다. 그 때에 사단은 산 아래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유혹해서 금송아지를 섬기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모세에게 급히 산을 내려가라고 지시하셨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산에서 내려와서 백성들이 금송아지 앞에서 뛰어 노는 것을 보고 크게 노했습니다. 모세는 금송아지를 섬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산시키고, 그들이 만든 금송아지를 가루로 만들어서 백성들에게 마시게 했습니다. 이와 같이 한 편으로 하나님의 계시가 밝게 비췰 때에, 다른 한 편으로 사단의 공격도 강해집니다. 이러한 사단의 공격은 하나님의 계시를 받는 하나님의 사람들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습니다.

묵상


1. 산 아래에서 일어난 광경


  "저희가 제자들에게 와서 보니 큰 무리가 둘렸고 서기관들이 더불어 변론하더니, 온 무리가 곧 예수를 보고 심히 놀라며 달려와 문안하거늘(막 9:14-15).."

  "이튿 날 산에서 내려 오시니 큰 무리가 맞을쌔(눅 9:37)..."

  예수님과 세 제자들은 산에서 내려와서 다른 제자들이 있는 곳으로 갔습니다. 누가는 이 때가 "예수님께서 산에 올라가신 다음 날"이라고 말합니다(눅 9:37). 예수님께서 제자들이 있는 곳에 도착했을 때에, 제자들은 무리들에게 둘러싸인 채, 서기관들과 열띤 논쟁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 때에 제자들과 변론했던 서기관들은 예수님을 조사하기 위해서 산헤드린에서 파송된 사람들이었을 것입니다. 당시 국가의 최고 의결 기관인 산헤드린은 예수님에 대한 소문을 듣고 예수님을 조사하기 위해서 조사단을 파견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예수님을 감시하다가 예수님의 제자들이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고 당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예수님의 제자들을 비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제자들은 자신을 변호하기 위해서 그들과 열띤 논쟁을 벌였습니다. 바로 그 때에 예수님께서 세 제자들과 함께 그 곳에 도착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오신 것을 보고 크게 놀라서 즉시 달려와 예수님께 인사했습니다.

2. 실패한 제자들!

 
 "저희가 무리에게 이르매 한 사람이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리어 가로되, 주여! 내 아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저가 간질로 심히 고생하여 자주 불에도 넘어지며 물에도 넘어지는지라. 내가 주의 제자들에게 데리고 왔으나 능히 고치지 못하더이다(마 17:14-16)."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가 무엇을 저희와 변론하느냐? 무리 중에 하나가 대답하되 선생님 벙어리 귀신 들린 내 아들을 선생님께 데려왔나이다. 귀신이 어디서든지 저를 잡으면 거꾸러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그리고 파리하여 가는지라. 내가 선생의 제자들에게 내어쫓아 달라 하였으나 저희가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막 9:16-18)."

  "무리 중에 한 사람이 소리질러 가로되 선생님 청컨대 내 아들을 돌아보아 주옵소서 이는 내 외아들이니이다. 귀신이 저를 잡아 졸지에 부르짖게 하고 경련을 일으켜 거품을 흘리게 하며 심히 상하게 하고야 겨우 떠나 가나이다. 당신의 제자들에게 내어 쫓아 주기를 구하였으나 저희가 능히 못하더이다(눅 9:38-40)."

  그 때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너희가 저희와 무엇을 변론하고 있느냐?"고 물으셨습니다. 그 때에 군중 속에서 한 사람이 나와서 예수님 앞에 꿇어 엎드렸습니다. 그 사람은 예수님께서 그 자리에 없었던 때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사람의 아들은 벙어리 귀신에 들려 있었습니다. 그 사람은 귀신을 쫓아내기 위해서 아들을 제자들에게 데려왔습니다. 그 아들은 자주 귀신에 사로잡힌 채 거꾸러졌고, 입에 거품을 물고, 턱이 돌아갔으며, 또 이를 갈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이 반복되면서 그의 아들은 점점 더 약해졌습니다. 마태복음을 보면 이 소년은 자주 불이나 물에 넘어졌습니다. 그리고 누가복음을 보면 이 아이는 귀신으로 인해 부르짖고, 경련을 일으키거나, 거품을 물고, 또 몸과 영혼이 크게 상했습니다. 이 소년의 증상은 간질병과 비슷해 보입니다. 귀신은 이 아이에게 들어가서 하나님의 형상을 파괴하고, 그의 몸과 마음을 쇠약하게 하고 파멸로 몰아갔습니다. 그리고 이 광경을 지켜보는 부모의 마음은 찢어질 듯이 아팠습니다. 누가복음은 이 소년이 외아들이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 밖에 없는 외아들이 귀신에 사로잡혀서, 쓰러진 채 거품을 물고 발작하는 아들을 보는 부모의 마음은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 부모는 귀신에 사로 잡혀서 나날이 쇠약해가는 아들을 그대로 지켜볼 수 없었습니다. 아마도 그 부모는 그 아이를 고칠 수만 있다면 무슨 일이든지 모두 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소년의 모습은
당시의 유대교의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시에 유대인의 학문과 종교는 많이 발달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귀신에 사로 잡힌 채 무력하게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바로 그 때에 그 부모는 예수님에 대한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는 나사렛 청년이 수많은 병자를 고치고, 또 귀신들을 쫓아내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는 이 소식을 듣고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어느 날 예수님께서 변화산 근처에 오셨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는 그 소식을 듣고 즉시 아들을 데리고 예수님을 찾아갔습니다. 그러나 그가 예수님을 찾아갔을 때에 예수님은 산 위에 올라가고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제자들에게 그 아이를 맡겼습니다. 제자들은 과거 전도 여행 때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았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번에도 귀신을 내쫓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번에는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습니다. 그 부모는 이 광경을 보고 크게 실망했습니다. 그 때에 서기관들도 이 장면을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이 광경을 보고 무기력한 예수님의 제자들을 비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제자들은 자신들을 변호하기 위해서 서기관들과 함께 열띤 논쟁을 벌였습니다.

  이러한 제자들의 모습은
경건의 능력을 잃은 교회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상처를 입은 채, 여러 가지 문제들을 안고 교회를 찾아옵니다. 그들은 교회가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안고 교회를 찾아 옵니다. 그러나 수많은 교회들은 하나님과의 교제에 실패한 채, 성령의 능력을 잃어 버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회들은 눈을 뽑힌 삼손처럼 능력을 잃고 무기력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회는 교회를 찾아 오는 사람들에게 아무런 희망을 주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서 사람들은 교회에 실망을 느끼고 교회를 떠나갑니다. 이렇게 되면 교회는 자신을 변호하기 위해서 말로 변명과 논쟁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성령의 능력을 잃은 교회는 무기력합니다. 이러한 교회는 속히 하나님과의 교제를 회복해야 합니다. 이러한 교회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통해서 경건의 능력을 회복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교회도 성령의 능력을 회복하게 되어,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완수할 수 있습니다.
 

적용을
위한 질문

1. 하나님의 계시가 충만할 때에 사단의 공격도 강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2. 교회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지 못한 채 무기력한 이유는 무엇인가?

3. 무기력해진 교회가 성령의 능력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연락처

발행인 : 최영찬
메일주소: bible@biblenara.org

홈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