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406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갑자기 나타난 모세와 엘리야 (마 17:3, 막 9:4, 눅 9:30-32)

도입

  예수님은 제자들 중에 살아 있을 때에 하나님 나라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사람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이 말씀을 하신 지 6일 후에 베드로와 야고보, 그리고 요한을 데리고 기도하기 위해서 높은 산으로 올라가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산에서 기도하실 때에 갑자기 예수님의 몸이 변했습니다. 그 때에 예수님의 얼굴은 해처럼 빛이 났고, 예수님의 옷은 빛처럼 희어졌습니다. 예수님과 함께 산에 올라간 세 제자들은 산 위에서 예수님의 신적인 영광을 직접 목격하게 되었습니다. 세 제자들은 이 광경을 보고 두려워 하면서 동시에 크게 기뻐했습니다. 오늘 우리는 계속해서 변화산에서 일어났던 일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묵상


1.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남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로 더불어 말씀하는 것이 저희에게 보이거늘(마 17:3)..."

  "이에 엘리야가 모세와 함께 저희에게 나타나 예수로 더불어 말씀하거늘(막 9:4)"

  "문득 두 사람이 예수와 함께 말하니 이는 모세와 엘리야라(눅 9:30)..."

  그 때에 세 제자들은 갑자기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나서 예수님과 대화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모세와 엘리야는 오래 전에 세상을 떠난 사람들입니다. 모세는 약 1,500년 전에 느보산에서 세상을 떠났고, 엘리야도 약 900년 전에 불말과 불병거를 타고 하늘로 승천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세 제자들은 이 두 사람이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나타나서 예수님과 대화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변화산에 나타난 모세와 엘리야는 옛 언약의 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세율법(옛 언약)의 중보자였고, 엘리야옛 언약의 선지자의 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세와 엘리야는 구약의 대표자로 나타나서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예수님과 함께 하나님 나라의 일에 대해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이 장면은 세상을 떠난 성도들이 소멸되지 않고 살아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죽으면 매우 슬퍼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세상을 떠난 사람들과 영원히 이별하는 것처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상을 떠난 성도들은 소멸되거나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들은 지금도 예수님과 함께 천국에서 영광스러운 삶을 살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되면, 죽음을 슬퍼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이 장면은 부활과 영생이 분명한 사실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세와 엘리야는 오래 전에 세상을 떠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소멸되지 않고 하나님과 함께 영원한 세계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죽음 너머에는 예수님과 함께 하는 영원한 세상에 존재합니다. 우리는 죽은 후에 예수님과 함께 있다가 마지막 날에 영광스러운 몸으로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재림 때에 모든 성도들을 다시 일으켜 주실 것입니다.

2. 계시의 중심인 그리스도

 
 "영광 중에 나타나서 장차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을 말씀할 쌔(31), 베드로와 및 함께 있는 자들이 곤하여 졸다가 아주 깨어 예수의 영광과 및 함께 선 두 사람을 보더니(눅 9:31-32)..."

  누가는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나서 예수님과 함께 "장차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모세와 엘리야는 예수님과 함께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서 고난을 받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실 일"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모세와 엘리야는 예수님의 구속 사역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모세와 엘리야는 구약 교회의 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세는 율법, 즉 옛 언약의 중보자입니다. 그러므로 모세가 나타나서 예수님의 죽음에 대해 의논한 것은, 옛 언약(율법)이 예수님의 구속 사역을 지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엘리야구약의 선지자의 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엘리야가 나타나서 예수님의 죽음에 대해 의논한 것은, 구약의 선지자들도 예수님의 구속 사역을 지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은 구약의 성도들이 예수님에 대해 아무 것도 알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옳지 않습니다. 구약의 대표인 모세와 엘리야는 예수님의 구속 사역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예수님과 함께 이 일에 대해서 의논을 했습니다. 사도 베드로는 "구약의 선지자들이 자기 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영이 받으실 고난과 구원에 대해서 깊이 상고했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은 천사들도 살펴보기 원하는 놀라운 일입니다. 물론 구약의 성도들은 신약의 성도들보다 예수님에 대해서 밝히 알지는 못합니다. 우리는 가까운 곳에서 예수님을 보았지만, 그들은 멀리서 예수님을 바라보고 증거했습니다. 그들은 먼 발치에서 메시아를 바라보고 믿었습니다. 구약의 제사 제도도 예수님의 구속 사역을 상징하는 모형이었습니다. 구약의 성도들은 이러한 모형들을 통해서 구속의 진리를 배웠습니다.

  예수님의 죽음은 우리 신앙의 근거가 됩니다. 우리가 심판대 앞에 설 때에 우리는 우리가 지었던 수많은 불의와 죄악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 때에 우리는 머리털보다 더 많은 우리의 죄를 보고 경악하게 될 것입니다. 그 때에 우리는 하나님의 영원한 형벌을 받을 수밖에 없는 사악한 죄인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 때에 우리가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밖에 없습니다. 그 때에 우리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신 것을 알고 안도의 한숨을 쉴 것입니다. 그 때에 우리는 절박하게 예수님의 십자가를 붙들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십자가를 잡는 사람은 무죄 선고를 받을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은 인류의 생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님의 죽음에 대해 의논한 것처럼, 우리도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에 대해서 묵상하고, 또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야 합니다.
 

적용을
위한 질문

1. 예수님 안에서 죽은 성도들이 어떤 삶을 살고 있는 지 말해보자.

2.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님과 나눈 대화의 주제는 무엇이었는가? 왜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이 중요한지 말해보자.

3.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에 대해서 얼마나 묵상하고 있는가? 우리는 얼마나 열심히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이웃에게 전하고 있는가?

연락처

발행인 : 최영찬
메일주소: bible@biblenara.org

홈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