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405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변화산 사건 (마 17:1-2, 막 9:2-3, 눅 9:28-29)

도입

  복음서의 전반부는 "예수님은 누구신가?"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이 부분은 베드로의 신앙 고백을 절정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복음서의 후반부는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에게 필요한 제자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믿고 따르기 원하는 제자들에게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메시아로 계시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자신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예고해 주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자신을 따르는 제자들도 자신처럼 자기 십자가를 지고 자신의 뒤를 따라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후에야 그 말의 의미를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계속해서 변화산 사건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묵상


1. 변화산 사건의 의미


  
변화산 사건은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예수님은 얼마 전에 제자들에게 "너희 중에 인자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가 있다"고 예고하셨습니다. 그 후에 예수님은 세 제자들과 함께 산으로 올라가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산 위에서 세 제자들에게 자신의 신적인 영광을 보여주셨습니다. 그 때에 세 제자들은 갑자기 모세엘리야가 나타나서 예수님과 함께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때에 모세와 엘리야는 예수님과 함께 장차 예수님께서 당하실 고난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었습니다. 구약에도 이와 비슷한 사건이 나옵니다. 하나님은 애굽에서 인도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시내산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언약을 맺으시고, 그들을 자신의 백성으로 삼으셨습니다. 그 후에 하나님은 모세와 장로들을 산 위로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모세와 장로들은 산 위에 올라가서 하나님 앞에서 식사를 했습니다(출 24:9-11). 그 후에 모세는 다시 산으로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그는 산 위에서 40일 동안 머물면서 하나님으로부터 성막 제작에 대해 지시를 받았습니다(출 24:12-18). 본문에서도 예수님은 자신의 교회를 세우실 것을 선언하시고, 세 제자들을 산 위로 데리고 가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산 위에서 세 제자들에게 자신의 신적인 영광을 보여주셨습니다.

2. 변형된 주님의 모습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마 16:1-2)."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저희 앞에서 변형 되사 그 옷이 광채가 나며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희게 할 수 없을 만큼 심히 희어졌더라(막 9:2-3)."

  "이 말씀을 하신 후 팔일쯤 되어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를 데리시고 기도하시러 산에 올라가사, 기도하실 때에 용모가 변화되고 그 옷이 희어져 광채가 나더라(눅 9:28-29)."

  예수님은 베드로, 야고보, 그리고 요한과 함께 높은 산으로 올라가셨습니다. 마태와 마가는 이 일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 중에 살아서 인자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가 있다"고 예고하신 날부터 엿새가 지난 때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누가는 이 때가 예수님께서 예고하신 날부터 여덟 째 날이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왜 복음서 기자들이 날짜를 서로 다르게 소개하고 있을까요? 아마도 누가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날과 변화산에 오르신 날까지 포함해서 8일로 계산한 반면에, 마태와 누가는 그 사이에 있는 6일만을 계산한 것으로 보입니다. (출 24:16)을 보면 모세도 시내산에서 계시를 받기 전에 6일을 기다렸습니다. 이런 점에서 6일하나님의 중요한 계시를 받기 위한 준비 기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누가는 이 때에 예수님께서 "기도하기 위해 산에 올라가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시내산에서 모세와 엘리야에게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도 변화산에서 세 제자들에게 자신의 신적인 영광을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은 계시적인 면에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특별하게 대우하셨습니다(5:37, 13:3, 14:33). 예수님은 자신이 세상을 떠난 후에 이 세 제자들을 자신의 특별한 증인으로 준비시켜 주셨습니다. 복음서 기자들은 예수님께서 세 제자들을 데리고 간 산이 어떤 산이었는 지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 산이 갈릴리에 있는 다볼산이나, 또는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북쪽으로 20마일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헬몬산(약 9,300피트)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마태는 이 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그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마가는 이 때에 예수님의 모습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습니다. "저희 앞에서 변형 되사 그 옷이 광채가 나며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희게 할 수 없을 만큼 심히 희어졌다." 그러나 누가는 간단하게 "기도하실 때에 용모가 변화되고 그 옷이 희어져 광채가 났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이러한 변화가 예수님께서 기도하실 때에 일어났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태는 이 때에 "예수님의 얼굴이 해처럼 빛났다"고 말하고 있으며, 세 복음서 기자들 모두 "예수님의 옷이 희어져서 광채가 났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얼굴과 옷이 희어지고 해처럼 빛이 난 것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에 모세는 시내산에서 40일 동안 하나님을 대면했습니다. 그리고 이 일로 인해서 그의 얼굴에서 광채가 났습니다. 그러나 모세의 얼굴에 있던 빛은 곧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몸에서 비취는 광채는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서 인간의 몸을 입고 신적인 빛을 숨기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기 전에 잠시 세 제자들에게 자신의 신적인 영광을 보여주셨습니다.

3. 고난을 받기 전에 먼저 영광의 비젼을 보여주심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이 메시아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신 후에, 그들에게 자신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서 예고해 주셨습니다. 그 후에 예수님은 세 제자들을 산으로 데리고 가서, 그들에게 자신이 장차 입을 신적인 영광을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지금 십자가를 지기 위해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고 계셨습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으로 가는 도중에 세 제자들에게 자신이 입으실 영광을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영광을 얻기 전에 먼저 십자가를 져야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 후에 다시 살아나시고 다시 신적인 영광을 회복하실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고난을 당하는 성도들에게 미래에 임할 영광을 보여주실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일은 성도들이 현실의 고난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어린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장차 그가 왕이 될 비전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왕이 될 것을 바라보면서 온갖 어려움을 이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바벨론에 포로가 된 에스겔과 다니엘에게 미래의 비전을 보여주셨고, 밧모섬에 귀양가 있던 사도 요한에게도 새 하늘과 새 땅의 비전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미래의 비전은 그들이 현재에 당한 고난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성도들이 고난 후에 얻을 영광을 미리 보여주심으로, 그들이 현재에 임한 고난을 늫히 이길 수 있게해 주십니다.
 

적용을
위한 질문

1. 복음서를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중심으로 간단하게 정리해서 말해보자.

2. 예수님께서 "너희 중에 살아서 인자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가 있을 것이라!"고 하신 후에 자신의 영광을 제자들에게 보여주신 이유는 무엇인가?

3. 하나님께서 극심한 고난의 시기에 미래의 영광스러운 비젼을 보여주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성경에서 그 예를 찾아 설명해보자.

연락처

발행인 : 최영찬
메일주소: bible@biblenara.org

홈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