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과 빛 3권 38호(월-금요일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 목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람들"(요 1:12-13)

묵상내용


  
"그러나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믿는 자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습니다(12). 이 사람들은 혈육이나, 육신의 의지나, 또는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않고, 하나님으로부터 난 사람들입니다(13)."

  요한은 태초부터 있었던 그리스도의 영광을 증거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께서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고 증거했습니다. 또한 요한은 사람들의 타락과 그들의 에 대해서 고발했습니다. 사람들은 참 빛이시며 자기의 주인이신 그리스도께서 오셨을 때에 그 분를 알지도 못했고 또 영접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다 그리스도를 거부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제 사도 요한은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한 소수 사람들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 "그를 영접하는자, 그 이름을 믿는 자는...."(12)

  하나님은 세상 만물과 그 안에 사는 모든 사람들을 지으신 분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세상과 그 안에 사는 모든 사람들의 아버지십니다. 이럼 점에서 보면 세상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의 자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약에서는 특히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자녀로 불리어졌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
내 장자"라고 부르셨고(출 4:22), 다윗은 "자식을 불쌍히 여김같이 여호와께서 자기를 경외하는 자를 불쌍히 여기신다(시 103:13)."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사야도 "여호와여 주는 우리 아버지이십니다(사 64:8)."라고 말했습니다. 유대인들도 자신들이 하나님의 자녀라고 생각했습니다(요 8:41).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이 모두 다 하나님의 자녀였다고 인정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유대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다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라....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함이라(요 8:42,44)." 예수님은 유대인들이 모두 다 하나님의 자녀는 아니라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러면 누가 진정한 하나님일까요? 사도 요한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고 증거했습니다(요 1:12).

  수많은 세상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거부했지만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사도 요한은 바로 그들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가 주어졌다!"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자기 자녀로 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그리스도를 믿는 순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와 특권을 누릴 수 있습니다. 바울은 에베소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엡 2:8)..." 또한 그는 로마에 보낸 편지에서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네 마음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롬10:9)..." 이와 같이 진정한 하나님의 자녀는 그리스도를 영점하고 그 이름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우리 말 성경에 "권세"로 번역된 말(엑수시아)은 '권위'(authority)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이 말은 (power)이나 능력(might)이 아니라, 어떤 사람으로부터 수여되는 권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한 사람이 대통령으로 당선되면, 그는 대통령으로서의 권위를 갖게 됩니다. 이 경우에 그에게 대통령으로서의 권위를 부여한 주체는 국민들입니다. 또 대통령이 장관으로 임명한 사람은 장관으로서의 권위를 갖게 됩니다. 이 경우에 장관에게 권위를 부여한 주체는 대통령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도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에게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위를 수여하셨습니다. 이 경우 권위를 부여하신 주체는 하나님입니다. 국민이 부여한 권위는 그가 선거에서 패배하면 박탈당하게 되고, 대통령이 부여한 권위도 오래 가지 못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부여한 권위는 변할 수 없고, 빼앗기지도 않습니다. 일단 하나님으로부터 하나님의 자녀의 권세를 받으면 그 권위는 영원히 유효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영원히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위를 소유할 수 있습니다.

* 하나님의 뜻으로 난 사람들(13)

  사도 요한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일은
사람의 힘이나 으로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첫째,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일은 "혈통"(the blood)을 따르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혈통은 피, 즉 인간의 유전을 통해서 전달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자녀의 권세는 특별한 부모를 가졌거나, 특별한 민족으로 태어났다고 해서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스마엘은 아브라함의 혈통에서 태어났고, 에서는 이삭의 혈통에서 태어났지만, 그들은 모두 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지 못했습니다. 이와 같이 유대인으로 태어났다고 해서 모두 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또 목사나 장로의 가정에서 태어났다고 해서 모두 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둘째, 사도 요한은 하나님의 자녀는 "육신의 뜻"을 따라 되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 말 성경에 "육정"으로 번역된 말은 "델레마토스 사륵코스", 즉 '육신의 뜻(의지)'(the will of flesh)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성경에서 사륵코스(flesh)는 영과 반대되는 뜻으로 인간의 육적인 본성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육신의 뜻이나 의지에 의해 태어나지 않습니다. 셋째, 사도 요한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사람의 뜻"을 따라 되는 것도 아닙니다. 여기에서 '사람의 뜻'으로 번역된 말은 '뗄레마토스 안드로스', 즉 '사람의 뜻(의지)'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헬라어 "안드로스"(man)는 사람, 또는 남편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일은 사람이나 남편, 또는 가장의 뜻에 다라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사람의 혈통, 육신의 뜻, 그리고 사람, 남편, 가장의 뜻으로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자녀는 어떻게 될까요? 사도 요한은 하나님의 자녀는 사람으로부터 난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난 사람들"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으로부터 났다'는 것은 무엇을 말할까요? 첫째, 이 말은 사람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 난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이스마멜과 같이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않고 이삭과 같이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 난 사람입니다. 기생 라합이나 룻은 이방 여인이었지만, 하나님의 약속을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이 말은 육신의 뜻이 아니라 "성령의 뜻을 따라 태어난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성령에 의해 거듭난 사람입니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성령을 통해 거듭나지 않고는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셋째, 이 말은 남편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따라 난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야곱과 에서가 리브가의 태 중에 있을 때에 이미 야곱을 선택하고 에서를 버리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일이 사람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달려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혈통, 육신의 뜻, 또는 사람(남편)의 뜻을 따라 태어난 사람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약속과, 성령의 뜻, 그리고 하나님의 선택에 의해 태어난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가진 사람은 진정으로 축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적용과     질문

1. 영접하는 자(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설명해보자.

2. 하나님의 자녀가 혈통과 육신의 뜻과 사람의 뜻에 의해 나지 않고, 하나님으로부터 난 사람이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설명해보자.

3. 우리가 예수를 믿은 것은 육신의 뜻이었는가? 아니면 하나님의 뜻이었는가?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의 권세를 가진 사람들인가? 그 근거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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