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347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예수님과 거라사의 광인 (마 8:29, 막 5:6-10, 눅 8:28-31)

도입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가르쳐 주신 후에, 여러 가지 능력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임한 을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은 바람과 파도를 잠잠케 하심으로 자신이 자연 세계의 주인임을 보여주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거라사에서 군대 귀신 들린 사람을 온전케 해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일을 통해서 자신이 영적인 세계를 통치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셨습니다. 오늘 우리는 계속해서 예수님께서 거라사 광인으로부터 군대 귀신을 쫓아내신 일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묵상


1. 나와 당신이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이에 저희가 소리질러 가로되 하나님의 아들이여 우리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때가 이르기 전에 우리를 괴롭게 하려고 여기 오셨나이까? 하더니(마 8:29)..."

  "그가 멀리서 예수를 보고 달려와 절하며 큰 소리로 부르짖어 가로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원컨대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게 마옵소서! 하니, 이는 예수께서 이미 저에게 이르시기를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셨음이라(막 5:6-8)."

  "예수를 보고 부르짖으며 그 앞에 엎드리어 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당신께 구하노니 나를 괴롭게 마옵소서! 하니(28), 이는 예수께서 이미 더러운 귀신을 명하사 이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셨음이라 (귀신이 가끔 이 사람을 붙잡으므로 저가 쇠사슬과 고랑에 매이어 지키웠으되 그 맨 것을 끊고 귀신에게 몰려 광야로 나갔더라)(눅 8:28-29)."

  귀신에 들린 사람은 멀리서 예수님을 알아보고 예수님 앞에 와서 절을 했습니다. 아마 다른 사람 같았으면 광인이 달려들어서 크게 해쳤을 것입니다. 그러나 광인을 사로 잡은 귀신은 예수님이 영적 세계의 주인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러므로 그 귀신은 예수님을 해치지 않고 그 앞에 와서 절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예수님에게 다음과 같이 부르짖었습니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이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때가 이르기 전에 우리를 괴롭게 하려고 여기 오셨습니까?" 귀신은 예수님을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또한 그는 예수님께서 자신들을 심판하실 분이라는 사살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귀신은 아직 그 심판 때가 이르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그 귀신은 예수님께 와서 절을 하고 "아직 심판 때가 되지 않았는데 왜 자기들을 괴롭히느냐?"고 말하고, 계속해서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게 하지 알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러면 왜 이 광인은 예수님께 와서 이렇게 부르짖었을까요? 그것은 이미 예수님께서 그 귀신을 본 순간 "그 사람으로부터 나오라"고 명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그 광인을 보는 순간, 더러운 귀신들이 그를 괴롭히고 있는 것을 보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그 귀신들을 보는 순간, 그들에게 "그 사람으로부터 나오라!"고 명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귀신들이 사람 안에 들어가서 그들에게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파괴하는 것을 원하시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귀신들을 볼 때마다 그들을 내쫓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천사와 사단, 그리고 악한 영들을 통제할 권세를 가지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귀신에게 사로잡힌 사람들을 해방시켜 주실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어떤 중무장한 병사보다 더 강하신 분입니다. 예수님은 능히 우리들을 사단으로부터 해방시켜 주실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셔서 우리의 죄 값을 지불하고 사단이 우리를 정죄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사람들을 죄와 사단으로부터 해방시켜 주실 수 있습니다.

2. 네 이름이 무엇이냐?


  "이에 물으시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가로되 내 이름은 군대니 우리가 많음이니이다 하고, 자기를 이 지방에서 내어 보내지 마시기를 간절히 구하니(막 5:9-10)..."

  "예수께서 네 이름이 무엇이냐 물으신즉 가로되 군대라 하니 이는 많은 귀신이 들렸음이라. 무저갱으로 들어가라 하지않기를 간구하더니(눅8:30-31)..."

  예수님은 그 귀신들에게 "네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으셨습니다. 그러자 그 귀신들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내 이름은 군대니 이는 우리가 많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군대"(legion)로 번역된 말은 약 6000명으로 이루어진 로마 군대의 "연대"를 의미합니다. 그 사람 안에는 수많은 귀신들이 있었습니다. 그 동안 이 광인이 그토록 사납고 괴력을 발휘한 것도, 그 안에 수많은 귀신들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수많은 귀신들은 그 사람 속에 들어가서 그를 야생 짐승처럼 사납게 만들었습니다. 그 귀신들은 한 사람의 인격을 파괴하고, 그를 통해서 거라사 지역을 광란과 공포의 장소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이와 같이 악한 영들은 사람들의 인격을 파괴하고, 그를 통해서 그 지역 전체를 오염시켜 버립니다. 또한 그들은 연합해서 그 지역이 하나님의 통치를 받지 못하게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선교사들이 미전도 종족에게 복음을 전할 때에는 먼저 그 지역에 있는 악한 영들과 영적 싸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 것은 그곳에 공중 권세를 잡고 있는 악한 영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거라사에 가셨을 때에도 그 지역을 오염시킨
군대 귀신들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을 보는 순간 그들에게 추방을 명했습니다. 그러나 그 귀신들은 그 지역에서 떠나려고 하지도 않았고, 또 무저갱으로 들어가려고 하지도 않았습니다. 무저갱은 귀신들이 최후에 심판을 받고 들어갈 형벌의 장소입니다(계 20:1,3). 그들은 최후의 심판 때까지 세상에 남아서 활동하기를 원했습니다. 사단은 지금도 세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우는 사자처럼 돌아다니면서 할 수만 있으면 하나님의 자녀들까지도 유혹하려고 혈안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단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성령님 안에서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또 우리는 우리가 사는 지역에서 악한 영들이 쫓겨나고 성령님의 통치를 받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고,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우리가 사는 지역에서 악한 영들이 쫓겨나고, 그 지역이 성령님의 통치를 받는 하나님 나라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가 사는 지역을 악한 영으로부터 지켜 주시고, 그곳이 하나님 나라의 전초 기지가 되게 하실 것입니다.

                     
  @ 이 사건이 주는 의미 @
1. 예수님은 악한 영과 사단을 다스리며 마지막에 그들을 심판하실 분이다.
2. 복음 전파는 강력한 영적인 싸움이 동반된다.
3. 효과적인 영적 전쟁을 위해 우리는 성령 충만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적용을
위한 질문

1. 바울은 말세에 사람들이 이기적이고 물질과 쾌락을 (하나님보다 더)사랑할 것이라고 예고했다(딤후 3:1-).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 사단과 영적인 전투가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3. 영적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어떤 영적 갑옷을 입고있는가?(구원의 확신, 의, 진리, 복음, 말씀, 성령 안에서의 기도 등).

연락처

발행인 : 최영찬
메일주소: bible@biblenara.org

홈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