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82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거짓 선지자의 정체와 분별법 (마 7:16(하)-17)

말씀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고 경고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사람들에게 좁은문으로 들어가지 말고 넓은문으로 들어가라고 유혹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며, 그들에게 적당히 세상과 타협하며 살아가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양의 옷을 입고 오지만 실제로는 양을 해치는 이리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흉내를 내지만 인간의 교훈과 거짓말로 성도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고, 말씀대로 살아가지 못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거짓 선지자를 분별하고 피하기 위해서 거룩한 분별력을 가져야 합니다. 오늘도 우리는 계속해서 거짓 선지자의 특징과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는 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본문묵상


 
"거짓 평화를 외침"

  우리는 지금
구약성경에 나오는 거짓선지자의 특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구약의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지 못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것처럼 위장한다는 것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오늘 우리는 또 다른 거짓 선지자의 특징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둘째로 구액의 거짓 선지자들은 거짓 평화를 선포했습니다. 예레미야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딸, 내 백성의 상처를 심상히(피상적으로) 고쳐주며 말하기를, 평강하다, 평강하다 하나 평강이 없도다(렘 8:11)." 진정한 평화는 하나님께로부터 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평화롭게 되려면 하나님과 화목해져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과 화목해지려면 회개순종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선지자는 회개와 순종을 촉구합니다. 이 일은 때로 고통스러운 과정을 수반합니다. 그러나 참된 선지자들은 이러한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은 사람들에게 회개와 순종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돌팔이 의사처럼 적당히 상처를 싸맨 후에 모든 것이 잘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돈만 많이 주면 "평안할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그러므로 거짓 선지자의 말을 듣는 사람은 계속해서 하나님을 거역하다가 갑자기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회개와 순종을 요구하는 참된 선지자의 말보다, 적당히 죄를 덮고 축복하는 거짓 선지자의 말을 더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참된 선지자보다 거짓 선지자의 말에 더 귀를 기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내 백성이 이(거짓 선지자의 교훈)를 좋게 여긴다"고 책망하셨습니다(렘 5:31). 거짓 선지자는 사람들을 넓은문으로 인도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거스리는 말을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죄를 적당히 덮어 버리고 사랑과 축복을 외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그들의 메시지를 좋아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말을 하기 때문에, 고난이나 박해를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말을 듣는 자는 결국 멸망으로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불완전한 가르침"

  셋째로 구약에 나오는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은
불완전합니다. 그들은 성경 전체를 가르치지 않고 자기에게 유리한 부분만 강조해서 가르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강조하지만 하나님의 공의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기 때문에 심판이나 지옥이 필요 없다고 가르칩니다. 그들은 공의의 실천을 요구하지 않고 적당히 평화롭게 살라고 말합니다. 또한 그들은 인간이 가진 죄의 심각성을 간과합니다. 그들은 사람이 자기 행위로 구원받을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그들은 십자가를 통해서만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참된 선지자는 죄의 정체와 심각성을 분명히 지적하고 회개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라고 말합니다. 반대로 어떤 거짓 선지자는 하나님의 공의는 말하지만 하나님의 사랑은 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죄를 범하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회개하는 자에게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 고행과 덕을 쌓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자신을 의지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말을 듣는 사람은 율법주의자와 외식주의자들이 됩니다. 그러나 참된 선지자는 구원을 받기 위해서 믿음과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라고 말합니다.

3.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16(하)).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들이
양의 옷을 입고 오지만, "사실은 양을 노략질하는 이리"라고 경고하셨습니다. 팔레스타인에서 이리는 양을 잡아먹는 대표적인 짐승입니다. 물론 사자나 곰도 양을 해치지만, 이리 만큼 양을 해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양의 옷을 입고 접근하는 이리들을 경계해야 합니다. 그들이 성도들에게 접근하는 것은 양을 도둑질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들은 성도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지 않고, 성도들을 이용해서 돈이나 명예를 얻으려고 합니다. 그들은 거짓말로 사람들을 미혹해서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멀어지게 만듭니다. 또한 그들은 성도들에게 자신을 섬기고 따르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거짓 선지자의 가르침에 미혹된 사람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신실함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를 "영혼을 노략질하는 이리"라고 부르셨습니다. 그러나 참된 선지자는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게 만듭니다. 거짓 선지자는 양의 옷을 입고 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겉모습으로 그들을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판단할 것은 그들이 성도들을 하나님께 다가가게 하는지, 아니면 하나님과 멀어지게 하는 지에 대한 것입니다. 성도들을 하나님께 다가서게 만드는 사람은 참된 선지자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나 성도들을 하나님과 멀어지게 하고, 인간을 따르게 하면 그들은 거짓 선지자일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열매로 그들을 알 수 있다(17).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거짓 선지자를 구별할 수 있을까요? 예수님은 본문에서 성도들이 거짓 선지자를 분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침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는 "그 열매를 보고 알 수 있다(17,20)."고 말씀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양의 옷을 입고 오기 때문에 겉모습으로는 구별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가 행하는 일들을 살펴보면 거짓 선지자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겉모습은 위장할 수 있지만 행위까지 위장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보다 행위와 열매를 통해서 서짓 선니자들을 구별해야 합니다. 거짓 선지자는 예수님의 교훈을 가르치지 않고, 또 그 교훈대로 살지 않습니다. 그들은 말은 잘하지만 삶은 말씀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그들은 좁은문으로 들어가지 않고 넓은문으로 들어갑니다. 또한 그들은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넓은문으로 들어가도록 미혹하고 유혹합니다.

  초대교회 교육지침서 중에 "
디다케"라는 문서가 있습니다. 이 책은 당시 교회교육에 대한 중요한 지침을 제시해주었습니다. 이 책에는 당시의 상황에서 참된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는 방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책이 기록될 당시에 보따리를 싸서 이곳 저곳을 순회하는 전도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던 사람들은 이러한 전도인들로 위장하고 여러 교회를 돌아다니면서 돈을 요구하고 게으름을 피웠습니다. 디다케는 성도들이 참된 전도인과 거짓 전도인을 구별하는 지침을 제시했습니다. 이 책은 "사흘 이상 한 교회에 머물려고 하는 자, 음식 외에 돈이나 다른 것을 요구하는 자, 방언으로만 말하려고 하는 자, 자기가 말하고 행하지 않는 자, 그리고 어려운 자를 돕지 않는 자를 거짓 선지자로 여기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거짓 교사는 겉모습은 위장할 수 있지만 행위를 숨길 수는 없었습니다. 그들은 교회를 찾아 다니면서 재물을 요구하고 게으름을 피웠습니다. 그러므로 초대교회 성도들은 이러한 행동들을 보고 거짓 선지자들을 구별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도 제자들에게 겉모습이나 말이 아니라, "그들의 열매를 보고 거짓 선지자들을 구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참된 선지자는 예수님의 교훈을 실천하면서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성령님께서 함께 하시는 열매가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는 말씀을 실천하지 않고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삶 속에는 위선과 거짓의 열매가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겉모습이나 말보다, 삶을 통해서 참된 교사와 거짓 교사를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더욱 필요한 것은 성령님의 도우심입니다. 우리가 성령님의 인도를 민감하게 따르면 다른 영의 인도를 받는 거짓 선지자들을 구별하고 그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적용과
교훈

1. 왜 거짓 선지자를 영적 돌팔이 의사라고 할 수 있는가? 그들의 가르침이 일부분만 강조하거나 불완전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2. 예수님은 거짓선지자의 정체가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가? "노략질하는 이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3. 겉으로 비슷해 보이는 거짓 선지자와 참 선지자를 구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이야기 해보자.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