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81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 (마 7:16)

말씀

  복음결단실천을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도 산상설교를 하신 후에 그 말씀에 대한 실천을 강조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멸망으로 가는 길은 문이 넓고 길이 평탄해서 많은 사람이 그리로 들어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세상의 가치관과 풍습을 따르는 길은 오해와 충돌이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갑니다. 그러나 그 길은 멸망으로 끝이 납니다. 그러나 복음의 가치관을 따라 사는 길은 좁고 힘들어서 찾는 사람이 적습니다. 그러나 이 문은 우리를 영생으로 인도해 줍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예수님은 또 다른 이야기를 통해서 말씀의 실천에 대해서 강조하고 계십니다. 이 이야기에서는 좁은 문넓은 문 대신, 참 선지자거짓 선지자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본문묵상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 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마 7:16)."

1. "거짓 선지자를 삼가라"(16(상))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고 경고하셨습니다. 우리가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참된 선지자를를 따라야 합니다. 참된 선지자는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받고 그 말씀을 있는 그대로 사람들에게 전합니다. 또한 그들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합니다. 그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사랑하게 하고, 사람들을 하나님께 인도합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는 하나님께 말씀을 받지 않고 인위적으로 만들어 낸 것을 전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고 자신의 욕심과 이익을 좇아 행합니다. 그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자기 욕심을 좇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천국 백성들은 참된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를 잘 구별하고, 참된 교사를 따르고 거짓 교사를 피해야 합니다. 좁은 의미에서 선지자는 구약 시대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활동했던 사람들을 말합니다. 구약의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했습니다. 그러므로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보낸 선지자의 말을 듣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었으며, 선지자의 말을 거역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흥망성쇠는 선지자들의 말을 듣고 거역하는 데 따라 결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구약 시대에 선지자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가르치는 사람들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로이드 죤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다 직접, 간접으로 하나님의 뜻을 전하거나 가르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는 말은 "거짓 교사를 조심하라!"는 말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거짓 선지자와 거짓 교사는 사람들을 넓은 문으로 가도록 선동합니다. 그러므로 거짓 교사를 피하지 않으면 멸망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거짓 교사를 분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16(중))...

  그러면
거짓 선지자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가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 오지만 속은 노략질하는 이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양의 옷을 입고" 우리를 찾아옵니다. "양의 옷"은 당시에 목자가 입었던 옷입니다. 그러므로 양의 옷을 입은 거짓 선지자는 목자와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분별력이 필요합니다. 거짓 선지자는 겉으로는 목자와 똑같이 보입니다. 그들은 겉으로 보기에 참된 교사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들은 교묘하게 위장하기 때문에 올바른 분별력이 없으면 속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들은 기독교 교리를 말하고, 기독교 용어를 사용하며, 또 성경 구절을 인용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영혼을 도둑질하는 이리입니다. 그들은 성도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스스로 재어낸 말을 하며, 자기 욕심을 위해서 성도들을 이용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거짓 교사들을 구별하여 그들의 미혹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거짓 선지자는 성경 시대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거짓 선지자는 지금도 존재하고 잇으며, 또한 교회가 존재하는 한 계속해서 일어날 것입니다. 사도 베드로는 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경고했습니다. "민간에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 났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벧후 2:1)." 사도 베드로는 과거에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고, 당시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었으며, 또한 미래에도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이러한 예언대로 거짓 선생들은 현재와 미래에도 계속해서 일어날 것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거짓 선지자들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구약성경을 보면 거짓 선지자들의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우리가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는 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말을 전함"

  첫째로 구약 성경에 나타나는 거짓 선지자는
하나님이 아닌 사람의 말을 전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선지자는 하나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참된 선지자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메시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꾸며낸 말이나 인간의 생각을 전했습니다. 이러한 거짓 선지자에 대해서 예레미야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너희에게 예언하는 자들의 말을 듣지 말라...그들의 말은 자기 마음으로 말미암은 묵시요, 여호와께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니라(렘 23:16)." 거짓 교사들은 지금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인간의 사상이나 가르침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성경을 자기 뜻에 맞게 억지로 뜯어 맞춥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거짓 선지자의 가르침을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예레미야는 거짓 선지자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이 언제까지 이 마음을 품겠느냐 ? 그들은 그 마음의 간교한 것예언하느니라(렘 23:25)." 예레미야는 거짓 선지자들이 교묘하게 꾸며 만든 간교한 교훈을 가르친다고 말했습니다(렘 23:27). 그러나 거짓 교사들의 말과 하나님의 말씀은 분명히 구별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내용과 능력에 있어서 거짓 예언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참된 교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사람들을 좁은 문, 즉 생명의 길로 인도합니다. 그러나 거짓 교사들은 지어낸 말로 사람들을 넓은 문, 즉 멸망의 길로 인도합니다. 참된 교사들은 알곡을 만들어 내고, 거짓 교사들은 쭉정이를 만들어 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마치 불과 바위를 쳐서 부서뜨리는 방망이처럼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거짓 교사들이 전하는 말은 솜방망이처럼 힘없고 무력합니다. 그러므로 성령님을 통해 분별력을 가진 사람은 참된 교사와 거짓 교사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우리는 다음 시간에 계속해서 거짓 선지자에 대한 예수님의 교훈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입니다.
  

     적용과
교훈

1.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성도가 거짓선지자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2. 왜 거짓선지자를 분별하기가 어려운가? 거짓 선지자가 양의 옷을 입고 나아온다는 말은 무슨 말인가?

3. 왜 거짓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사람의 말을 전하는가?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