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78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좁은 문과 넓은 문 (마 7:13)

말씀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그 길이 협착해서 찾는 이가 적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좁은 문은 복음을 믿고 예수님의 교훈대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문은 우리를 구원과 영생의 길로 인도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문은 좁고 힘들어서 찾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길도 넓어서 들어가는 사람이 많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넓은 문은 예수님의 교훈대로 살지 않고 자신의 이익과 세상의 풍습을 따라 사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의 교훈을 거부하고 쾌락과 정욕을 좆아 사는 사람은 사망을 열매로 거두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고 권하셨습니다. 오늘도 우리는 계속해서 좁은 문과 넓은 문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입니다.

본문묵상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사람이 많고(마 7:13)..."

1.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말하는 "
좁은 문"은 무엇일까요 ? 얼핏 보면 좁은 문은 마치 금욕주의나 고행을 의미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는 좁은 문은 금욕이나 고행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본문에서 좁은 문은 무슨 의미로 사용되었을까요? 우리는 (눅 13:22-30)을 통해서 좁은 문의 의미를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눅 13장)을 보면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을 향해 올라가시면서 각 성과 촌에서 말씀을 가르치셨습니다. 그 때에 한 사람이 예수님께 나아와서 다음과 같이 물었습니다. "주여! 구원얻는 자적습니까?(눅 13:23)" 그때에 예수님은 다음과 같이 대답하셨습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들어가기를 구해도 들어가지 못하는 자가 많을 것이다(눅 13:24)." 여기에서 "좁은 문"은 구원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여기에 나오는 좁은 문은 구원에 대한 질문의 응답으로 주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많은 사람들이 좁은 문, 즉 구원의 길로 들어가기를 원하지만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좁은 문, 즉 구원의 문은 "한 번 닫히면 후에는 열 수 없다"고 경고하셨습니다(눅 13:25). 예수님은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것, 즉 구원의 기회가 한없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문은 마치
노아 때에 노아가 지은 방주의 문과 같습니다. 노아는 120년 동안 방주를 지으면서 사람들에게 홍수가 있을 것이며, 따라서 방주를 짓고 그 안으로 피해야 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사람들은 노아의 말을 믿지 않았습니다. 120년 후에 노아의 말은 그대로 이루어졌스니다. 하나님은 노아의 식구를 방주에 태우신 후에, 친히 방주의 문을 닫으셨습니다. 그 후에 하나님은 예고한대로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셨습니다. 수많은 폭우로 온 세상에 덮일 때가 되서야 사람들은 노아의 말이 사실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때에 그들은 노아의 방주에 들어가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방주에 들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직접 방주의 문을 닫으신 후에는 아무도 그 문을 열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아무리 후회를 해도 더 이상 방주에 들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이와 같이 좁은 문, 즉 구원의 문은 기회가 주어졌을 때에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구원의 때에 하나님의 사람들이 전하는 메시지를 거부하고, 그 말대로 실천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더 이상 구원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을 때에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써야 합니다.

2. 왜 좁은 문, 좁은 길인가?

  그러면 왜 예수님은 복음을 믿고 예수님의 말씀대로 사는 것을 "
좁은 문"이라고 부르셨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이 문은 힘들고 어렵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그 문이 좁고 길이 협착해서 찾는 사람들이 적을 것이라고 예고하셨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어보면 구원받는 일은 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예수님 안에 있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수님 안에 있을 때에 구원의 문으로 들어가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구원의 길로 인도해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간적으로 보면 이 길은 매우 어렵고 힘든 길입니다. 왜냐하면 이 길을 들어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모든 의를 포기하고, 예수님의 길을 따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 되기 위해서 자기의 고향과 친척과 가족과 이별해야만 했습니다. 그는 집을 떠난 뒤에 안정된 정착지를 얻지 못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약속만 믿고 수많은 고난의 길을 걸어가야 했습니다. 그는 흉년의 어려움을 겪었고, 아내와 생이별하는 위기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그는 일평생 나그네처럼 떠돌며 살았고, 죽을 때까지 자신이 묻힐 무덤 외에는 얻은 것이 없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믿음으로 이러한 고난의 길을 걸어갔습니다. 그러나 이 길은 어렵지만 생명의 길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어디를 가든지 그와 동행해 주셨습니다. 이 길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온 세상에 축복을 주는 믿음의 조상으로 만들기 위한 길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은 이 약속을 믿고 믿음으로 이 길을 걸어갔습니다. 그리고 그는 마침내 약속대로 믿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3.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사람이 많고..."

  예수님은 우리 앞에 두 개의 문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는 앞에서 생각한 좁은 문이고, 또 다른 하나는 넓은 문입니다. 넓은 문은 문도 넓고 그 안에 있는 길도 평탄해서 많은 사람들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좁은 문은 문도 좁고 그 안에 있는 길도 협착해서 적은 사람만이 발견합니다. 그러나 넓은 문은 멸망으로 가는 문인 반면에, 좁은 문은 생명으로 가는 문입니다. 넓은 문으로 들어가는 사람은 결국 멸망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문은 넓고 그 길도 평탄해서 많은 사람들은 들어갈 것입니다. 이 문은 예수님의 말씀을 버리고 자기 이익과 세상의 풍습을 따라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사단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믿지 말고 의식주를 위해 살아가라고 말합니다. 사단은 이렇게 하면 명예와 부와 쾌락을 누리며 살 수 있다고 말합니다. 사탄은 사람들에게 이를 위해서 말씀을 버리고 적당히 죄와 타협하면서 즐겁게 살라고 말합니다. 사탄은 사람들에게 이 길이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지혜로운 길이라고 말합니다. 이 길은 세상의 풍습을 따르는 길이고, 또 개인의 죄성과 잘 어울리는 길입니다. 이 길은 오해나 박해를 받지 않아도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이 문은 넓고 길이 평탄해서 많은 사람들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길을 따라 가면 결국에는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에 사람들은 자신이 길을 잘못들었다는 것을 깨닫고 돌이키려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 때가 늦었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돌아갈 기회를 얻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회가 주어졌을 때에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고 넓은 문으로 가지 말라고 경계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다음과 같이 외쳤습니다. "너희그 때에 무슨 열매를 얻었느뇨? 이제는 너희그 일 부끄러워하나니, 이는 그 마지막 사망이기 때문이다(롬 6:21)." 이 길은 보기에 넓고 평탄해 보입니다. 그러나 이 길은 사망으로 가는 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남들이 다 가는 일이라고 따라 가지 말고 좁더라도 생명의 길로 가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우리는 넓고 평탄한 문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성령님께 지혜를 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영적인 잠을 자다가 넓고 평탄한 문으로 들어가서 사망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고 다음 시간에 계속해서 이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적용과
교훈

1. 본문에서 사용된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말해보자.

2. 왜 예수님은 산상수훈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일을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비유했는지 이야기 해보자.

3. 넓은 문은 무엇을 의미하며, 이곳으로 가는 사람이 많은가? 우리는 왜 이 길을 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가?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