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77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산상수훈의 내용 요약

말씀

  우리는 그 동안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산상수훈의 내용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산상수훈의 가르침은 황금률로 그 내용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 후에 나오는 내용은 산상수훈의 실천을 촉구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제시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뒤에 추가된 내용을 생각해 보기 전에 한 번 더 산상수훈의 내용을 정리해 볼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계속해서 산상수훈의 실천을 촉구하기 위해서 추가된 네 가지 이야기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볼 것입니다.

본문묵상


1. 산상수훈의 내용 요약

  예수님은 산상수훈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와 그 백성들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 세상에 오셨습니다. 이 나라는 오래 전부터 선지자들을 통해서 예고된 나라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오랫 동안 말세에 메시아께서 세우실 하나님 나라를 고대해 왔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기대했던 나라는 예수님께서 계획하신 하나님 나라와는 달랐습니다. 그들이 기대한 하나님 나라는 이스라엘을 로마로부터 해방한 후에 이 땅에 세울 이스라엘 중심의 세계적인 나라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계획하신 하나님의 나라는 이러한 정치적인 나라가 아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계획 하신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을 통해 시작되고 성령님을 통해 확장될 거룩한 신적인 나라였습니다. 예수님은 8복을 통해서 이러한 하나님 나라의 특성들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성령님을 통해 각 사람의 마음에 세워질 영적인 나라입니다. 성령님은 천국 백성들의 마음을 가난하게 만들고에 대해 애통하게 하며, 그들을 온유하게 하실 것입니다. 또한 성령님은 천국 백성들이 의를 갈망하게 하고, 이웃을 긍휼히 여기게 하며,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는 사람들이 되게 하실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성령님은 천국 백성들이 하나님을 볼 수 있는 청결한 마음을 갖게 하고, 또 의를 위해 핍박을 받으면서 기뻐하는 사람들이 되게 하실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을 "
세상의 빛과 소금"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이 서기관과 바리새인들보다 나은 의를 소유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천국 백성들은 육신의 힘이 아니라 성령님의 힘으로 의를 행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의는 자신을 의지하는 외식하는 율법학자들의 의를 능가할 것입니다. 예수님은 천국 백성은 성령님을 통해 원수까지 사랑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주의해야 할 두 가지 함정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천국 백성들이 빠지기 쉬운 첫 번째 함정은 하나님보다 사람을 더 의식하는 외식과 형식주의입니다. 예수님은 3가지 실례(구제와 기도와 금식)를 들어서 천국 백성들 외식을 피하고 참된 신앙을 유지할 수 있는 길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천국 백성들이 빠지기 쉬운 두 번째 함정은 세속주의생활에 대한 염려입니다.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이 하나님보다 세상을 더 사랑하는 세속주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보물을 하늘에 쌓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이 하늘 아버지를 신뢰하고 생활에 대한 염려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이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구하면,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을 채워 주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에게
"비판을 받지 않으려면 남을 비판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살지 않는 사람들은 자신의 연약함을 보지 못합니다. 또한 그들은 자신이 하나님께 얼마나 큰 죄를 용서받은 사람인지 잊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이 남보다 탁월하다고 생각하고 자기 의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연약함을 보지 못하고 남을 비판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비판받지 않으려면 남을 비판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천국 백성들은 심판을 하나님께 맡기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바르게 하기 위해서 힘써야 합니다.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풍성한 삶을 살기 위해서 구하고, 찾고, 두드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구하는 이가 얻고, 찾는 이가 찾게 되며, 두드리는 자에게 문이 열릴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축복을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자에게 하나님의 아들과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로 살 수 있도록 축복해 주실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 모든 교훈을 말씀하신 후에 황금률(마 7:12)로 이야기를 마무리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남을 대접하라"고 말씀하시고, 이것이 "율법과 선지자", 즉 "구약 성경"의 가르침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구약성경은 하나님과 이웃 사랑에 대해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성경은 이웃을 자기 몸처럼 사랑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웃을 자기 몸처럼 사랑하려면, 남에게 대접받기 원하는 대로 남을 대접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황금률은 구약성경의 가르침을 요약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산상 수훈의 실천을 강조하는 네 가지 이야기

  예수님은 산상 설교를 들은 후에, 많은 사람들이 그 교훈을 잊어 버리고 실천하지 않을 것을 잘 알고 계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산상설교를 마치신 후에 이 교훈에 대한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의 실천을 강조하기 위해서 네 가지 이야기(좁은 문, 거짓 선지자, 거짓 신자, 반석 위에 지은 집)를 추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사탄이 천국 백성들이 이 말씀을 실천하지 못하도록 최선을 다해 방해할 것을 잘 알고 계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산상수훈을 실천하도록 강조하셨습니다. 산상 설교는 실천할 때에만 유익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은 듣고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유익이 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사탄은 천국 백성들이 이 말씀을 실천하지 못하도록 최선을 다해 방해할 것입니다. 그러나 성령님은 천국 백성들이 자원해서 이 교훈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실 것입니다. 옛날에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법을 주셨습니다. 그때에 모세도 율법을 기록한 후에 그 율법에 대한 순종을 강조했습니다. 모세는 (신 28장)에서 율법에 순종하는 자에게 내릴 축복과 거역하는 자에게 임할 저주를 상세하게 예고했습니다. 신 28장을 보면 축복보다 저주의 내용이 훨씬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안에 말씀을 거역하게 만드는 강력한 죄의 세력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천국 백성의 앞에는항상 두 가지 길이 있습니다. 하나는 말씀에 순종하고 영생의 삶을 사는 길이고, 다른 하나는 말씀을 거역하고 사망의 살믈 사는 길입니다. 모세는 신명기를 기록한 후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내가 생명사망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사랑하고, 그 말씀순종하며, 또 그에게 부종하라(신 32:19-20)."

  예수님도 모세처럼 산상설교를 마치신 후에 실천의 필요성을 크게 강조하셨습니다. 에수님은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이야기를 추가하셨습니다.

1.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천국 백성 중에는 예수님의 교훈을 버리고 세상 사람들이 사는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 길로 가는 문은 크고 그 길도 넓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문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 길은 멸망으로 가는 길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또한 천국 백성들 중에는 세상의 가치관을 따르지 않고 어려움을 참으면서 예수님의 말씀대로 사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 길은 문이 좁고 그 길이 협착해서 찾는 사람이 적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 길은 영생으로 가는 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에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 힘쓰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7:13-14).

2.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에게
거짓 선지자들을 조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탄은 거짓 선지자들을 동원해서 천국 백성들이 넓은 길로 가도록 미혹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천국 백성들은 그들에게 미혹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은 양의 옷을 입고 오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그들이 여러 가지 이적을 통해서 천국 백성들을 미혹할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는 입으로만 예수님을 주라고 부르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들이 들어갈 것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마 7:21). 그러므로 우리는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고 그 미혹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성령님의 도우심을 간절히 구해야 합니다.

3. 참된 신앙의 표시는 말씀 순종의 열매이다.
  예수님은
참된 신앙이 아니라 열매로 알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7:15-20). 예수님은 말로는 예수님을 불러도 예수님의 말씀을 실천하지 않는 사람은 거짓 신앙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천국 백성들은 이적이나 입술로 하는 신앙 고백이 아니라 행위의 열매로 거짓 교사들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열매로 거짓 선지자를 구별하고 그들의 미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4. 말씀을 실천하는 자와 거역하는 자의 대조
 
 예수님은 산상수훈을 듣고 지키는 자 그 기초반석 위에 놓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을 듣고 실천하는 사람은 반석 위에 집을 지은 사람처럼 어떤 인생의 역경도 능히 극복하고 든든히 서있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산상수훈을 듣고 지키지 않는 자그 집모래 위에 세운 어리석은 자와 같다고 경고하셨습니다(7:24-27). 예수님은 산상수훈을 듣고 지키지 않는 자는 모래 위에 집을 지은 사람과 같아서 인생의 역경이 찾아오면 크게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예수님은 위와 같은 네 가지 교훈을 통해서 산상수훈의 실천의 필요성을 크게 강조하셨습니다. 다음 시간부터 우리는 이 네 가지 가르침의 내용에 대해서 차례로 생각해 보게될 것입니다.

  

     적용과
교훈

1. 산상수훈은 하나님 나라와 그 백성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2. 산상수훈을 듣고 그것을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보자.

3. (마 7:13-27)에 기록된 산상수훈의 실천을 촉구하는 네 가지 교훈은 무엇인가? 그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보자.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