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76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황금률을 실천하기-하나님, 십자가, 그리고 성령 (마 7:12)

서론

  예수님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것이 율법과 선지자, 구약성경의 가르침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율법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고 명하고 있습니다. 율법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사람들이 서로 이웃을 자기 몸처럼 소중히 여기고 또 사랑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선지자들 역시 이웃 사랑의 실천을 강력하게 촉구했습니다. 이와 같이 율법과 선지자는 "남에게 대접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사랑의 계명이 옳다고 인정했지만, 그것을 실천하는 일에는 실패했습니다. 그들은 자신은 선민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민족은 이방인으로 취급하고 멸시했습니다. 또한 현대인 중에 많은 사람들도 사랑의 명령이 옳다고 인정하지만 그것을 실천하는 일은 거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왜 사람들은 황금률이 옳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을 실천하지 않고 있을까요? 오늘은 이 문제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본문묵상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마 7:12)

1. 황금률 실천을 거부하는 이유-타락한 본성(죄)

  사람들이 황금률의 실천을 거부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인간의 전적인 부패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아담의 타락 후에 죄성이 크게 강화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옳은 것을 알면서도 그것을 지킬 힘을 잃고 말았습니다. 그들은 선이 무엇인지 알지만, 그들 안에 있는 강한 죄성이 그들을 악으로 끌어가고 있습니다. 복음은 바로 이러한 인간의 부패와 죄로부터 출발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산상수훈의 원리가 옳다는 일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일을 실천하는 일에는 실패하고 있습니다. 율법은 "하나님의 성품의 표현"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안에는 강력한 타락한 본성이 하나님의 법을 따르지 못하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된다"(롬 8:7)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선을 알아도 그것을 행할 힘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황금률이 옳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을 실천하라고 하면 난처해 합니다. 자연인은 하나님으로부터 이탈되어 본성적으로 하나님을 대적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아담의 타락의 결과로
이기적이고 자기 중심적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귀중한 존재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이웃보다 자신을 더 사랑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이웃도 나와 똑같이 소중하며, 따라서 우리의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는 것이 옳다고 인정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실제 생활 현장으로 들어가면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부패하여 이기적이고 자기 중심적으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우리 안에 존재 하는 죄의 세력은 우리를 아는 것과 사는 것이 다른 존재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우리는 남이 나를 먼저 사랑해 주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먼저 남을 사랑하는 것은 거부합니다. 이러한 이기적인 속성은 아담이 사탄을 좇아 하나님을 거역한 결과로 주어진 죄의 본성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원죄"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남이 나에게 상처를 입히면 크게 분노하면서도 너무나 자주 남에게 상처를 입힙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축복 받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웃을 축복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자비로 대해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웃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습니다. 노동자들은 적게 일하고 많이 받으려고 하고, 고용주는 많이 일하게 하고 적게 주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사회는 자주 파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국가들도 이웃 나라에 대해서 충분한 배려하지 않고 자국의 입장을 상대국에게 강요합니다. 이로 인해 국가 간에 전쟁과 분쟁이 끊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인류의 마음 안에는 이기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죄의 본성이 깊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기적인 본성이 우리가 황금률을 실천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습니다.

2. 어떻게 황금률을 실천할 수 있는가? - 하나님 중심적인 삶 -

  그러면 어떻게 이러한
이기적인 본성해결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이 문제 해결을 하나님으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율법을 보면 "먼저 하나님을 사랑하고, 다음에 이웃을 사랑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순서를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먼저 하나님을 사랑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이웃도 사랑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눈으로 자신과 이웃을 보기 전에는 자신과 이웃을 바로 볼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 순서를 지켜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에 의해 지음을 받았고, 또 하나님을 위해서 사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먼저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바라보면, 우리 자신에 대해서 바르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바라볼 때에 자신이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영광스러운 존재인 동시에 부패한 죄인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영광스러운 존재입니다. 우리가 이 사실을 알게 되면 이웃도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존재로 알고 소중하게 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는 부패한 존재이며 따라서 하나님의 은혜를 필요로 하는 존재입니다. 우리가 이 사신을 발견하게 되면 이웃도 부패한 존재이며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한 존재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하나님을 바라보면 하나님께서 인간들이 서로 사랑하며 살기를 원하신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을 바라볼 때에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웃 사랑은 하나님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이 옳습니다.

3. 황금률의 완성 - 십자가와 성령 -

  황금률의 원리가 가장 분명하게 적용된 곳은
십자가입니다. 하나님은 십자가를 통해서 자기 부정이웃 사랑의 정신을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을 배신한 인간을 먼저 사랑하시고, 그들을 위해 아들의 생명을 희생하셨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은 우리가 먼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통해서 먼저 우리를 위해 자기 몸을 주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이타적인 희생으로 죄의 용서를 받고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을 거역한 인간을 먼저 사랑하시고 그들을 위해 아들을 희생시키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대접을 받기 원하는 대로 먼저 우리를 대접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되면 우리도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십자가의 정신은 이웃을 향해서도 나타나야 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십자가는 이웃 사랑의 도이가 될 수 있습니다. 십자가자기 부정이웃 사랑의 결정체입니다.

  또 하나님은 천국 백성들을 돕기 위해서 성령님을 보내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힘으로 우리 안에 있는 강력한 죄의 세력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들이 죄의 세력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성령님을 보내 주셨습니다. 그리고 성령님은 우리 안에 계시면서 우리가 죄를 이길 수 있도록 도와 주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성령님을 따라 사는 사람들은 이기심과 지기 중심적인 죄성을 극복하고 이웃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성령님을 따르는 사람은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성령님의 도우심을 받게 되면 이기적인 마음을 이타적인 마음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성령님과 동행하는 사람은 사랑의 열매를 맺게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황금률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성령님의 도우심이 필수적입니다. 우리가 성령님을 의지하고 살 때에 사랑과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첫째로 우리는 이웃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서 하나님으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둘째로 우리는 이웃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서 십자가의 정신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셋째로 우리는 이웃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서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합니다. 이러한 세 가지 원리를 따르게 되면 우리가 죄의 세력을 극복하고 하나님의 뜻대로 황금률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적용과
교훈

1. 우리가 이웃 사랑을 실천하지 못하는 근본 이유는 무엇인가?

2. 왜 하나님 중심적으로 사는 것이 이웃 사랑을 위해 필수적인지 말해보자.

3. 왜 십자가와 성령을 황금률 실천의 열쇠라고 할 수 있는가? 우리는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