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63호(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먼저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하라! (마 6:33)

서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먹을 것을 위해 염려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천하보다 귀한 몸을 주신 하나님께서 그 몸을 위해서 먹을 것을 주시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씀하셧습니다. 또 예수님은 씨를 뿌리거나 창고를 지을 줄도 모르는 새를 먹여 주시는 하나님께서 자녀들을 먹여 주시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염려와 근심은 우리에게 아무 유익을 주지 못하고, 오히려 우리의 몸과 정신 해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염려와 근심을 그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입을 것을 위해서도 염려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옷을 만들거나 길쌈도 할 줄 모르는 들풀을 아름다운 옷으로 입혀 주시는 하나님께서 자녀들을 입혀 주시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에 대해 염려하는 것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늘 아버지를 신뢰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은 하나님께서 필요한 것을 채워주실 것을 신뢰합니다. 의식주 때문에 염려하는 것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인들이 할 일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정말로 추구해야 될 것은 따로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구하면 다른 것도 채워주실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오늘 우리는 계속해서 하나님 나라와 의를 구하는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본문묵상


1. 성도들이 먼저 구할 것!(33(상))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 의를 구하라."(33(상))

  예수님은 의식주 때문에 염려하는 것은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들이 하는 일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이 정말로 구할 것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입니다. 이방인들은 공급자이신 하나님을 모르기 때문에 의식주를 염려하지만, 하나님을 아빠로 부르는 천국 백성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위해 살아갑니다. 여기에 나오는 "구한다"는 말은 대충 구하는 것이 아니라 "열심을 품고 열정적으로 구하는 것"을 말하며, 또 "그것을 위해 사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 나오는 '구한다'는 말은 어떤 것을 생명을 걸고 전심으로 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은 생명을 걸고 전심으로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추구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먼저 구하는 것"은 우선 순위에서 첫째 자리에 놓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 나라보다 명예, 권력, 재물, 지식 또는 쾌락을 첫 자리에 놓고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관심도 없고 세상의 것들을 위해 살아갑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은 "하나님 나라와 그 의"가 인생의 첫 자리에 놓여져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에는 이 원칙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주기도문은 먼저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 나라를 요청하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주기도문은 하나님 나라를 구한 후에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을 구하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주기도문에는 하나님 나라가 첫째 자리에 놓여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채워주실 것입니다.

2. 하나님 나라와 그 의

  그러면 여기에 나오는 "
하나님 나라"는 무엇일까요? 이것은 아담으로 인해 잃어버렸던 하나님의 통치회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자기 형상을 따라 아담과 하와를 만드시고 그들에게 자신이 만드신 만물을 맡겨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뱀의 유혹을 받고 넘어가서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말았습니다. 아담은 사탄의 거짓말에 속아 넘어가서 하나님의 뜻을 거부하고 하나님처럼 되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 일로 인해 세상에는 하나님의 통치를 거역하는 반역의 세력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세상에는 하나님의 통치를 받지 않은 세력들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후에 하나님은 메시아를 보내서 아담을 유혹한 사단을 멸하고 하나님의 통치를 다시 회복할 것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때가 되어 이 약속대로 세상에 오셔서 사탄의 세력을 멸하시고 인류의 구속을 완성하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에게 성령님을 보내주셔서 그들로 하여금 사단과 싸워 승리할 수 있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성령님을 통해 하나님의 통치에 순종하는 사람들을 통해 이 땅에 임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님을 통해서 이미 세상에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나라는 지금도 성령님을 통해서 전 세계에 확장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나라는 마지막 에 예수님의 재림을 통해서 완성될 것입니다. 천국 백성들이 세상에서 구할 것은 바로 이러한 하나님 나라입니다. 천국 백성들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러한 일을 할 때에, 하나님께서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실 것입니다.

  또 성도들이 구해야 할 것은 "하나님 나라의 의"입니다. 그러면 여기에 나오는 "그 의"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것은 하나님의 통치가 회복됨에 따라 세상에 이루어지는 온전한 의를 말합니다. 하나님의 통치에 순종하는 사회는 부정과 학대가 사라지고 공의로운 곳으로 변합니다.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곳에는 다툼과 전쟁이 사라지고 평화가 임합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세상은 의와 사랑과 평화가 넘치는 곳이 될 것입니다. 물론 예수님의 재림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가 완성될 때까지는 세상에 완전한 의와 평화가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천국 백성들은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와 그 의가 실현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또 "하나님 나라의 의"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예수님의 의로운 성품을 닮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을 닮아야 합니다. 자녀가 아버지를 닮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베드로는 하나님께서 천국 백성들을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들이 되게 하셨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천국 백성들은 하늘 아버지를 닮기 위해 구하고 애써야 합니다. 바로 이러한 일들이 천국 백성들이 먼저 찾고 구해야 하는 일입니다. 천국 백성들이 이러한 일들을 구할 때에 그들은 사단의 공격을 물리칠 수 있게될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의식주에 대해서 염려할 시간이 있으면, 차라리 엎드려서 하나님 나라와 그 의가 이루어지도록 기도하는 것이 낫습니다. 옷에 대해 염려할 시간이 있으면, 차라리 무릎을 꿇고 하나님을 닮아갈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낫습니다. 천국 백성들이 먼저 구하고 찾을 것은 바로 이러한 일입니다.

3.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더하시리라! (33(하))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33(하))

 예수님은 천국 백성들이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구하면 "이 모든 것을 더해주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 하나님의 통치가 회복되고, 또 우리가 하나님을 닮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 하나님은 우리가 살아가는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구하면 의식주는 덤으로 제공이 됩니다. 우리는 그 예를 솔로몬 왕에게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솔로몬은 왕이 된 후에 하나님께 1천 번제를 드렸습니다. 그 날 밤에 하나님께서 그의 꿈에 나타나셔서 "내가 네게 무엇을 해주기를 원하는 지 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때에 솔로몬은 재물, 권세, 장수, 명예를 구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뜻대로 올바른 판결을 할 "지혜"를 구했습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일을 온전히 수행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나이가 어려서 그 일을 할 만한 지혜가 부족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해서 하나님께 지혜를 구했습니다. 그가 지혜를 구한 것은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행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의 기도를 듣고 매우 기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솔로몬이 바른 우선 순위를 따라 올바른 것을 먼저 구했을 때에, 그가 구하지 않은 부와 명예와 장수도 주셨습니다. 이러한 솔로몬의 기도는 천국 백성들이 따라야 할 모범입니다. 이와 같이 천국 백성들은 먼저 하나님의 뜻과 그 의를 이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가 구하지 않은 다른 것들도 공급해 주실 것입니다.
 

     적용과
교훈

1. "먼저 구하라"는 말이 가진 의미가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해보자.  

2. "하나님 나라와 그 의"는 무엇이며, 왜 우리가 이것을 먼저 구해야하는가?  

3.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구할 때에 다른 것을 덤으로 받은 예를 들어보자!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