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52호(매주 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금식할 때와 금식의 목적 (마 6:16-18)

서론

  우리는 앞에서 무슬림과 유대인의 금식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슬람 교인과 유대교인들은 금식을 매우 강조했습니다. 그들은 공식적인 금식일을 정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했습니다. 바리새인들과 세례 요한의 제자들, 역시 이러한 유대교 전통을 따라서 정기적으로 금식을 했습니다. 예수님도 사역을 준비하실 때에 광야에서 40일 동안 금식하셨습니다. 그러나 후에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금식을 하지 않으셨습니다. 이 일로 인해서 후에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께 왜 금식을 하지 않느냐?고 항의하기도 했습니다. 예수님은 지금은 제자들이 하나님의 아들과 함께 있기 때문에 금식하며 슬퍼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후에 자신이 떠나가게 되면 제자들도 금식을 하게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금식은 개인의 경건의 훈련을 위해 유익한 일입니다. 그러나 기독교는 본질적으로 기쁨의 종교이기 때문에, 금식이나 고행을 높이 평가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오늘 우리는 계속해서 금식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본문묵상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내지 말라. 저희는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16). 너는 금식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17). 이는 금식하는 자로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보이게 하려 함이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18)."

1. 성경에 나타난 금식들

  성경은
금식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요? 첫째로 성경에서 금식은 마음에 있는 강한 슬픔외적으로 나타내는 표시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성경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를 회개할 때에 금식을 한 기록이 여러 번 기록되어 있습니다(삿 20:26, 삼상 7:6, 느 9:1 참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죄를 짓거나, 큰 고통을 당할 때, 그리고 대적들이 쳐들어 왔을 때에 금식을 하면서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대인들은 7월 10일, 즉 대속죄일에 전 국민이 함께 금식하면서 기도했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 숭배를 한 후에 그들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금식하면서 기도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도 죄를 회개하거나 어려움 속에서 도움을 구하기 위해서 금식하면서 기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녀나, 부부 문제가 있을 때에, 그리고 깊은 중병에 걸렸을 때에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기 위해서 금식할 수 있습니다. 성경을 보면 성도들이 금식할 때에 하나님께서 어려운 환경을 축복으로 바꾸어 주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중대한 위기에 처했을 때에 금식하며 기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라에 문제가 있을 때에 온 교회가 함께 금식하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우리는 부정과 부패가 발견되었을 때에도 금식하면서 회개하며 기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성경에서 금식은 고통의 때에 회개하며 마음의 슬픔을 표시하고, 또 위기를 만났을 때에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기 위해 행해졌습니다.

  둘째로 성경에서 성도들은 중요한 때하나님의 뜻을 구하기 위해서 금식을 했습니다. 이러한 금식은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한 기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 가지 중대한 문제를 놓고 금식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물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의 길을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중요하지 않은 일에 대해서 금식을 하면서, 정말 중요한 문제를 위해서는 기도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자신은 기도하지 않고 남에게 기도를 부탁합니다. 그러나 본인이 열심히 기도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도와달라고 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결정을 앞에 놓고 금식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단 9:3)을 보면 다니엘이 베옷을 입고 단식하면서 국가의 운명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때에 다니엘은 회개하는 마음으로 금식 기도를 드렸고, 하나님은 그 기도에 응답하여 천사를 보내셔서 자신의 뜻을 계시해 주셨습니다.

  셋째로 성경에서 금식은 영적 훈련의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영혼이 잘못되었을 때, 즉 죄로 기울어 갈 때에 이를 바로 잡기 위해서 금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금식은 자신의 몸에 고통을 가함으로 하나님께 순종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금식은 영적 훈련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시편 기자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고백을 했습니다. "내가 내 영혼을 괴롭게 하였더니, 내 기도가 내 품으로 돌아왔도다(시 35:)." 과도한 금식은 몸에 해롭지만, 적절한 금식은 영혼과 육신에 모두 좋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씀을 읽다가 죄를 깨닫고 회개할 필요가 있을 때에, 또 그 죄를 끊어야 하는데 힘이 없을 때에 금식하면서 성령니의 도우심을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도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기도입니다.

  넷째로 성경에서 금식은 특별한 헌신이나 전도나 선교를 위해서 행해졌습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의 종들이 하나님께 헌신할 때에 금식한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을 보면 안디옥 교회지도자들이 금식할 때에 바울과 바나바를 선교사로 파송하라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습니다(행 13:2-3). 이와 같이 우리는 특별한 헌신이나 선교사 파송과 같이 중요한 일을 위해서 금식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돈만 있으면 선교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 안됩니다. 중요한 선교 단체의 하나인 O.M.F의 심벌은 "기도하는 손"입니다. 이러한 심벌은 선교가 기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믿음을 표현한 것입니다. 우리는 선교사를 파송할 때에 이력서만 보고 뽑지 말고, 금식하면서 하나님의 인도를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별한 헌신이나 선교를 위한 헌신을 위한 금식은 좋은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금식의 목적

  그러면
금식을 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사람들이 금식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어떤 사람은 하나님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금식을 합니다. 어떤 사람은 어린 아이가 부모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우는 것처럼, 하나님께 금식하면서 기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둘째로 어떤 사람은 끈기와 헌신과 진실을 입증하기 위해서 금식합니다. 그들은 자신이 하나님만 의지하고 사랑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먹거나 마시지도 않으면서 기도합니다. 셋째로 어떤 사람은 죄의 용서를 구하기 위해서 금식합니다. 물론 이러한 금식은 신학적으로 잘못된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금식했다고 우리 죄가 사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금식은 죄를 깊이 회개하기 위한 표시는 될 수 있지만, 죄를 용서받게 하는 조건이 될 수는 없습니다. 넷째로 어떤 사람은 자기 부정을 위해서 금식합니다. 어떤 사람은 세상을 사랑하던 모든 욕망을 끊어버리고, 하나님만 사랑하겠다는 고백의 표시로 금식을 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사람은 겸손과 헌신의 표시로 금식을 합니다. 어떤 사람은 헌신할 때나 자신의 겸비함을 표시하기 위해서 금식을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고, 다음 시간에 계속해서 올바른 금식그릇된 금식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적용과
교훈

1. 성경에서 성도들이 어떤 때에 금식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보자.

2. 우리 주변에서 금식을 필요로 하고 있는 일이 없는지 살펴보자. 그리고 구체적으로 이러한 사례가 있으면 예를 들어 이야기 해보자.

3. 우리가 일반적으로 금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떠한 때에 어떤 목적으로 금식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말해보자.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