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51호(매주 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기독교와 금식 (마 6:16-18)

서론

  우리는 그 동안 주기도문에 때해서 자세히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주기도문을 마치고 다음 내용으로 넘어갈 때가 되었습니다. (마 6:1-18)에는 참된 경건에 대한 가르침이 나옵니다. 예수님은 이 가르침을 위해서 중요한 세 가지 종교 행위(구제, 기도, 금식)로 들고 있습니다. 구제이웃에 대한 선행이라면, 기도하나님에 대한 종교 행위이고, 또 금식신과 관계된 경건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세 가지 종교 행위를 통해서 천국 제자들이 어떻게 하나님과, 이웃, 그리고 자신에 대한 참된 경건 생활을 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제부터 이 세 가지 종교 행위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을 생각해 볼 것입니다. 우선 우리는 첫 번째로 자신을 절제 하기 위한 금식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본문묵상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내지 말라. 저희는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16). 너는 금식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17). 이는 금식하는 자로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보이게 하려 함이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18)."

1. 이슬람교의 금식

  현대에 와서 금식을 가장 많이 강조하는 종교는 이슬람교입니다. 이슬람교는 금식을 필수적인 종교 예식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이슬람교는 공식으로 금식하는 날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 날은 마호멧이 처음 계시를 받은 날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그들은 금식일에 새벽부터 해가 질 때까지 금식을 합니다. 여기에서
새벽은 흰 실과 검은 실을 구별할 수 있는 때를 말하고, 일몰은 사람을 식별할 수 있을 만한 때를 의미합니다. 그들은 금식 기간에는 물을 몸에 묻히는 일, 세면하는 것과 발을 씻는 일, 그리고 음료수를 마시는 일을 금지합니다. 또한 그들은 금식일에 음식이나 향수 냄새를 맡는 것도 금지했습니다. 그들은 냄새 맡는 것을 쾌락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금식일에 냄새 맡는 일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 그들은 금식일에 일체의 음식을 먹는 일을 금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임산부, 간호원, 그리고 출전하는 군인은 이 의무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이슬람교는 매우 철저하게 금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유대교의 금식

  그러면 유대인들은 어떻게 금식을 하고 있을까요? 유대인들의 금식은 이슬람교와 비슷합니다. 유대인들 역시 공식적인 금식일이 정해져 있습니다. 
유대인국가적인 금식일은 그들의 월력으로 7월 10일에 지키는 대 속죄일입니다(레 16:31, 민 29:7). 모든 유대인은 대속죄일에 여호와 앞에서 금식하면서 일 년 동안 지은 죄를 회개하면서 하루를 보냅니다. 유대인들은 이 날에 음식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시는 일, 목욕이나 향수를 몸에 바르는 일, 그리고 발에 샌들을 신는 일을 금지하고 엄격한 금욕 생활을 했습니다. 이 날은 유대인들이 전 국가적으로 행하는 공동 금식일입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개인 금식일도 있습니다. 유대인의 금식은 4가지 정도의 형식이 있었습니다. 첫째는 물도 마실 수 없는 완전금식입니다. 모세가 한 금식과 예수님께서 하신 40일 금식이 이 예에 속합니다. 둘째는 새벽부터 저녁까지 하는 부분금식입니다. 정통 유대인들은 매주 수, 금요일에 이러한 부분 금식을 했습니다. 셋째로 고기와 술, 그리고 맛있는 음식을 먹지 않는 부분금식입니다. 이 금식은 즐기기 위한 음식을 먹는 것을 금하고, 몸을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음식만 먹는 것을 말합니다. 청교도들은 주일에 주로 이러한 금식을 했습니다. 그들은 주일에 빵을 굽지 않고 먹었고, 일체 고기 먹는 것을 금했습니다. 그들은 몸을 지탱하기 위해 최소한의 음식만 먹으면서 깨끗한 정신으로 주일을 지켰습니다. 또 외경을 보면 요셉이 팔려갈 때에 맏아들 르우벤이 요셉을 구하지 못한 것을 자책해서 7일간 금식을 한 기록이 나옵니다. 이러한 금식은 매일 한끼씩 금식하거나, 고기를 먹지 않는 부분 금식이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족과 떨어져서 특별한 장소에 가서 명상을 하면서 행하는 특별한 금식도 있었습니다.

3. 금식에 대한 예수님의 태도

  이와 같이 이슬람교와 유대교는 금식을 크게 강조했습니다.
금식자신 절제하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금식도 바르게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릇된 금식이나 지나친 금식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일만 생기면 금식하고, 어떤 사람은 금식한 후에 그것을 자랑하고 다닙니다. 또 어떤 사람은 반대로 금식을 율법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금식을 할 필ㄹ요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어떤 사람은 데모하기 위해서 금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치인이나 압력 단체는 단식 농성을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는 방편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금식은 성경적인 금식은 아닙니다. 그러면 예수님은 금식에 대해서 제자들에게 어떻게 가르쳐 주셨을까요?  예수님은 전도 사역을 시작하기 전에 40일 동안 금식하셨습니다. 그러나 신약성경에 예수님께서 바리새인들처럼 일주일에 두 번씩 금식하셨다는 기록이나, 일년에 몇 번 금식했다는 기록은 발견할 수 없습니다. 어느 날 세례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을 찾아와서 다음과 같이 질문을 했습니다. "우리바리새파 사람들은 자주 단식을 하는데, 선생님의 제자들은 왜 단식을 하지 않습니까?" 이때에 예수님은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대답하습니다. "잔치에 온 신랑의 친구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어떻게 슬퍼할 수 있겠느냐? 그러나 곧 그들이 신랑을 빼앗길 때가 올 터인데, 그때에 가서는 그들도 단식을 할 것이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자신과 함께 있는 동안에는 금식할 필요가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이 세상을 떠난 후에는 제자들도 금식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금식을 슬플 때에 하는 것으로 간주하셨으며, 금식을 큰 미덕으로 생각하지 않으셨습니다.

  기독교는 금식이나 고행을 높이 평가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을 통해서 주어진 구원은 기쁜 소식입니다. 복음을 믿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로 인해 주어진 구원을 즐기며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기독교에서는 고행이나 금식을 법으로 규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독교는 본질적으로 슬픔이나 고행의 종교가 아니라, 기쁨의 종교입니다. 물론 금식이 중요한 경건 훈련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기독교 교리는 금식을 높이 평가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기독교에서는 금식을 많이 해도 믿음이 좋은 사람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물론 금식은 개인적으로 많은 유익을 제공합니다. 금식은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누리게 하고, 또 평상시에 절제하지 못했던 행위들을 절제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러나 기독교에서는 금식한 사람을 금식하지 않은 사람보다 더 높이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기독교에서는 금식하는 일이 강제적인 규정이 아닙니다. 기독교에서 금식은 개인이 자신의 뜻에 다라 임의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기독교에서는 어떤 때에 금식을 하고 있을까요?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서 다음 시간에 생각해 보겠습니다.
 

     적용과
교훈

1. 이슬람교와 유대인들은 어떻게 금식을 했는지 말해보자.

2.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금식에 대해서 어떻게 가르쳐 주셨나? 왜 기독교에서 금식이 강조되지 않는지 말해보자.

3. 금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솔직히 이야기 해보자.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