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40호(매주 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옵시고 (마 6:12)

서론

  하나님의 나라는 인간의 노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임합니다.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것은 우리가 자신의 힘이 아니라 아빠이신 하나님의 공급을 통해 살겠다는 결심을 의미합니다. 천국 백성들에게는 자신을 의지하는 아담적인 삶을 그치고,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가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일용할 양식을 받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매일 아침마다 만나를 거둔 것과 같습니다. 유한한 인간의 힘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결핍을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무한하신 하나님의 자원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만족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주기도문에 나오는 "죄의 용서"를 위한 기도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본문묵상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12)..."

1. 하나님 나라의 은밀성과 성장성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가리켜서 "
겨자씨", 또는 가루에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비유들은 하나님의 나라시작이 매우 작고 미미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처음에 예수님과 몇 명의 평범한 제자들을 통해 시작되었습니다. 그 모임은 거대한 로마 제국에 비해서 미미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이 운동은 겨자씨처럼 작았고, 가루 속에 파묻혀버린 누룩처럼 보잘 것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겨자씨에는 왕성한 생명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작은 겨자씨가 자라나면 그 나무에 새가 둥지를 틀게 됩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과 제자들을 통해 이 땅에 시작된 하나님 나라 운동도 왕성한 셍명력이 있었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왕성한 성령님의 생명을 통해 겨자씨가 자라고, 누룩이 가루에 퍼지듯이 계속해서 성장해 나갔습니다. 예수님께서 주도하신 하나님 나라 운동은 마침내 온 세계로 확장되어 모든 민족들에게 구원과 안식을 주는 운동이 되었습니다. 적은 누룩은 가루 속에 들어가서 그 가루를 전부 변화시켜 버립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께서 주도하신 하나님 나라 운동도 성령님의 능력으로 전 세계를 변화시켰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의 나라 운동은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고, 또 누룩과 소금처럼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차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의 재림을 통해 완성되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주도하신 하나님 나라 운동은 당시의 유대주의 운동과 달랐습니다. 첫째로 예수님께서 주도하신 하나님 나라 운동은 열심당원들이 주도한 정치적 운동과 달랐습니다. 열심당원은 이스라엘을 로마로부터 해방시켜서 유대인 중심의 세계적인 나라를 세우려고 했습니다. 그들이 원한 운동은 착취자인 로마와 착취를 당하는 유대인이 그 자리를 바꾸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러한 정치적인 운동에 동조하지 않으셨습니다. 현대에 공산당도 공산주의를 통해서 세상에 낙원을 만들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전보다 더 극심한 지배자와 피지배자 구조를 만들어놓고 말았습니다. 둘째로 예수님께서 주도하신 하나님 나라 운동은 바리새인들이 주도한 소극적인 경건주의 운동과도 달랐습니다. 바리새인들은 율법을 강조했지만, 성령님의 역사를 배제한 채 율법의 문자에 매달렸습니다. 그 결과 그들이 주도한 운동은 외식적인 종교로 변질되고 말았습니다. 그들은 안식일을 문자적으로 지키고, 손과 발을 싯는 일을 통해서 정결하게 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는 이러한 소극적인 운동을 통해서는 이룰 수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너희 의가 바리새인들의 의보다 더 낫지 못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경고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강력한 성령님의 역사를 통해서 이 땅에 하나님의 통치가 회복될 수 있기를 원하셨습니다.

2. 사랑으로 임하는 하나님 나라

  그러면 예수님께서 주도하신 하나님 나라 운동은 어떤 것이었을까요? 첫째로 그것은
사랑을 통해서 이 땅에 하나님의 뜻이 이루는 나라였습니다. 예수님은 모든 계명을 하나님 사랑이웃 사랑으로 요약하셨습니다(막 12:25-35). 여기에서 하나님 사랑은 하나님만 전심으로 사랑하고 경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아담 이후에 하나님을 거부하고 자신우상을 신으로 섬기고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보다 쾌락물질을 더 사랑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삶으로 인해 사망이 세상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세상에서 성령님을 통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천국 백성을 만들기를 원하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천국 백성을 만들기 원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원하신 하나님 나라하나님과 이웃 사랑을 통해서 이 땅에 임할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교회에서 하나님께 에배를 드릴 뿐 아니라. 직장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으로 이웃을 섬기는 것을 통해서도 나타날 것입니다. 사탄은 하나님과 이웃을 거부하고 자신만 위해서 살라고 유혹합니다. 아담은 이러한 사단의 유혹에 넘어가서 결핍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는 사랑을 통해서 세상에 임하게 될 것입니다.

3. 죄용서에 대한 마태와 누가 판의 비교

  이제 우리는 주기도문에서 "
죄의 용서"를 구하는 기도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은 이 기도를 "우리의 죄들을(하마르티아스) 사해 주옵소서!"라고 기록하고 있는 반면, 마태복음 판 주기도문은 이 기도를 "우리의 빚들(오훼일레마타)을 사해주옵소서!"하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를 복수로 써서 "죄들"이라고 기록했습니다. 이것은 죄의 권세에서 해방시켜 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우리가 구체적으로 지은 죄의 행위들을 용서해 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태는 누가가 "죄들"(하마르티아스)로 표현한 말을 "빚들"(오훼일레마타)로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빚"이란 단어는 예수님께서 자주 사용하신 말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마태가 사용한 용어가 실제로 예수님께서 주기도문에서 사용하셨던 용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에도 뒷 부분에 "우리가 우리에게 빚진 자를 모두 용서합니다"라는 말이 나옵니다. 이러한 누가의 표현을 보면, '죄'라는 말보다 "빚"이라는 말이 원래 예수님께서 사용하신 표현에 가깝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누가는 이방인 기독교인들을 위해서 주기도문에 나오는 "빚들"이란 말을 설명한 것으로 보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께 진 빚으로 간주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빚이라고 써도 그 말이 죄를 의미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방인들은 빚이라는 단어를 죄보다는 채무관계로 이해할 가능성이 많았습니다. 그러므로 누가는 이 말을 죄들이라고 말로 풀어서 기록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또한 죄의 용서를 구하는 부분에서 마태복음 판과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은 다른 동사 시제접속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태는 두 번째 부분에서 "우리도 우리에게 빚진 자들을 용서해 준 것같이"라는 완료형 동사를 사용한 반면, 누가는 "왜냐하면 우리도 모두를 용서해주기 때문입니다"라는 현재형 동사를 사용했습니다. 또 마태는 "우리도 우리에게 빚진 자들용서해 준 것 같이"라고 기록하고 있는 반면, 누가는 "왜냐하면 우리도 우리에게 빚진 모두용서해주기 때문입니다"라고 기록함으로, 서로 다른 접속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종종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우리에게 빚진 자를 용서해 준 것같이, 하나님도 우리 죄를 용서해 주옵소서!"라고 기도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그냥 보면 우리가 남을 용서한 것을 근거로 해서, 우리 죄를 용서해 달라고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에도 이 부분은 "우리도 우리에게 빚진 모두를 용서해 주기 때문에 하나님도 용서해 주십시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주기도문은 우리가 먼저 남을 용서하고 그것을 근거로 자신의 죄애 대해 용서를 구해야 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는 여기에서 마치고, 다음 시간에 계속해서 이 주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적용과
교훈

1. 하나님 나라의 은밀성과 성장성에 대해 설명해 보자.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운동과 열심당과 바리새인들의 하나님 나라 운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2. 하나님 나라가 사랑으로 임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해보자.

3. 마태와 누가판 주기도문에서 용서에 대한 기도문이 어떻게 기록되어 있는 지 비교해서 설명해보자.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