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38호(매주 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2) (마 6:11)

서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할 때에 하나님 나라와 함께 "일용할 양식"을 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일용할 양식"은 하루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일용할 양식을 하나님께 구하는 것은 아빠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공급자가 되신다는 사실을 믿고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매일 매일 그 날에 필요한 것을 공급해 주십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하심으로 날마다 우리가 하나님과 교제하고 또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며 살아가게 하셨습니다. 오늘도 우리는 계속해서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본문묵상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11)..."

1.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것은 아담적 삶을 청산하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께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것아담의 삶을 청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와사단의 말을 듣고 하나님의 명령거역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남편인 아담마저 그 죄동참하게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하나님의 무한한 자원에서 단절되고, 유한한 자신의 자원으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노동 환경은 크게 악화되었으며, 그는 이마이 흐르도록 일해야 겨우 먹고 살 정도가 되었습니다(창 3:19). 이와 같이 하나님에 대한 불순종은 환경 악화고통과 결핍을 초래합니다. 아담이 하나님을 신뢰하고 순종할 때에, 그는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열매들을 마음대로 먹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한 후에는 이마에 땀이 히르도록 수고해야 겨우 먹고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는 하나님단절된 채 날마다 사망을 경험하며 살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하나님께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것은 이러한 아담의 삶청산하고, 하나님신뢰하고 순종하겠다는 것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담처럼 무한한 하나님을 떠나서 유한한 자신의 힘으로 살면 삶 속에서 결핍을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에게 만족을 주실 분은 하나님 밖에 없었습니다. 하나님 외에 다른 모든 것은 불완전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만족을 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을 떠나서 살게 되면, 항상 한 부분은 채워지지만 다른 한 부분이 결핍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사람, 명예, 지식, 재물과 같은 것들이 모두 동일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떠나서 이러한 것들을 의지하게 되면, 불안과 염려, 부도덕, 교만, 또는 공허함과 방황을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민 16장)을 보면 재미있는 현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매일 만나를 내려주시면서, 매일 아침 자신에게 필요한 양만큼 거두어 먹으라고 지시하셨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욕심을 부려서 하루 먹을 양식보다 더 많이 거두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무시하고 타인보다 더 많이 거두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하루 먹고 남은 만나는 모두 다 썩고 벌레가 나서 먹을 수 없게 되고 말았습니다. 이와 같이 탐욕과 욕심은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게 만들고, 시기와 다툼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기 자녀들에게 하루에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필요한 만큼 있으면 만족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때로 우리는 하나님의 축복으로 쓰고 남을 만큼 거둘 때가 있습니다. 이때에 우리는 그것을 쌓아두지 말고 필요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가 쌓아둔 것은 썩어져서 필요 없게 될 것입니다.

  또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 어떤 사람은 게을러서 자신이 하루 먹을 양보다 적게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그들도 하루먹고 사는 데에는 큰 지장이 없었습니다. 오늘날도 성도들 중에 남에 비해서 게으르고 나태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남들조다 가난하고 어렵게 살아가고 많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이 자신을 의지하는 한, 하루 먹고 살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지켜주십니다. 하나님은 자기 자녀들에게 많이 거둔 자도 남지 않게 하시고, 또 적게 거둔 자도 모자라지 않게 날마다 채워주십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자기 자녀들에게 수고가 아니라 은혜로 양식을 채워주시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아담처럼 자기 힘으로 살려고 하는 태도를 포기해야 합니다. 우리가 아담처럼 하나님을 떠나서 자기 힘으로 살면, 여러 가지 결핍과 소외를 경험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을 신뢰하고 순종하면, 하나님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부족함 없이 채워주실 것입니다. 다윗은 하나님만 의지하고 신뢰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다음과 같이 고백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도다!" 하나님을 아버지로 믿고 순종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이러한 고백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광야에 살던 이스라엘 백성처럼 날마다 하나님께서 필요한 것들을 채워주실 것을 믿고 신뢰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고 권면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먼저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위해 살 때에 하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채워 주실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 안에서 의를 이루면서 부족함이 없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2. 양식을 구하는 것은 하나님께 대한 신뢰의 고백이다.

  둘째로 우리가 하나님께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것은
우리 생명이 하나님께 달려 있다는 사실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기도를 통해서 우리가 우리 힘이 아닌 하나님의 힘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고백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지금도 자기 힘으로 생명을 유지하려고 몸부림을 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과학을 발달시키고, 그것을 생산수단으로 이용해서 의식주와 같은 소비재를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과학이나 산업 혁명은 인간의 생산을 크게 증가시켰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로 인해 인간의 삶은 많이 풍요로워졌습니다. 많은 곳에서 기근이 해결되었고, 통신이나 교통의 발달로 생활이 많이 편리해졌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의 과학과 기술은 동시에 인간의 죽음도 확대시켜 놓았습니다. 지금 우리가 발전시킨 과학 기술은 우리를 해치는 살인 무기가 되어 인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통신수단은 우리의 사생활을 도청하는 수단이 되어 사생활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또 수많은 공장과 유흥시설은 우리 환경과 마음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힘으로 만들어 낸 문명은 이와 같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지만, 반대로 인간의 죽음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담스스로 하나님처럼 되려고 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자유롭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온갖 부정적인 일들, 즉 반목과 질시, 두려움과 불안, 죄책과 전가, 그리고 노동 환경의 악화와 사망을 경함하게 되었습니다. 인류문명사를 보면 인간들은 한동안 문명 낙관론에 빠져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과학이 인류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이상적인 세상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만든 문명은 환경을 파괴하고 살인무기가 되어 인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고의 문명국으로 자랑하던 나라들은 모두 전쟁에 휘말려서 참혹한 대가를 치르어야 했습니다. 그러자 사람들은 반대로 문명을 거부하고 자연으로 돌아가기를 주장하면서 낭만주의 운동을 벌렸습니다. 가장 최근에 일너난 낭만주의 운동은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 초에 벌어진 히피 운동입니다. 그러나 지상 낙원을 약속하며 시작한 공산주의가 실패한 것처럼, 자연으로 돌아가기를 주장했던 낭만주의 운동도 인류에게 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해 주지는 못했습니다. 이러한 인류의 역사는 인간의 힘으로 만든 문명이 사람들을 낙원으로 인도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만나 사건은 인간의 결핍이 하나님의 초월적인 은혜로만 채워질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주도하신 하나님 나라 운동 역시 초월적인 하나님으로부터 온 운동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맥락에서 제자들에게 기도할 때에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함께 "일용할 양식을 구하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고 다음 시간에 이 기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생각해 보겠습니다.
 

     적용과
교훈

1.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가 아담적 삶의 청산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하나님의 명령보다 만나를 더 많이 거두거나 적게 거둔 사람들을 현대인의 모습 중에서 찾아보자.

3. 왜 인간의 힘으로 사는 것이 우리를 낙원으로 인도할 수 없는 지 이야기 해보자. 우리를 낙원으로 인도하는 유일한 길은 무엇인지 말해보자.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