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36호(매주 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주의 뜻이 이루어지이다(2) (마 6:10(하))

서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처럼 땅에서도 이루어지도록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늘에서는 하나님의 뜻온전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늘에서 하나님은 왕이시며 천사들은 하나님을 받들어 섬기고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늘에서는 성부 성자 성령님의 뜻이 조화와 평화 가운데 온전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에서는 사탄과 인간의 거역으로 인해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땅에서도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세상에 오셔서 인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행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제 예수님은 우리를 통해서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기도하고, 또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오늘 우리는 계속해서 우리가 땅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해야할 일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본문묵상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10)"

1.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 있다.

  우리는 먼저 "
향한 하나님의 뜻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것은 넓은 의미의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왜 오늘도 우리를 살려두셨을까요? 하나님은 구체적으로 오늘 나를 통해서 무엇을 이루시기를 원하실까요? 우리는 과거에 많은 시련을 겪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이러한 시련을 주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님께서 나에게 시련을 허용하신 것은 하나님의 뜻이 있습니다. 사람은 때때로 실수를 하지만 하나님은 실수하는 법이 없습니다. 우리가 지난 날을 더듬어 보면 당시에 불필요하게 보였던 일들이 우리에게 꼭 필요한 일이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모든 일들을 통해서 자신의 선하신 뜻을 이루시고 계십니다. 과거의 일이 하나님의 뜻대로 주어졌다면, 미래의 일 역시 하나님의 뜻 안에서 주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고, 나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뜻이 이루시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수 있을까요?" 첫째로 우리는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은 음악이, 어떤 사람은 운동이나 글을 쓰는 일이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경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둘째로 우리는 "내게 가장 쉬운 일'이 무엇인지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하기 쉽다는 말은 결국 내가 그 일을 잘할 수 있다는 말이 되고, 또 나에게 그 일을 잘 할 수 있는 재능이 주어졌을 가능성이 크다는 말이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그 일을 잘할 재능을 주셨다면 그 일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하나님의 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서 사람에게 주어진 재능을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뜻을 이루실 때에 우리에게 주신 재능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나에게 노래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 남보다 노래를 잘 할 수 있다면 노래를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나에게 운동이 가장 중요하고 또 남보다 운동을 잘 할 수 있다면, 운동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또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할 때에는 일을 할 때에 보람과 즐거움을 느끼고, 또 여러 가지 열매가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남이 잘하는 일을 부러워하지 말고, 나에게 중요하고 또 남보다 잘 할 수 있는 일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하나님의 뜻은 다양하다.

  둘째로 우리는 "
하나님의 뜻은 매우 다양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은 전체적인 뜻도 있지만, 개인에게 개별적으로도 주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일을 하다가 안되면 "나도 목사나 되야 되겠다." 고 생각합니다. 또 어떤 부모는 자녀가 수학 능력 시험에서 점수를 낮게 받으면 "너는 신학교나 가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에게 다르게 나타납니다. 하나님은 어떤 사람에게는 가정과 직장에서 복음을 전하라고 하시고, 또 어떤 사람에게는 교회나 해외에서 복음을 전하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다가 일이 어려워지면 신학교에 가려고 하지 말고,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다양한 분야를 통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뜻을 이루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다양한 벙법 중에서 구체적으로 하나님께서 나에게 원하시는 일이 무엇인지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은 어차피 모든 일을 다 하면서 살 수는 없습니다. 사람은 어차피 어떤 일을 선택하고 나머지 일을 포기하고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기 일을 선택할 때에 깊이 기도하면서 성령님의 인도를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을 가르쳐 주시면, 우리는 자신의 모든 계획과 뜻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순종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있습니다.

3. 하나님의 뜻은 반드시 우리의 뜻과 일치하지는 않는다.

  셋째로 우리는 "
하나님의 뜻이 나의 뜻과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내 생각에는 이것이 옳다고 생각되지만, 하나님의 뜻은 그것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때에 내 뜻을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때로 하나님이 원하시는 길을 벗어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성령님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그가 잘못 가고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십니다. 이러한 경우에 우리는 즉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길로 돌아와서 그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목사님 중에도 목회를 하다가 방향을 전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 신학생들 중에도 1학년을 마치고 방황하다가 다시 돌아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종종 자신이 가는 길이 바른 길인 지 돌이켜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 일이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을 확인하게 되면, 방황하지 말고 그 일에 전념해야 합니다. 이 일 저 일 기웃거리면 우리는 소중한 시간과 힘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때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포기하고 내 뜻대로 살고 싶은 유혹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성령님께 그 유혹을 뿌리치고 끝까지 하나님의 길을 걸어갈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면 성령님은 우리가 그 길을 갈 수 있도록 모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해 주실 것입니다.

4. 하나님의 뜻은 때로 희생을 요구한다.

  넷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위해서 때로 "
희생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은 십자가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가는 길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도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서 쉬운 길을 택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이적이나 사단과의 타협을 통해서 쉽게 메시아가 될 수도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기적을 보고 예수님을 왕을 삼으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러한 유혹이 있을 때마다 한적한 곳에 가셔서 하나님께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앞에 놓고 겟세마네 동산에 가셔서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행할 힘을 얻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통해 인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이루셨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뜻을 위해서 십자가를 통과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가 십자가를 거부하면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해서 십자가를 지면, 우리는 부활의 영광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해서 희생을 피하지 않도록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위해 내 뜻을 꺾고 희생을 감수하는 사람은 예수님처럼 부활의 영광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찾고 그 길을 가는 사람은 어떤 일에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항상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것인지 아니면 거역할 것인지"를 선택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사람은 승리하게 되고 감사하며 살 수 있습니다. 우리가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날마다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어주실 것입니다. 한 목사님이 어느 날 편도선이 부어서 수술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목사님은 편도선 수술을 한 후에 병원에 누원있었습니다. 그 때에 그 목사님은 편도선이 부어서 심방과 설교를 하지 못하게 하신 하나님을 원망했습니다. 그런데 잠시 후에 그 목사님은 또 다른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그 생각은 편도선이 몸이 쉬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신호라는 사실이었습니다. 만일 그 목사님의 편도선이 붓지 않았다면, 그 목사님은 계속 일하다가 죽게 되었을 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목사님은 편도선을 제 때에 붓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 위해서 희생과 어려움을 기꺼이 감수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때에도 감사하면서 계속해서 그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있습니다.
 

     적용과
교훈

1. 내가 하기 쉽고 즐거운 일이 나를 행한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 하나님의 뜻은 다양하며 때로 우리의 뜻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

3. 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희생을 각오해야 하는가? 왜 우리를 하나님의 일을 하다가 받는 고난도 감사함으로 받아야 하는가?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