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35호(매주 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주의 뜻이 이루어지이다(1) (마 6:10(하))

서론

 하나님 나라아담의 불순종으로 인해 인류에게 찾아온 결핍을 극복한 나라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의 무한하신 자원공급받으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아담이 잃어 버린 하나님의 통치회복되었다는 소식이 신약 성경이 말하는 복음입니다. 아담의 불순종으로 잃어 버린 하나님의 통치는 예수님의 순종으로 인해 회복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들은 성령님을 통해 다시 영생의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본문묵상


 "나라가 임하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10)."

1.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으로부터 은혜를 통해 주어진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게 해달라고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기도는 하나님의 나라인간의 노력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 도래한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종교, 철학, 교육, 과학, 정치 등을 통해서 이 땅에 이상 세계를 건설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세상은 항상 양면성을 가집니다. 인간이 만들어 낸 문명과 문화는 한 편으로는 개선된 것 같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또 다른 치명적인 문제들을 만들어 냅니다. 소위 선진국이라고 불리우는 나라들에도 해결할 수 없는 수많은 문제들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역사는 인간의 노력으로 낙원을 이루려는 모든 시도가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1-2차 세계 대전을 주도한 곳은 당시에 가장 문명이 발달한 나라들이었습니다. 성경은 진정한 이상 세계, 즉 하나님의 나라는 인간의 노력이 아닌 초월하신 하나님으로부터 은혜로 임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위해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구속, 그리고 성령님의 역사로 이 땅에 임합니다. 이 나라는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도권을 가진 나라입니다. 이 나라는 초월하신 하나님으로부터 은혜를 통해서 임하는 나라입니다. 

  인도 계열의
힌두교불교범신론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초월적인 신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신이 세상에 내재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신을 자연과 인간을 통해서 찾으려고 합니다. 이러한 종교들은인간의 힘으로 구원을 받으려는 자력 구원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그들은 스스로 이상향에 도달하기 위해서 도를 닦거나 수련을 하고, 또 여러 가지 선행을 통해 구원에 도달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 나라는 인간의 자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범신론의 반대편에 서 있는 것은 이신론입니다. 이신론을 주장하는 대표적인 곳이 이슬람교입니다. 그들은 신을 인정하지만 신의 초월성을 지나치게 강조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계시긴 하지만, 인간과 역사 너머에 계셔서 인간과 아무 관련이 없다고 말합니다. 이스람이 믿는 하나님, 즉 알라는 하늘 위에 홀로 앉아 계신 고고한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알라는 예수님처럼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서 육신을 입고 세상에 내려올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들 역시 자신을 구원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들은 알라가 정해준 운명대로 살든지, 아니면 메카 순례, 금식, 선행을 하든지, 아니면 전쟁터에 가서 알라를 위해 싸우다 전사하든지 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그들은 이렇게 하지 않으면 구원을 받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적극적으로 순례, 금식, 선행에 참여하거나, 또는 전쟁터에 나가서 알라를 위해 사우다가 죽기를 원합니다. 이러한 일로 인해서 이슬람은 항상 전쟁과 테러의 중심에 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러한 자력 구원은 성공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인간의 모든 문제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유한한 인간의 힘으로 살아가는 데서 일어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유한한 인간은 다기 스스로 결핍과 소외 형상을 극복할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은 불순종한 아담을 낙원에서 내쫓고 천사를 통해 그곳을 지키게 하셨습니다. 이러한 일은 인간의 힘으로는 낙원에 들어갈 수 없게 되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가 "하나님으로부터" "은혜로" 임한다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결핍 속에 빠진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서 자신을 세상에 보내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초월적인 분이지만, 동시에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서 육신을 입고 찾아오신 분입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친히 우리를 구원하시고 우리를 자기 자녀로 삼고 함께 하시는 아빠가 되시는 분입니다. 또한 성령님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십니다. 성령님을 따르는 사람들은 인간의 안에 존재하는 악의 세력을 극복하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나라는 3위 1체 하나님에 의해 이 땅에 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 땅에서 아담이 잃어 버린 하나님의 통치와 뜻에 이루어지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우리들에게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위해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 하나님 나라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성경에서 말하는 "
하나님 나라의 도래"는 다음과 같은 의미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로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을 통해서 과거에 이미 이 땅시작되었습니다. 예수님은 "내가 만일 하나님의 힘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세상에 오셔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시고, 악한 영과 질병으로부터 해방시켜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사역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이 땅에 이루어졌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둘째로 하나님의 나라현재에 이 세상에 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복음의 전파와 함께 지금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성령님은 사람들이 복음을 믿고 구원받을 수 있도록 역사하고 계십니다. 우리가 성령님을 따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때에 하나님의 나라는 우리에게 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는 여기 저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너희 안임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구하는 기도는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되고 성령님에 의해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게 해달라는 말과도 같습니다. 셋째로 하나님 나라미래"예수님의 재림을 통해 완성될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앞으로도 성령님과 교회에 의해서 계속 확장될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이 세상의 마지막에 재림하셔서 반대자들을 심판하시고, 마침내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실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을 통해 과거에 시작되었고, 현재에 성령과 복음을 통해 확장되고 있으며, 또 미래에 예수님의 재림을 통해서 완성될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위해 기도하는 것은 이러한 세 가지 의미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있습니다.

3. 뜻이 이루어지이다.

 마태는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구하는 기도 뒤에 한 가지 기도를 첨가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해달라!"는 기도입니다. 마태가 이 기도를 추가한 것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분명히 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태는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구하는 기도는 좀 더 정확히 말하는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과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기"를 구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임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처럼 땅에서도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늘에서는 지금도 하나님의 뜻이 완벽하게 수행되고 있습니다. 하늘에 있는 천군 천사들은 하나님을 대적하거나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하늘에서는 하나님의 뜻이 조금도 방해 받지 않고 온전히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아직도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일들이 너무나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세상에 사는 수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하나님을 대적하거나 거역하고 자기 뜻과 고집대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사람들은 이 땅에서 영생을 주시려는 하나님의 뜻과 달리 결핍과 소외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세상에 사는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고, 사단과 죄의 노예가 되어 탐욕과 정욕을 좇아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세상에서 자신의 뜻이 온전히 이루어지기를 원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세상에서 하늘처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해달라고 기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는 세상에 복음을 전하여 사람들이 하나님께 돌아올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사단의 통치에서 벗어나서 하나님을 믿는 천국 백성이 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사람들이 불순종하던 자리에서 떠나서 성령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우리와 주변 환경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우리 주변에서 날마다 하나님을 거역하는 일들이 얼마나 많이 일어나고 있는 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 자신과 우리 가정, 그리고 교회와 우리가 사는 사회는 여전히 하나님의 뜻과 먼 일들을 수 없이 많이 행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세상에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날마다 우리가 성령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며 살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날마다 우리 가정과 교회, 그리고 사회에서 부정과 불법이 사라지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일들로 인해 세상에서 사단의 뜻이 좌절되고, 하나님의 통치가 임하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하나님의 뜻이 세상에서 이루어지게 해달라는 기도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성령님 안에서 날마다 깨어서 이러한 기도를 드릴 때에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서 우리와 가정, 그리고 교회와 사회에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해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하나님과 동행하고 세상에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빛과 소금으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적용과
교훈

1. 하나님의 나라는 인간의 노력이 아닌 하나님의 은혜로 임한다는 사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보자.

2. 하나님 나라를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구분해서 설명해보자.

3. 하나님의 뜻에 세상에서 이루어지게 해달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왜 우리는 날마다 이 일을 위해서 기도해야 하는가?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