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3권    227호(매주 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주기도문의 서론(2) (마 6:9)

서론

  주기도문은 서로 다른 두 개의 본문, 즉 마태 판과 누가 판의 본문이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누가복음에 기록된 주기도문의 배경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리는 누가복음에 기록된 주기도문 안에 예수님께서 주도하신 하나님 나라 운동이해와 이상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오늘 우리는 계속해서 마태복음 판에 기록된 주기도문의 배경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본문묵상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마 6:9)..."

1. 주기도문을 교회의 기도로 공식화하다.

  예수님 당시에
유대교에는 몇 개의 중요한 기도문들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카다쉬"와, "18번 축복 기도문"입니다. "카다쉬"는 유대 회당에서 설교 끝에 낭송했던 짧은 기도입니다. 그리고 "18번 축복 기도"는 유대인들이 하루에 3번(아침, 오후가 시작되는 시간, 저녁이 시작되는 시간) 반드시 낭송하는 기도였습니다. 이 두 개의 기도문이 유대인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던 기도문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신 후에도 "18번 축복 기도문"과 "주기도문"을 함께 사용했을 것입니다. 그러다가 교회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적으로 "주기도문"을 교회의 유일한 기도문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을 것입니다. 후에 교회가 이방인 선교를 하게 되면서 많은 이방인들이 교회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전에 유대인들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던 "18번 축복 기도문"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연스럽게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을 공식 기도문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66-70년이되어 기독교는 유대교와 완전히 분리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방인 성도들이 다수를 차지하는 이방인 교회들은 자연스럽게 "주기도문"을 공식적인 기도문으로 체택하게 되었습니다.

2. 마태복음 판 주기도문의 문학적 맥락

  이제
마태복음 판의 주기도문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마태는 (마 5-7장)에 예수님의 가장 중요한 가르침을 담은 산상설교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마태는 산상수훈중심 부분에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마태가 주기도문산상수훈의 핵심으로 간주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산상수훈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8복(마 5:3-16)-천국 백성의 정체성; 세상을 향한 소금과 빛
    2) 반어적 가르침(5:17-48)-천국 백성의 삶의 원리
       3) 종교 행위에 대한 가르침(6:1-16)-(구제, 기도(주기도문), 금식)
    4) 1계명에 대한 설교(6:19-7:11)-물질과 하나님을 같이 섬길 수 없음
 5) 결론적 권면(7:12-27)-말씀의 실천을 촉구함

3. 주기도문은 천국 백성의 삶(제자의 삶)의 중심이다.

  산상수훈 천국 백성의 삶의 기본 원리를 가르쳐 준 교훈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주기도문이 있습니다. 마태는 산상수훈의 중간 부분에서 당시 유대인들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3가지 중요한 경건생활(구제, 기도, 금식)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도에 대한 교훈은 이 3가지 중에서 중심부분에 놓여져 있습니다. 그리고 기도에 대한 내용 중에서 주기도문은 그 중심부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마태가 산상설교에서 주기도문중심 내용으로 생각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기도에 대한 교훈에서 가장 먼저 그릇된 기도의 태도교정해 주셨습니다(기도에 대한 교훈의 잔반부). 그리고 나서 예수님은 계속해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는 말로 시작되는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기도에 대한 교훈의 중반부). 그리고 나서 예수님은 올바른 기도를 하기 위해서 먼저 형제를 용서하는 일의 필요성에 대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기도에 대한 교훈의 후반부).

  마태는 마태복음을 기록할 때에 마태복음 전체를
치밀한 문학적인 구조를 가지고 기록했습니다. 마태복음에는 5개예수님의 교훈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산상설교는 이러한 5개의 가르침 중에서 첫 번째 나오는 가르침입니다. 마태가 예수님의 첫 번째 교훈인 산상설교중심부주기도문을 기록한 것은 의도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왜 마태는 주기도문을 천국 백성의 삶을 가르치는 예수님의 첫 번째 가르침(산상수훈)의 중심에 기록했을까요? 아마도 그것은 마태가 주기도문을 천국 백성의 삶의 중심 내용으로 간주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마태는 주기도가 천국 백성의 삶의 원동력을 제공하며, 또 천국 백성의 삶의 핵심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마태는 의도적으로 예수님의 첫 번째 교훈인 산성설교의 중심부에 주기도문을 배치한 것으로 보입니다.

4. 주기도문의 구조 분석

  우리는 위에서
마태복음에서 주기도문이 차지하고 있는 구조적 위치와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주기도문 전체의 구조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주기도문은 우리의 기도를 받으시는 하나님(기도의 대상)을 부르는 말이 가장 먼저 나옵니다. 그리고 그 뒤에 계속해서 천국 백성들이 하늘 아버지인 하나님께 요청하는 여섯 개의 청원 기도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 청원이 끝나게 되면, 그 뒤에 송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시 중간에 있는 여섯 개의 청원은 하나님(당신)에 대한 세 가지 청원 기도와, 우리에 대한 세 가지 청원 기도가 있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하나님께 대한 세 가지 청원
 
 1) 당신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소서!
  2) 당신의 나라가 임하게 하소서!
  3) 당신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소서!

 나. 우리에 대한 세 가지 청원
  1)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
  2)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3)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말게 하옵소서!


  이것이 바로
마태복음 판 주기도문의 구조입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잠시 마태복음 판 주기도문과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의 차이점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마태는 하나님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부른 반면, 누가는 그냥 "아버지여!"라고 불렀습니다. 또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에는 하나님에 대한 청원 에서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청원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다른 점은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에는 마태복음 판 주기도문에 기록된 "송영"이 생략되어 있는 점입니다.

  이러한 내용의 차이들로 인해서 학자들은 어느 것이 예수님께서 처음에 가르쳐 주신 기도문이었는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보다 짧은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을 원래의 주기도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 말 성경을 보면 마태복음 판 주기도문송영 부분 괄호 안에 기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 부분이 오래된 헬라어 사본에 빠져 있고, 후에 기록된 헬라어 사본에만 기록되어 있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일들로 인해 학자들은 누가복음에 기록된 주기도문을 원래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셨던 기도문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만 진짜이고, 마태복음 판 주기도문은 엉터리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유대인들은 습관적으로 기도할 때에 항상 송영을 붙여서 기도를 했습니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은 기도할 때에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에 송영을 붙여서 기도를 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에 송영이 빠져 있지만, 사실은 그 뒤에 송영이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교가 확장되면서 많은 이방인들이 교회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주기도문의 뒤에 송영을 붙이는 관습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그 때에는 마태복음 판처럼 주기도문에 따로 송영을 추가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지면상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우리는 내일 이 문제에 대해서 계속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적용과
교훈

1. 교회가 주기도문을 공식적으로 사용하게 된 배경을 말해보자.

2. 왜 주기도문이 제자의 삶에서 그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는가?

3. 마태와 누가의 주기도문 구조에 대해서 간단히 비교해서 설명해보자.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