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3권   226호(매주 월-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주기도문의 서론(1) (눅 11:1) 

서론

 우리는 그 동안 바리새인들왜곡율법 해석6가지 사례들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예수님은 6가지 사례들을 통해서 바리새인들의 왜곡된 율법 해석을 지적하신 후에, 계속해서 이를 바로 잡아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가르침들을 통해서 올바른 율법의 정신에 대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율법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을 마치고, 또 다른 예수님의 가르침을 생각해 볼 것입니다. 이제부터 우리가 생각해 볼 것은 "주기도문"으로 알려진 예수님의 가르침입니다. 앞으로 몇 시간 동안 우리는 주기도문 공부에 앞서서, 주기도문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몇 가지 서론적인 내용들을 생각해 볼 것입니다.

본문묵상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눅 11:1)."

1. 두 개의 주기도문이 존재하는 이유


  주기도문의 본문은
두 개의 판, 즉 마태복음 판누가복음 판이 있습니다. 마태복음 판은 (마 6:9-13)에 기록되어 있고, 누가복음 판은 (눅 11:2-4)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태복음 판주기도문(마 6:9-13)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9),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10).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11),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12),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13)."

  
누가복음 판주기도문(눅 11:2-4)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2),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3),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하라(4)."

  이와 같이 신약성경에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주기도문 판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왜 마태와 누가는 서로 다른 주기도문을 기록하고 있을까요? 학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4가지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1) 마가복음에는 기록되지 않았지만, 마태와 누가가 공동으로 인용한 본문(
Q자료)에서 마태와 누가가 주기도문을 각기 다르게 인용했다.

 2) 마태와 누가는 각각
M자료(마태가 참고한 자료)와 L자료(누가가 참고한 자료)로부터 다른 내용의 주기도문 본문을 인용했다.

 3) 마태와 누가 중 한 명은
Q자료에서 주기도문을 인용했고, 다른 한 사람은 M자료L자료에 나오는 주기도문을 인용했다.

 4)
누가마태복음에 기록된 주기도문을 참고해서 다르게 기록했다.

  이와 같이 학자들은 마태와 누가가 서로 다른 주기도문 판을 기록한 이유에 대해서 4가지 이유를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어떤 것이 정말로 마태와 누가가 다른 주기도문을 기록하게 된 원인인지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최근 대다수의 성경학자들은 그 원인을 1)-3)번 중에 하나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특히 그 중에 1)번, 즉 마태와 누가가
Q자료로부터 주기도문 내용을 서로 다르게 인용한 것으로 보는 견해가 가장 큰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2. 누가복음 판의 주기도문의 배경


  누가복음에 나타나는 주기도문의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누가복음의 주기도문은 (눅 11:2-4)에 나옵니다. 이 내용의 앞에 나오는 (눅 11:1)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를 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눅 11:1)" 이 본문을 보면 주기도문은 예수님의 제자 중 한 사람기도를 가르쳐 달라는 요청에 의해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것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중에 한 사람은 세례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가르쳐 준 것처럼, 예수님께 기도하는 법을 가르쳐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그 요청에 따라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유대인에게는 이미 오랫 동안 사용해 온
기도문이 있었습니다. 구약 성경에 나오는 시편은 대부분 기도로 되어 있습니다. 또 그들에게는 "카다쉬"라고 부르는 짧은 기도문이 있었으며, "18번 축복 기도"라고 부르는 긴 기도문도 있었습니다. 유대인들은 매일 이러한 기도문들을 세 번 정도 낭송하면서 기도를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은 예수님께 자신들이 낭송할 다른 기도문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면 왜 예수님의 제자들은 자신들이 사용하던 기도문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기도문을 예수님께 요청했을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3. 주기도문은 새로운 하나님 나라 운동의 요약이었다.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에게는
메시아께서 곧 오셔서 구약성경에 예언된 하나님 나라실현할 것이라는 기대가 팽배해 있었습니다. 또 당시에는 메시아께서 오셔서 하나님 나라를 세우시기 전에, 먼저 이스라엘 백성들이 회개하고 새롭게 헌신해야 한다는 생각도 널리 퍼져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예수님 당시에 종말을 대비한 부흥 운동이 많이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로 인해서 당시에는 종말을 위한 부흥 운동을 주도하는 사람들과 단체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단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우리에게 잘 알려진 바리새인들의 운동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죄를 회개하고 철저하게 율법을 지킴으로 메시아의 도래를 앞당길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바리새인의 운동은 중산층에서 일어난 평신도 부흥운동이었습니다. 둘째, 에센파가 주도한 부흥운동이 있습니다. 1947년부터 이스라엘의 사해 근처에 있는 쿰란 동굴에서 사해문서들이 발견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서 예수님 당시에 쿰란 동굴에 은거하면서 성경을 공부하고 말씀을 지키던 에센파가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들 역시 예수님 당시에 부흥 운동을 주도한 한 단체였습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세례요한은 이 부흥운동을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례 요한은 백성들에게 임박한 메시아의 도래를 예고하면서 백성들에게 "철저한 회개"를 요구했습니다. 그는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다고 선포하면서, 임박한 하나님 나라를 맞이하기 위해서 회개와 헌신을 요구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의 요구에 응답한 사람들에게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당시에 이러한
바리새인, 에센파, 그리고 세례요한은 각각 하나님 나라에 대한 자신들의 이해와 이상을 담은 기도문을 작성해서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 기도문을 가지고 공동체 기도를 했습니다. 처음에 예수님과 그 제자들세례요한의 운동에 참여했습니다(요 1: 19-51 참고). 예수님께서 요단강에서 세례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것은 이러한 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예수님은 서서히 세례요한으로부터 독립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마침내 어느 시정에서 독자적으로 하나님 나라 운동을 주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에 예수님께서 전하신 메시지는 세례요한의 전통을 이어 받기는 했지만, 세례요한과는 다른 점들을 강조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세례요한이 회개심판을 강조한 반면, 예수님은 사랑용서를 강조하셨고, 세례요한이 금욕적인 삶을 산 반면, 예수님은 평범하고 축제적인 삶을 사셨습니다. 세례요한은 제자들에게 예수님을 "나보다 크신 분"이라고 증거했습니다. 그리고 세례요한의 제자들 중에 일부가 이 증언을 듣고 예수님을 따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수님의 제자 중에 한 사람이 예수님께 와서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이해와 이상을 담은 새로운 기도문을 요청했습니다. 그 제자는 세례요한이 가르쳤던 것처럼, 예수님이 주도하실 새로운 하나님 나라의 이해와 이상을 담은 기도문이 필요했습니다. 그 제자는 예수님께서 세례요한으로부터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하나님 나라 운동을 주도하게 된 시점에서, 그 운동에 적합한 새로운 기도문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배경 속에서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문이 누가복음에 기록된 주기도문이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에는 예수님께서 주도하신 새로운 하나님 나라 운동의 이해와 이상이 담겨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고 다음 시간에 이 문제에 대해서 계속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적용과
교훈

1. 왜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 기록된 주기도문에 내용이 다른지 설명해보자.

2.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이 생겨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아는대로 설명해보자.

3. 누가복음 판 주기도문에 예수님께서 이 땅에 실현하려고 하셨던 하나님 나라 운동의 목표와 이상이 요약되어 있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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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행  인: 최영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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